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을 시험하신 이유
창 22: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시험 히브리어로 ‘나사’ 의 뜻은 시험하다 test, try, 시도하다 try, attempt, 유혹하다 tempt를 의미한다.
구약성경, 대부분의 문맥에서 ‘나사’는 어떤 사람이나 어떤 물건의 질을 - 종종 역경이나 고난을 통하여 -
시험한다 test, '입증하다' prove, 는 개념을 지닌다.
1.인간이 하나님을 시험하지 못하도록 금했다.
(신 6:16) “너희가 맛사에서 시험한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고”
맛사는 르비딤 근방이며(출17:1), 이스라엘 백성이 이곳에서 마실 물이 없다고 모세와 다투고 하나님을 시험하여 하나님을 격노케 하였다(출17:1,3, 신 6:16, 신 9:22). 이곳은 호렙산이 가까우며, 이 다툼과 시험 때문에 맛사와 므리바로 명명되었다(출17:7, 신33:8). 신약에서 영적 교훈을 위해 사용되었다(히 3:7-12).
히 3:7 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히 3:8 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에 거역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히 3:9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히 3:10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에게 노하여 이르기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히 3:11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히 3: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2.인간이 하나님을 시험했다.
광야에서 여호와를 시험한 저들은 가나안을 보지 못할 것이다(민 14:22-23).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내가 그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하나라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
3.때로는 사람이 사람을 시험하기도 한다.
시바 여왕은 어려운 문제로 솔로몬을 시험하였으며(왕상 10:1, 대하 9:1) 느부갓네살의 환관장은 다니엘과 그 친구들에게 10일 동안 식물을 먹인 후 그들의 얼굴을 시험했다(단 1:12, 단 1:14).
거짓 선지자는 때로 사람의 믿음을 시험하는 도구가 되기도 하였다(신 13:3).
4.그러나 종종, 하나님이 인간을 시험하고 인간에게 시련을 주시기도 하신다.
하나님은 애굽인들에게 "큰 시험"을 보내심으로 이스라엘을 건져내셨다(신 7:19, 신 29:3, H2).
그러나 후에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족속으로 이스라엘을 시험하셨다(삿 2:22, 3:1,4).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창 22:1)과 히스기야(대하 32:31)를 시험하시지만
하나님의 이와 같은 시험은 아무런 의미 없는 시험이 아니었다.
그것은 인간의 성품을 정련하여 그가 하나님의 도에 더욱 가까이 행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출 16:4, 신 8:2, 삿 2:22, 대하 32:31, 시 26:1-3).
출 16:4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신 8: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삿 2:22 이는 이스라엘이 그들의 조상들이 지킨 것 같이 나 여호와의 도를 지켜 행하나 아니하나 그들을 시험하려 함이라 하시니라 대하 32:31 그러나 바벨론 방백들이 히스기야에게 사신을 보내어 그 땅에서 나타난 이적을 물을 때에 하나님이 히스기야를 떠나시고 그의 심중에 있는 것을 다 알고자 하사 시험하셨더라
시 26:1~3 내가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며 흔들리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의지하였사오니 여호와여 나를 판단하소서 2절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3절 주의 인자하심이 내 목전에 있나이다 내가 주의 진리 중에 행하여
5.인간의 성품을 정련하는 하나님
단련하다 ‘차라프’(정련하다, 정제하다, 시험하다)
차라프(동사)는 기본어근이며,
'정련(제련)하다, 정제하다, 깨끗게 하다 smelt, refine, 시험(실험)하다 test'를 의미한다.
차라프는 주로 금과 은 세공인이나 훌륭한 그릇이 나오기까지의 금속제련 과정에 사용된다(잠 25:4).
