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스킬데미지가 더 강해지지만 그만큼 마나소모량이 높아지기에 무작정 생각없이 스킬포인트가 생기는대로 스킬레벨 올리면 안됩니다. 현재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마나, 현재 몹의 체력과 스킬데미지 관계를 고려하며 찍어야 합니다. (무작정 생각없이 스킬포인트가 생기는대로 스킬레벨을 올려서 스킬을 사용하다보면, 사냥에서 너무 비효율적으로 하다보니까 마나가 금방 바닥나는 상황가 생겨서 사냥 및 싸움에 지장이 있을 수가 있거든요.)
스킬레벨을 적당히 올리는 팁을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스킬레벨을 적당히 올리는것은 직접 게임을 하면서 얻으시길 바랍니다.)
ㅇ Death Ball 스킬 및 차지범위공격스킬(ex Final Flash 등)은 일반범위공격스킬(ex Gallet Gun 등)보다 효율성이 더 뛰어납니다.
ㅇ 패시브스킬은 자기가 일단 필요한 스킬과 스킬레벨을 어느정도 다 찍었다고 판단되면 그때 패시브스킬을 배우는 것(0레벨~1레벨)을 추천합니다.
참고: 패시브스킬의 각 스킬레벨 효율성 패시브스킬이 레벨 0일 때(즉 패시브스킬을 배우지 않았을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0% 회피율 0% 크리티컬공격배수 0 패시브스킬이 레벨1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0% 회피율 10% 크리티컬공격배수 1.3 패시브스킬이 레벨2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1% 회피율 11% 크리티컬공격배수 1.4 패시브스킬이 레벨3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2% 회피율 12% 크리티컬공격배수 1.6 패시브스킬이 레벨4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3% 회피율 13% 크리티컬공격배수 1.7 패시브스킬이 레벨5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4% 회피율 14% 크리티컬공격배수 1.8 패시브스킬이 레벨6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5% 회피율 15% 크리티컬공격배수 2.0 패시브스킬이 레벨7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6% 회피율 16% 크리티컬공격배수 2.1 패시브스킬이 레벨8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7% 회피율 17% 크리티컬공격배수 2.3 패시브스킬이 레벨9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8% 회피율 18% 크리티컬공격배수 2.5 패시브스킬이 레벨10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19% 회피율 19% 크리티컬공격배수 2.6 패시브스킬이 레벨11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20% 회피율 20% 크리티컬공격배수 2.8 패시브스킬이 레벨12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21% 회피율 21% 크리티컬공격배수 2.9 패시브스킬이 레벨13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22% 회피율 22% 크리티컬공격배수 3.1 패시브스킬이 레벨14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23% 회피율 23% 크리티컬공격배수 3.2 패시브스킬이 레벨15일 때 크리티컬공격확률 24% 회피율 24% 크리티컬공격배수 3.4
패시브스킬은 0레벨에서 1레벨이 스킬포인트 대비 효율성이 가장 높으며, 그 이후에는 스킬포인트 대비 효율성이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패시브스킬은 1개만 찍고, 그 다음에 패시브스킬레벨올리는 것은 중반, 후반에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미니맵지역정보
초록색 = 셀존
갈색 = 게티존
하늘색 = 브로리존
분홍색 = 바비디존
노란색 = 안드존
초록색 = 피콜로존
보라색 = 중앙존
자홍색 = 거미존
남색 = 공룡존
파란색 = 베지터존
주황색 = 거북존
회색 = 베이비존
3. 몹몰이개념
ㅇ 드래곤볼트리뷰트는 어떻게 해서 몹몰이가 가능하게 되었나? 드래곤볼트리뷰트의 몹은 시야가 벗어날때까지 캐릭터를 계속 쫓아갑니다. 그리고 캐릭터가 몹을 잡으면 올스텟이 오르며(강한 몹일수록 더 많이줌) 또한 레벨업을 하면 올스텟이 3오릅니다.
올스텟이 오른다는건 결국 지능(올스텟중 하나)가 오른다니까 결국 몹을 잡아서 마나를 채울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바로 이것으로 인해 지능이 낮은(즉 마나리젠 마나통이 낮은) 초반에도 몹몰이가 가능하게 되는것이입니다.
참고: 지능이 1오를때마다 마나가 7증가하며, 마나리젠이 증가합니다.
