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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5장 복음의 핵심 - 십자가와 부활
13장의 사랑, 14장의 은사(예언과 방언) 15장의 부활! 16장의 헌금과 전도
T사망(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참된 생명과 소망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주 예수께 속한 그리스도인들.
♣ 고린도전서15:1-11 부활의 증거/ 추수감사절의 열매/ 부활의 열매 찬송: 161장(통일 159장)-할렐루야 우리 예수 부활 승천 하셨네 / 구149- 기뻐찬송하세 주님 부활/ 구 264- 예수의 전한 복음,
1절 형제들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전한 (그) 복음(福音)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you, which you received and on which you have taken your stand.
- 내가 너희에게 전한(유레겔리사멘 = I proclaimed/ I want to remind you of . NIV) 복음(토 유왕겔리온 = the Gospel): 바울 사도는 랍비철학이나 사상을 전하지 않고, 자기 자랑을 하지 않고, 오직 복음을 전하였다.
- (그) 복음을 the gospel I preached to you, 너희에게 알게 (34절/ 고전 12:3 참고) 하노니 : <알게하노니> 지식(고전1장). 모든 지식이 있다. 그러나, ....
우리가 알아야 할 것, 복음.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모든 지식'(고전 1장)을 갖고 있다고 하나, 정말 잘/ 깊이/ 전도할 정도로 알아야 할 것은 '복음'이다.
복음(福音)이란 무엇인가? '온 세상에 미칠 큰 기쁜의 소식'이다(눅1-2장). 유대인을 포함하고, 뛰어 넘는 것이다. 복음은 '충고'가 아닌 '소식' - 3-5절이다.
*- 너희가 받은 것이요 which you received (파레라베테 = you received. V-2AAI-2P): 복음은 만드는 것이 아니다. 배우는 것이 아닌 받아들이는 것 = 영접하는 것 = 믿는 것(요1장) / 거부하는 것이다. 왜? 죽음과 부활이기 때분이다.
*-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on which you have taken your stand : 어디에 서야 하는가? 모래위가 아닌, 반석- 예수 그리스도 - 복음의 말씀과 사역,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우리가 그 위에 서야 할 반석이다.
2절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씀)'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救援)을 받으리라.
By this gospel you are saved, if you hold firmly to the word I preached to you. Otherwise, you have believed in vain.
- 내가 전한 그 말(씀)을 굳게 지키고(카테크세테 = you hold fast) if you hold firmly to the word I preached to you : 아는 것... 알게 하노니... 그 말을 굳게 지키고,... 구원을 받을 때까지 알아야 한다.
-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 you have believed in vain :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10절).
목적 없이 믿는다. 곧 '부활'을 부인하는 상황을 염두한 표현이다. 부활이 있을 것이므로 소망을 가지고 죄를 멈추고 성실하게 오늘의 삶을 살아가는 믿음이다.
- '그'로 말미암아 By t'his gospel' : '복음으로 말미암아' (롬1장).
- 구원을 받으리라 you are saved, : 고전 10:31-11:1. 고전 15장 3-5절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준다~!
- 구원: 구원= 구출.
♣ 3-5절 복음의 의미
3절 (왜냐하면)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聖經)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들)를 위하여 죽으시고
For what I received I passed on to you as of first importance: that Christ died for our sins according to the Scriptures,
- 내가 받은 것을: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계시로 받은 것도 있고(갈1:12/ 고전 11:23),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받은 사도들에게 전수받은 것도 있다(행2:23-31; 13:34-37).
- 먼저: 시간적인 먼저가 아닌, 중요성에 있어서 먼저다(AT. 로버스튼).
- 이는 성경(聖經)대로(카타 타스 그라파스 = according to the Scriptures. 눅22:37/ 눅24:25/ 행2:25-27/ 행3:35/ 행13:34/ 행16:3/ 롬1:2):
* 한 곳이 아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한다(요한복음 )
복음을 알려면 성경을 알아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은 '우연한' 사건이 아닌 구약성경(히브리성경) 속에서 이미 예언된 것이며, 하나님의 계획와 섭리로 성취된 것이다.
'이스라엘을 부르심으로써 온 세상을 구출하려던 하나님의 계획
그리고 그 계획을 성취하기 위해서 먼저 이스라엘을 구출하려던 하나님의 계획이 마침내 이루어졌다'
<톰 라이트, 이것이 복음이다.49쪽>
*- 우리 죄(들)(톤 하마르티온= the sins)를 위하여 '죽으시고'(단순과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죽으심은 왜/ 누구를 위한 것인가? 우리!
