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래곤볼 트리뷰트를 재미없게 게임하는 유저들이 늘어남에 따라,
트리뷰트의 모든 캐릭터들의 기본적인 설명 및 캐릭터 개념에 대해 글을 써볼려고 한다.
글쓰기에 앞서 기본 설명을 몇가지를 써보겠다.
윗 팀은 Z Fighter 아래팀은 Evil Fighter로 칭한다.
드래곤볼 트리뷰트에 존재하는 아이템으로는 선두, 센스 , 드래곤볼 , 드래곤볼 레이더, 재생종류,포타라 귀걸이,
재배맨 씨앗, Dr wheelo의 연구결과물, 신비로운 물약병, 신정수 나무의 묘목, 바이오 연구소 결과물이 있다.
재배맨 씨앗이나 신비로운 물약병은 몬스터를 소환하는 아이템이며, Dr wheelo의 연구결과물은 평타공격을 할때의 데미지의 5%를 체력으로 변환시키며, 바이오 연구소 결과물은 적의 센스에 감지당하지 않게하는 아이템이다.
신정수 나무의 묘목은 다른 파워업 아이템들과 같은 아이템이나, 묘목을 사용하고 난 후, 약 40초후에 열매가 나온다.
선두는 Z Fighter들이 카린탑에서 카린에게서 구입할 수 있으며, 죽을 경우에 그 자리에 드랍된다.
선두를 먹을 경우, 초당 5000씩 Hp와 Mp를 회복시켜주며, 적의 공격에 맞을 경우 풀리게 된다.
드래곤볼 레이더는 러쉬리무브모드일때나 노말리무브모드를 선택할 경우 모든 캐릭터들에게 주어지며,이 경우에는 뺄 수 없다.
드래곤볼은 닥터 위로 Saga가 끝나고 난 이후에 맵 전 지역에 나오며, 지옥과 천국, 미스틱 수련을 하는 장소와 부우의 몸속,대회가 열리는 장소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나온다.
드래곤볼을 다 모으면 소원을 빌 수 있는 소원의 내용으로는 죽은 아군에게 부활 티켓을 주는 소원, 스텟을 올려주는 소원, 캐릭터가 죽을 경우 즉시 부활이 가능 티켓을 주는 소원, 카린탑에서 6;6으로 싸우게 되는 소원, 대회를 여는 소원이 있다.
이때 카린탑의 소원과 대회를 여는 소원을 빌 경우, 최후에 살아남는 1인이 속한 팀이 게임의 승리자가 된다.
Hp와 Mp를 회복할 수 있는 우물이 있는 장소은 카린탑과 안드로이드의 기지 주변에 있다.
두군데 밖에 없으므로 선두가 없을 경우, 체력이 많을 경우 우물로 가서 회복하는데, 우물에 있을 경우 우물에 있는 영웅의 위치가 보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센스(Sense)는 적의 위치와 사가(Saga)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아이템이며, 쿨이 될 때 마다, 혹은 추격할 때마다 사용하는 편이 좋다.
몬스터를 잡으면 일정 확률로 고기와 과일이 나오는데, 고기를 먹을 경우에는 전체 Hp의 10%를, 과일을 먹을 경우에는 전체 Mp의 10%를 회복시켜준다.
몹몰이는 트리뷰트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며,모든 캐릭터가 몹몰이가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13,14,15호는 몹몰이가 가능하나, 하기 힘든편이다) 몹몰이의 기본적인 방법은 튜토리얼을 참고해주기 바란다.
미니맵 지역 정보 - 몬스터 존
초록색 = 셀존
갈색 = 게티존
하늘색 = 브로리존
분홍색 = 바비디존
노란색 = 안드존
초록색 = 피콜로존
보라색 = 중앙존
자홍색 = 거미존
남색 = 공룡존
파란색 = 베지터존
주황색 = 거북존
회색 = 베이비존
베지터와 셀의 경우 셀존과 베지터존에서 초반에 몹몰이를 한다.
다른 캐릭일 경우, 자신과 가까운 위치의 몬스터를 몰이하며 잡으며, 혹은 다른캐릭터를 견제하러 간다.
