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자료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질병관리본부가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해외유입 확진환자를 확인하면서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질병이며, 대응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 발생한 바이러스성 폐렴의 원인인 신종코로나바이러스는 기존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종으로 발열,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감염 증상
발열과 호흡기증상(기침 등)이 있거나 폐렴 또는 폐렴의심증상(발열을 동반한 호흡곤란 등)이 있으나, 정확한 진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전자(PCR) 검사를 통해 확진 판정을 받게 됩니다. 또한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를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폐렴 또는 폐렴의심증상(발열을 동반한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거나, 확진환자의 증상발생 기간 중 확진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 호흡기증상(기침 등), 폐렴의심증상(발열을 동반한 호흡곤란 등), 폐렴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검사를 통해 감염을 확인합니다.
예방 수칙
· 가금류나 야생동물과의 접촉 피하고, 시장방문 금지
· 아픈 사람(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과의 접촉 피하기
· 개인위생수칙 준수(손 씻기, 기침 예절, 마스크 쓰기)
귀국 후 주의사항
·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과 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발생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신고
·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외출 시 또는 의료기관 방문시 반드시 착용)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 의료기관 방문 시 해외 여행력(호흡기 증상 발생 14일 이내 중국 우한시 방문력_경유포함)을 의료진에게 알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