'우리' 죄를 위하여 - 우리' 속에는 유대인 바리새인이었던, 핍박자, 사울(곧 바울)을 포함한다. 그리고 고린도교회 성도들, 그리고 시공을 초월하여 한국 땅에서 예수 믿는 이방인 나를 포함한다!
예전과 달리 바울은 그리스도를 자신을 죄인된 자신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신 분이라고 한다.
* 십자가(十字架) 나무에 못박혀서 죽으셨다.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 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갈3:13/ 신명기신 21:23 )
하나님의 저주인가, 왜, 누구를 위하여?
예수님 자신을 위하여가 아니다. 우리를 위하여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이 복음의 핵심이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사람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권세와 주권 안에 있는 것이다!
- 죄를 위하여: 죄뿐아니라, 허물, 저주, 결국 사망/ 심판(히9장), 영원한 형벌/ 사단으로 부터 구원을 목적으로 하신 죽음이시다.
<사도신경의 원형(빈센트) 사도교육의 모범(빈센트)>
- 죽었다(아페다넨), 묻혔다(장사지냈다, 에타페), 일으켜졌다(다시 살아나셨다. 에게게르타이), 보이시고( 나타났다. 오프데).
4절 장사 지낸바 되셨다가, 성경(聖經)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시16:8-11)
that he was buried, that he was raised on the third day according to the Scriptures,
- 다시 살아나사(에그레게르타이= he was raised. 완료 수동태 직설법): 그리스도의 부활은 수동태 표현으로 하나님이 살리신 사건이며, 현재적 사건이며, 영속적인 사건임을 표현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는 지금도 부활하셔서 살아 계신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인'의 부활과 연결된 사건이다!
5절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and that he appeared to Peter, and then to the Twelve.
- 게바: = 베드로. 본래는 시몬' 이었다. 게바 = 베드로. 주님 약속대로 부활하셨다. 예수님을 세번 부인한 게바에게 영생과 부활의 소망을 심어주셨다!
- 열두제자: 사도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즐거이 믿게 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0 12제자: 12명의 숫자가 아닌 '단체'를 말하는 전문용어다.
6절 그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After that, he appeared to more than five hundred of the brothers at the same time, most of whom are still living, though some have fallen asleep.
- 그 후에: 간헐적으로 나타나셨다. 그 이유는 이유기와 같다. 보이지 않으나 믿을 수 있게 하신다. 성령님을 준비시키시는 것이다.
- 500여 형제에게 일시에 : 8번째.
- 지금까지: 고전이 기록된 시기까지. 부활후 약 25년이 지났다.
7절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였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Then he appeared to James, then to all the apostles,
- 야고보: 9번째. 예수님의 사도가 아닌 육신의 동생, 야고보서의 저자이다.
- 대다수는 살아 있고: 지금도 주님은 살아계신다(계1장).
8절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and last of all he appeared to me also, as to one abnormally born.
- 맨 나 중에: 예루살렘 교회의 7집사 중 한분, 스데반 집사에게는 부활하셔서 천국에 계신 주님을 보여주셨다(막16장과 통한다).
-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조산', '유산'. 생존능력이 없는 자인데 하나님이 생명을 주셨다.
사도 바울의 겸손함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은 겸손을 창조해내는 힘이 있도다! 더 깊은 사실은 바울에 대한 예수님의 겸비하심이시다!
- 내게도 보이셨느니라(고전 9:1): 고린도 성도들은 산 증인에게서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들은 것이다.
9절 (왜냐하면) 나는 사도 중에 가장 작은 자라 나는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였으므로 사도라 칭함받기를 감당하지 못할 자니라.
For I am the least of the apostles and do not even deserve to be called an apostle, because I persecuted the church of God.
- 나는 사도 (톤 아포스돌론 = the apostles 모든 사도) 중에 가장 작은 자(호 엘라키스토스= the least.A-nsm-s) 라: 무엇이 바울 사도로 하여금 겸손하게 하였는가? 과거에 그리스도의 몸이며,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였고, 맨 나중에 사도가 되었기 때문이다. 박해자를 사도로 쓰시는 하나님의 크신 지혜와 은혜여! (갈1:13-16/ 엡3:8/ 딤전1:12-16).
