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차시 <토론구상하기>
모둠협력학습지 작성하기(1인당 3가지 이상)
1. 소설 '사랑 손님과 어머니'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가. 인물의 성격 파악 = 옥희와 어머니, 그리고 사랑 손님과 어머니, 돌아가신 아버지, 작은 외삼촌, 큰외삼촌, 달걀장수 노파, 외할머니? 주동인물은? 어머니의 성격은? 사랑손님의 성격(캐릭터)은? 나. 인물들 간의 갈등과 해소, 내적갈등과 외적갈등 갈등의 원인은? 다. 작품 속에 나타난 공간적 배경과 시대적 배경의 중요한 의미는? 1930년대의 전통적 윤리관 - 과부의 개가 전통적 윤리관에 대처하는 인물들의 대처방식과 그 한계는? 현대적 윤리관과의 차이? 라. 중심사건과 소재들의 상징성? 작품 속에 작가가 설치해 놓은 여러가지 문학적 장치들과 그 의미는? 삶은 달걀, 풍금, 꽃, 벽장사건, 예배당 사건, 뒷동산 사건, 아저씨의 편지, 어머니의 하얀 손수건, 예쁜 인형 등등 마.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5단 구성의 재미는 어디에 있는가? 발단의 중심사건, 전개, 위기, 절정, 결말 등의 각각의 중심사건과 인물들? 이야기의 순서를 바꾼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2. 이 소설이 나에게 재미를 주었다면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이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3. 이 소설을 읽으면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어디이며, 그 이유는?
4. 내가 작가라면 이렇게 이야기를 만들지 않았을 텐데,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어디이며, 그 이유는?
2차시 <모둠토론하기>
1인당 2분 말하기, 2차 발언하기 모둠장 시간재며 사회자 역할(30초 전 손을 들어 시간 표시하기) 1차수에 한 번씩만 말하기, 발언 순서는 희망자 우선 없을 때는 가위바위보, 앞 발언자가 지명하기 모둠토론평가지 작성(녹취-발언의 내용과 형식,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최우수토론자 선정하기(1인 2표 무기명투표) 1차발언 -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 이야기하기(발언의 차별화, 두괄식 말하기) 2차발언 - 1차발언의 내용 비교하며 자신의 견해 말하기, 1차발언에서 빠진 말과 새로운 이야기)
3차시 <패널토론하기>
2분 말하기, 3차발언(1,3차수는 의무적, 2차발언은 희망자만, 중언부언하면 감점, 새로운 이야기만) 원탁패널토론평가지 작성(모둠토론과 동일) 최우수토론자 선정(1인 2표 무기명투표) 사회자, 타이머, 녹취기록자, 캠 촬영자, 판정관(투개표) 모둠별 역할분담
4차시 <정리회의>
방청석과 패널간 질문과 대답, 패널토론에서 좋았던 부분은? 그 이유는? 아쉬웠던 부분은, 그 이유는? 오늘 패널토론에서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친구는, 그 이유는? 내가 패널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그 이유는? 내가 다음에 가장 하고 싶은 역할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