ㅇ 드래곤볼트리뷰트에서의 일반적인 사냥은 몹몰이라는것을 통해서 하게되는데 몹몰이란 한마디로 몹을 몰아서 범위공격스킬을 사용하면서 사냥하는 개념입니다. 참고로 소환스킬(푸이푸이소환, 야콘소환, 데브라소환 등) 또는 특수스킬이 있는 바비디같은 특정캐릭터를 제외한 모든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사냥을 할 때 몹몰이라는것을 통해서 해야합니다.(그렇지 않으면 사냥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단 베이비같은 경우는 특수스킬(엔터바디)이 있으며, 레벨5때부터 범위공격스킬을 배울 수 있기에 초반이라면 꼭 몹몰이 사냥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ㅇ 몰이한 몹에게 스킬을 사용할 ㅤㄸㅒㅤ 최대한 다 맞추도록 하기 위하여 몰이한 몹의 모양을 사각형과 가깝게 만든 뒤, 최대한 가까이서 범위공격스킬을 사용합니다.(단 피콜로의 스페셜빔의 상황 몰이한 몹의 모양을 일직선과 가깝에 만듬)
ㅇ 가끔 몹몰이 사냥을 하다보면 평타1방이면 죽을 체력의 몹을 발견하게 됩니다. 만약 평타 1방을 치러나가도 몹몰이 사냥하는데 큰 지장이 없을거라고 판단되면 평타1방을 조심스럽게 살짝 치러나가도록 합시다.
ㅇ각 캐릭터의 초반 몹몰이 예시영상을 통하여, 몹몰이의 감 익히기 오공 [천국]
오공[카린탑주변 - 중앙존] <- 우수회원등업할때 참고하세요.
베지터 [베지터존 - 카린탑주변 - 중앙존] <- 우수회원등업할때 참고하세요.
오반[베지터존 - 중앙존]
오천과 트랭크스[셀견제 시도]
동영상 준비중
미트[안드존] <- 우수회원등업할때 참고하세요.
피콜로[피콜로존]
동영상 준비중 베이비[웨스트시티 - 중앙존]
셀[셀존]
게티스타 (메탈쿠우라) [게티존]
브로리[10레벨 자살 - 지옥]
파티플레이 몹몰이
[동영상준비중]
참고: 동영상에서의 몹몰이는 배틀넷에서 곧이 곧대로 따라할 수가 없습니다.(이유는 예를들어 조금있다가 베지터존을 사냥하려고 계획했는데, 누군가 베지터존에서 사냥을 하는 상황 , 적 캐릭터의 견제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의 동영상의 몹몰이를 싱글에서 80%정도 따라하실수 있으시다면 몹몰이의 감을 잡는데 많은도움이 될것입니다.
동영상은 일반적인 4vs4 이상 게임에서 어느정도 도움이 될 만한 몹몰이로 찍었습니다. (물론 멀티플레이라서 동영상을 제대로 따라할 수는 없지만요.) 예를들어 오천과 트랭크스로 베지터존을 몰은다던가, 피콜로로 원탑을 한다던가 하는 동영상은 이 글에는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동영상은 전부다 제가 싱글플레이에서 연구하면서 찍었습니다. 동영상은 싱글플레이로 찍었습니다. 동영상은 최악의 운으로 가정하여 (즉 사냥하면서 몹이 레몬 고기를 떨군적이 없는 상황) 고기, 레몬을 먹지 않았습니다. 실전에서는 특별한 상황가 아니라면 그냥 드세요.[연습하실 ㅤㄸㅒㅤ는 드시지 않고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특별한상황: 1.고기, 레몬의 위치가 자기가 몰고 있는 몹들보다 뒤에 있는 상황인 경우
(이 상황에서 고기 레몬을 먹으면 몹몰이방향을 불안정하게하여 사냥속도를 느리게만드는꼴이 되기에)
자주 물을것같은 질문
Q: 왜 리버트로 몹을 몰다가 스킬을 쓰기직전에 변신을 한다음 쓰나요? A: 변신(계왕권, 초사이언 등)을 하게되면 초당마나소모패널티가 생기게 되는데요.
그 초당마나소모패널티를 받지않기 위해 리버트로 몹을 모는것이고요. 그리고 스킬을 쓰기직전에 변신을 한 후 스킬을 쓰는 이유는 예를들어 (리버트기준) 오공의 현재 마나가 2000이라고 하고, 카메카메하 마나소모가 210, 스킬데미지는 지능의 4배 이라고 가정합시다. 이때 카메카메하 스킬을 쓰면 오공의 마나는 1790(2000-210)이 남으며, 몹에게 지능의 4배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슈퍼사이어인으로 변신을 한 뒤 카메카메하 스킬을 쓰면 오공의 마나는 3790(4000-210)이 남으며 몹에게 지능의 8배 데미지를 주게 되지요. 그리고 이때 리버트를 한다면 오공의 마나는 1895(2000-105 or 3790/2)가 남지요.
