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 헤드램프와 헤드램프 자동각도 조절장이체 대해 알아본다.
HID 헤드램프의 가장 큰 특징은 할로겐 램프와 비교해 발광량이 커 야간운행 때 가시거리가 훨씬 유리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헤드램프 자동각도 조절장치는 차의 주행환경 및 적재상태에 따라 헤드램프의 조사방향을 자동으로 조절, 운전자의 가시거리 확보 및 상대발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해준다
● HID(High Intensity Discharge) 헤드램프
HID 헤드램프는 고전압의 아크 방전을 이용해 기존의 할로겐 램프와 비교해 소비전력은 적은 대신 발광량이 커 야간운행 때 가시거리 확보가 훨씬 유리하다.
특징으로는 ① 운전자에게 뛰어난 야간 시인성 제공, ② 안전성 극대화, ③ 자연광에 가까운 백색광 제공, ④ 야간운전에 따른 피로 감소 등이다.
● 헤드램프 자동각도 조절장치
1. 오토 헤드램프 레벨링 시스템
오토 헤드램프 레벨링 시스템은 차의 주행환경과 적재상태에 따라 헤드램프의 조사방향을 자동으로 조절해 운전자의 가시거리 확보 및 상대방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해 운행상의 안전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2. 동작 방식
차 뒷 서스펜션 부위에 차의 기울기 또는 상태를 알 수 있는 액셀러레이터 센서와 컨트롤 유니트가 일체로 된 유니트를 부착한다. 이것은 차의 정적인 변화를 차 상태와 조건에 따라 헤드램프에 부착된 액츄에이터에 일정한 신호를 구동해 차체변화에 대해 보상이 이루어진다. 차체 기울기 변화에 대해 헤드램프 빔의 상하 변화에 대한 보상은 운전자의 별도조작 없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3. 동작순서
① 차의 부하 변화에 따른 서스펜션 각도 변화
② 센서의 각도 변화
③ 제어부는 필요한 헤드램프의 각도 변화 요구량 계산
④ 적절한 신호를 헤드램프 레벨링 장치에 전달 및 액츄에이터를 구동
4. 동작조건
① 점화스위치 작동 때
② 헤드램프 로 빔 스위치 작동 때
③ 정차 중에는 센서 레버가 2도 이상 변화하고 최대 1.5초 후
차 속도가 4km/h 이상이고 차속변화가 초당 0.8∼1.6km/h
이상 속도의 변화가 없고 로드 조건에 변화가 있을 때 보정
5. 자가진단
① 차 모델은 ENTER KEY 후 검사완료 메시지와 함께 완료
(액츄에이터 원점 세팅이 동시에 수행됨)
② Error 발생 때는 검사실패 메시지와 함께 1의 화면으로 돌아감
정비요령에서 퍼왔습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ㅎㅎㅎ
다들 더우신데 건강조심하시고요..그러다, 제가 건강이 않좋으면 안되는뎅..ㅎㅎㅎ
첫댓글 자료 감사하구요 운영자 추가로 멜보냈는데 실명 확인이 않된다구 멜이 다시 제게로 왔네요.
넵..실명확인했습니다..암튼 너무 기대하지 마세요...어깨가 무섭네요..ㅎㅎㅎ그럼..더우신데 건강조심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