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무원장원급제 방재안전직을 강의하고 있는 박흥범입니다.
이번 국가직 7급 전공과목에 대한 총평입니다.
1. 재난관리론
화산분출방식, 감염병에서 역학관, 풍수해보험법 문제등이 다소 생소할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재난기본법에서는 출제되지 않았던 조문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지문이 다소 길었던 점과 생소한 지문등으로 문제를 풀때는 어렵다고 느낄수 있겠지만, 정답이 되는 지문들이 어렵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전체 난이도는 무난했다고 보여집니다.
2. 안전관리론
올해 안전관리론의 출제가 교육방법에 관한 출제가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지방직 이후 국가직9급과 7급을 대비해서 파이널 강의시에 제가 OFF-JT와 TWI를 예상문제로 출제하면서 강조하였는데, 그대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준비가 안된 수험생들은 어려웠을 것이고, 나름대로 대비한 수험생이라면 이번 안전관리론은 무난했다고 여겨집니다.
3. 방재관계법규
관계법규에서는 자연재해대책법 관련 조문에서 실수가 많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문이 다소 까다로웠습니다.
행정법의 경우에는 7급 행정법문제에서 10문제를 발췌해서 그대로 출제하였습니다.
다루지 못한 판례등이 출제되긴했지만 기존 출제되었던 판례를 충실히 학습하였다면 2~3개 정도에서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방재관계법규 전체로는 5~6개 정도 틀릴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4. 도시계획
학자와 도시계획, 그리고 도시출현시기 등의 문제에서 일부 수험생들이 힘들어 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도시기사에서 언급되던 것이었고 저도 중요 학자들과 도시를 수업시간 및 교재에 언급했었고, 주의깊게 본 수험생이라면 개인적으로는 어렵지 않은 문제였다고 보여집니다.
토지이용계획에서의 수용추정이 지문의 내용을 어렵게 구성해나서 정답찾는데 시간이 좀 걸렸을 것 같고, 공청회는 도시관련 법을 전부 알면서 그 안의 내용까지 알아야 하는 것이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저류시설과 유수시설에 대한 것과 방재.방법 및 안전계획은 수업중에 한번 정도씩은 보면 출제되었을때 어렵지 않게 풀수 있을 거라고 언급하면서 넘어갔던 부분인데, 기존에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서 학습하지 않았던 수험생입장에서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도시계획은 전체적으로 5~6개 정도 틀리는 난이도 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5. 전공과목 및 전체합격선 예상
재난 및 안전관리론 75~80점
방재관계법규 및 도시계획 65~75점
이번 국가직 7급 국어의 경우 독해등 일부 문제외에서 지난 난이도와 비슷하다고 예상되고, 한국사는 지난 기출과 비슷하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종합해보면 평균 70점 중반에서 합격선이 형성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