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판은 늘 설레지!
안녕하세요, 스톰게이트입니다.
협동전에 대한 개발 노트가 공개되어 카페에서도 내용 안내 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스톰게이트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에서 스톰게이트의 다음 로드맵 이야기를 들어 볼 준비가 되셨나요?
Kaizen과 디자인 팀의 나머지 팀원들이 친절하게도 3인 협동 미션에 준비하고 있는 것들을 살짝 엿보게 해줬습니다.
오늘은 그 내용을 여러분께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여러분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얼리 액세스 출시 이후, 개발팀에서는 놀랍도록 많은 피드백과 버그 신고,
격려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런 피드백을 통해 팀에서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가장 중요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리하고,
여러분께 '새로운' 콘텐츠만이 아니라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3vs3 + 협동전 = 최고의 동반자?
최근 여러분께도 말씀드린 3vs3 모드에 대해서 개발팀에서도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새로운 모드 개발이
모두에게 사랑 받는 3인 협동 모드에 악영향을 주는 건 아닐지 걱정하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일단 안심하셔도 좋다는
말씀부터 드리겠습니다.
협동전 역시 개발팀 모두에게 사랑 받고 있기 때문에, 협동전 개발도 계속될 겁니다.
영웅의 성장이나 고유 유닛 등을 양쪽 경험에 어떻게 도입해야 할지(꼭 도입해야 할지까지) 아직 논의하는 중이지만,
저희는 두 모드 모두 서로 다르면서도 조화로운 방식으로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자가 나타났습니다!
9월 20일 적용되는 첫 번째 콘텐츠 업데이트 0.1.0에서는 독특하게 뒤틀린 규칙("돌연변이")이 적용되는 3인 협동전,
주간 도전이 게임에 추가됩니다.
누가 순위표 정상으로 올라갈지 어서 빨리 확인하고 싶습니다. 네, 비록 순위표는 아직 개발 중이지만요.
저희 개발속 진행 속도에도 한계가 있으니, 순위표는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성장
지금쯤이면 이미 모든 협동전 영웅의 레벨을 최대까지 올린 분들도 계실 겁니다. 프로스트 자이언트의 모든 팀원들이
박수를 보냅니다!
하지만 레벨 15는 영웅 성장의 끝이 아닙니다. 개발팀에서는 레벨 16~20과 각각에 필요한 장비, 그리고 영웅 커스터마이징의
추가 옵션까지 계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정 성장기능까지 검토하고 있으며, 아직 자세한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준비되는 대로 여러분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저희 장비 성장 시스템이 UI 속에 너무 "숨어" 있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 장비들이 어떤 것이고 또 클라이언트에서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여러분께 공유해 드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계속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 주세요!
자리 비움 극복하기
마침내 게임에 진입했는데 아군 2명의 연결이 끊어졌을 때 어떤 기분인지 저희도 잘 압니다.
0.1.0 버전에 포함된 '다시 참여' 기능이 일단 시작한 게임을 끝까지 완수할 수 있게 도와주겠지만, 그 외에도 몇 가지 도구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특정 게임에서 도저히 상대를 따라잡을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 경우 게임을 포기하고 다시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게 해주는
조기 항복 투표 옵션도 시험해 보고 있습니다.
또한 팀원 한두 명이 패배했을 때 더 까다로워진 도전을 이겨낼 수 있는 플레이어를 위한 경험치 재분배 기능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물론 "혼자서 도전"하는 플레이어 여러분도 잊지 않았습니다!
경험치를 얻는 또 다른 방법
나머지 분들도 게임 성능 문제나 기이한 버그, 그냥 나가 버리는 팀원들, 긴 대기열, 추운 밤 등등을 견뎌내며 달콤한 경험치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시는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
저희도 여러분과 함께 레벨을 올리고 싶은 만큼, 여러분과 팀원이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롭고 더 개선된 경험치 시스템이 협동 미션에 추가될 예정이며, 그 외에도 더 많은 변화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경험치
승리, 패배, 유닛 처치 등이 경험치를 획득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그 외의 방법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목표 기반 경험치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보너스 경험치
주간 도전을 플레이해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게 하려고 준비하고 있으며, 난이도에 따르는 배수까지 추가할 계획입니다.
부스트 경험치
한국 플레이어 중 PC방에서 스톰게이트를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경험치 부스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게 상당히 멋진 혜택이라고 생각하며, 다른 수단을 통해 전 세계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부스트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의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 뒀습니다.
