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그림책 과정을 자유연상이미지 기법을 통한 자기이야기 찾아가기 과정입니다.
점과 선과 면만으로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에 만드는 사람이 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는 부담감
을 가질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점그림책을 만드는 과정은 내면의 이야기를
무의식적으로 표현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이야기들 을 자기도 모르게 만들어 낸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독특합니다. 점그림책 만들기는 내담자의 과거나 현재, 혹은 미래의 이야기가
비의도적 과정을 통해 드러나게 한다는 면에서 점그림책을 만든 사람의 심리상태의 진단과
변화 모두에 활용 가능합니다(신혜은, 201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개요
나의 점 그림책 만들기를 통한 자기 내러티브의 재구성
목표
1. 자신이 만든 점 그림책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이야기를 찾고 발견한다.
2. 변화와 성장, 새로운 내러티브의 전기를 스스로 재구성해 간다.
계획
1강 나의 그림책, 왜 만들어야 하나?
2강 나의 첫 그림책을 통한 변화
3강 그림책 만들기1: 점 그림책 장면 만들기
4강 그림책만들기2 : 점 그림책 이야기 발견하기
5강 내가 원하는 이야기: 내가 한 것과 내가 하지 않은 것
6강 내가 원하는 이야기: 내가 알고 있던 것과 모르고 있던 것
7강 그림책만들기3: 점 그림책 텍스트 앉히기
8강 오래된 미래 재구성하기
* 점그림책 보고서 제출 시(1회 이내 결석만 인정), 과정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신혜은 교수
성균관대 아동학과 학사 석사 박사
Florida Atlantic University 심리학과 Post-Doc.
그림책심리학자, 발달심리학자, 그림책 글작가, 독서치료전문가
성균관대 연구교수, 숭의여자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회장,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KBBY 부회장, 그림책협회 부회장, KBBY 장애아동도서추천위원회 실행위원장 역임
현,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한국문화교육학회 부회장,
지은 그림책으로 조개맨들, 내이름, 비가오면, 나비잠, 마음아 작아지지 마 등
번역 그림책으로 이색다바나나, 내안에내가있다, 가만히 들어주었어, 기억의 끈, 피아노를 쳐줄 게 등
저서 청소년을 위한 상호작용 독서치료, 영유아교수방법, 번역서 발달과학 등
논문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는 그림책 예술교육: 점그림책 만들기에 관한 예술기반연구(2023)
K-그림책 30년 체계모델접근분석: 장르의 변화와 삶, 관점의 변화(2022)
[그림책, 길을 걷다] 인문 활동 사례 분석: 문화역사활동이론의 관점에서(2020)
독서치료의 뇌과학적 기반을 위한 고찰(2018)
인지, 문화인지, 문화예술의 관계(2017)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윤리강령을 중심으로(2016)
포커싱 몸그림책 예술치유과정에 대한 탐색(2015)
외상후의 현상학, PTSD에서 PTG 까지(2014)
그림책에서의 문화인지: 체화인지의 관점에서(2014)
모두를 위한 그림책, 장애와 비장애를 넘어: 새로운 문화인지의 관점에서(2014)
문화인지로서의 그림책 공간 읽기: 몸으로 체험하는 그림책 공간(2013)
문화인지 구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체화이론과 발달적 체계접근을 기초로(2013)
그림책 표현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법: 점그림책 만들기(2012)
그림책 치료의 새로운 접근: 그림책 몸으로 읽기와 첫그림책 찾기(2012)
그림책과 삶예술교육(2011)
그림책 번역시 나타나는 제목의 번형과 그이유(2011)
그림책을 통한 행복감에 대한 연구(2009)
The adaptive nature of children's overestimation in a strategic memory task(2007)
내러티브를 통한 세계이해 교육(2006)
아동의 목적론적 사고의 적응적 가치(2006)
아동발달에 대한 진화발달적 관점(2005)
아동의 자기과대평가의 적응적 가치(2005)
영아기 그림책 맥락의 발달적 적합성(2005) 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참여를 원하시는 경우, 아래와 같이 작성해서 sheentp@hanmail.net 로 보내주시거나, 네이버폼으로 신청
성함:
연락처, 주소:
간략한 자기소개:
수강동기:
*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사와 독서치료전문가 자격에 필요한 수련 시간 24시간 인정
: 심리학이론 12시간+동료실습훈련으로 12시간 인정
점그림책 과제를 제출해야 수료증 발급 및 수련 시간이 인정됩니다.
덧붙이는 말씀
PDFS 그림책심리학의 모든 과정은 강의와 집단상담 두 가지 형식으로 동시 진행됩니다. 그림책에 대한 경험이 없는 분도 무방합니다. 기존의 그림책 읽기 방식과는 전혀 다른 접근이므로 단지 그림책 연구를 위해 참여하려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책 다시 읽기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찾고 새로운 내러티브로 나아가려는 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경이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특히 자기 안의 이야기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자신만의
오래된 몸틀 이야기의 발견과 함께 그 이야기를 새롭게 계속 써 나아갈 힘과 에너지를 얻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첫댓글 <함께 점그림책을 만들어 본 중학생 들의 반응>
한0희: 이상하고 오묘했는데, 괜찮았어요
문0림: ^^이렇게 될줄 몰랐어요
김0경: 묘했어요! 재밌고
권0은: 재밌어.. 재밌어
최0란: 힘들었어요. 신기했어요
허0슬: 넌 어떤게 좋아 재밌어. 친구 엔딩 재밌어
변0진: 색다르고 신기... 좋았어요
고0슬: 불편한 느낌, 근데 1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