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언 20장
잠언20장- 독주를 마시면 행패를 부린다
▣ 솔로몬의 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서의 지혜 ▣
잠언은 대부분 솔로몬의 지혜를 모아놓은 것입니다. 솔로몬은 하나님께 지혜의 은사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지혜를 사모하는 사람들이 솔로몬의 잠언, 전도서, 아가서 등을 읽고 묵상하면서 주님의 지혜의 빛을 간접적으로 얻게 됩니다.
그러나 지혜의 근본은 예수 우리 주님이십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 일뿐아니라 '하나님의 지혜'(고전1:24) 라고 계시합니다. 그래서 저는 잠언도 사랑하고 좋아하나 4복음서를 더욱 귀하게 여긴답니다.
4복음서를 보면 더 크고 깊은 지혜를 맛보게 됩니다. 예수님은 솔로몬 보다 위대한 분이십니다. 솔로몬은 피조물이고 예수님은 창조주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지혜'라고 고린도 전서 1장은 말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먼저 솔로몬의 잠언을 통하여 주신 삶의 지혜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이것이 나중에 복음서 묵상으로 더 위대한 지혜를 얻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 문맥보기 ▣
1-5절/ 진노를 일으키는 자
- 지혜로운 자는 술취함과 게으름과 다툼과 같은 악(惡)은 하나님의 진노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므로 피해야 한다
6-12절/ 왕앞에 충성된 자
- 악한 삶의 대안은 무엇일까요? 충성된 사람임을 말해줍니다
13-30절/ 지혜로운 왕 앞에 지혜로운 삶
- 스스로 원수나 악을 갚지 않고 하나님을 기다리고 맡기는 태도입니다
▣ 어려운 용어와 말씀 ▣
♣ 잠 20:1-15 깊은 물을 길어 올리는 자 찬송: 290장(새 412장)
▷1-5절 진노를 일으키는자
1절 포도주는 '거만'케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공. 행패 ; 떠들석하게 GNB)이요. 이것에 미혹되는 자에게는 지혜가 없느니라.
- 거만... 떠들게 하는 것: '거만' = '잘못된 용기'(LB). 술에 지배되는가? 자기를 잃고, 의지를 잃는다.
그러면, 무엇이 겸손하게 하고, 침묵하게 하는가? 생명의 떡, 생명의 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복음이 아닌지!
- 포도주... 독주(히. 쉐카르): 독주는 석류나 매실 또는 대추 야자로 담근 것으로 매우 독한 술을 말한다. 지도자에게 술은 적합하지 않다!(참고. 잠31:5).하늘의 술 곧 새 술은 참된 용기를 준다. 땅의 술은 잘못된 용기를 준다.
- 이것에 미혹된 자는 지혜가 없느니라: 지혜가 없는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노아와, 롯도 그러하였다니! 술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엡5:18).
거만하게 하는 것에 미혹된 자는 지혜가 없다.
▷ 2-8절 의로운 왕
2절 왕의 진노는 사자의 부르짖음같으니라. 그를 노하게 하는 것은 자기의 생명을 해하는 것이니라. = 8절.
- 왕의 진노: 솔로몬 왕의 진노로 죽은 자.
이스라엘의 왕은 타국 왕과 달리 법을 만드는 절대 군주가 아니다. 율법으로 통치하는 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의 진노를 두려워 해야 한다면,
<하나님의 진노> 롬. 우리는 왕 중의 왕, 절대자이신 하나님을 얼마나 더 경외하여야 할까! 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자, 진노케하는 자 중 어느 쪽인가?
3절 다툼을 멀리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어늘(공동번역. 무게있는 사람은 분쟁에 끼어들지 않지만...)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 영광: '무게있는 사람'(공동번역). 쭉정이는 가볍다. 알곡은 무겁다.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
알곡 성도에게 영광과 '명예'(LB)가 있다. 싸워서 이기는 영광보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더욱 영광스럽지 않은가! 우리의 말과 행동은 은혜와 진리가 있어야 한다. 말이라고 다 말이 아니다.
