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언 23장
▣ 잠언 23장 문맥 짚어보기 ▣
* 탐심(貪心)에 대한 경고(1-11절)
방종하여 세상에 있는 것들을 탐내고 추구하는 것은 헛되다(8절). 더 나아가 이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이 된다(11절). 탐욕은 지혜를 위협하는 것들 중 극히 위험한 것이다. 탐심은 곧 우상숭배다.
* 훈계(訓戒)에 대한 지혜자의 자세(12-26절)
훈계를 마음에 두고 지키라는 적극적 권면을 한다. 특히 주안에서 부모의 말씀을 청종하는 효(22-26절)를 강조하고, 훈계에 귀를 기울이고 행하면 소망, 곧 현제의 상급 뿐아니라 영생의 소망도 갖게 한다.
* 무절제(無節制)에 대한 경고(27-35절)
지혜로운 자는 훈계뿐아니라 경고도 신중히 듣고 주의한다. 술취함과 방탕등의 무절제는 영적 도덕적 정신적인 혼돈을 가져오고 신앙의 순수함을 파괴한다. 신앙의 분별력과 판단력을 흐리게 하기 때문이다(35절). 지혜로운 성도는 술이 아닌 새술 곧 성령 충만을 받아야 한다(엡 5:18). 절제는 성령의 열매이기도 하다(갈5;22).
▣ 어려운 용어 ▣
No.6. 30가지 지혜 중 6섯번째이다.
▷ 1-3절
1절 네가 '관원'(부자. LB)과 함께 앉아 음식을 먹게 되거든 삼가 네 앞에 있는 자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When you sit to dine with a ruler, note well what is before you,
- '관원': 임금(공동번역), 통치자(NIV) 또는 부자(LB)로 보아도 무방하다.
- 생각하며: 뇌물, 미끼, 친교냐?
진수성찬 앞에서 음식의 종류와 맛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음식을 제공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어떤 의도인가, 올무이며, 미끼인가... 등을 생각하라는 것이다.
2절 네가 만일 탐식자여든 '네 목에 칼을 두라'.
and put a knife to your throat if you are given to gluttony.
- 네 목에 칼을 두라: 칼(나이프)를 고기에 두지 말고, 목에 두라고 한다! 얼마나 놀라운 표현방식인가!
'배불리 먹지말라'(LB). ''절제하여라'( 현. restrain yourself GNB. ). 식욕을 강하게 절제하라는 말을 풍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 사람의 장점과 단점을 통하여 유혹이 다가온다.
3절 그 진찬(珍饌)(들)을 탐하지 말라. 그것은 '간사하게 베푼'음식'(뇌물. LB) 이니라.
Do not crave his delicacies, for that food is deceptive.
- 진찬: =진수성찬. 제10계 탐하지 말라.
- 간사하게 베푼 음식 that food is deceptive. NIV: '속이는 음식'(개역개정)
NO7. 4-5절 - 30가지 지혜 중 7번째
4절 '부자되기에 애쓰지 말고;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릴찌어다.'
Do not wear yourself out to get rich; have the wisdom to show restraint. NIV
-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릴찌어다' : = '자제하는 지혜를 가져라'(현). 근면하지 말라는 뜻이 아니고 물질의 소유에 집착하지 말라는 뜻이다. 결국 재물은 독수리와 같이 한 순간에 날아가 버릴 것임을 알라고 한다.
<롯 & 욥> 소돔과 고모라의 심판 때 롯의 경우와 고난의 사람인 욥의 경우 그의 재물은 독수리 처럼 날아 사라졌다. 우리의 보물을 하나님의 나라에 쌓아 두어야 한다. 이 세상을 떠날 때 빈손으로 간다! 수의에는 주머니가 없다.
5절 네가 어찌 허무한 것에 주목하겠느냐. (왜냐하면) 정녕히 재물은 날개를 내어 하늘에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
Cast but a glance at riches, and they are gone, for they will surely sprout wings and fly off to the sky like an eagle. NIV
- 허무한 것 NIV : 전도서의 솔로몬의 허무.