즉 결과적으로 슈퍼사이어인으로 변신을 하고 카메카메하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스킬데미지를 '2배' 더 강력해지고 (4배에서 8배로), 스킬사용마나소모량 '2배' 줄었습니다. (210에서 105로) 바로 이러한 장점때문에 변신을 한 뒤에 스킬을 쓰는것입니다.
참고 : '2배'는 스텟배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스텟배수가 3배라면 스킬데미지가 '3배' 더 강력해지고, 스킬사용마나소모량이 '3배' 줄어들게 되겠죠.)
Q: 파티플레이사냥을하면 경치스텟손해 안보나요? A: 예, 스텟손해는 전혀 없습니다.(몹을 막타한 캐릭터한테 스텟얻는거 똑같으니까요.) 그리고 경험치는 손해보는게 아니라 나눠갖는것 뿐이니까요.
Q 파티플레이를하면 레벨에 비해 스텟이 낮게 되지 않나? A:네. 맞습니다. 하지만 레벨에 비해 스텟이 높으냐 낮으냐는 아무런 장점도 단점도 없습니다. 그저 남들보다 더 빨리 스텟,레벨을 많이 올려 강해지는게 중요하니까요.
참고: 막타를 못 먹은 캐릭터라도 스텟을 못 올리는것은 아닙니다. 레벨업당 올스텟 3 오르니까요.
4. 팀플레이 주요 개념
비동맹관련 명령어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 (악파)
ㅇ 몰고있는 몹을 잡으려는데 위험한상황이 아닌데도 동맹이블파이터가 경험치 나눠먹는 범위에 오게되는 상황 (이때 그 해당이블파이터를 비동맹 한 후 몰고있는 몹을 잡으면 경험치를 나눠먹지 않습니다.)
ㅇ동맹 이블파이터를 죽여 경험치를 얻고자할 때 이 행위를 할ㅤㄸㅒㅤ는 게임매너상 반드시 해당동맹의블파이터의 허락을 맡은 다음에 하시길 바랍니다.
단! 주위에 적이 있으며, 평타 몇대만 맞으면 해당동맹이블파이터가 죽을 상황라면 재빨리 비동맹을 해서 그 동맹이블파이터를 죽이시길 바랍니다.(몹이나 Z파이터,사가한테 죽는거보다는 차라리 동맹피블파이터에게 죽어서 경험치를 주는게 나으니까요.
[이런상황이라면 해당동맹이블파이터의 허락을 맡을 필요가 없습니다.]
ㅇ 초반에 원탑을 어떻게 밀어줘야 하는가? (제파)
초반에 원탑캐릭터에게 선두(1개or2개)와 중앙존사냥을 할 수 있게 배려해줘야합니다. 중앙존 사냥을 배려해준다는 말은 특별한 상황를 제외하면 원탑제트파이터가 아닌 제트파이터는 중앙존의 몹을 끌거나 잡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별한 상황: 원탑제트파이터가 중앙존에서 사냥하기도 전에 이블파이터가 중앙존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상황
이 상황라면, 중앙존몹을 끌지말아야한다거나 잡아야한다는 걱정은 하지 말고 그 이블파이터를 견제하셔야 합니다. (원탑캐릭터가 중앙존에 오기도 전에 이블파이터가 중앙존에서 사냥하는것을 냅두면 결국 중앙존 몹을 이블파이터에게 주는 꼴이 되는거니까요.)
첫댓글 이거도 좀 재미잇긴해용 ㅋ
베지터가 언덕위에올라가서 달보는거에서 멈추고 끝나는데요
pk
sc
x
막이런식으로 나오는데 무슨말인지도모르겠고 멈춰서 더이상진행도못하는데 어떻게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게임끝난거죠.
아그런거군요...
베이비몰이가 신컨이필요하군요;
어째서.. 안드 몹몰이가 없나용... 안드몹몰이.... 너무힘듬...ㅜㅜ 미트 히발넘앙...
셀없나요?
안드 몹몰이는 cafe.daum.net/dbzrush 카페에 가시면
슈퍼 몹몰이라는게 있습니다.. 전맵의 모든몹을 몬다는..
잘쓰시긴했는데요 제가 드래곤볼 울트라10b맵을 안해서 그런지..
그 모든 패시브 스킬이 저건 아닌거 아닌가요? 트랭크스, 부우, 브로리 등등 각자 다른 패시브도 있을텐데..?
지금 보면서 느낀점..브로리는 변경좀 해주셔야 할듯... (아무래도 12렙 레드 리본군 로봇 유인을 하면 그 위에 있는 맷돼지도 따라와서..ㅠㅠ)
ㅇㅇ멧돼지짜증지대로임
멧돼지주제에 왠만한케릭터들은없다는 스턴도씀
브로리 이제 안됌 멧돼지가 강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