몬스터 지역 정보 - 중요 지점
보라색 = 우물
주황색 = 정신과 시간의 방
빨간색 = 카린탑
노란색 = 천하제일무도회
분홍색 = 브루마 &캡슐회사
남색 = West City
하얀색 = East City
자원창 정보
게티스타가 자원을 캘 경우, 이 수치가 올라간다.
캐릭터의 스텟 %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100일 경우에는 기존 스텟의 100%이고, 이 수치가 높아갈 수록 스텟이 높아진다.
퓨전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퓨전을 했을 경우,남은 퓨전시간이나, 재 퓨전시간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상태창 정보
맨 먼저 Choose game mode는 모드를 고를 경우 바뀌며, Saga가 진행됨에 따라, 그 Saga의 이름이 나온다.
위에 나온 것 처럼 캐릭터가 살아 있을경우 색이 나오는데, 오공처럼 죽어 있는 상태면 검은색으로 변한다.옆의 전투력은 캐릭터의 스텟에 비례하며, Saga Boss의 수치는 사람들의 인원수와 가장 높은 전투력에 비례하는 전투력이 나온다.
Z Fighter의 기본 개념
Z Fighter들은 Evil Fighter들을 전멸시키는게 기본 목적이다.
Z Fighter들은 죽으면 천국으로 가며, 부활티켓을 사용 할 경우, 카린탑에서 부활한다.
Z Fighter들은 카린탑에서는 선두를 구입 할 수 있다.
갈릭 주니어 Saga가 끝난 이후, 정신과 시간의 방이 부숴지지 않았을 경우, 2분간 수련이 가능하다.
또, 노말 모드나 러쉬모드에서 West City의 캡슐회사에서 드래곤볼 레이더를 살 수 있다.
천국은 크게 3군데로 나눌 수 있는데, 캐릭터가 부활하며 부활티켓을 살수있는 염라대왕이 있는 곳 , 계왕(king kai)이 있는 곳,
대계왕의 행성(Grand kal's planet)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계왕의 행성의 학한 데브라에게 희귀한 꽃을 가져다 주면 야무차, 파이크 한등 몬스터의 리젠이 초기화 된다.
오공 (Goku) / G
Z Fighter의 메인 캐릭터로 Z Fighter들 중 유일하게 순간이동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 SS4까지 있는 최강의 캐릭터들 중 하나이다.
다른 드래곤볼 버전에서는 센스(Sense)를 사용하여 상대방의 위치를 알아내는 매우 중요한 역활이나, 트리뷰트에서는 그저 강한 캐릭터, 메인 캐릭터라는 인상이 강한 것 같다. (특이한점이라면 Solar Flare이라는 보조기술)
게임플레이는 시작 후 천국 수련으로 계왕신과의 수련으로 성장하는 방법과,지상으로 나온 후, 거미존을 포함한 중앙존으로 진행하면서 성장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천국 수련 방법을 사용시, 바운드 스텟을 얻을 수 있다. (게임시작한지 2분이내에만 가능)
게임의 극초반에는 10배 계왕권으로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으나, 50레벨부터 85레벨이 될때까지 조금 힘들 수 있다.
그럴 경우, Saga 진행도 좋지만 빠른 레벨업을 해서 Saga 진행 및 적 견제하는 편이 좋다.
(이 경우, 갈릭주니어 Saga가 끝나고 난 후, 정신과 시간의 방의 수련으로 대처할 수 있다)
손오공으로 꼭 해줘야하는 점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몇가지를 써보겠다.
게임 시작 후, 아군의 베지터 및 오천크스가 셀 견제를 안가는 경우에, 셀 견제가 실패할 것 같은 경우에 , 손오공이 대신 견제를 해주는게 좋다.
40레벨이 넘은 후에 순간이동을 배우고 난 후, 아군이 위험한 상황에 처하거나, 이블 파이터들이 정신과 시간의 방 입구를 부술려고 하거나, 카린탑에 있을때, 순간이동으로 견제를 해주는 역활을 해주는 것이 좋다.
베지터 (Vegeta) / V
Z Fighter의 메인 캐릭터로 SS4까지 있는 최강의 캐릭터들 중 하나이다.