잠1언 9:11 ...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젊은 자의 영화는 그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운 것은 백발이니라(잠20:29).
* 먼저 소극적인 것 같지만 '다툼을 멀리하는' 영광의 사람이되라.
-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화평케하는 자 : trouble-maker.
4절 게으른 자는 '가을에' ('추위 때문에' KJV) 밭갈지 아니하나니
- 게으른 자는:
- '가을에': ='제 때에' (공). 농사는 때가 있다. 영적인 농사도 때가 있다. 성령님의 감동을 무시하지 말라.
10월, 11월에 우기가 시작되는데 반드시 이 때에 밭을 갈고 씨앗를 뿌려야만 이듬해 5월에 모맥을 거둔다(수3:15). 가을을 '추운 계절'로 볼 수도 있다. 그러므로 기후(환경)를 구실 삼아 게으름을 피울 수 없다.
잠언 20: 5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모략'은 "깊은 물"같으니라. 그럴지라도 '명철한 사람'(someone with insight . GNB)은 그것을 길어 (공동. 올려) 내느니라"
- 모략: '생각'(thoughts GNB/ 'good advice'. LB). 훌륭한 조언(LB). 모사, 모략이 있는가? 많은가?
- 깊은 물: '다른 사람의 가장 깊은 마음 속의 생각'을 말한다.
- 명철: 하나님의 선물이다(잠 2:6/ 9: 10). 마음을 분별하는 능력은 기술이 아닌, 하나님이 주신 은사이다. 믿을 사람을 믿게 하시고, 의심할 사람을 의심하게 하소서. 지혜로워지고 싶은데, 속아넘어간 적이 많습니다. 마음을 꿰뚫어보는 명철함을 주소서.
팀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두란노간, 110쪽. 2023.
<6-12절. 왕 앞에 충성된 자>
6절 많은 사람은 각기 자기의 '인자함'('우의' 공동번역; how loyal and faithful he is. GNB/ loyal friends. LB)을 자랑하나니 충성된 자를 누가 만날 수 있으랴!
- '인자함': = '충성'으로 번역한다(LB). 충성된 자란 어떤 사람인가? '진리' 말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LB). 누구에게 충성되는가? 누구의 종인가?
- 자기의 인자함을 자랑하나니: 내가 나를 자랑하면 무슨 자랑이 되는가. 남이 해줘야지. 파스칼의 팡세에 자기를 사랑하기 보다 타인을 사랑할 때 충언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 충성된 자: 진정한 충성된 자.
바울 사도, 베드로... 유다를 제외한 12사도... 누가? 구약성경에서는 아브라함, 아브라함의 종 엘리멜렉. 요셉, 갈렘, 여호수아, 다니엘, 느헤미야, ... 등이 있다. 요압 장군은 충성된 자가 아니다.
7절 '완전히 행하는 자가' 의인이라, 그 후손에게 복이 있느니라.
= "아버지가 정직하고 의를 행하면 그 자녀가 복이 있다"(Children are fortunate if they have a father who is honest and does what is right. GNB). '정직(正直) 한 아버지가 있다는 것이야 말로 놀라운 유산이다'(LB).
- '완전히 행하는 자': '정직하고 착하게 살면'(공동번역). The just walk in his integrity(KJV). The righteous man leads a blameless life.(NIV).
* 아브라함은 완전한 자인가? 완전하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
8절 심판 자리에 앉은 왕은 그 눈으로 모든 악을 흩어지게 하느니라.
- 왕: 의로운 지도자는 공동체를 건강하게 만든다.
- 그 눈으로: 안광(眼光)이 불꽃 같으신 주 우리 예수님!
▷ 9-12절 부도덕한 인간과 감찰하시는 하나님
9절 내가 내 마음을 정(결)하게 하였다 내 죄를 깨끗하게 하였다 할 자가 누구뇨?
