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다리 아저씨입니다.
회원가입 인사란에 어느 분께서 수두증과 키아리 기형에 대해서 기술 한 것을 보았고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기형과 수두증 등에 대해서 멜로 문의 하신 분도 있고 해서 이참에 한번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참고만 하십시요
키아리 기형과 수두증
키아리라는 것은 이병을 처음 명명한 사람의 이름입니다. 과거에는 아놀드 키아리 기형이라 했었는데 아놀드라는 것이 빠지게 되었지요. 그 이유는 아놀드도 사람이름 인데 이 분 보다는 키이리라는 분이 더 기여를 많이 했다고 해서 이제는 키아리 기형이라 정해서 부르기로 하고 쓰고 있습니다.
뒤쪽 뇌 즉 소뇌의 이상을 특징에 따라 4가지로 나누고 (제 1형~제4형) 있고 이 4가지 형 중 제 1형과 2형이 대부분입니다.
소뇌에는 설부?(tonsil)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이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위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제 위치에 있지 않고 아래로 내려오는 경우를 키아리 기형이라고 하는데요 제 1형 보다는 2형이 더 내려 온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좀 더 내려오고 덜 내려오고에 따라서 증상 및 치료가 좀 달라 집니다. 이점이 환자와 보호자가 좀 어려워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1형은 좀 젊은 성인에게서 발견 되는 반면 2형은 영아 (1세 미만) 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또한 제1형은 주로 두통 등의 통증이 주 증상 이지만 제 2형은 좀 중해서 삼키는 기능이 떨어 지거나 호흡에 문제가 오는 뇌간이란 곳의 마비 증상이 주입니다. 또한 제 2형은 척추이분증 및 척수 수막류 등의 선천성기형과 동반이 많이 됩니다. 이런 중한 선천성 기형과 동반이 되기 때문에 제 2형은 아주 어렸을 때에 발견이 되는 것입니다.
수두증 만을 볼 때 제 1형은 수두증이 잘 동반하지 않습니다(드물게 동반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 2형은 수두등이 없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점 때문에 수두증과 키아리 기형의 관계에 대한 문의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치료는 제 1형의 경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후두와 감압술 이란 수술을 시행 합니다. 반면 제2형의 경우는 동반된 수두증에 대한 치료 (션트시술)를 우선 하고 후두와 감압술을 을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치료 순서에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도움이 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앞번에는 션트와 내시경수술에 관한 좋은 정보를 주시더니 요번엔 키아리 증후군까지..근데요.. 키아리 아저씬 뭐하시는 분일까요? 제 느낌으로는 수두증 환자의 보호자 같지는 않은데...모하시는 분인신지.. 궁금하네요..하여간 좋은 정보는 항상 고맙게 읽습니당ㅋㅋㅋ
저도 궁금해요! 저희한테 너무 도움이 되는 자료를 올려주시다니!... 무엇하는 분일까 정말 궁금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저도 확실이 몰랐던 차이점과 키아리 증후군에 관해 궁금 했었는데 키다리이저씨 님 덕분에 잘 알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리구여 항상 건강 하길 바랄께요
내용에 감사 드림니다. 키아리 2형인데 수술을 하는게 좋은지 아니면 증상이 나타날때 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은지 문의 드림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