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론정리
1. 성경의 논의맥락 : 관점
구분 | 성경관 | 신관 | 논점 |
교황주의 | 성경도 하나님 말씀 | 전승의 권위 | 교회를 통치하시는 θ | 인류구원-교회분배 |
자유주의 | 성경은 문서의 조합 | 역사적 비평 | 민중을 해방시키는 θ | 사회구원-사회정의 |
신정통주의 | 성경은 기독교 경전 | 보편적 종교 | 인류를 사랑하시는 θ | 인류구원-박애주의 |
보수주의 | 성경만 하나님 말씀 | 전제적 성향 | 인간을 구원하시는 θ | 개인구원-교회생활 |
개혁주의 | 성경만 하나님 말씀 | 신빙성 확보 | 자신을 계시하시는 θ | 존재확증-진리투쟁 |
2. 성경의 기록 년대와 기자 : 성경의 독자성
구분 | 내 용 | 특징 |
기간 | 약 1600여년 (BC 1500~AD 100) | 역사상 전무후무 |
기자 | 약 40명 (신약 8명) |
3. 성경의 주제와 기록목적 (약 p. 1500 방대한 분량-보통종이는 2배 이상)
중심주제의 설정 : 전체의 내용파악 / 구조체계의 구성 / 논리의 원리확보
기록목적의 설정 : 성경의 관점 / 계시적 관점 - 인본적인 관점
구분 | 성향 | 관심사 | 주제 | 목적 |
원저자의 관점 | 신본주의적 | 하나님 실존계시 - 하나님 존재확증 | θ은 여호와 | θ 경외 |
해석자의 관점 | 인본주의적 | 인간의 생존방식 - 구원과 이상사회 | θ은 구원자 | 찬양-행복 |
4. 내용개요 : 성경의 신빙성
관건 : 논리적 통일성확보 → 성경자체의 체계확보 → 성경의 원리확보
쟁점
① 왜 언약과 성취의 체계라야 하는가?
② 과연 언약성취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여호와 언약 |
역사서 | 시가서 | 선지서 |
언약성취섭리역사에 의한신(神)존재확증 | 역사해석을 통한하나님의 속성찬양 | 오대속성을 지닌θ의 예언 |
역사 | 시 : 해석결과 | 예언 : 포로-회복 |
존재 | 속성 | 사역 |
X의 교회로 성취 | X의 속성으로 성취 | X의 죽음부활사역성취 |
하나님 존재확증 → 속성찬양 → 예언 |
1. 존재 : 여호와 확증 (역사서)
언약 - 왜 언약으로 시작하나? |
θ의 언약섭리(창1:~36:) | 자손언약 성취섭리(창37:~민30:) | 땅언약 성취섭리(민31:~사사기) | 통치언약 성취섭리(룻기~에스더) |
2. 속성 : 시가서 (역사서와 연관- 이스라엘의 언약성취사적 역사배경을 통한 속성찬양)
구분 | 속성 | 전개방식 |
욥기 | 전능- 능력선포 | 사단- 인생의 죄 (고난의 상관성) → 창조주 = 전능성 |
시편 | 신실- 약속이행 | 언약 - 간구 - 성취 (찬양) |
잠언 | 주권- 통치형태 | 작정된 왕의 계보(다윗→ 솔로몬→ 르호보암(남북 분열)역사의 주체( 神本) - 역사의 성격 (작정대로) |
전도서 | 영원- 가치판단 | 헛된 것 (세속) - 참된 것 (영원한 가치) |
아가 | 자비- 절대사랑 | 일방적(작정) → 찾아와서(언약) → 끝까지(성취) |
근거 | 모세 및 선지자의 예언에 기초 : 북쪽과 남쪽에 대한 예언의 특성 |
내용 | 70년 포로생활과 회복 |
특징 | 북쪽과 남쪽에 대한 예언의 특성이 다르다 |
형식 | 곤고와 형통 |
의미 | 열조와의 언약대로 선민의 범죄에도 불구하고 회복시키시는 Y확증 |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 |
3. 사역 : 언약성취섭리로 진행되는 이스라엘의 역사
배경 | 609 포로 ~538 해방 | 선지자들의 예언을 통하여 θ께서 언약을 이루시는여호와이심을 계시해 주시고 메시야 보내실 것을 언약 |
사 | 때리시고 싸매시는여호와 | 유다와 예루살렘을 향해 진노(震怒)하시고 이방 민족을 들어 때리시나 이방을 보수하시고 언약백성을 다시 회복 |
렘 | 뽑으시고 심으시는여호와[파괴-회복] | 유다와 예루살렘을 바벨론의 포로가 되게 하시나 아주 멸하지 아니하시고 다시 돌아오게 해서 회복해 주실 것 |
애 | 회복해 주시는여호와 | 선지자가 예루살렘을 뽑으실 것에 대한 사실을 알고슬퍼하며 회개 - 구원을 간구 |
겔 | 흩으시고 모으시는여호와 | 유다 백성이 범죄하므로 그들을 이방에 붙이셔서 흩으시지만 아주 멸하지 아니하시고 다시 구원하여 주실 것 |
단 | 멸하고 세우시는여호와 | 백성들이 부패하므로 이방의 포로가 되게 하시지만 그 가운데서 그들을 보호하신다. |
소선지자 예언으로 언약 (호세아~말라기서) |
이스라엘 회복 예언(호세아~오바댜) | 보수로써 승리 예언(요나~스바냐) | 성전제사 회복 예언(학개~말라기) |
1.이스라엘 자손회복(호)2.유다 지파 자손회복(욜)3.다윗의 왕국회복(암~옵) | 1.유다 승리를 약속(욘~미)2.대적의 보수약속(나~습) | 1.성전의 회복약속(학~슥)2.제사의 회복약속(말) |
4. 신약의 성취 : 왜 그리스도 성취인가 (근거확보)
예수의 성취 | 성령의 성취 |
① 창세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작정② 첫 아담과 언약 : 오실 자 표상③ 아브라함으로 나라언약④ 선지자의 예언 ⑤ X의 해석 | ① 창조로 언약② 절기로 언약 : 맥추절(오순절) 첫 열매③ 선지자 예언④ 예수의 언약 : 보혜사 성령의 강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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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임 | 신분 | 사역 | 본성 | 행적 | 교훈 : 율법교훈 | 예언 |
교회의 기초 : 주는 X θ의 아들 | 설립 | 양육 | 무장 | 투쟁 | 승리 |
나라통치직임 | 하나님아들의신분 | 하나님나라-구속사역 | θ과동등한Logos | 지리적혈통적사역적 | X의복음진리 | X의교회 | X의정체성 | X영광진노승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