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그림책(Fleshing Picturebook) 이란
포커싱 몸 그림책 과정은 이미 자신의 몸에 지니고 있던
이미지나 단서, 상징 등을 포커싱(focusing) 작업을 통해 떠오르게 하고
이를 몸의 감각과 맞추어 보면서- 공명-
이를 자신의 그림책의 이미지와 텍스트의 재료로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암묵(implicit)이 외현(explicit)화 되는 이 과정을 통해 발견된 이미지와 텍스트는
추후 자신의 몸 그림책을 만드는 원재료 사용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개요
그림책심리 포커싱 기법을 기반으로 here and now에 집중하고,
내 몸에서 찾아진 장면들을 묶어 자신만의 이야기로 완성해 봅니다.
1. 포커싱을 통한 몸그림책 워크샵
2. 포커싱과 그림책 치료를 접목한 과정으로 포커싱을 통해 경험한 내면의 메시지들을
3. 그림책의 핵심 장면들로 표현하는 기법, 추후 그림책으로 완성할 수 있는 토대마련
* 수업 시간 외, 미리 정해진 참여자간 모둠으로 매주 포커싱 연습세션에 참여하시게 됩니다.
목표
1. 포커싱을 통해 자신의 내면적 경험에 집중하기
2. 몸의 감각으로 부터 오는 내면의 메세지 인식하고
3. 그것을 그림책의 핵심 장면으로 표현하기
일정
1강 포커싱 그림책의 이론적 기초
2강 모든 것이 다 괜찮은 공간 만들기
3강 걸림돌 건져내기
4강 단서와 상징 찾기, 몸과 맞춰보기
5강 물어보기, 받아들이기
6강 내면의 비판자, 수호자 찾기
7강 느낌전환, 썸네일 작업
8강 나의 몸 그림책
* 몸그림책 보고서 제출 시(1회 이내 결석만 인정), 과정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신혜은 교수
성균관대 아동학과 학사 석사 박사
Florida Atlantic University 심리학과 Post-Doc.
그림책심리학자, 발달심리학자, 그림책 글작가, 독서치료전문가
성균관대 연구교수, 숭의여자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회장,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KBBY 부회장, 그림책협회 부회장, KBBY 장애아동도서추천위원회 실행위원장 역임
현,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한국문화교육학회 부회장,
지은 그림책으로 조개맨들, 내이름, 비가오면, 나비잠, 마음아 작아지지 마 등
번역 그림책으로 이색다바나나, 내안에내가있다, 가만히 들어주었어, 기억의 끈, 피아노를 쳐줄 게 등
저서 청소년을 위한 상호작용 독서치료, 영유아교수방법, 번역서 발달과학 등
논문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는 그림책 예술교육: 점그림책 만들기에 관한 예술기반연구(2003)
K-그림책 30년 체계모델접근분석: 장르의 변화와 삶, 관점의 변화(2022)
[그림책, 길을 걷다] 인문 활동 사례 분석: 문화역사활동이론의 관점에서(2020)
독서치료의 뇌과학적 기반을 위한 고찰(2018)
인지, 문화인지, 문화예술의 관계(2017)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윤리강령을 중심으로(2016)
포커싱 몸그림책 예술치유과정에 대한 탐색(2015)
외상후의 현상학, PTSD에서 PTG 까지(2014)
그림책에서의 문화인지: 체화인지의 관점에서(2014)
모두를 위한 그림책, 장애와 비장애를 넘어: 새로운 문화인지의 관점에서(2014)
문화인지로서의 그림책 공간 읽기: 몸으로 체험하는 그림책 공간(2013)
문화인지 구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체화이론과 발달적 체계접근을 기초로(2013)
그림책 표현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법: 점그림책 만들기(2012)
그림책 치료의 새로운 접근: 그림책 몸으로 읽기와 첫그림책 찾기(2012)
그림책과 삶예술교육(2011)
그림책 번역시 나타나는 제목의 번형과 그이유(2011)
그림책을 통한 행복감에 대한 연구(2009)
The adaptive nature of children's overestimation in a strategic memory task(2007)
내러티브를 통한 세계이해 교육(2006)
아동의 목적론적 사고의 적응적 가치(2006)
아동발달에 대한 진화발달적 관점(2005)
아동의 자기과대평가의 적응적 가치(2005)
영아기 그림책 맥락의 발달적 적합성(2005) 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참여를 원하시는 경우, 아래와 같이 작성해서 sheentp@hanmail.net 로 보내주시거나, 네이버폼으로 신청
성함:
연락처, 주소:
간략한 자기소개:
수강동기:
*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사와 독서치료전문가 자격에 필요한 수련 시간 24시간 인정
: 심리학이론 12시간+동료실습훈련으로 12시간 인정
몸그림책 과제를 제출해야 수료증 발급 및 수련 시간이 인정됩니다.
덧붙이는 말씀
그림책심리학 Class는 강의와 집단상담 두 가지 형식으로 동시 진행됩니다. 그림책에 대한 경험이 없는 분도 무방합니다.
기존의 그림책 읽기 방식과는 전혀 다른 접근이므로 단지 그림책 연구를 위해 참여하려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책 다시 읽기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찾고 새로운 내러티브로 나아가려는 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경이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특히 자기 안의 이야기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자신만의
오래된 몸틀 이야기의 발견과 함께 그 이야기를 새롭게 계속 써 나아갈 힘과 에너지를 얻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첫댓글 그동안 마음에 파도가 거칠게 일었습니다.
이과정 보니 마음에 잔잔한 물결이 일어납니다.
잘 지내시죠?
아,,호박돌님^^ 건강하시죠? 거친파도 그리고 잔잔할 물결..자연스러우셔요^^ 헤치와 거친파도? 헤티와 거친파도 였던가?? 갑자기 떠오르네요
꼭 듣고 싶은 강의인데.. 시간이 녹록치 못해서요. 다음 기회로..
재수생도 받아주시죠!? ^^ 템포가 좀 많이 늦어진것 같긴 하지만,, ^^
날씨 많이 추워요. 건강 잘 챙기세요.
경희궁의 아침에서 진행되면 좋겠네요.. ^^
재수생? 재수강생^^
갱년기를 잘보내고 있으며 ᆢ^^
이른새벽 똑똑 합니다ㆍ 몸그림책 개설되면 참여할수 있을까요?
네에~4월 중순경 몸그림책 개설 공지 올립니다. 메일 주시면 그 즈음 연락드릴께요. sheentp@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