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백화점내 네일살롱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백화점에 입점하는것은 굉장히 힘들다.하지만 권리금이나 보증금 등이 따로 없는 수수료 매장이기 때문에 초기자본금이 들지 않고 단기간내에 고객을 확보하여 매출을 증대시킬수있다는 장점이 있다.백화점 네일샾은 거의 예약제로 운영되며 대부분 일년단위로 입점계약이 이루어진다.
물론 일반 로드샾에 비해 초기자본은 적게 들지만 인테리어비용과 총매출의 30%를 수수료로 지불해야 하며 백화점이 요구하는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개인이 운영하기에는 어려우며 입점전에 우선 고객관리와 서비스,그리고 매출능력이 확보될 수 있는 지를 우선 심사하기 때문에 기업들의 입점이 주를 이루고 있다.또한 기업입장에서도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이기때문에 선호하는 편이다.
OPI라는 네일브랜드가 대중적이미지를 빨리 확보힐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초기부터 백화점을 통해 알려졌기 때문이다.
현재 롯데백화점은 SASSI가,신세계는 크리스찬 교역이 전국적으로 거의 전매장에 입점해 있으며 현대백화점의 경우 최근 개인 오너들에게도 입점 기회를 주고 있다
2.로드샾
오픈되지 않은 독립매장을 로드샾이라고 칭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네일샾이다.시내 번화가를 중심으로 주로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이대입구,명동 등을 비롯하여 지하상가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독립매장을 얻어야 하므로 초기자본금이 많이들고 백화점이나 쇼핑몰과는 달리 기존 이용 고객을 확보하는것이 아니라 네일샾을 이용하기위하여 직접 문을 열고 들어오는 고객을 확보해야 하므로 쉽지않다
또한 고객 확보를 위한 번화가나 유흥가를 중심으로 대부분의 로드샾들이
밀집되어 있어 치열한 경쟁을 하기 때문에 다른 살롱과는 다른 특징이 있어야 한다.
적당한 크기의 매장을 확보하고 세심한 인테리어를 해서 쉽게 눈에 띄게 하여야 하며 오픈후에는 남다른 기술력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요즘은 업체에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도 많으며 창업이후에도 업체의 지속적 관리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개인이 운영하는 샵에 비해 수월한점도 있다.
3.쇼핑몰내 네일샾
최근 동대문,남대문 등을 중심으로 대형쇼핑몰내에 네일샾이 속속 입점하고 있다.쇼핑몰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패션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이므로 네일샾의 주 고객이기도 하다.
쇼핑몰은 1평내지 2평 정도의 작은 공간을 매장으로 배정하기 때문에 큰공간을 차지하지않아도 충분히 영업이 가능한 네일샾에게는 최적의 조건이고 개인이 입점하기 어려운 백화점보다는 입점이 쉬우며 쇼핑몰을 찾는 많은 사람들로 인해 기본적으로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대부분의 고객이 유동인구이기 때문에 1회성 고객이 중심이되므로단골고객을 확보하기 어렵고 쇼핑몰의 특성상 동일한 업종이 많이 입점되기 때문에 같은 건물내에 여러군데의 네일샾이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며 한건물내에 대여섯군데의 네일샾이 입점해 있기도 하다
4.샾인샾
말그대로 기존의 다른 샾 공간내의 일부분을 빌어 오픈한 샾의 형태로 헤어샾이나 토탈뷰티살롱,사우나,화장품가게 등에 많이 들어서 있다.
소자본의 창업이 가능한 살롱의 형태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어디서든 창업할 수 있어 네일 살롱중 가장 많은 형태이지만 그 기존 가게의 상권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가장 실패하기도 쉬운 샾의 형태라 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