다수의 공격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 시작 후 베지터존을 몹몰이로 빠른 성장이 가능한 캐릭터이다.
베이비가 베지터쪽의 West City로 몹몰이로 갈 경우가 있기에, 초반 센스로 확인하고 미리 막아줄 수 있으며, 오천크스가 없거나, 셀 견제를 실패할 것 같다면 셀 견제를 갈수도 있다.
Z Fighter들 중 오자루(Oozaru)를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중 하나이기에, 초반에 힘들 경우 오자루로 변신해서 편안한 Saga진행과 적 견제 및 갱킹를 하기에 좋다.
베지터는 오공과는 다르게 50레벨이 되면 USS으로 변신이 가능해서, 초~중반의 Saga진행 및 적 견제를 하기에 좋다.
허나 SS3가 없기 때문에, 빠른 진행으로 150레벨을 찍는 편이 좋다고 생각한다.
베지터의 이벤트로는 캡슐회사에서 중력방 수련이 가능한 점이 있으나, 스텟이 오르는 양이나 나오는 숫자 때문에 베지터를 해본 유저일 경우, 중력방 수련은 하지 않는 편이다.
베지터의 스킬 중 Final Destruction이라는 자폭기술이 있는데,이 스킬은 자신도 체력이 %로 감소하지만, 주변의 아군들에게도 %로 감소하기 때문에, 아군이 많을 경우에는 되도록 쓰지 않도록 노력한다.
고지터 (gogeta) & 베지트 (Vegito)
고지터는 오공과 베지터의 퓨전이 성공했을때 나오는 캐릭터이다.
드래곤볼 트리뷰트에서 제일 강한 캐릭터이며, 둘 다 150레벨이 되고 난 후, SS4상태에서 퓨전할 경우 SS4까지 변신할 수 있다.
캐릭터 자체는 강하나, 스킬이 설명과는 다른점이 아쉽다. 퓨전시간은 3분이며 제 퓨전시간은 2분이다.
베지트는 오공과 베지터가 포타라 귀걸이로 퓨전했을때 나오는 캐릭터이다.
변신을 안한 상태에서 포라타 귀걸이를 누르면 퓨전이 되는데, 그 덕분에 조금은 조심해서 퓨전해야 한다.
포타라 퓨전을 해서 베지트가 될 경우, 이블 부우가 베지트를 먹지 않는 이상은 퓨전은 풀리지 않으므로 게임을 끝낼려고 하지 않는 이상, 베지트를 잘 하지 않는다.
현재 27버전에서 고지터와 베지트로 퓨전한 상태에서 드래곤볼의 소원으로 카린탑 6:6 이나 대회의 소원을 빌어 이동할 경우, 캐릭터가 증발해버리므로 이 점을 조심해야한다.
고지터나 베지트로 퓨전을 할 경우, 스텟이 합쳐지며, 스텟의 증가치도 높아진다.
퓨전을 해서 몹몰이를 한다면 혼자 몹몰이를 하는것보다 더욱 높게 스텟이 오르는 점을 이용한다면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다.
가끔 퓨전이 풀릴때 잘못 된 경우 스텟이 한쪽으로 급격하게 몰아갈 수 있으나, 현재는 거의 보기 힘들다.
오반 (Gohan) / Gh
설명에는 Z Fighter의 메인 캐릭터라고 나오기는 하나, 실제로 강력한 힘을 보여주기에는 조금 힘든 캐릭터인것 같다.
피콜로와 같이 암울함의 끝을 달리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Z Fighter들 중 제일 안좋다고 생각한다.
허나 손오반의 특징이라면 많은 공격스킬이 되겠는데, 그 점이 유일한 장점인 것 같다.
드래곤볼 트리뷰트에서는 가장 많은 공격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초반 공룡존을 몰이로 시작하며, 공룡존 몰이를 한 이후, 셀존으로 이동하는 경우나 중앙존으로 이동하며, 오자루(Oozaru)로 Saga를 진행하거나 적을 견제하러 가는 편이 좋으며, 75레벨에 SS2를 배우는 점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러쉬 모드일 경우, 미스틱 수련을 하러가서 시간을 벌어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미스틱 수련을 할 경우 약 3분 정도 시간이 소비된다.