- 재물... 독수리: 돈은 날개 달린 독수리와 같다. 독수리 - 돈수리.
NO8. 6-8절
6절 '악한 눈이 있는 자'의 음식을 먹지 말며, 그 '진찬'('호의와 선물' favours and gifts LB)을 탐하지 말지어다.
-'악한 눈이 있는 자': 악한 눈이란 어떤 눈인가?
'인색한 사람'(공동, NIV, 개역개정)이며, '선한 눈'을 가진 사람은 베푸는 사람이다(잠22:9). 그러므로 전도를 하되 '악한 자와 교제하지마라'(LB).
- 탐하지 말지어다: 제 10계명. 탐심 - 탐식, 탐욕은 우상숭배이니라.
7절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what he thinks is what he really is. GNB).
- 그 마음의 생각이 곧 그 사람이다. 사람을 외모나 키, 관상으로 보지 말라. 그리스도인이란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은' 사람이다(빌2장).
'위엣 것을 생각하라'(골로새서)
8절 네가 조금 먹은 것도 토하겠고, 네 아름다운 말도 헛된 데로 돌아가리리. NIV
- 내가 조금 먹은 것도 토하겠고: 가룟유다는 은 30을 먹고 어떻게 되었는가?
- 네 아름 다운 말: 주인과 음식을 칭찬한 말. 먹은 것 이상으로 토하게 된다. 말과 행동이 달라지게 된다.
NO 9. 9절
9절 '미련한 자'(a rebel.LB)의 귀에 말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네 지혜로운 말을 업신여길 것임이니라'(= '그가 네 지혜로운 말을 감사할 수 없을 것이다' He can't appreciate it GNB).
- '네 지혜로운 말': '가장 지혜로운 말'(LB)일지라도 감사하지도 않고, 심지어 업신여길 것이다. 우매한 자에게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 업신여길 것임이니라: 개에게 진주를 던지지 말라.(마 7장). 그러나, 복음을 전하는 것은 예외다. 에스겔 3장! 참고.
NO 10. 잠23: 10-11 <방종과 권력남용>
10절 옛 지계석을 옮기지 말며 '외로운 자식'('고아'. 공동)의 밭을 침범하지 말지어다'(잠15: 25).
- 내 땅을 넓히려고, 약한 자의 땅을 잠식하는 것을 금하신다. 탐심은 우상숭배!
하나님의 시내산 언약, 곧 율법의 규정이다. 제비뽑는 것을 통하여 하나님이 정하여 주신 것이다. 10계. 네 이웃의 물건을 탐내지 말지니라.
11절 대저 그들의 '구속자'(powerful defender. GNB)는 강하시니 (참고. 17절)
- 구속자: 히. '고엘'(=친족). 소돔성의 롯의 고엘은 큰아버지, 아브라함이며, 가난한 여인 '룻'의 고엘은 남편이 될 보아스이다. 룻기에 나오는 '기업 무를 자'는 곧 구속자와 동일한 의미다(룻2:20). 참고. 형제는 어려운 때를 위하여 낳다.
고난 속에서 간구하는 사람의 기도를 들으시고 환난과 악인의 손에서 건져내시는 참 고엘(구속자)은 곧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이 ''외로운 자의 고엘''이 되어주신다. 성삼위 하나님은 우리의 고엘이 되어 주신다.
구속이란 곧 고엘이 되는 것다. 그리스도는 믿음안에서 우리의 고엘이 되어주신다. 공직자는 내 삶과 직무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여야 한다(참고.17절).
NO 11. 새찬송: 446장 - 주 음성 외에는 더 / 26장 - 구세주를 아는 이들
잠23:12 훈계에 착심하며 지식의 말씀에 귀를 귀울이라(= '네 스승에게 주목하며 네가 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배우라' Pay attention to your teacher and learn all you can. GNB)
= '비판을 수용하는 것을 거부하지말라; 네가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얻으라'(L.B)은 고 한다.
