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인도 순례를 다녀온 도반님의 보따리가 오픈된다는 공지를 듣고 절을 향하며 문득..
인도는 나와 우리에게 어떤 이미지로 머물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떠오른다.
하나는 수행과 부처님의 나라라는 영적으로 숭고한 느낌으로 곳곳이 영감을 불러 일어키는 수행자를 만날 듯한 느낌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보다도 인구는 많지만 물질적 빈곤의 불결한 느낌을 떨치지 못한다.
<반야심경> 불자라면 깨끗하다거나 불결하다는 느낌에서 벗어난다[불구부정] 하지만..
그것에 매이는 게 인지상정이니..
불자는 인도성지에 가야만 할 것 같은데.. 왠지 가지 말아야 할 곳 같은 나라가 인도 아닌가..
이번 인도순례에는 일곱 도반은
뉴저지 보리사 주지 일만 스님의 순례 팀에 합류하여
마하보리 에너지를 듬뿍 담뿍 듬담뿍^^ 받고..
오늘 일요 법회 시간에 임 회장님이 대표로 순례길 감상을 사진과 비디오(?^^)로 보여주어..
참석한 신도님들이 환희심을 일으켰으니..
마침 메릴랜드 지역에서 올라온 보살거사님도 함께 하고
그것으로 2024년 1월 인도성지순례 회향을 마쳤다.().
임 거사님의 첫번째 여정은..
1. 룸비니, 부처님 탄생[음 4월 초파일] 장소
부처님의 출생지인 룸비니는 인도와 내팔 국경 근처로 네팔에 있다.
불교와 석가모니 부처님이 유럽에 소개되었을 때..석가 부처님이 실존 인물인지에 대한 논쟁이 심각했다고.
그때 독일의 고고학자 휘러가 룸비니에서 아쇼카 왕(272-232 BC) 석주를 발견하고 문자를 해독해
바로 이곳 Lumbini가 석가 부처님 탄생지 임을 밝혀내니
석가모니 실존에 대한 논란은 그 한방에 눈녹듯 사라지며 실존 인물로 존경 대상이 되었다고..
임 거사님 왈.. 룸비니가 가까운 인도 공항에 내리니 안개처럼 뿌연 공기 속에 숨을 제대로 쉬기가 곤란할 정도였다.
공해가 정말 심각함을 온 몸으로 경험하는 순간이었으며.. 날씨는 이곳 뉴저지보다 약간 따뜻했다고..
부처님이 사시던 그때도 지금처럼 공해가 심했을까?.
천만이지! 그때는 공해가 무언지도 모르는 정말 사람살기 좋은 아름답고 비옥한 땅이었기에 강대국이 호심탐탐 노리는 나라로..
석가모니께서는 카필라 성이 코살라에 침략당하는 것을 온몸으로 보고 계셨다.
약육강식은 사람이 사는 곳에서는 쉼 없이 일어나고 있으니..
룸비니는 사진에서 보듯 아름답게 지어져 잘 관리 유지되고 있다는 느낌에 편안함을 주었는데..
한편에서 보면 그것은 불교에 대한 네팔의 인식을 보여주는 단면이기도..
석가모니는 룸비니에서 태어났지만 왕자로 태어난 카필라 성에서 자랐고, 카필라 성에서 출가를 단행한다.
그 카필라 성 위치가 지금 인도인지 네팔에 있었는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단다.
석가모니의 출가 동기는 부처님 탄생게에 그대로 드러나 있으니 새삼 그 뜻을 음미해 보면..
"이 세상에 태어나 온 누리를 두루 두루 살펴보아도 오직 내가 빼어났구나.
내가 아니면 그 누가 부처를 이루리랴!"
2. 보드가야, 성도[음 12.15일] 장소
임 거사님의 설명에 의하면..
보디가야 보리나무 아래 길상초를 깔고 앉으며..
"이 자리에서 나의 육체가 소멸되어도 좋다. 일체 지혜를 얻지 못하면 나는 결코 이 자리를 뜨지 않을 것이다."
하며 선정에 들어 음 12월 15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셨다고..().
기원전 250 년경 아쇼카 왕은 석가모니 성취를 기리려 마하보디 사원과 대탑과 석주를 세웠고..
그 안에 본존불이 모셔져 있다.
부처님은 카필라 성에서 출가하여 다섯 사문과 고행 숲에서 6년 동안 고행을 하다.. 고행림을 벗어나
지금 보드가야[보리가야]에 있는 보리수 아래에서 드디어 깨침을 성취하니.. 부처님이라 불린다.().
보드, 보디, 보리는 모두 같은 말로 깨침이란 뜻이다. 그러니
우리 절 이름인 보리사란 곧 깨치는 절이며..
한편으로는 인도에서 태어난 석가모니 부처님 뜻이
한반도를 거쳐.. 성철큰스님에 이르고.. 원영 큰스님은 미국 뉴저지에 절을 지으시니..
부처님과 성철큰스님 뜻인 보리를 이루도록 위함이다.().
보드가야에는 대보리사 있고, 뉴저지에는 보리사가 있다고 말한다.^^
임 거사님은 마하보디 사원 안에 있는 본존불상의 우러러보는데..
어느 순간 마치 불상이 너무 친절하게 느껴져 꼬옥 감싸주고픈 마음으로 한참을.. 바라보았다고..
