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렛을 사용하여 RAID를 구성하시는 사용자 분들께 하드디스크의 손상에 기인한 RAID 데이터 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핫스페어(Hot spare)기능에 대해 안내하여 드리는 글입니다.
1. Hot spare의 이해
RAID를 구성하는 목적 중 가장 가치있는 일은 속도의 증대나 용량의 확대보다는 데이터의 안전한 보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IT기기중 최후의 Analog' 제품이라고 평가받는 하드디스크는 저렴한 용량대비가 가격에 비해 무척 높은 장애율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드디스크의 장애를 미리 예방하고 데이터의 안전한 보존을 강화하는 것이 Hot spare입니다.
Spare하면 떠 오르는 것이 아마 자동차의 스패어타이어 일 겁니다.
스패어 디스크 또한 이러한 스패어타이어의 용도와 다르지 않습니다. 현재는 문제가 없으나 언젠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비하는 하드디스크이죠.
스패어타이어와 다른 부분은 자동으로 고장난 하드디스크와 교체된다는 것이겠죠. ^^;
2. Hot spare의 종류
Hot spare는 Global Hot spare와 Dedicate Hot spare로 나뉩니다.
Global Hot spare는 컨트롤러가 관장하는 레이드 볼륨 다수에 지정되어 어떤 RAID가 손상되더라도 자동으로 할당되는 경우이고요.
Dedicate Hot spare는 특정 레이드 볼륨에만 지정되는 경우입니다.
Turret P-200S와 Turret P-200E는 다수의 레이드볼륨을 만들 수 있는 장치이기 때문에 Global Hot spare와 Dedicate Hot spare를 모두 구성할 수 있습니다.
Turret P-300과 P-200M은 1개의 레이드 볼륨만을 구성할 수 있으므로 Global로 지정하더라도 동작은 Dedicate로 수행됩니다.
3. Hot spare 구성 방법
핫 스페어는 이미 구성된 레이드에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성해 놓은 레이드의 자료가 손실될까 불안하시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구성해 보세요.
SATARAID5 메뉴 중 Device 메뉴를 선택하시면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핫 스페어가 될 수 있는 디스크는 레이드 그룹에 지정되어 있지 않은 디스크이어야 합니다.)
1) Hot spare를 구성할 수 있는 RAID
RAID 1(Mirror), RAID 10(Mirrored Stripe), RAID 5(Parity)
2) Hot spare를 구성할 수 없는 RAID
- RAID 0(Stripe) : RAID 0는 안정성을 포기하고 속도의 증대를 위해 사용되는 레이드입니다. 따라서 핫스페어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는 필요 목적이 있을 때만 사용되는 RAID이므로 백업을 수시로 하셔야 합니다.
- Concatenate(JBOD) : 서로 다른 용량의 HDD를 하나의 볼륨으로 묶는 방식이므로, 용량확대와 관리 편이 이외에 안정성, 속도증대는 제공될 수 없는 방식입니다. RAID 0과 마찬가지로 핫 스페어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4. Hot spare 적용의 예
1) Turret P-300과 P-200M
(1) RAID 1과 핫스페어 그리고 여분의 디스크로 활용
http://cafe.daum.net/Turret/Iu6n/7 게시물을 통해 소개되었던 자동백업되는 화일서버 구축하기에서 선보였던 Hot spare입니다.
RAID1(Mirror)의 안정성은 매우 높으나 현실적으로 레이드를 정기적으로 관리하는 관리자가 없는 일반 기업 환경에서는 RAID1이 손상된 것을 모니터링하지 못한 채 오랜 시간을 보내다가 RAID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Hot Spare를 지정해 두면 데이터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IT제품이라도 관리자의 관리가 부족하면 제 기능을 다 발휘할 수 없죠. 신협 등 여러 중소기업과 중요한 데이터 량이 많은 전문가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2) RAID 5와 핫스페어의 사용
RAID5는 Mirror 방식에 비해 볼륨 구성 시 데이터 공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Parity 연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Hot spare 구성이 꼭 필요한 RAID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 보존의 실질적인 필요는 물론 법적 권고 사항에 따라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존해야 하는 기업과 기관등에서 적용하실 필요가 있으며, 아산병원의 의료정보시스템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2) Turret P-200E와 P-200S
Turret P-200E와 P-200S는 다수의 RAID볼륨을 만들 수 있으므로 핫 스페어에 대한 적용도 많은 경우가 나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 몇가지와 활용 예를 알려드립니다.
(1) 기존 RAID 볼륭에 대한 안전성 보완
Turret P-200S는 4대의 C-210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P-200S에 연결된 C-210 간에는 서로 핫 스페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구성한 RAID에 대한 안정성을 보완해야 하나 새로 레이드를 구성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작업의 어려움이 있다면, P-200S에 추가로 C-210을 설치하고 핫스페어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두 가지 예를 SATARAID5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니 참고해 주십시오.
- Turret C-210에 4개의 HDD를 넣어 RAID5를 구성하였으나 데이터 량이 증가하고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안전성을 보완해야 할 경우입니다.
-Turret C-210에 4개의 HDD를 넣어 RAID10(Mirrored Stripe)를 구성하였으나 데이터 량이 증가하고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안전성을 보완해야 할 경우입니다.
(2) Dedicated spare와 Global spare를 다중으로 활용하는 경우
데이터 용량의 증가에 따라 안정성을 높여야 할 경우 여러 RAID 볼륨에 다수의 Hot spare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5. Hot Spare가 실행된 이후
핫 스페어가 실행된 이후 핫 스페어 디스크는 더 이상 Spare가 아닌 RAID의 Member Disk가 됩니다.
따라서 레이드에서 퇴출된 문제발생 디스크(Orphan)를 새 HDD로 교체한 후 Spare drive의 설정을 다시 해주어야 합니다.(새로운 HDD를 교체하여 장착한 상태에서 Devie 메뉴의 Create spare 옵션으로 설정합니다. 새로운 HDD를 삽입했다고 자동으로 Hot spare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사용자설명서, 전화 상담, FAQ 등을 통해 누누히 강조드리는 말씀입니다만 데이터의 소중함은 돈으로 환산 할 수 없는 소중한 것입니다. 단순한 용량 증대를 위해 RAID의 안전성을 포기하거나,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것은 데이터 손실이 발생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과 손실과 비교해 보면 안이한 생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콜로써스의 터렛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시고, 소중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보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