- 훈계(訓戒)에 착심하며: ''네 스승에게 주목하며'(GNB). 훈계란 "교육'이나 '교정'을 의미한다. 11절은 제자에게, 12절은 스승(부모)에게 주시는 말씀으로 서로 짝을 이루고 있다. 참고. 엡 6:4- 부모와 자녀의 상관관계.
영어의 훈계, 훈육, 훈련, 교훈 discipline 과 - 제자 disciple 는 한 어근에서 왔다.
NO12. 13-14절
잠23:13 아이를 훈계(訓戒)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죽지 아니하리라.
= "아이를 훈련하는 일에 주저하지 말라"(Don't hesitate to discipline a child. GNB/ '네 자녀를 올바르게 하는데 실패하지말라' LB) 14절/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 영혼을 음부에서 구원하리라.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아버지와 어머니의 마음으로 복음을 전하고, 교훈하고, 훈계(訓戒)하였다.
- 훈계: 히브리어.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에베소서 6장).
- 부모는 자녀의 육신의 부모일뿐 아닌 영의 부모가 되어야 한다.
* 록펠러의 부모- 어머니의 아들 교육. 링컨의 어머니의 성경과 유언.
♣ 잠23:15-23 몸은 주님의 마음으로, 마음은 하나님의 지혜로 찬송: 390장(구444장)- 겟세마네 동산에서
NO 13. 15-16절
15절 내 아들아 만일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상식의 사람이 되면. LB) 나 곧 내 마음이 즐겁겠고
- 지혜: 지혜와 정직이 서로 짝을 이룬다.
*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
- 내 마음이 즐겁겠고 NIV : 효의 참된 의미.
하나님의 기쁨, 세상이 기쁨, 부모님의 기쁨이 되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지혜와 용기와 덕을 갖춘 사람.
<마음과 입술(16절)>
16절 만일 네 입술이 정직을 말하면 내 속이 유쾌하리라.
= (만일 네가 지혜의 말을 하는 것을 들으면 내가 자랑스러우리라. I will be proud when I hear you speaking words of wisdom. GNB).
- 만일 네 입술이 정직(正直)을 말하면: '지혜롭고 정직하라'(참고. 15절). 뱀은 가장 간교하다. 지혜가 있으나, 사랑이 없다.
뱀같이 지혜롭게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고 균형잡힌 권면을 주님이 하셨도다.
*- 유쾌하리라. I will be proud. GNB.
NO14. 17-18절 . <방종과 잘못된 부러움과 불평>
23 : 17 네 마음으로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높은 자리에 오르고, 많은 돈을 가지는 것을 일반적으로 형통으로 본다. 음모와 술수와 거짓된 자기의 지혜와 꾀로 이루어진다.
"왕이시여, 나와 같이 되기를 원합니다"(피고인 바울 사도가 제판장 아그립바 왕에게 한 말).
* 세상 사람 날 부러워 아니하여도, 나도 역시 세상 사람 부럽지 않네. <복음성가>
*-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언제 여호와를 경외해야 하는가? '죄인이 형통할 때'이다. 내가 고난의 시절에 왔을 때. 출애굽기 1장의 부아와 십브라의 경우처럼.
= "여호와 경외하는 것이 네 인생의 긍극적 관심이 되게 하라"(Let reverence for the Lord be the concern of your life. GNB).
*- 항상: 언제? 내가 어려울때, 평안할 때? 다른 사람 - 죄인이 형통할 때다.
특히 어려울 때! - 노예인 요셉은 언제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였는가? 유혹과 압력의 현장 속에서.
아브라함은 아들을 바치라고 할 때에 하나님을 경외하였다.
