안녕하세요!
나우이엘 케이공조입니다.
오늘은 이번주에 정말 많은 상담을 한 곳, 바로 지하주차장의 결로에 대해서 간단하게 글을 쓸려고합니다.
입주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축아파트에 여름철이 되니 지하주차장 바닥에 결로가 엄청나게 많이 발생하였다는 문의였습니다. 거짓말 조금 보태서 "바닥 전체에 안개처럼 쫘~~~악 깔려있다고 이거 하자아닌가요?"....
보통 결로가 발생하는 지하주차장은 맨 아래층에 가장많이 발생을 합니다. 지하주차장 3층까지 있다면 맨 아래층 지하3층 공간에 발생을 합니다.
먼저 결로가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지 알아야 이것이 하자인지 아닌지 알수 있습니다.
결로는 실내공기가 상대적으로 차가운 표면과 만나서 공기중의 수중기가 냉각되어 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여기서 냉각이란 우리가 일상적으로 알고 있는 얼음이 아니고 기체가 액체로 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렇게 공기중의 수중기가 물로 변하는 온도를 노점온도라고 합니다
지하주차장의 바닥이나 벽 등의 온도가 노점온도 보다 낮으면 바닥이나 벽에 결로가 발생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지하주차장 실내온도가 25℃이고 습도가 80%이상이면 노점온도는 21℃로 이 노점온도 보다 낮으곳엔 결로가 무조건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지하주차장 바닥온도는 16~18℃사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땅속의 온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결로가 발생하는 이유는 온도, 습도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건설하자는 아니고 자연현상입니다.
그럼 자연현상이니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아도 될까요?
결로현상은 최대한 빠르게 조치를 해야만 건물상태나 보행자, 주차된 차량에 피해를 줄일수 있습니다.
위 상태에서 결로를 해결하는 방법은 3가지로
1. 지하주차장 바닥온도를 21℃이상으로 올려주는 방법
2. 지하주차장 실내온도를 20℃이하로 낮추는 방법
3. 실내습도를 20%로 낮춰서 60%이하로 유지해 주는 방법
난방기를 이용하여 바닥온도를 올려주거나 에어컨을 가동하여 실내온도를 낮추거나 제습기를 이용하여 실내습도를 낮추는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단, 에어컨을 가동하거나 제습기를 이용할때에는 반드시 밀폐되어 있어야합니다.
뻥뚤린 지하1층 주차장과 같은 공간에서는 에어컨이나 제습기의 효과를 볼수 없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지하 맨 아래층에서 결로가 발생을 하였다면 제습기로 제대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