"친구와 함께 플레이" 배수나 활성화할 수 있는 시간 제한 경험치 부스트를 사용하거나,
워 체스트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다양한 선택지를 살펴보고 있으니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리품 경험치
주간 도전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앞으로도 '오늘의 첫 승리'나 '월간 전리품' 등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목표를 완료할 수 있는
방법도 많이 추가할 예정입니다.
영웅 소식
저희도 여러분이 보내주신 의견에 동의합니다. 아마라는 너무 강하고, 말록은 다리 운동이 부족한 것 같고, 오라란나의
크라이오 탱크는 조금 엉성합니다.
말록에게 스쿼트를 시킬 수는 없겠지만, 우리 영웅들을 개선해 나갈 수는 있겠죠. 다시 한번 피드백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오라란나와 블록케이드, 워즈에 집중했습니다.
오라란나는 이제 스테이시스 코어 2기와 함께 시작합니다. 또한 적을 감속시키고, 장갑을 제거하고, 감속장을 생성하는
미티어 샤워 궁극기가 추가됩니다. 그리고 세이버는 적 장갑을 제거하는 크라이오 탱크로 변환될 수 있게 했습니다.
블록케이드는 생명력과 장갑, 에너지가 추가되어 탱커로서의 능력이 강화되었습니다. 리바이탈라이즈 능력이
이제 레벨 1에도 자신을 치유하며, 자동 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의 가즈맨이 공중 유닛을 상대할 때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조정했습니다.
워즈의 보이드 구 폭발은 3배 더 강해졌습니다. 또한 워즈가 한번에 보유할 수 있는 핀드가 지나치게 많은 것 같아,
워즈의 핀드에게 60초의 수명 제한을 적용했습니다. 이제 워즈의 핀드에게 보이드 구 특성이 부여됩니다.
그의 건트도 공중 유닛에 추가 피해를 줍니다.
향후 아마라와 말록도 이런 수준의 사랑과 관심을 담아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카스티엘을 소개합니다
우주 천사 뱀파이어 카스티엘을 제작하는 과정은 정말 즐거웠습니다.
여러분도 저희만큼 카스티엘을 기다리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카스티엘은 디자인과 플레이테스트 모두 즐거운 과정이었습니다. 아군과 적을 모두 도태시켜 자신을 강화하는 건
악당이 된 기쁨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셀레스철은 대부분 애니머스를 신성하게 여기며 보호하지만,
카스티엘은 자신의 야망을 실현하기 위한 또 하나의 자원으로 애니머스를 이용할 뿐입니다.
카스티엘은 덩치는 크지만, 다른 영웅들과는 달리 값진 치유 능력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카스티엘은 애니머스를 사랑하고
생명을 보존하는 치유사이자 보호자 오라란나와 (당연하게도) 친한 사이가 아니지만, 왠지 모르게 한 팀을 이루면
좋은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개발팀에서는 특히 카스티엘이 애니머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RTS 게임플레이에서
자원 관리는 사실 가장 재미있는 요소는 아닙니다.
루미나이트, 디어리엄, 셀레스철 동력(그리고 약간의 네더) 등을 고려해 보면, 이 종족에는 이미 고민해야 할 요소가 너무 많습니다! 저희는 카스티엘의 완성된 모습이 꽤 마음에 듭니다. 애니머스를 진영 전체에서 이용하는 인퍼널과 달리,
카스티엘은 애니머스를 단 하나의 유닛에서 사용합니다. 바로 아르코스 아크십입니다.
카스티엘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자원이라도 아낌없이 사용하며,
아르코스 아크십은 그런 그에게 있어 궁극의 무기입니다.
아르코스 아크십은 어피니티 링크로 카스티엘과 연결되어 있어, 거대한 전함 치고는 매우 빠른 속도로
전장 상공을 가로지릅니다. 아르코스 아크십은 쓰러진 적에게서 애니머스를 흡수하여 소울 캐논에 동력을 공급하며,
이 무기는 맵의 어느 곳이든 공격하여 막대한 피해를 주고 선체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싸울 기분이 아니신가요? 아르코스는 사체와 나무의 애니머스를 디어리엄과 루미나이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무슨 수를 써서든 살아남아 하루 더 싸울 수만 있다면, 그 무엇이라도 자원으로 활용해야 하는 법이죠.
윈트로스의 고아는 그 누구보다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3인 협동전의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톰게이트의 목표 중 하나는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해도 재미있는 실시간 전략 게임을 만드는 것이었으며,
그런 마음이 가장 잘 표현되는 곳이 바로 이 모드입니다.
개발 과정 소식을 재미있게 읽어 주셨길 바랍니다.
앞으로 더 많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는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