손오반으로 딱히 해야할 점은 없으며, 굳이 쓰라면 베지터가 몹몰이를 할 경우, 방해하지 않으면 된다.
게임 중~후반에는 Z파이터들의 지원을 해주며, 게임플레이 중 궁극완전체인 셀이 있을 경우, 잡아보도록 노력한다.(바운드 스텟을 얻을 수 있다.)
오천크스 (Gotenks) / GT
Z Fighter의 캐릭터들 중 2개의 캐릭터로 시작하는 독특한 캐릭터.
안드로이드와는 다르게 캐릭터의 공격스킬이 가장 대중적이면서 강한 기술 2가지이기 때문에 몹몰이를 하거나, 초반에 셀을 견제하기 쉬운 캐릭터로 볼 수 있다.
초반에 셀을 견제하고 난 후에 셀존을 몰이하면서 크거나, 하나는 지상 하나는 천국 수련을 해도 좋다.
30레벨부터 퓨전을 할 수 있는데, 퓨전을 하면 오천과 트랭크스의 기본 스텟과 레벨을 합치게 되며, 80레벨이 되면 포타라퓨전으로 퓨전이 풀리지 않게 할 수 있다.
중반까지의 꾸준한 수련으로 스텟을 상승시키고 난 후, 조금 괜찮은 스텟으로 중~후반의 Saga진행과 적 갱킹을 하면 된다고 본다.
오천크스의 팁이라면, 30레벨이 되면 퓨전이 가능한데, 퓨전을 통해서 빠른 천국 수련으로 성장을 해서 80레벨을 빨리 찍고 퓨전을 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미래 트랭크스 (Future Trunks) / FT
Z Fighter들 중 가장 빠르게 SS를 배우는 캐릭터.
USS2까지 변신이 가능하며, 캐릭터의 특징으로는 공격력을 올려주는 칼을 가지고 있다.
125레벨이 되면 West City의 브루마에게 가면 칼을 강화해주는데, 덕분에 미트가 후반에도 Saga진행 및 적을 잡을때 매우 좋다.
기본적으로 초반에는 안드로이드를 견제해주고, 브로리까지 견제해주면 좋다.
초~중반에는 캐릭터의 스킬 중 Burning Attack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이 스킬을 적절히 사용하면 Saga를 진행하거나 적을 견제할 때 매우 편한 편이다.
후반에는 주로 드래곤볼을 모으면서 적을 견제하는 편이 괜찮고, 스텟이 괜찮다면 Saga 진행도 가능한 강한 캐릭터이다.
피콜로 (Piccolo) / P
Z Fighter들 중 유일하게 나메크성인이다. (응?!)
Z Fighter들 중 재생이라는 아이템을 가지고 있어서 적의 Evil Fighter들처럼 체력회복에 편한 장점이 있다.
또 Multi Form이라는 분신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괜찮은 편이나, 공격스킬들이 좋은편은 아니라는 점이 아쉬운 캐릭터이다.
다른 캐릭터와는 다르게 네일이나 신과 합체를 해서 강해지는 점이 특이한 편이다.
네일과 합체하기 전까지는 거대화를 적절히 이용해 조용하게 성장하며, 네일과 합체한 후, Masenko을 배우게 되면 조금씩 적 견제와 Saga 진행을 도와준다.
신과 합체하고 나면 조금 할만한데, 그때부터 조심스럽게 성장하며, 재생을 이용해서 낚시도 해볼만하다고 생각한다.
Evil Fighter의 기본 개념
Evil Fighter들은 Z Fighter들을 전멸시키는게 기본 목적이다.
Evil Fighter들은 죽으면 지옥으로 가며, 지옥에는 금단의 열매(Forbidden Fruit)가 일정 시간마다 나오므로, 지옥 수련을 하는 유저는 틈틈히 먹는다.
지옥에서는 애닌이라는 수호자가 있는데, 잡을 경우 높은 경험치와 스텟을 주며, 지옥의 고즈나 메즈, 버온의 몬스터 리젠이 초기화 된다.
지옥에서는 부활티켓이 지옥에서 랜덤으로 나오며, 사용할 경우 지상에서 랜덤된 위치에서 부활한다.