* 내가 지혜롭고, 대단하다고 생각하엿다. 이전에 유대인 대학자 가말리엘의 제자가 되어, 성경을 배웠고,통달하였다고 한 성경을 사실은 하나도 몰랐다는 것을 깨달았다.
- 하나님의 교회: 성전이 아니라 교회다. 하나님의 성전, 하나님의 제사장들이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였다!
창조주 여호와 하나님의 저주 받는 자들이라고 한 생각이 180도로 바뀌었다. 예수님과 예수님을 믿는 자들을 보는 입장이 완전히 달라졌다.
*10절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But by the grace of God I am what I am, and his grace to me was not without effect. No, I worked harder than all of them-- yet not I, but the grace of God that was with me.
*- 하나님의 은혜로(카리티 - by the gace. NIV)
*- 내가 나 된 것은 (카르티 데 데우 에이미 호 에이미 = I am what I am)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 여호와가 여호와가 되게 하신다!
-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은혜는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다.
-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우 케네 에게네테= not void has been) 'not without effect' NIV :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I worked harder than all of them.NIV: '많은 사도들'이 아닌 '모든 사도'라고 하는 것은 베드로, 요한, 아볼로 등의 사도들이다. 그들이 고린도전서 - 기록물! 을 다 볼 텐데. 엄청난 수고.
바울 사도의 자랑하는 방법과 태도를 보라(갈 6;14).
11절 그러므로 나나 그들이나 이같이 전파하매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 그러므로(카이 후토스 = and so) : 성령님의 역사다! 하나님의 선택하심을 받은 사람이다!
- 나나 그들이나: 사도들을 말한다.
- 이 같이 전파하매: 고린도전서 1: 21-25 참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의 열매는 복음 전도다. 은혜!
-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 것 - 이것이 기적이다.
바울의 체험은 바울을 위한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 은혜를 주신 것이다 은혜의 목적지는 자가가 아니라, 고린도사람들 - 그리스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바울을 부러워하지 말고, 그가 체험한 것을 감사하고,그가 전한 복음을 감사하자.
고린도 인들 - 그리스인들은 지혜(필라소피 -지혜사랑 - 철학)를 추구하는 사람들이고, 인류의 구원자(메시아)가 '수치'스러운 십자가에 벌거벗겨서, 힘없이, 매달려 못박혀 죽었다는 것을 헛소리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제3일에 다시 살아나셨다고 하는 것 - 곧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제정신이 아닌 자의 말, 미친 놈의 말처럼 믿지 않고 푸대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예수께서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의 복음 - 그 복음을 그 가운데 믿는자들이 많았다!
유대인들은 메시야의 사명을 어떻게 생각하였는가?
엄청난 갭이 있다! 이스라엘의 원수인 로마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물리쳐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저주라고 확신한 것이다.
- 이렇게 믿었느니라: ='헛되지 믿지 않았다'(2절).
♣ 고전15:12-19 만일 부활이 없다면 찬송:151장(통일 138장)
*12절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고전 15장의 목적)
-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ㅏ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연쇄반응을 일으킨다.
- 너희 중에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부활이 없다 하느냐: 세상의 철학 - 곧 고린도 지방에서 에피큐리오 철학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내세를 믿지 않았다. 스토아 철학 사상의 영향을 믿은 사람은 영혼불멸은 믿으나, 육체의 부활은 믿지 않았다.
영지주의자들은 예수님이 육신이 아닌 영적으로만 부활하였다고 한다. 이들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고린도전서 15장의 자세한 진술의 이유는 12절의 고린도교회에 부활을 믿지 못하는 성도들이 있기 때문이다. 무슨 의미인가? 예수님의 부활을 믿으나, 죽은자들의 부활을 믿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바울 사도가 가르치는 바는 죽은 자들의 부활이 없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도 있을 수 없다. 부활을 믿지 못하는 것이 된다는 것이다!
-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 예수님의 부활로 끝나지 않는다.
<13-19절. 그리스도의 부활과 우리의 부활의 끊을 수 없는 연관관계>
13절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 만일: 여섯 번의 '만일' 중 첫째의 만일.
*14절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 만일: 고린도사람들은 헬라철학과 사상 - 영혼불멸의 사상이다.
- 우리가 전파하는 것: 복음설교. 전도.