- 내가 내 마음을 정결하게 하였다: 누가? 우리 마음을 정결하게 하고, 우리의 죄를 깨끗하게 할 수 있는가? 내가 나를 정결케 할 수 있다면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주 예수님이 왜 십자가 지셨을까?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롬3장/ 시 130:3 '주께서 죄악을 지켜보실진대 주여 누가 서리이까?).
'잠언은 인간스스로 노력해서 선해질 수 있다고 말하는 듯 보인다. 그러나, 인간은 그리스도의 속죄 없이 아담처럼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다. 선악 도덕과 부도덕한 사람도 하나님과 분리된 상태이다(요3장- 니도데모에게 하신 주 예수님의 말씀을 보라.
<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두란노, 105쪽>
10절 "한결같지 않은 저울과 추(dishonest weights)"와 말(됫박 공; measures GNB)은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 한결같이 않은 저울과 추(differing weights and differing measures. NIV): 정직한 거래를 하는가?
성전의 예배 뿐 만 아니라, 시장의 상거래도 하나님의 마음과 눈길이 있다.
당시에 일상적인 상거래에 화폐를 사용하지 않고 저울이 교환의 수단의 중심이 되었다. 악덕 상인들은 두 가지 추를 사용하여 부당 이득을 취하였다.
'한결 같지 않은 저울 추와 말'은 '모든 종류의 거짓"(every kind of cheating. LB)을 말한다.
11절 비록 아이라도 그 동작으로 자기의 '품행'(성품 character. LB)의 청결하며 정직한 여부를 나타내느니라.
- 그 동작으로(his actions. NIV).
- 품행: 성품. 정직한 성품. 야곱의 10명의 아들들의 아버지를 약 22년 간을 속였다.
잠20:12 듣는 귀와 보는 눈은 다 여호와의 지으신 것이니라.
= '네가 좋은 눈과 좋은 귀를 갖고 있다면, 그것을 네게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라'(LB).
- 듣는 귀... 보는 눈: 기브온 산당에서 기도의 사람, 솔로몬이 간구하고, 하나님이 기쁘시게 허락하신 것은 곧 듣는 귀, 보는 눈이 아닌가!
볼 수 있는 분별력있는 눈, 성령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귀(계2-3장)를 주신 것보다 감사한 것이 무엇이랴!
귀와 눈을 만드신 하나님은 얼마나 잘 듣고, 보시는 분이시랴!
- 다 여호와의 지으신 것이니라: 더 잘 들으시며, 더 잘 보시는 하나님의 심판은 최종적이며 결정적인 것이다.
<13-30절. 게으름과 지혜 - 왕 앞에 지혜로운 자>
잠언 20:13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하게 될까 두려우니라. 네 눈을 뜨라 그리하면 양식에 족하리라.(참고. 잠 21:17).
-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안락중독> 오늘을 사는 잠언, 팀 켈러, 두란노간, 115쪽. 참고.
사망의 잠을 자는 영혼이여. 영적인 게으름을 즐기지 말라. 부지런하고 새벽을 깨우자. 육신의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고 주님이 말씀하셨다.
14절 사는 자가 물건이 좋지 못하다 좋지 못하다 하다가 돌아간 후에는 자랑하느니라.
잠20:15 세상에는 금도 있고 진주도 많거니와 '지혜로운 입술'(good sense. LB)이 더욱 귀한 보배니라.
= (If you know what you are talking about , you have something more valuable than gold or jewels GNB).
- 지혜로운 입술(lips that speak knowledge. NIV): 솔로몬, ... 예수 그리스도. 크리소스톰은 '황금의 입'을 가진 귀한 설교자라는 호칭을 들었다.
주여,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과 진리의 복음을 위하여 말할 지혜로운 입술을 주소서. 학자의 혀를 주사, 빈핍한 자를 복음으로 도울 수 있게 하소서.
- 더욱 귀한 보배니라: 최고의 보석이 무엇인가?
♣ 잠20:16-30 여호와를 기억하고 기다리라 찬송: 189장(구181장).
16절 타인을 위하여 보증 선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a stranger's debts. GNB)의 보증이 된 자는 그 몸을 볼모잡힐지니라.
