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하나님!
- 초대/ 시편 103:19-22
- 찬송/ 300장
- 말씀/ 로마서 4장
아브라함은 유대인이 자랑하는 조상입니다.
혈통의 근원이고, 그로부터 언약의 표징인 할례가 시작되었습니다(창 17:10-14).
이스라엘은 조상의 유업을 물려받은 자신을 이렇게 자랑합니다.
“그들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롬 9:4-5).
육신으로 하면 예수 그리스도 역시 아브라함의 후손입니다(마 1:1).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란 점입니다.
믿음의 관점에 따르면 아브라함은 모든 믿는 사람의 조상입니다.
1050. 믿음으로 얻은 하나님의 의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인정받은 것은 하나님의 은혜 덕분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보시고 의롭다고 인정해주셨습니다.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창 15:6).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인정받은 것은 행위가 아닌 믿음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은 할례와 율법이 아닌 믿음과 은혜로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할례받기 이전에 이미 의를 인정받았으니, 할례가 구원의 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아브라함과 그 후손 또한 율법이 아닌, 은혜와 믿음으로 상속자가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막론하고 모든 믿는 자의 조상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을 결코 의심하지 않습니다.
아브라함만 의롭다고 인정받은 것이 아닙니다.
죽은 자 가운데 살리신 이를 믿는, 모든 믿는 자에게도 해당됩니다.
그리스도인인 나는 예수님를 주님으로 믿음으로써 의롭다고 인정받았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로 십자가에 달리시고, 구원하시려고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 묵상
1)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입니다. 여기에서 믿음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의미합니다. 아브라함은 할례나 율법 혹은 행위와 공로 때문에 인정받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보시고 의롭다고 여겨주셨습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입니다.
2) 아브라함은 이스라엘의 조상입니다. 아브라함을 가리켜 육신의 조상이라고 부른다면, 이스라엘은 육신의 상속자일 것입니다. 그러나 둘의 관계는 혈통으로 이어진 것이 아닙니다. 아브라함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막론하고 모든 믿는 자의 조상입니다. 약속에 대한 믿음입니다.
- 일용할 기도/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계 5:8)
1) 주님, 내 믿음을 귀중히 보옵소서. 이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2)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고백하는 세상의 여러 종교와 신앙인들이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종을 따라 서로 화해와 평화를 이루게 하소서.
- 주님의 기도
첫댓글 주님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으니 평화를 따르는 선한 그리스도 인으로 살게 하옵소서
내가 믿음을 갖게 된 것, 내게 믿음을 허락해주신 것... 오늘 아침 큰 은혜로 깨달아짐을 감사합니다. 이 믿음을 귀히 알고 저 또한 아이들에게 믿음을 전하는 일에 정성을 다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나를 의롭다 하신 주님의 은혜를 기억합니다. 자비하신 주님의 사랑을 찬양합니다.
"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인정받은 것은 하나님의 은혜 덕분입니다. "
주님 제가 한 줄 알았는데 당신이 친구, 이웃, 모르는 사람이라는 천사를 보내 함께 해주셨습니다. 당신의 도움의 손길로 선한 꿈을 꿉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