- 너희 믿음도 '헛 것'이며: '빈것' - 부활이 빠진 복음 아무 것도 아니다!
15절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지 아나하셨으리라.
*-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 누가 살리셨다고 하였나? 대제사장들이... 유대인들이... 로마인들이 죽였다!
16절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 만일: 두번째의 만일
*17절 (만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들) 가운데 있을 것이요
-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믿음의 알맹이- 부활이다! '부활을 믿으며, 영생을 믿습니다'(사도신경). 부활이 없다면 믿음도 헛되다.
* 부활을 전제로 하는 죄의 해방(롬4:25).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부활과 죄사함의 관계> .
* 18절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 그리스도 안에서 죽음은 잠이다. <나사로 - 나사로를 깨우러 가자>
''잠자는 자'라고 표현한다. '죽은 자'라고 하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부활이 우리의 부활이 될 것을 말씀하신다!
부활을 믿으므로 죽은 자를 잠자는 자로 표현한다. 고린도교회는 예수님의 부활이 아닌 죽은 자의 육체적 부활을 부정하였다. 아덴 전도참조.
- 망하였으리니(아폴로톤= have perished)
19절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 만일: '부활없음'의 파장은 미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지금 부활의 소망을 안고 고난의 길을 가는 성도(32절/ 롬8:17/ 빌3:10-11, 21)의 삶을 비참하게 불쌍하게 만드는 것이다.
- 이 세상의 삶뿐이면: <이 생과 천국> 하나님의 나라! 영생 - 사도신경.
- 모든 사람 가운데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레 미제러블> 비참한 자들. 이라는 의미다.
♣ 고전 15:20-34 부활의 첫 열매 예수 그리스도 찬송 150장(통일 135장)
20절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 그러나 이제(지금)= 롬3:21.
-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아파르케= first-fruit. N-NSF 여성)가 되셨도다 : 영혼불멸 그 자체로는 이단이며, 이교의 사상이다!
누가 '부활' 그 자체의 첫 열매인가? 예수님 부활이 우리의 부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인의 소망, 나의 소망이다!
야이로의 딸, 나인성 과부의 아들, 나사로는 부활의 그림자이다! 부활의 첫 열매가 아니다. 이들 세 사람들은 부활의 그림자다. 아담은 죽음의 첫 열매이며 시작이다. 그리스도는 부활의 첫 열매이며 부활의 열쇠다.
* 첫열매와 나중열매
* 고전 15: 20-21절. 아담-그리스도 유형론(롬5:12-21)
21절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아담
22절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NIV.
- 아담 안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부활/ 생명을 얻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써 아담 이래로 죽음의 연쇄고리를 끊으셨다!(롬5:12-21).
*-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조포이테손타이. 헬라어= will be made alive) :
23절 그러나 각가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 그리스도에 속한 자(호이 투 크리스투. = those of Christ)요: 누가 심판의 부활이 아닌, 영생의 부활하는가" 그리스도에게 붙은 자다.
* 고전 15장은 부활장이다.
누구의 부활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우리의 부활이다.
24절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 그후에는 마지막이니: 역사의 종말.
'시간적 경과'보다 '논리적 순서'로 이해하는 이들도 있다. (부르스 윈터, 고린도전서, IVP성경주석).
- 나라(텐 바실레이안): = 곧 하나님의 통치(다스림)
25절 그가 모든 원수를 그(분의) 발아래 둘 때까지 반드시 왕노릇 하시리니
- 그가... 왕노릇 하시리니: 누가 왕노릇하시는가? 죽음을 다스리시는 생명(the life)의 왕!
요 11: 2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요 14:6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죽음이 아니다. 그리스도이신가? 그리스도의 우리의 왕이시며, 죽음도 다스리시는 왕이시다. 또한 '만물'이다(27절).
- '모든 원수(들)': 모든 원수 속에는 죄, 질병, 사탄, 죽음(사망. 계시록. )이 포함된다. 죽음을 정복한 분은 누구신가!
- 그 발 아래: 예수 그리스도의 발 아래
* 26절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참고. 시편 8:6).
*- 맨 나중에... 원수(에스카토스 엨드로스- the last enemy)
- 사망(싸나토스): 사망과 우리와 사망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죽음의 이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참고. 퀴블로 로스> 사망을 원수로 생각하고 싸우신 분이 누구신가? 오직 예수 그리스도 뿐이다. 그리고 사도들이다!