- 타인... 외인: 형제와 다르다!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하여 낳느니라"
17절 속이고 취한 '식물'은 맛이 좋은듯하나, 후에는 그 입에 모래(gravel. LB) 가 가득하게 되리라.
- 식물: '빵'(공동).
잠20:18 "무릇 경영은 의논함으로 성취하나니; 모략을 베풀고 전쟁할지니라""
- 무릇 경영은 의논함으로 성취하나니(make plans by seeking advice. NIV): '좋은 충고를 얻으라 그러면 네가 성공하리라' (Get good advice and you will succeed. GNB),
- 모략(guidance. NIV): 모략을 신*지 이단은 오해하고 있다.
19절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 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니(L.B. Don't tell your secrets to a gossip unless... 수다장이에게 너의 비밀을 말하지 말지니라),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
-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 '수다를 떨며 돌아다니는 자'(현대인의 성경).
- 입술을 벌린 자. NIV
20절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그 등불이 유암 중에 꺼짐을 당하리라"(Your life will end like a lamp that goes out in the dark. 네 인생이 어두움 속에서 불이 꺼진 램프와 같이 끝장나리라GNB)
- 그의 등불: "부모를 저주하는 사람의 등불을 꺼지리라"고 한다. 인간의 외적인 행복이 사라진다는 의미(리빙 바이블). * 참고. '여호와의 등불'(27절).
잠20: 21 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은 마침내 복이 되지 못하느니라(The more easily you get your wealth, the less good it will do you. 쉽게 얻은 재산일수록, 네게 유익하지 못하리라 GNB)
- 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 갑작스러운 교회의 부흥, 하나님이 주신 소나기 축복 등... 부모에게서 빼앗았거나, 압력을 가하여 탕자와 같이 부모가 살아계실 동안 자기의 몫을 분배받는 것, 부정한 수단, 곧 노름, 투기 , 로또 등으로 땀없이, 또는 탐욕스럽게 모은 재산을 말한다.
- 복: 완전히 행하는 자가 의인이라. 그 후손에 복이 있느니라(잠19:7).
22절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 여호와를 기다리라: 다윗이 사울왕을 죽이지 않고 10년을 기다렸다. 하나님은 늦지도 빠르지도 않다. 하나님의 시계에 시간을 맞추라. 요셉은 악을 선으로 갚았다. 옷을 찢은 형들에게 새 옷을 주었다. 돈받고 자기를 판 형들에게 기근 중 곡식 값을 그 자루에 넣어 무료로 주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표현하고 있다. 악을 선으로 갚으신 주 예수님.
'악을 악으로 갚지말라'. '악에게 지지말라'. '악을 선으로 이기라'(로마서 12장).
잠20:23 한결같지 않은 저울추는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이요, 속이는 저울은 좋지 못한 것이니라.
- 추와 저울: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이 있도다! 무게를 달 수 있는 도구. 판단 기준, 원칙, 양심, 법 등을 의미한다. 유전무죄 무전유죄는 추와 저울이 한결같지 않다.
- 성전의 경건한 예배와 시장에서의 정직한 모습 둘 다를 하나님께 보시고, 들으시고 계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않으신다. 무화과 나무 잎으로, 선행으로 자신을 가리지말라. 주의 보혈로 씻음을 받고, 그리스도로 옷입으라.
24절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 길을 알 수 있으랴.
-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마 5장).
욥의 고백(욥23:10). 그러므로 우리의 인생을 하나님께 의탁해야 한다. 요셉, 욥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주님.
25절 함부로 이 물건을 거룩하다 하여 서원하고 그 후에 살피면 그것이 그물이 되느니라.
- 거룩하다: '하나님의 것'(봉헌물)이라고 선언한 상태를 말한다.
26절 지혜로운 왕은 악인을 키질하며 '타작하는 바퀴'로 그 위에 굴리느니라
- 타작바퀴: 나무로 만든 3-4개의 바퀴에 톱날이 박혀있었고 두 마리의 소가 끌 정도로 무겁다(사28:27/ 암1:3). 사단도 베드로를 키질하였다.