Z Fighter들이 정신과 시간의 방 수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갈릭 주니어 Saga나 그 이전에 미리 정신과 시간의 방의 입구를 부숴버린다.
Z Fighter들 중에 오공(Goku)과 베지터(Vegeta)가 있을 경우, 퓨전이나 포타라 퓨전을 못하게 노력한다.
안드로이드 13호 &슈퍼 13호 (Android 13 &super 13) / Evil 13
Evil Fighter들 중 오천크스와 비슷한 성격의 캐릭터.
안드로이드 13호, 14호, 15호로 처음에 시작하며, 35레벨이 되면 하나로 합쳐져서 슈퍼13호로 합체하는 캐릭터이다.
초~중반에 Z Fighter들의 견제를 잘 피해서 성장해나가며, 반대로 미래 트랭크스를 견제할 수도 있다.
마나쉴드(Distortion Field)가 있어서 조금은 생존율이 높은 편이지만, 스텟차이가 심하다면 살 가능성은 희박,
슈퍼 13호가 되면 스텟도 합쳐지며 스킬도 바뀌어서 중~후반의 강력한 캐릭터가 될 수 있다.
Nuclear Bomb라는 스킬은 광범위형 스킬로 범위안의 유닛들에게 데미지를 주는데, 아군이 있을 경우, 아군도 데미지를 입는 스킬이다.
S.S. Deadly Bomb라는 스킬은 일직선상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인데,
도망가며 쓸 경우, 아주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컨트롤만 되면 이 스킬로 적을 잡기 쉬운 편이다.
135레벨이 되면 울트라 13호로 되며, 스킬은 같으나 캐릭터의 스킨이나 스텟이 좋아진다.
허나 캐릭터 자체의 이벤트가 적은편이며, 슈퍼 13호가 되면서 꾸준한 몰이사냥을 하기 때문에 지루할 수 있다.
바비디 &부우 (babidi &buu) / Bu
바비디로 시작하며, Babidi's Magic(헥스 스킬)과 Summon Minion(영웅 소환 스킬)이 있어서 할만하다.
40레벨이 되면 인베디드베지터라는 명령어로, 베지터에게 버프를 걸어줄 수 있으며, 몹 킬수가 400킬이 되면 부우가 부활하며, 바비디가 캔디로 먹히면서 부우를 조종할 수 있게 된다.
바비디의 스킬 중 Majin Influence라는 스킬은 아군에게 걸어주면 아군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그 버프가 걸린 아군이 몹을 잡을 경우에 바비디의 킬수가 늘어나서 조금은 빨리 부우가 될 수 있다.
초반에는 회복스킬과 소환 스킬로 진행하며, 12렙짜리의 강한 캐릭터들은 Haretsu Maho라는 스킬로 몹을 쉽게 잡을 수 있다.
그러다 Z Fighter들을 만나면 Babidi's Magic(헥스)스킬과 소환한 캐릭터로 적을 잡을 수 있다 .
빠르게 부우가 되는 방법은 거미존의 몬스터가 약하고 많아서 중앙존과 거미존 주변을 돌아다니며 사냥하는 편이 좋으나, 카린탑이 근처라서 Z Fighter들에게 당할 가능성이 높다.
보통 로그 슬러그 &프리져 Saga때 부우로 되며, 부우가 되면 가까운 East City의 인간들을 캔디로 만들어서 빠른 레벨업을 하여, 이블 부우로 되는 편이 좋다.
부우가 되면 부우만의 재생스킬도 가지고 있어서 생존율이 좋은 편이다.
부우상태에서의 스킬 중 Flesh Attack은 적을 묶어버리는 인탱글 기반이라 적이 이동하지 못할 때, Angry Explosion이라는 자폭기술로 적을 한방에 보낼 수 있다.
단, Angry Explosion스킬을 사용하면 30초간 이동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하며, 아군이 있을경우 아군도 데미지를 입는다.
이블 부우가 되면 몬스터를 캔디로 만들어 먹거나 몰이사냥을 하며, 체력이 적은 Z Fighter들에게 캔디로 만드는 스킬을 사용할 경우, 스텟 증가치가 0.25% 증가하며 키드 부우가 될 수 있다.