멸망받을 원수다. 주여, 우리의 원한을 갚아주소서(참고. 눅18장).
27절 만물을 그의 발 아래 두셨다 하셨으니 만물을 아래에 둔다 말씀하실 때에 만물을 그의 아래에 두신 이가 그 중에 들지 아니한 것이 분명하도다.
- 만물: 죽음도 포함된다. 그리스도의 부활로 죽음의 세력이 근본적으로 파멸되었다.
28절 만물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실 때에는 아들 자신도 그 때에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이에게 복종하게 되리니 이는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심이라.
- '아들도 그때에 스스로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이에게 복종하리라'로 번역 가능하다.
-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심이라 : "하나님께서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을 이 되신다"(축어적 번역)- 마6:9-10.
▷ 29-34절 부활, 기독교의 세례, 그리고 사역
29절 만일 죽은 자들이 도무지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는냐 어찌 하여 그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느냐.
- 일부 고린도 교인들이 자신의 옛 종교와 기독교를 혼합하여 죽은 자들 위해 새ㅔ례를 받은 것을 가르킨다. 바울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않고 부활이 없다면 그런 행위도 의미가 없다는 것만 강조하여 모순을 지적한다.
* 30절 또 어찌하여 우리가 언제나 위험을 무릅쓰리요 (참고. 고후 11:23-28).
- 언제나(파산 호란= every hour) 위험을 무릅쓰리요 : 죽음이해! 죽음 이해 - 에 따라서 삶이 달라진다. 왜, 삷이 안바뀌는가?
시간 단위로 산다.
바울의 도전 정신은 어디서 나오나? - 용기의 근권이 어디서 오는가? '시편 18;1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부활 신앙, 부활에 대한 믿음이다.
* 31절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 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 나는 날마다 죽노라: '우리는 오직 인내와 온유와 겸손으로 하나님께 자신을 칸기며 자기를 죽여야 한다. 그 밖의 다른 방법으로는 인간의 삶 속에 거룩한 빛가 사랑이 태어날 수 없다'(내 안에 있는 하나님의 능력, 브니엘, 134쪽).
바울 사도가 고린도교회에서 몇 일을 사역하였는가? 그 사역의 원리는 무엇인가?
참고. '하나님께서... 저는 1000번 이상을 깨졌습니다" <스미스 위글스워드, 기도 능력 & 기적, 쉐키나간, 252쪽>.
32절 내가 사람의 방법대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 맹수와 더불어 싸운다: 은유적 표현으로 아주 어려운 일들을 대면하고 견뎌내야 했다는 것을 말한다(고후1:8 에베소에서의 곤경/ 행19장).
-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마시자: 부자들의 윤리. 방탕한 생활으리 자랑한다. 관능의 탐닉을 가르친다. 쾌락주의 생활방식의 이면에 영혼불멸 사상이 있다. 육체의 부활을 믿지 못하는 것이다!
32절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34절 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로 내거 너희를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말하노라.
- '깨어 의를 행하고':=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부활신앙과 우리의 도덕적,영적, 헌신적 행동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참고. 사도 바울의 헌신의 이유. 성도들이 헌신해야 할 이유가 된다(58절).
- 죄를 짓지말라: 몸의 행위대로 보응과 심판을 받는다. (고후 5;10/ 계14:13).
♣ 고전 15: 35-44절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35절 누가 묻기를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아나며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 하리니
-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 = 어떠한 몸으로 부활(살아나느냐)하는가? 몸의 부활에 대한 의심으로 생긴 질문이다.
* 36절 어리석은 자여 네가 뿌리는 씨가 죽지 않으면 살아나지 못하겠고
- 네가 뿌리는 씨가: 정원과 들판을 보라. 부활의 증거로 가득하다. 온 천지가!
37절 또 네가 뿌리는 것은 장래의 형체를 뿌리는 것이 아니요 다만 밀이나 다른 것의 '알맹이' 뿐이로되
38절 하나님이 그 뜻대로 그에게 형체를 주시되 각 종자에게 그 형체를 주시는니라.
39절 욱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
40절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것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것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41절 해의 영광이 다르고 달의 영광이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42절 죽은 자의 부활도 그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43절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44절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 부활의 몸은 영원히 인간의 지상적 몸을 영구히 능가한다.
45절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 생령( 퓨시켄 조산), 살려 주는 영(푸뉴마 조포이온):
* 46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사람이 아니요 육의 사람이요 그 다름은 신령한 사람이니라.
