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SM (Java OpenStreetMap)은 OSM에서 제공하는 자바 기반에서 실행되는 지도 편집기이다.
등산로와 같은 지도를 편집하는데 매우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하고 유용한 플러그인 툴들은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기도 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기능은 일부분이며, GPX 트랙을 등산로로 편집하고 업로드하는 내용만을 다룬다.
자신이 업로드한 등산로는 south-korea-latest 지도에 반영되거나 카페에서 별도로 제작하는 등산로나 지도에 반영된다.
JOSM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링크된 문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1) GPX 파일 불러오기
화면 툴바 메뉴에서 파일 > 열기 를 선택하고, 편집하려는 GPX파일을 불러온다.
GPX 트랙이 화면에 나타난다.
불러온 트랙 데이터는 화면 우측의 레이어 창에 파일 이름과 같은 이름으로 트랙 레이어와 POI 레이어, 두개가 생성된다.
2) 레이어 삭제
불필요한 POI레이어는 삭제한다.
핀 모양의 [1] 레이어를 선택하고, 창 아래의 쓰레기 통 아이콘을 선택하여 삭제한다.
3) 배경 이미지 불러오기
등산로와 같은 지도의 편집 작업을 할 때, 사진 이미지와 같은 밑그림 위에서 하면 작업이 수월하다.
JOSM은 여러 가지 위성사진을 밑그림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툴바 메뉴에서 이미지>Bing 항공사진을 선택한다.
우측에 그림은 Bing 항공사진이 밑그림으로 설정되었다.
4) OSM 데이터 불러오기.
작업하는 GPX 경로가 기존 등산로와 겹치거나 서로 연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경로를 불러와서 함께 작업을 한다.
트랙 레이어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서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이 경로를 따라 OSM에서 데이터 다운로드 를선택한다.
만약에 연결된 등산로가 없거나 편집하는 GPX 트랙이 독립된 등산로라면 다운로드되는 데이터는 없다.
선택 후에 나타나는 옵션 창에서 위와 같이 선택을 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트랙과 연계되는 OSM데이터가 화면에 나타나며, 레이어 창에는 데이터 레이어 2 라는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된다.
※ JOSM에서는 일반 사용자들이 수정하지 않고 업로드한 원시 GPX 트랙을 서버에서 내려받아서 편집을 하거나 참조 자료로 사용할 수가 있다.
5) GPX 데이터 변환
지금 상태에서는 GPX 트랙을 화면에서 크릭을 해도 선택이 되지 않는다.
트랙 데이터를 편집을 할 수 있는 상태로 하기 위해 데이터 변환을 한다.
트랙 레이어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서, 팝업 메뉴의 데이터 레이어 변환 를 선택한다.
트랙의 데이터가 OSM 데이터 구조와 다르기 때문에 위와 같은 경고가 나온다.
GPX 데이터를 서버에 올리면 원시 데이터 상태로 보기만 가능한데, 이에 대한 정보는 링크 주소를 참조한다.
트랙 데이터의 태그는 불필요하므로, 위와 같이 선택한다.
트랙을 형성하는 웨이 포인트를 최적화시키는 과정이다.
위와 같이 선택을 한다.
위 그림과 같이 변환이 되면서 레이어 창에 다음에서 변환이라는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되었다.
6) 레이어 병합
트랙 데이터와 OSM데이터를 동시에 편집하기 위해서 두 레이어를 병합시킨다.
트랙 레이어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서, 팝업 메뉴의 병합 를 선택한다.
여기서 대상 레이어란 A+B->B 에서 B를 말하며, B레이어의 이름이 합쳐진 레이어의 이름이 된다.
트랙 데이터에는 아무런 태그 정보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안내가 나온다.
트랙은 편집 작업으로 OSM규칙에 맞게 수정하므로 계속 을 선택한다.
두 레이어가 병합이 되어 화면에 모두 보인다.
레이어 창을 보면 데이터 레이어 2 로 하나가 되었다.
7) 태그 설정
새로운 경로의 태그를 설정한다.
먼저 경로를 선택하고, 태그 창의 + 추가 아이콘을 선택한다.
태그 추가 창이 열리는데, key와 value를 설정한다.
등산로는 넓은 범주의 highway(도로)에 속하며, path(통로)로 분류된다.
키=highway와 값=path를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한다.
입력이 끝나면 태그 창의 키와 값이 설정되어 있다.
같은 방법으로 + 추가 아이콘을 눌러서, sac_scale / hiking 과 note / gpsnmap 태그를 생성한다.
* sac_scale는 스위스 알파인 클럽 에서 사용하는 등산로 난이도를 나타낸다.
개인적 견해로는 우리의 자연환경 조건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또한 최고 난이도까지 충분한 경험이 없다면 일반인이 태그 맵핑을 위한 등급을 결정하는것도 쉽지 않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우리보다 지도 맵핑이 잘되어 있는 다른 나라의 OSM 데이터를 보면 맵핑이 안 된 곳이 많다.
값 hiking은 난이도가 가장 낮은 등급이며, 이 태그를 만드는 것은 일반 통로와 같이 등산로가 아닌 지도 요소가 path로 지정되는데, 이들 데이터와 구분하기 위함이다.
* note는 등산로에 없는 key이다.
이것은 카페에 작업한 최적화시킨 신뢰성 있는 데이터와 구분하기 위함이다.
OSM 등산로의 북한산이나 지리산 등의 지역들은 매우 잘 정리가 되어 신뢰할 수 있지만, 개인이 사전 지식 없이 만드는 것도 많다.
일부 개념 없는 사람들은 사적인 목적으로 highway/path 태그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 키는 데이터 조작에만 필요하며, 지도 컴파일 시에는 무시된다.
이 키는 추후에 변경될 수도 있다.
첫댓글 잘 배우고 갑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와 설명, 잘 읽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자료 잘 보고 따라 해봣습니다만 더 이상의 강좌가 없어 아쉽네요..
저도 지도를 자작하고 싶어 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map 만들거나 수정할 때 위 프로그램 따라 해보려 합니다.
gpx 트랙을 map 로 만들거나 map를 gpx 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찾고 있지요
가능한지요?
JOSM은 OSM 맵서버에 건물, 트랙 등, 지도를 그려 넣거나 편집하는 툴입니다.
카페에서는 이렇게 만들어지는 OSM의 지도 데이터를 벡터 지도로 만들어서 지도게시판에 공개를 합니다.
자신이 만든 트랙만 벡터 지도로 만들려면, OSM에서 편집하여 자신의 데이터나 원하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만들수 있습니다.
또는, 그로벌매퍼와 같은 GIS 툴을 이용하여 직접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 두 가지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여기서 얻어지는 벡터 데이터를 로커스나 오룩스에서 사용하는 벡터 지도로 만들기 위해서는 변환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개론, 도구, 작업방법 등의 정보는 정보게시판 등에 있습니다.
@자작나무 참고로 지도를 만드는 작업을 위해서는 정보, 작업 게시판에 실린 글 대부분을 익혀야 벡터 지도의 개념부터 구조, 용어, 방법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작나무 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틈틈히 자료 등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만 조금 힘든게 있네요..ㅠㅠ
한걸음씩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배워야 겠습니다.
열심히...에고
잘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