'평생' 여호와를 경외하여야 한다(신명기 4:10). 내가, 그리고 남이 특별히 죄인이 형통할 때, 의인이 고난을 당할 때에도 경외해야 한다.
- 나의 최고의 관심은 무엇인가? 인생의 알파와 오매가, 인생의 화두가 무엇인가? 하나님을 경외함이다.
18절 정녕 네 '장래'가 있겠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 장래가 있겠고 : '경이로운 미래'(LB). 끝이 무엇인가?
* 장래... 소망의 사랑이 되는 비결은 무엇인가? 항상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항상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때를 얻든지 못하었든지.
<<항상 해야 할 4가지 - 데살로니가전서 5장>>
NO 15. 19-21절 . < 방종과 게으름>.
19절 '내 아들아 너는 듣고 지혜를 얻어 '네 마음을 정로(正路)로 인도할지니라'
- 네 마음을 '정로(正路)'로 인도할지니라: = "네 삶의 방식을 진지하게 고려하라"(give serious thought to the way you live. GNB).
* 내 마음을 인도하는 것은 누구인가? 내 마음의 인도자(guide)는 누구인가? 스스로! 주님의 안에서.
* 정로: 삶의 방식(참고. 로마서 12장). 정로란 빠른 길이 아닌, '바른 길'(NIV)이다. 올바른 방향, 곧은 길, 곧 '하나님의 길(God's paths)'을 말한다(LB).
- 인도할지니라: 나의 가이드는 누구인가? 나. 아버지의 말씀을 품은 나 자신. 자기 마음을 인도할 책임은 자기에게 있다.
20절 술을 '즐겨하'는자와 고기를 탐하는 자로 더불어 사귀지 말라.
- 술을 즐겨하는 자... 탐하는 자: 탐심은 곧 우상숭배이니라.
'진탕마시는 것이다'(LB). 결국 알콜 중독이 될 것이다. 탐욕의 종류와 범주가 다양하다. 본장에서 조사해보자.
나의 친구는 누구인가? 12, 15-19절과 같은 사람. 다윗과 요나단과 같은 사람, 바울과 누가와 같은 사람.
<친구 - 예수 그리스도> 알콜중독자는 친구가 많다. 그러나, 참 친구는 거의 없다.
- 사귀지 말라: <성도의 교제> 그 교제권 - 교제의 범위가 있다.
보다 적극적으로 진리와 성령의 능력으로 친구를 감화시키라.
* 사도신경 - <성도의 교제>
21절 술 취하고 탐식하는 자는 가난하여 질 것이요 '잠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 잠자기를 즐겨하는 자: '지나치게 잠'(too much sleep)자는 자다(LB). 게으름.
NO 16. 22-25절
22절 '너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 ('네 아버지에게 청종하라. 아버지가 없었다면 네가 존재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Listen to your father; without him you would not exist. GNB).
= '아버지의 충고'와 '어머니의 경험'(LB)을 '업신여기지 말라'(공동번역성경).
우리의 영의 아버지는 하나님, 영적인 스승은 곧 예수 그리스도(마25장).
- 청종: 효의 참된 모습이다. 존중하면서 청종하라.
* 잠23: 23 '진리(眞理)를 사고서 팔지 말고, 지혜(智慧)와 훈계(訓戒 learning GNB/ discipline. NIV)와 명철( understanding NIV; good sense GNB; 총명 현대인의 성경)도 그리할지니라' NIV. Buy the truth and do not sell it; get wisdom, discipline and understanding.
*- 진리를 사고서 팔지 말고: <4가지 보물을 사라> 모든 정열을 다하여, 어떤 댓가라 할지라도 지불하고서 진리를 사며, 또한 팔지 말아야 한다. 그 진리를 잘 간직하여야한다. 진리를 사기 위한 값은 어떤 것도 비싼 지 않다. 어떤 값을 주어도 진리를 팔 수 없다. 진리란 사되 팔지 말아야 할 가장 소중한 것이며, 소중히 여겨 간직해야 할 것이다.