27절/ "사람의 영혼(네샤마= 숨, 호흡 히; mind and conscience GNB)은 여호와의 등 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The Lord gave us mind and conscience; we cannot hide from ourselves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정신과 양심을 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으로 부터 자신을 속이거나 숨길 수 없다. GNB).
잠20: 28/ 왕은 인자와 진리로 스스로 보호하고 그 위(位)도 인자함으로말미암아 견고하니라
= '왕의 통치가 정직, 공의 공정하는 한 권력을 유지할 수 있으리라' (A king will remain in power as long as his rule is honest, just, and fair. GNB).
- 인자와 진리!: (잠3:3). 왕의 지도력과 왕권과 왕실의 반석의 핵심.
- ...로 스스로 보호하고: 군대와 경제이 힘이 왕권을 지켜주는 것이 아니다!
29절 젊은 자의 영화는 그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운 것은 백발이니라(We admire the strength of youth and respect the grey hair of age 우리는 젊은자의 힘을 칭찬하고, 노인의 백발을 존경한다GNB)
30절/ '상하게 때리는 것이'악을 없이 하나니, 매는 사람의 속에 깊이 들어가느니라(30절).
- 상하게 때리는 것이: '상처나게 맞아야'(공). 사사기의 사건을 보면 고난과 징계를 통하여 회개하고 잘못을 깨닫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징계를 받기 전에 깨닫는다면 더욱 지혜롭고 좋다. 깨닫는 마음을 출애굽한 이스라엘 사람들이나 사사시대의 사람들은 갖질 못했다. 우리도 그렇지 않은지.
▣ 삶의 변화를 위한 성경1. - 다툼을 피하는 길 ▣
1.모욕을 참는다.
미련한 자는 분노를 당장에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 (잠12:16)
2.잠재적으로 폭발할 가능성있는 원인들을 제거한다.
다투는 시작은 방축엔서 물이 새는 것 같은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칠 것이니라(잠17:14)
3.거만한 자를 제외시키라.
거만한 자를 쫓아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이 그치느니라(잠22:10)
▣삶의 변화를 위한 성경연구2 - 왕의 삶을살려는 그리스도인을 위해▣
왕은 '기름부음 받은자'이다. 그리스도는 왕같은 제사장이다. 왕은 나라의 최고 지도자이다. 이런 점에서 가장, 교장, 담임목사, 한 기관이나 단체의 장으로서 나는 어떤 모습인지를 살펴보자.
1.왕의 진노는 사자의 부르짖음같으니 그들 노하게 하는 것은 자기의 생명을 해하는 것이니라(잠20:2).
예수 그리스도의 진노를 생각해보자. 우리는 무엇에 분노하는가?
2.심판 자리에 앉은 그 분으로 모든 악을 흩어지게 하느니라(잠20:8)
왕은 공의의 심판을 하는 사람이다. 사람을 공정하고 공평하며 공의롭게 대하는가?
3.지혜로운왕은 악인을 키질하며 타작하는 바퀴로 그 위에 굴리느니라(잠20:26).
4.왕은 인자와 진리로 스스로 보호하고 그 (왕)위도 인자함으로 말미암아 견고하니라(잠20:28).
5.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여 마치 보의 물과 같아서 그가 임으로 인도하시느니라(잠21:1).
자유의지를 가진 모든 사람은 왕과 같다고할 수 잇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늘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을 사모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왕이라고 임으로 행동하고 결정하지는 않는가?
잠언의 왕의 역할을 알아보고 현대의 왕같은 제사장인 그리스도인(기름부음을 받은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 어떠해야하는지를 살펴보고 삶속에 적용해보자.
▣ 말씀 묵상 -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의 삶 ▣
오늘 본문에서 여호와가 몇 번나오는가요? 어떤 경우인가요?