키드 부우가 되면 Goku의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게된다.
이블 부우일때 Z Fighter들 중에 Goku나 베지터(Vegeta)가 있을 경우에, 베지트로 퓨전 할 수 있으므로, 이블 부우인 상태에서 베지트를 먹어서 퓨전을 풀도록 노력한다.부우가 베지트나 고지터를 캔디로 먹을 경우 2명으로 인식되며, 0.5배 오른다.
(베지트를 먹을 경우 퓨전이 풀리며, 포타라 퓨전을 못하게 만든다. 오천크스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
그 이후로는 몹몰이를 많이해서 성장해나가며, 아군을 도와주며 게임을 진행한다.
베이비 (bebi) / Be
베이비는 조금 특별한 캐릭터인데, 시작하면 공격 스킬도 별로 없고, 스킬의 Mp도 많이 들기 때문에, 일반적인 몰이사냥은 조금 힘든 편이다.
캐릭터의 고유 스킬 중 Enter Body라는 스킬을 피가 33%미만인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베이비의 소환물으로 바뀌며, East City나 West City에 있는 인간들에게 사용할 경우, 많은 경험치와 스텟을 올려주는 스킬이 있다.
West City에 브루마에게 이 스킬을 사용하면 나중에 베이비에게 도움을 준다.
(10명의 인간에게 이 스킬을 사용하면 바운드 스텟을 얻을 수 있다) 이 스킬을 사용할 경우, 지능이 많이 올라간다.
30레벨이 되어서 Enter Body가 2레벨이 될 경우, 체력이 2000이하나 33%이하인 Z Fighter들에게 이 스킬을 사용하면 그 몸을 조종할 수 있다.이때 변신스킬은 SS3가 있는 캐릭터이면 SS3까지 가능하다.단 125레벨이 넘은 Z Fighter들에게는 사용 할 수 없다. 또한 그 몸에서 나오면 먹은 몸의 위치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될 수 있다.이 점을 이용해서 Z Fighter들의 위치를 파악 및 견제가 가능하다.
캐릭터의 레벨이 90레벨이 넘을 경우 슈퍼 베이비가 가능하며, 140레벨이 되면 브루마에게 가서 브루마의 Calculated Ray라는 스킬로 Golden Oozaru bebi로 될 수 있다.
캐릭터의 운영방법은 초반에는 East City나 West City로 가서 인간의 몸을 먹으면서 플레이를 하며, 30레벨이 지난 후에는 Z Fighter들의 몸을 먹고 플레이 하는 편이 좋은데, 손오공, 베지터, 오반, 미래 트랭크스가 좋으며, Z Fighter들 중 플레이하고 있는 사람의 몸을 조종하는게 게임을 승리로 풀어내기에 좋은 방법이다.
중~후반에 Z Fighter들에게 죽음을 당하거나, Saga 진행을 하다 죽을 경우에는 빠르게 Golden Oozaru bebi로 넘어가는 편이 좋다.
Golden Oozaru bebi로 되면 Z Fighter들을 견제하며, 같이 Saga를 진행하는게 좋다.
베이비를 플레이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Z Fighter들의 몸을 먹고 성장하는 것과, 그냥 성장하는 것과는 스텟 증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Z Fighter들의 몸을 먹고 성장하는 편이 좋다.
브로리 (Broly) / Br
브로리는 Evil Fighter들 중에 유일하게 변신을 할 수 있으며, SS4까지 가능한 캐릭터이다.
(물론 베이비도 Z Fighter들의 몸을 먹으면 가능하나, 캐릭 자체만으로는 브로리 밖에 없다)
캐릭터 자체의 스킬들이 다른 캐릭터와는 다르게 모든 스킬들이 명중률이 좋은 스킬들이다.
Destruction Sphere라는 구체를 날리는 스킬은, 메탈 쿠우라의 Death Ball , 베이비의 Revenge Death Ball , 오공의 Spirit Bomb (원기옥)과는 다르게 구체가 날라가는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며 명중률도 매우 높은 편이며, Energy Punch라는 스킬은 타겟팅한 적에게 스턴 및 넉백 효과를 줄 수 있어서 접근 및 도주하기 쉬운 캐릭터로 볼 수 있다.