* 참고. 얀 후스의 전기.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로고스)이 육신이 되신 분, 예수 그리스도가 곧 진리(the truth)이다.
- 팔지 말고: 야곱의 쌍둥이 형 에서의 망령된 행동 - 팥죽 한 그릇에 장자권을 팔다- 을 보라.
- 훈계(learning GNB/ discipline. NIV): '교육' 돈을 주고서, 징계- 훈계, 훈육을 사라!
* 성경의 목적 - 교훈,책망, 바르게함, 의로교육함.
24절 '... 의인(義人 a godly man. LB)의 아비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 (의인의 아비는 행복할 좋은 이유가 있다. A righteous man's father has good reson to be happy. GNB).
- 크게 즐거울 것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주안에서 부모님을 기쁘시게 하라.
- 의: 하나님의 의(마태복음 6장).
25절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Make your father and mother proud of you; give your mother that happiness. GNB).
-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기쁘게 하라:즐겁게 곧. proud of you...happiness. NIV 아멘! 자식을 숨기고 싶고, 가리고, 부끄러워하지 않게 처신하라. 오히려 자랑하게 할 삶을 살아가는 게 효다.
즐겁게 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NO17. 26-28절. <방종과 성적유혹>
* 잠23:26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아들아, 자세히 보라 Pay close attention, son. GNB)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할지어다'(그래서 내 인생을 너의 본보기로 삼아라 and let my life be your example. GNB).
-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Pay close attention. GNB.: 하나님은 마음을 원하신다. 부자유친(父子有親)
주의 깊게 보고 본을 따르라는 것이다. 아버지가 모범이 되어 자녀에게 나를 본받으라고 하는 말씀은 우리에게 귀한 본이 된다. 잠언을 묵상하고 삶으로 실현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런 말을 할 자신감을 갖도록 은총을 주소서! 아멘.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과 연합한 모습이다. 예수 구주께서는 항상 하늘 아버지의 마음으로 사셨도다. 누가복음 15장의 첫째는 형에서 아버지로 내적인 성장을 하여야 함을 보여준다. 우리 구주 예수님은 아버지의 이름, 아버지의 마음으로 오셨다. (누15장/ 참고. 빌2장).
-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할지어다'(그래서 내 인생을 너의 본보기로 삼아라 and let my life be your example. GNB).
영적인 아버지와 같은 바울 사도- 나를 본받으라.
우리 하나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 잠23:27 '대저(大抵), 음녀(들)는 깊은 구렁이요, 이방여인은 좁은 함정이라' (창녀나 비도덕적인 여인은 죽음의 함정이다 Prostitutes and immoral women are a deadly trap. GNB).
for a prostitute is a deep pit and a wayward wife is a narrow well.NIV
- 음녀: 사랑이 타락하면 음녀가 된다. 음녀는 영혼의 강도, 인생의 삶의 강도와 같다(28절). 음녀는 혀의 칼로, 몸이 창이며, 입이 지옥의 입구 - 구멍이다.
*- 깊은 구렁('구덩이' 개역개정판)... 좁은 함정(a deadly trap. GNB) : 음란, 부정, 미련의 구렁텅이. ... 지옥의 무저갱.
무저갱은 깊은 구덩이가 아닌가! 일단 빠지면 헤어나오기 어렵다는 말이다. 음녀 이세벨의 구덩에 빠진 아합 왕은 일생과 가문이 완전히 멸망하였다.
잠23: 28 그는 강도 같이 매복하며 인간에 '궤사한 자'(아내에게.LB/ 진실하지 못한자. NIV)가 많아지게 하느니라.
- 궤사한 자자'(아내에게.LB/ 진실하지 못한자. NIV): '많은 남자들을 "성실치 못한 사람"으로 만들어 버린다'(현).
NO18. 30가지 지혜 중 18번째의 지혜. < 6가지 질문> - 29-35절.