15:46 The spiritual did not come first, but the natural, and after that the spiritual.
47절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48절 무릇 흙에서 속한 자는 저 흙에 속한 자와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들은 저 하늘에 속한 이와 같으니
* 49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이의 형상을 입으리라.
- 부활의 몸은 옛 몸의 재생이 아니라, 하나님과 완전한 친교를 누리시는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인간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온전히 변화하는 몸이다.
♣ 고전 15:50-58 최후의 승리 찬송 170장(구 16장)- 내 주님을 살아계셔서
* 50절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유업으로받지 못하느니라.
NIV 15:50 I declare to you, brothers, that flesh and blood can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nor does the perishable inherit the imperishable.
- 하나님 나라. 헬라어 : <->혈과 육. 대비된다. 창조와 부활은 하나님을 나라를 목적으로 한다. 부활하신 주님의 재림하실 때의 변화는 어떤 것인가?
부활에 대한 오해 교정(마22:23-33).
- 하나님의 나라를 이어받을 수 없고...: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얻기 위해서 내가 미련 없이 '버려야 할 것'(썩을 것)
과 인내하면서 '심어야할 것'(썩지 아니할 것)은 무엇인가?
- 썩는 것: 우리의 몸- 곧 육신이다.
* 51절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우리가)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NIV. 15:51 Listen, I tell you a mystery: We will not all sleep, but we will all be changed --
*- 내가: 솔로몬보다 지혜로운 사도 바울! 하나님이 지혜와 계시의 영을 주셨다(고후 12장).
- 마지막 나팔: 주님이 마지막 나팔과 함께 재림하실 때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물을 포도주로 바꾸시듯이!
52절 나팔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NIV. 15:52 in a flash, in the twinkling of an eye, at the last trumpet. For the trumpet will sound, the dead will be raised imperishable, and we will be changed.
- 그리스도와 그에게 속한 자 그리스도인의 최후 승리와 사망의 최후 멸망!
53절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NIV. 15:53 For the perishable must clothe itself with the imperishable, and the mortal with immortality.
- 구약의 예언 인용(54-55절). 이사야 25:8/ 호세아 13:14
* 54절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 NIV 15:54 When the perishable has been clothed with the imperishable, and the mortal with immortality, then the saying that is written will come true: "Death has been swallowed up in victory."
- 사랑을 삼키고 이기리라: "Death has been swallowed up in victory." NIV
* 고전 15:55 사망아 너희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 사망아 너희 승리가 어디 있느냐: < 하나님의 작전명 - 55 - 444작전 >
사탄, 사망, 사이비
이순신 장군... 석가모니... 소크라테스... 무함마드 .... 등 이들 중 사망에 도전한 자가 누구인가, 사망과 싸워 승리한 자, 곧 부활한 자가 누구인가?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이시다! (고전 15:3-4).
최후의 승리. 그리스도의 승리, 그리스도인의 승리를 믿고 확신하는가? 그러면 하나님 나라를 위한 최선을 다한 수고를 해야 한다.
56절 사망(사망) 이 쏘는 것은 죄요 죄(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15:56 The sting of death is sin, and the power of sin is the law.
- 죄: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단절(롬6:23). .
57절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NIV 15:57 But thanks be to God! He gives us the victory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누구를 통하여 이기는가?
첫째, 사망과 예수 그리스도/
둘째, 죄와 예수 그리스도- 생명/
셋째, 율법과 예수 그리스도.
-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 최고의 전쟁/ 경기/ 시합, 최고의 승리.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 바울의 감사는 무엇인가? 부활을 확신하면 어찌 감사하지 않을 수 있으랴!
- 어떻게 이기는가? 생명이요 부활이신 예수 그리스도.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분. 예수 그리스도.
- 승리를 주시는: 무엇과 싸우는가? 사망, 죄, 율법 - 작전명 1555-444.
* 58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15:58 Therefore, my dear brothers, stand firm. Let nothing move you. Always give yourselves 'fully' to the work of the Lord, because you know that your labor in the Lord is not in vain.
- 그러므로: 바울의 권면(권고)는 무엇인가?
바울과 같이 (고전15장 전반부) 부활의 진리와 신앙(믿음)이 내 가치와 삶에 가져온 구체적인 변화는 무엇인가? 소명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가?
- 견실하며 stand firm.