초반에는 Power Level Rising라는 스킬로 조금 씩 몬스터를 몰아서 잡는 편이 좋으며, 10레벨을 찍고 난 후, 지옥에서 몰이사냥을 하는 편도 좋은 방법이다.
10레벨이 되면 Destruction Sphere라는 스킬로 편하게 몹몰이 및 적 갱킹을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20레벨이 돼서 브로리가 강해지면 조금은 무난하게 몰이 및 사냥이 가능하다.
높은 스킬레벨의 Big Bang Attack, Burning Attack이나, 스텟 차이가 심한 캐릭터의 스킬만 피해준다면 초~중반까지의 Z Fighter들을 견제하기에는 무리가 없다고 본다.
중~후반에는 적 견제 및 Saga 진행을 해주며, 틈틈이 몰이사냥을 해주면 쉽게 게임을 승리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또, 브로리의 스킬들 중 Saiyan Determination라는 부활스킬이 있어서, Z Fighter들과 싸울 경우, 보다 장기전으로 싸울 수 있으나,
죽고 난 이후 부활되는 시간이 조금 길어서, 그 타이밍에 Z Fighter들이 선두를 먹는다면 이기기 힘들 수 있다.
게임 플레이를 하다가 손오공 (Goku)을 잡으면 바운드 스텟을 얻을 수 있으니 잡아보도록 노력한다.
(스텟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이상, 브로리가 이길 가능성이 높다)
셀 (Cell) / C
셀은 기생충으로 시작하며, 가장 빠르게 3배의 전투력을 얻을 수 있는 캐릭터이다.
초반의 셀존에서 몰이사냥으로 빠르게 20레벨을 찍는게 중요하다.
셀이 20레벨이 되면 강한 편이기 때문에, 보통 셀을 견제하러 오천크스나 베지터, 오공이 가는 경우가 많은데, 게임 시작한 후 1~2분 정도 지난 후, 센스를 사용해서 누군가 견제를 하러 오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셀의 시작지점의 조금 위에 메탈 쿠우라가 있는데, 메탈 쿠우라가 오히려 셀이 몹몰이를 해서 사냥하는걸 방해한다면 셀의 30%는 망했다고 봐도 된다.
셀이 20레벨이 되면 첫 번째 폼으로 변신을 하며, 이때 Absorb라는 스킬로 인간을 흡수할 수 있는데, 이 스킬로 East City나 West City의 인간들을 먹어준다.
경험치는 많이 안주지만, 스텟을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인간을 먹는다면 초반을 운영하기 쉬워진다.
이후에는 인조인간을 찾아다니며, Saga의 근처에 있다면 Saga도 잡으러 다닌다.
Quick Movement라는 스킬로 적을 따돌리거나 적을 견제할 때 매우 도움이 된다.
20레벨 이후에 센스를 사용할 경우, 미니맵에 초록색으로 인조인간 17호와 18호의 위치가 나오며, 이들은 블링크 스킬이 있어서 공격 도중에 도망갈 수 있다.
체력이 1500 이하일 경우 Absorb 스킬을 사용하여 두 번째 폼을 되며, 인조인간들은 셀의 스텟이 800~1000정도 되면 쉽게 잡을 수 있다. (힘들 경우에는 셀의 재생으로 회복하며 잡는다) 또, 인조인간 17호나 18호를 잡는 순서는 상관없다.
두 번째 폼이 될 경우, Quick Movement가 없어지며, Big Bang Attack이 추가로 생긴다.
안드로이드 17호와 18호는 Kemehameha나 Big Bang Attack에 데미지를 입으며, 죽을 경우 리인카네이션이 발동해서 일정시간 이후에 부활한다.
이후에 완전체가 되면 Kamehameha , Masenko , Special beam cannon, Cell Juniors 스킬이 생긴다.
오반과 비슷하게 공격스킬이 많은게 장점이며, 셀 주니어를 소환하면 8마리가 나오며, 셀의 약 1/3의 스텟을 가지고 있다.
셀이 완전체까지 될 때 빠르면 갈릭 주니어 &로그 슬러그 사가정도일 때 완전체가 되며, 초보일 경우나 인조인간 17호, 18호를 찾는법을 모르는 유저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첫 번째 폼으로 끝날 수 있다.