제련 과정의 여러 측면이 죄에 대한 심판 및 죄의 정화와 관련하여 생생하게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불타는 용광로, 풀무, 납, 불순물, 은 찌꺼기 등이다(예: 사 1:25, 렘 6:27-30, 겔 22:18-22).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이 그의 거룩한 존전에 설 수 있도록 그들로부터 모든 죄와 악을 제거하고자 하신다. 인간은 자신이 정련될 수 있도록 자신을 깨끗하게 할 책임을 지니고 있다. 즉 인간은 정화를 체득하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적 반응을 나타내야 한다(단 12:10).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하게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게다가 자기 백성이 방종하며 언약을 어길 때 하나님은 그들을 단련함으로써 돌이키고자 하신다(렘 9:7).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내 딸 백성을 어떻게 처치할꼬
그들을 녹이고 연단하리라”
하나님은 고통의 도가니 속에 그들을 넣어 연단하신다(사 48:10).
“보라 내가 너를 연단하였으나 은처럼 하지 아니하고 너를 고난의 풀무 불에서 택하였노라”
그들이 어려운 환경에 처한다 할지라도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믿음에 확고히 서 있는 한 그들은 결국 구원을 체험할 것이다(시 66:6-12). 약속과 그 성취 사이에서 말씀 그 자체는 그 말씀을 들은 사람을 시험하고 연단한다(시 105:19).
한편 때로는 그 백성이 심히도 완악하여 연단의 불이 제아무리 강렬해진다 할지라도 헛될 경우가 있다(렘 6:27-30). 그때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심판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심판 중에서도 하나님은 여전히 자기를 위한 한 백성을 예비하고 계신다.
심판을 연단으로서 겪는 자들이 하나님께 돌아갈 것이며
다시한번 그와의 언약 관계를 수립할 것이다(슥 13:9).
말라기에 따르면 하나님은 레위인들을 금과 은처럼 연단할 것이다.
그때 그들은 희생제사를 올바로 드릴 것이며 이 희생제사는 열납될 것이다(말 3:2이하).
하나님의 연단 과정은 그 정점에서 한 성의 건립을 낳게 될 것이며 그가 그 성을 완전히 통치할 것이다.
그 성은 "의의 성읍, 신실한 고을"이라 불릴 것이다(사 1:25이하).
의로운 사람은 여호와의 신실한 시험을 경시하지 않고 잘 견딘다.
그는 그 시련이 어떤 흠도 찾아내지 못하였다고 확신 있게 단언한다(시 17:3).
사실상 그가 하나님의 보호를 구할 때, 자기의 간구가 참으로 응답될 가치가 있는 것이 되도록,
하나님께서 그의 내적 심사와 태도를 시험하고 단련해 달라고까지 기도한다(시 26:2).
6. 하나님의 말씀도 시험을 받는다.
RSV에 따르면 "여호와의 약속은 진실임이 입증된다"(시 18:30).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순수하니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의 방패시로다”
즉 하나님이 말하는 것은 신빙성이 있다.
다시 말해 그것은 연단을 받았기 때문에 완벽하게 신뢰할 수 있다(한글개역: "여호와의 말씀은 정미하니", 시 18:30). 시 12:6,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 같도다”
여호와의 말씀을 "흙 도가니에 일곱번 단련한 은"에 비유한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섬기는 자신들은 그의 말씀을 사랑하고(시 119:40)
“내가 주의 법도들을 사모하였사오니 주의 의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그들 자신들의 방패로 삼고 그에게 피난한다.(잠 30:5)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7.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신 것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입증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그동안 단련하시고 믿음을 키우셨습니다.
아브라함은 긴 세월 동안 하나님의 인도를 받으면서 변화되고 성장되고 성숙해 지는 과정을 지나
이제 그 입증의 날이 온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시험에 합격을 했습니다.
창 22: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경외, 야레 / 두려워하다, 무서워하다, 경외하다
야레의 성경적 용법은 다섯 가지 의미의 영역을 가진다.
(1) 두려움의 감정,
(2) 감정적인 반응에 강조점을 두지 않음,
(3) 존경이나 경외,
(4) 의로운 행동이나 경건,
(5) 형식적인 종교적 예배에서 벗어나 온전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경외함.
[잠 25:4] 은에서 찌꺼기를 제하라 그리하면 장색의 쓸 만한 그릇이 나올 것이요
[사 1:25] 내가 또 내 손을 네게 돌려 네 찌꺼기를 잿물로 씻듯이 녹여 청결하게 하며
네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단 12:10]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하게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슥 13:9] 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에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