- 흔들리지 말며 Let nothing move you.
*-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Always give yourselves 'fully' to the work of the Lord, : 기도와 전도. 구제와 선교, 선행과 봉사.
* 참고. shorts.
- 주의 일 the work of the Lord :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고 행하는 것이다.
- 너희 수고(=일 your labor . 3:8/ 주의 일, 고전 16:10)가 주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부활신앙으로 말미암아 수고할 수 있게 되었
. 수고와 사역은 복음전파와 교회건설을 말한다. 교회 모든 성도들이 복음 사역에 동참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고전 14:1-5/ 고전 10:23- 11:1).
15: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you, which you received and on which you have taken your stand.
15:2 By this gospel you are saved, if you hold firmly to the word I preached to you. Otherwise, you have believed in vain.
15:3 For what I received I passed on to you as of first importance: that Christ died for our sins according to the Scriptures,
15:4 that he was buried, that he was raised on the third day according to the Scriptures,
15:5 and that he appeared to Peter, and then to the Twelve.15:6After that, he appeared to more than five hundred of the brothers at the same time, most of whom are still living, though some have fallen asleep.
15:7 Then he appeared to James, then to all the apostles,
15:8 and last of all he appeared to me also, as to one abnormally born.15:9For I am the least of the apostles and do not even deserve to be called an apostle, because I persecuted the church of God.
15:10 But by the grace of God I am what I am, and his grace to me was not without effect. No, I worked harder than all of them--yet not I, but the grace of God that was with me.
15:11 Whether, then, it was I or they, this is what we preach, and this is what you believed.
15:12 But if it is preached that Christ has been raised from the dead, how can some of you say that there is no resurrection of the dead?15:13 If there is no resurrection of the dead, then not even Christ has been raised.
15:14 And if Christ has not been raised, our preaching is useless and so is your faith.
15:15 More than that, we are then found to be false witnesses about God, for we have testified about God that he raised Christ from the dead. But he did not raise him if in fact the dead are not raised.
15:16 For if the dead are not raised, then Christ has not been raised either.
15:17 And if Christ has not been raised, your faith is futile; you are still in your sins.
15:18 Then those also who have fallen asleep in Christ are lost.
15:19 If only for this life we have hope in Christ, we are to be pitied more than all men.
15:20 But Christ has indeed been raised from the dead, the firstfruits of those who have fallen asleep.
15:21 For since death came through a man,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comes also through a man.
15:22For as in Adam all die, so in Christ all will be made alive.15:23But each in his own turn: Christ, the firstfruits; then, when he comes, those who belong to him.15:24Then the end will come, when he hands over the kingdom to God the Father after he has destroyed all dominion, authority and power.15:25For he must reign until he has put all his enemies under his feet.15:26The last enemy to be destroyed is death.15:27For he "has put everything under his feet." Now when it says that "everything" has been put under him, it is clear that this does not include God himself, who put everything under Christ.15:28When he has done this, then the Son himself will be made subject to him who put everything under him, so that God may be all in all.15:29Now if there is no resurrection, what will those do who are baptized for the dead? If the dead are not raised at all, why are people baptized for them?15:30And as for us, why do we endanger ourselves every hour?15:31I die every day--I mean that, brothers--just as surely as I glory over you in Christ Jesus our Lord.15:32If I fought wild beasts in Ephesus for merely human reasons, what have I gained? If the dead are not raised, "Let us eat and drink, for tomorrow we die."15:33Do not be misled: "Bad company corrupts good character."15:34Come back to your senses as you ought, and stop sinning; for there are some who are ignorant of God--I say this to your shame.15:35But someone may ask, "How are the dead raised? With what kind of body will they come?"15:36How foolish! What you sow does not come to life unless it dies.15:37When you sow, you do not plant the body that will be, but just a seed, perhaps of wheat or of something else.15:38But God gives it a body as he has determined, and to each kind of seed he gives its own body.15:39All flesh is not the same: Men have one kind of flesh, animals have another, birds another and fish another.15:40There are also heavenly bodies and there are earthly bodies; but the splendor of the heavenly bodies is one kind, and the splendor of the earthly bodies is another.15:41The sun has one kind of splendor, the moon another and the stars another; and star differs from star in splendor.15:42So will it be with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The body that is sown is perishable, it is raised imperishable;15:43it is sown in dishonor, it is raised in glory; it is sown in weakness, it is raised in power;15:44it is sown a natural body, it is raised a spiritual body. If there is a natural body, there is also a spiritual body.15:45So it is written: "The first man Adam became a living being"; the last Adam, a life-giving spirit.