완전체가 된 이후 사가 위주로 게임을 진행하며, Z Fighter를 만나면 스텟 차이가 크게 나지않는 이상, 쉽게 잡을 수 있다.
135레벨이 되고 난 이후 체력의 5%이하가 되면 궁극 완전체가 되는 이벤트가 시작되며, 17호와 18호가 나와지며, 셀이 첫 번째 폼으로 돌아간다. 그 다음에 셀이 죽으면 2분 후에 East City에서 부활하며 Goku의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지옥에서 이 이벤트가 벌어지면 East City에서 부활한다)
그러나, 완전체에서 궁극 완전체가 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아까운 편이며 , 그 시간에 몹몰이를 하는게 낮다고 생각한다.
메탈 쿠우라 (Geti Star Fragment) GS
메탈 쿠우라는 드래곤볼 트리뷰트에서 제일 독특한 캐릭터이다.
일꾼로봇으로 자원(Ore)을 확보하며, 그 일꾼으로 자원을 채취하고, 복제품을 만들며 방어타워를 설치해서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다.
메탈 쿠우라의 센스를 사용 할 경우, 그 게임의 자원의 위치가 나오며, 자원 하나당 최대 3마리의 일꾼로봇으로 자원을 채취할 수 있다.
보통 방어 타워를 설치하여 몬스터들에게서 일꾼로봇을 보호하며, Z Fighter나 Saga의 보스들이 일꾼을 잡으러 올 경우, 방어할 수 있는 용도로도 쓰인다.
전투력을 올리는 방법은 몬스터에게 죽거나 Z Fighter들을 죽이거나 Z Fighter들에게 죽음을 당할 경우 전투력이 오른다.
게티스타의 방어타워와 메탈 쿠우라의 복제품은 메탈 쿠우라의 스텟과 비례하며, 일꾼로봇은 메탈 쿠우라의 절반의 스텟을 가지고 있다.
초반에는 게티존에서 네일이 있는 부분이나 브로리존으로 사냥을 하는게 좋으며, 셀이 있을 경우, 셀의 몹몰이를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셀이 없을 경우 천천히 셀존을 몹몰이해서 잡으며, 초반을 풀어나간다.
전투력을 올릴때에는 나간 Z Fighter들을 죽이며 올리거나 자신보다 강한, 혹은 약한 Z Fighter들에게 죽이거나 죽음을 당함으로 전투력을 올린다.
메탈 쿠우라의 복제품으로 잡거나 부서져도 전투력이 오르므로, 이 점을 노릴 경우, 매우 도움이 된다.
이 점을 노려서 복제품을 카린 탑 주변에 배치함으로써 보다 쉽게 높은 스텟을 올릴 수 있다.
최대 4마리까지 소환한 메탈 쿠우라의 복제품과 메탈 쿠우라가 같이 다니면 좋으나, 스텟 차이가 심할 경우, 전멸 할 수 있다.
허나 전투력이 비슷할 경우, 유리하게 될 수 있으므로 알아두면 좋다.
또, 게티스타의 방어타워를 Z Fighter들이 자주 이동하는 위치에 설치할 경우, Z Fighter들을 견제하기에 매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자면 카린 탑 입구, 카린 탑 안 , 중앙존의 길목 및 맵의 길목마다 설치할 경우 Z Fighter들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게임을 승리로 이끌기 쉬워진다.
이상 드래곤볼 트리뷰트의 모든 캐릭터들의 기본 설명 및 개념에 대해 써보았다.
1~2게임정도 해본 유저들이 보기에 도움이 될 것 같으며, 드래곤볼 트리뷰트를 즐길 유저들이 보기에도 도움이 될꺼라 생각한다.
ps. 고지터 & 베지트에 대한 정보 추가
첫댓글 와우.. 정말 대단한글이네요 글이 정말 알아보기도쉽고 초보인저도 잘이해가능하고 이글 쓰시느라 고생하셨을 하브님 짱
엄청난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ㄷㄷ 특히 베이비가 큰도움이 됫슴 인간먹으러 처음부터 가는 방법이 있을줄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