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fe.daum.net/tlmusic], [blog.naver.com/ani19kho] |
둠바곰돌 음악이론 -29- 겹올림표(##), 겹내림표(bb) 2. 어떤 경우에 사용을 하나? |
이전 게시글에서는 겹올림표(##)와 겹내림표(bb)가 붙는 음계 연습을 가볍게 해봤었습니다. 오선지에 직접 그려보며 연습 해보셨나요? (ㅎㅎ) 오늘은 장음계부터 단음계까지 음계 연습하느라 지친 마음도 풀겸 겹올림표와 겹내림표가 어떤 경우에 사용 되게 되는지 간단한 내용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겹올림표(##), 겹내림표(bb) 어떤 경우에 사용을 하나?
예를 들어 내림마장조(EbM)가 있는데 거기서 어떤 화음을 표시할때에 파(F), 미(E), 미b(Eb) 이것을 콩나물 하나에 그려 동시에 소리가 나게끔 표기를 하고 싶다- 할 경우 막상 그려보면 그림 좌측 마디에서 처럼 미(E)와 미b(Eb)이 겹치게 되어 원하는 대로 표기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여러 방법 중 임시표를 사용해주면 간단하게 해결을 할 수가 있는데요 이 경우엔 여러 임시표 중 겹올림표를 사용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림 우측 마디)
[간단 정리]
겹올림표와 겹내림표는 조의 조성을 말해주는 기호인 조표(Key signature)로써는 사용되지 않고 임시표(Accidental)로써만 사용이 된다. 겹올림표는 위로 반음 두번 올려주면 되고 겹내림표는 아래로 반음 두번 내려주면 된다. 그리고 겹올림표, 더블샵, ##, X 는 서로 동일한 말이며 겹내림표, 더블플랫, bb 은 서로 동일한 말이다.
※ 오타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