흔히 대웅전에 있는 불상은 인자하시지만 근엄하게 느껴져 범접을 못하고 고개를 숙이게 되는 데..
이곳 불상은 보통 젊은이 같은 인상으로 생기와 친근함을 주면서 부처님 길로 인도하는 묘한 느낌에 사로잡혔다는 것이다.
내가 보기에.. 임 거사님은 근본 불교와 대승불교 차이를 불상에서 보는 것처럼 느껴진다.
석가 부처님의 열반만이 참 모습이 아니라 갓 성도한 젊은 부처님 역시 불교에 녹아있다.
우리 보리사는 그 젊음을 밝게 보고 지금 여기서 펼쳐야 하는 게 아닌가!
나무관세음보살.().
원영 큰스님은 덧붙여서 녹야원의 불상과 석굴암 불상 모양과 크기가 똑같다고 하시며..
석굴암을 지을 당시인 8세기 신라와 인도 간의 왕래가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지 짐작하게 한다고 하셨다.
가야의 맥을 이은 신라는 바다를 통해 인도는 물론 중동과 무역을 했고, 인도인과 중동인이 신라를 방문할 정도였다.
그 말은 신라는 한반도 코너에 쳐박힌 은둔의 나라가 아닌 바다를 통해 웅지를 펼치던 큰 나라[마하 대국]였다는 것.
21세기 대한민국이 K-문화라 하여 세계에 전해지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닌 이미 오랜 과거 고구려, 백제, 신라 시대에 그렇게 했던 것으로 그 DNA가 오늘날 꽃을 피우고 있을 뿐이다.
3. 사르나트[녹야원], 처음으로 법을 굴린 곳
부처님은 이곳에서 다섯 사문을 향해 처음으로 법문을 굴리셨다.
3. “사문들이여, 출가자가 가까이하지 않아야 할 두 가지 극단이 있다. 무엇이 둘인가?
그것은 저열하고 범속하고 이익을 주지 못하는 감각적 욕망들에 대한 쾌락의 탐닉에 몰두하는 것과,
괴로울 뿐 성스럽지 못하고 이익을 주지 못하는 고행에 몰두하는 것이다.
사문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극단을 의지하지 않고 여래는 중도(中道)를 완전하게 깨달았나니
이 중도는 안목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며, 고요함과 최상의 지혜와 바른 깨달음과 열반으로 인도한다.”
만일 부처님께서 다섯 사문에게 법을 설하셨는데..
그 법을 들은 다섯 사문이 깨닫지 못했더라면 어찌 되었을까?.
불법은 거기서 조용히 사라지지 않았을까..
나무관세음보살.().
그리고 다섯 사문이 부처님을 맞이한 곳에 영불탑이 세워져 있다.
4. 쿠시나가르, 열반[음 12월15일] 장소
45년 동안 법을 전하셨으니.. 어떤 일들이 일어났을까.. 45년 동안 설하신 말씀이 팔만 대장경으로 전해지고 있다.
석가 부처님께서 80세가 된 해 어느 날, 쿠시나가르에 이르렀을 때..
"아난다야, 내 몸은 늙어 낡은 수레처럼 되었다.
태어나는 것과 죽는 것은 때가 있으니 태어난 자는 반드시 죽는 것"
이라 말씀하시며 자리에 누우셨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마지막 질문을 하시고.. 마지막 설법을 하셨다.
"자기에게 의지하고, 법에 의지하라"
"비구니들이여, 모든 것은 사라진다. 게으름없이 정진하여라"
석가 부처님은 룸비니 길에서 태어나 길에서 법을 펼치시고 쿠시나가르 길에서 열반에 드셨으니..
길에서 태어나 길에서 살다 길에서 돌아가셨다.
불교는 길이다.
불자 또한 길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중도요, 중도는 진행형이다.().
임 회장님은 "내(석가모니 부처님) 몸은 늙어 낡은 수레처럼 되었구나" 하는 내용에 대해..
석가모니는 신이 아닌 우리와 같은 감정을 가진 인간의 음성으로 듣고..
우리도 부처님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발심을 세울 수 있었다 했다.
5. 상카시아, 도리천 하강지
부처님 어머니이신 마야 왕비는 아기 싯달타를 낳고 돌아가시어 도리천에 머물고 계셨다.
석가모니는 성불 후 도리천에 올라가 어머니와 하늘 신들에게 법을 설하시고 내려온 곳이 성카시아로
이곳은 인간계와 천신계를 연결하는 중요한 성지인데..
그 중요성에 비해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임 회장님은 이번 순례에서 느낀 것 가운데 신도님들에게 전하고픈 것은 참 많은데..
시간에 쫓기어 제대로 전하지 못하는 것에 아쉬움과 미안함이 섞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쩜 그 아쉬운 내용은 임 거사님이 아닌 우리 스스로 성지를 밟으며.. 온몸으로 발견해야 하는 게 아닌지 하는 생각이..
아무리 들어도 직접 보는 것만 하랴.^^().
그러니 보리사에서는 인도성지순례 길을 정기 행사처럼 계획해야 하는 게 아닐까?.
원영 큰스님과 함께 하는 순례 길은? ㅎㅎㅎ^^
설마 원영스님도..
"일만아, 내 몸은 늙어 낡은 수레가 되었구나" 하실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