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수칙
1. 쉽게 생각하고 시작했다가 힘들고 어렵거나 혹은 나에게 필요하지 않다고 하여 쉽게 그만두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자기가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을 다하여 수행하여야 합니다.
2. 항상 기쁜 마음과 겸손한 태도, 그리고 공손한 언어로 봉사활동에 임해야 하며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고 이해하여야 합니다.
3. 봉사활동을 할 때에는 자신의 편견이나 아집을 버려야 합니다. 자기가 하는 활동은 자기만이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됩니다.
4. 다른 자원봉사자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관심을 가지며, 서로 이해하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5. 활동터전에서 하는 주요 업무를 이해하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려는 적극적인 자세로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으로 일해야 합니다.
6. 봉사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봉사 대상자의 개인적인 일이나 활동터전에 관한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함부로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예의입니다.
7. 봉사활동을 하면서 시간 약속을 잘 지켜야 하는 것은 물론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대가를 바라는 마음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8.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봉사에 대한 참된 의미를 되새기면서 인간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9. 청소년 회원은 봉사활동을 하기 전에 부모님에게 봉사활동 내용, 시간, 장소 등을 미리 말씀드려야 합니다.
10. 봉사활동을 한다고 해서 직장 업무나 학교 공부를 소홀히 한다든가 집안일을 거들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직장 업무나 학교공부도 더욱 열심히 하고 집안일도 열심히 도와야 합니다.
11. 만약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는 봉사활동 터전에 미리 알려 주어야 하며, 봉사활동 담당자와 약속하지 않은 봉사활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12.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봉사활동 담당자에게 상담하고, 봉사활동 기관에서 자원봉사자를 위해 교육을 하거나 모임을 가지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13. 봉사자 신분에서 벗어나지 않는 단정하고 간편하며 활동하기 편한 옷차림을 해야 하며, 봉사 활동은 조용히 마무리해야 합니다.
14. 봉사활동 장소에 갈 때에는 될 수 있으면 걸어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봉사활동 장소를 깨끗이 사용하고 공공시설을 아껴야 한다.
15. 봉사활동 지도자의 지시를 따라야 하고 활동 중에 혹시 사고가 난다든가 위험한 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활동터전 담당자나 봉사활동 지도자에게 즉시 신고 한다.
16. 장애인을 위한 봉사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장애인에 대한 선입견을 버려야 하며, 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할 경우에는 환자들의 안정을 생각해야 한다.
17. 노인정이나 양로원에서 봉사활동을 할 경우에는 특히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을 갖고 웃는 얼굴로 봉사해야 하며, 자기가 원하지 않은 일을 맡는다고 해서 기분 나빠하거나 감정을 표현해서는 안된다.
이런 마음으로 봉사 해 주셨으면 합니다
첫댓글 구구절절 옳은 말씀이로구먼....그런데.....
옳은 말씀 !! 그러나 봉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지 못한 이들도 있다는게
봉사자로서 부끄러울 뿐입니다.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봉사자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