15:46 The spiritual did not come first, but the natural, and after that the spiritual.
15:47The first man was of the dust of the earth, the second man from heaven.15:48As was the earthly man, so are those who are of the earth; and as is the man from heaven, so also are those who are of heaven.15:49And just as we have borne the likeness of the earthly man, so shall we bear the likeness of the man from heaven.
15:50 I declare to you, brothers, that flesh and blood can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nor does the perishable inherit the imperishable.
15:51 Listen, I tell you a mystery: We will not all sleep, but we will all be changed--
15:52 in a flash, in the twinkling of an eye, at the last trumpet. For the trumpet will sound, the dead will be raised imperishable, and we will be changed.
15:53 For the perishable must clothe itself with the imperishable, and the mortal with immortality.
15:54 When the perishable has been clothed with the imperishable, and the mortal with immortality, then the saying that is written will come true: "Death has been swallowed up in victory."
15:55"Where, O death, is your victory? Where, O death, is your sting?"
15:56 The sting of death is sin, and the power of sin is the law.
15:57 But thanks be to God! He gives us the victory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15:58Therefore, my dear brothers, stand firm. Let nothing move you. Always give yourselves fully to the work of the Lord, because you know that your labor in the Lord is not in vain.
참고도서
1. 매일성경 2015년 11-12월
2.레노바레 성경
3. IVP 성경주석
4. 톰 라이트, 이것이 복음이다. I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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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속됩니다.
첫댓글 58절 새를 보라. 접으면 가냘픈 다리의 짐이 되고, 펼치면 창공을 나는 날개가 된다.
아니마님(유대인의 노래 그러나, 아우슈피츠의 외과의사)
57절. 부활신앙을 가진 사람의 현재의 감사! 시편118편. 아펜젤러의 편지. 유안진의 시, 부활
52절. 마지막 나팔에... 다시 살아나고: 바닷가 모래사장에 지남철을 가지고 휘저으면 쇠가루가 붙어난다.
45절.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나니: ☞사단은 역할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는 왜 오셨는가? 요10.10
47절.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그리스도 또한 그러하다. 요1.12
58절. 너희 수고가: 참고. 바울의 수고(10절)
31절. 나는 날마다 죽노라: 늑대인가, 에스키모인인가 - 메너리즘에서. 벗어나라. 미련한자의 안 일은 자신을 죽인다. http://m.blog.naver.com/dahntkd/220602658772
9절. 나는 모든 성도 중 가장 작은 자라(엡3장). 고전과 에베소서의 연대 차이는?
6절. 부활은 역사적 사건이며 영적사건 이다. 예수님 부활은 신화나 상상이 아니다.
10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은혜받았는가? 일이 보이지 않으면 은혜를 헛되게하는것이다! 값싼 은혜다! D. 본 훼퍼 'Nach Folge'
. *교회마당, 주차장개방 중단하는 이유: 은혜를 나누는것은 은혜로 시작사는것이다. 중단하는것은 은혜가 왕노릇하지 못하는 것이다!
31절. 나는 날마다 죽노라. 하루에 세포가 40만개가 죽고 산다고 한다
1절 전한 복음 : 전도 전도 한자어
<존 번연의 천로역정>
2절 구원을 받으리라: 전한 복음... 알게하노니... 받은 것이요... 그 가운데 선 것이라... 그 말을 굳게 지키고... 믿지... 구원을 받으리라!
.... = 하나님의 은혜로라! 10절
1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you, which you received and on which you have taken your stand.15:2By this gospel you are saved, if you hold firmly to the word I preached to you. Otherwise, you have believed in vain.15:3For what I received I passed on to you as of first importance: that Christ died for our sins according to the Scriptures,15:4that he was buried, that he was raised on the third day according to the Scriptures,
15:5and that he appeared to Peter, and then to the Twelve.15:6After that, he appeared to more than five hundred of the brothers at the same time, most of whom are still living, though some have fallen asleep.15:7Then he appeared to James, then to all the apostles,15:8and last of all he appeared to me also, as to one abnormally born.15:9For I am the least of the apostles and do not even deserve to be called an apostle, because I persecuted the church of God. harder than all of them--yet not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