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fe.daum.net/tlmusic], [blog.naver.com/ani19kho] |
둠바곰돌 음악이론 -34- 박자연습은 메트로놈(메트로놈튜너)과 함께 |
테트라코드 연습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은 잠시 머리 식힐겸 메트로놈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메트로놈(Metronome)
메트로놈은 박절기(拍節器)라고도 하며 음악에서 빠르기(템포)를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박자 연습 할때 많이들 사용해 보셨을 텐데요. 모양은 일단 아래 그림 처럼 생겼습니다. (아래는 임의의 메트로놈 모양을 그려 본 것 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과 모양의 메트로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림상의 메트로놈은 템포를 측정 하는 기능과 음높이 조정하는 튜너 기능이 함께 있는 메트로놈입니다.
메트로놈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가 '박자'에 맞게 연습(연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박자가 잘 맞지 않는다거나 박자를 좀 더 정확하게 맞추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메트로놈을 가지고 연습을 한번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메트로놈 좋은 무료 어플을 손쉽게 내려받을 수 있으니 메트로놈 어플을 가지고 연습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메트로놈 전원을 켠다.
2. 원하는 속도를 선택 한다. (100이면 100, 120이면 120...)
3. 시작버튼을 누른다.
이렇게 하면 일정한 속도와 간격으로 띡- 띡- 하는 소리도 나고 불빛이 양쪽으로 왔다갔다 하며 깜빡 거리기도 하는데요 여기에 맞춰 연습하시면 되겠습니다. (소리나 불빛 타이밍에 맞춰 한음씩 연습 해보기도 하고, 익숙해지면 소리나 불빛이 한번 왔다갔다 하는 순간에 여러 소리를 내보기도 하는 식으로 연습해보세요.)
꾸준한 연습과 함께 내공을 쌓아 즐거운 음악생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 오타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