"한결 같지 않은 저울추와 말(공동번역, 됫박)은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10절)
듣는 귀와 보는 눈은 다 여호와의 지으신 것이니라(12절)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한결 같지 않은 저울추는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이요 속이는 저울은 좋지 못한 것이니라.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알 수있으랴(22-24절)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27절) (공동번역, 야훼께서는 사람의 영혼을 지켜보시고 사람의 마음을 속속들이 들여다 보신다)
<신전의식>
임마누엘이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God with us)'는 의미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내가 늘 주님을 생각하며 인격적인 교제를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언제나 어디서나 무엇을 하든지 주님 앞에서 살아가는 것이다. 즉 신전의식과 다름이 없다.
나는 여호와 하나님 앞에 있다는 의식'(神前意識을 갖고 살아가기)을 갖기 위해 우리의 몸의 각 지체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갖고 살아야 할까요?
<눈>
하나님이 눈을 만드셨으니 하나님은 보신다. 감찰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내가 나를 보지 못하는 것이 있어도 주님은 나를 보고 깊게, 길게, 넓게 보고 계십니다. 요셉은 신전(神前)의식(Coram Deo)를 갖고 살았기에 보디발의 아내의 요염한 유혹을 이길 수 있었다.
주님은 나를 어느 정도 깊이 보고 계실까요? 하나님은 나의 영혼을 들여다 보고 계시며, 나의 마음의 품은 뜻까지도 지켜 보고 계십니다(시139편 전체).
<귀>
주님은 귀를 만드셨으니 다른 사람의 말뿐아니라 우리의 대화와 나의 입의 모든 말을 들으십니다. 하나님은 나 자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듣고 계십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면 우리는 누구도 욕이나 아첨할 수 없다. 악을 악으로 갚지 않고 주님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
<입>
"세상에 금도 있고 진주도 많거니와 지혜로 운 입술이 더욱 귀한 보배니라"(16절). 크리소스톰이라는 교부는 설교를 무척 잘하였다. 많은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증거하는데 귀하게 쓰임을 받았다. 그의 입은 진주공장과 같고 금광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덕을 세우는 말, 은혜를 끼치는 말이 있다. 이런 말을 하는 입은 보배와 같다. 더우기 예수님과 복음을 전하여 생명을 구하는 입은 얼마나 귀할까!
<손>
주님은 손이 있으시니 주실 수 있고, 빼앗으실 수 있다. 그분은 누구든지 행한대로 갚아주실 것입니다.
우리의 손은 주님 예수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어 기도의 손, 봉사와 섬김의 손, 나눔의 손이 되어야 겠습니다.
한결같지 않은 저울추와 자 그리고 말(됫박)을 미워하시는 주님이십니다. 나에게는 관대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엄격하지는 않는지요? 나의 가치관은 이중적인 것이 아닌지요? 이율배반적인 삶의 모습은 주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이라는 것을 말씀해주십니다. 맑은 물이나 유리 거울처럼 투명하고 일관성있는 태도와 자세, 행동은 그가 맑은 영성의 소유자임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저울과 됫박은 시장에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주님은 성전에 갇혀 계시는 분이 아닌 구체적인 삶의 현장인 시장속에, 곧 저울 위에, 자의 눈금 사이에, 됫박 속에도 계신 무소부재(無所不在)하신 분이며 우리의 삶의 현장에 깊은 관심을 갖고 계신 분이십니다.
오 주여!
빛을 비추사 나의 눈의 어두움을 밝혀 주소서(시편19:12-14). 소경같은 나의 모습에 주님의 말씀의 빛으로 비추사 밝고, 맑게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도서
1.공. = 공동번역
2.현. = 현대인의 성경
3.L.B.=Living Bible
4. 팀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두란노간.
첫댓글
202년 10월 21 업그레이드 입니다.
2절. 세가지의 분노- 왕의 분노, 어리석은 자의 분노, 하나님의 분노.
22절. 주 예수께서 아버지께 용서를 십자가위에서와 하늘 성소에서 중보자가 도시도다.
23절. 하나님의 진노를 무서워하는 자는 주의 미워하는 일을 어찌 할 수 있나?
29절. 성경은 젊음과 늙음도 인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