29절 '재앙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이 뉘게 있느뇨, 원망이 뉘게 있느뇨, 까닭없는 창상이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Who has woe? Who has sorrow? Who has strife? Who has complaints? Who has needless bruises? Who has bloodshot eyes?
- '누구에게 있느뇨': 여섯 -가지 질문 (재근분-원창붉)을 한다. 그 원인이 모두 술- 술취함에 있음을 말한다. 롯, 삼손, 노아, ....
- 원망이 뉘게있느뇨 Who has complaints? NIV.
- 까닭없는 창상이 뉘게 있느뇨 Who has needless bruises? NIV.
-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Who has bloodshot eyes? NIV.
30절 술에 잠긴 자에게 있고, '혼합한 술'을 구하러 다니는 자에게 있느니라(잠20:1).
Those who linger over wine, who go to sample bowls of mixed wine.
- 술에 잠긴 자: 술취함(음주)은 재난, 근심, 분쟁와 원망과 상처의 원인이다. 술은 독사와 같다.
무엇에 취하여 있는가?
알콜만 취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세상에 취한 자! 세상의 영. 세상의 이데올로기. .... 물질? 성적인 쾌락, 권력의 힘(참고. 니체) .
* 마태복음 6:33
하늘의 술에 취한자 - 하늘의 술, 성령님의 새술 - 새 술인가?
성령님의 지배를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엡5;18).
* 참고. 삼손.
- 혼합한 술 : 꿀 따위가 섞인 포도주로 오늘날의 칵케일에 해당한다.
31절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Do not gaze at wine when it is red, when it sparkles in the cup, when it goes down smoothly!
잠23:32 이것이 마침내 뱀같이 물 것이요 독사같이 쏠 것이며
NIV
- 독사: 술병은 독사요, 술은 독이다. 그 가장 맹독은 무엇인가? 술이다.
돈은 독수리와 같이 날아간다면, 술의 파괴력은 독사와 뱀과 같다. - 마비되고, 부패시키고, 중독되고, 멸망하게 한다 - 의인 노아, 천하장사 삼손 등. 에베소교회.
그 사실을 모르는채.
33절 또 네 눈에는 '괴이한 것'(망상.LB)이 보일 것이요 네 마음은 망령된 것을 발할 것이며
34절 너는 바다 가운데 누운 자 같을 것이요 돛대 위에 누운 자 같을 것이며
-'돛단배에 몸을 싣고 바다 한가운데서 이리저리 밀려다니는 사람'(현).
35절 네가 스스로 말하기를 사람이 나를 때려도 나는 아프지 아니하고 나를 상하게 하여도 내게 감각이 없도다 내가 언제나 깰까 다시 술을 찾겠다 하리라.
▣ 말씀 묵상 ▣
"진리를 사고서 팔지말며 지혜와 훈계와 명철도 그리할지니라"(잠23:23).
시각장애자로서 세계적인 교육학자인 강영우 박사는 하버드대학과 시카고 대학에 다니는 두 아들의 교육비가 32만 달러(약 3억 5천만원)가 들었다고 한다.앞으로도 20만 달러를 더 들여서 교육하려고 한다고 한다.
이롬 생식의 황성주 박사는 꿈의 학교의 이사장인데 그는 '집을 팔아서 꿈을 사라'고 말한다. 어떤 댓가를 지불하고서라도 꿈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은 무엇을 말하는가?
진리를 사는 사람이 되라고 한다.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 진리의 말씀은 그 어떤 것보다 귀하다. 재물보다 귀하다. 주 예수님은 나의 생명보다 귀하다. 가장 고귀한 댓가도 결코 비싼 값이 아닌 것이 있다면 그것은 곧 주님과 주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를 얻고, 그 말씀을 따라 사는 데 드는 비용인 것이다.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만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샀느니라" (마태복음13 : 44-46).
주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라"(계3:18).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 어떤 댓가를 지불하는가!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갖기위해서 어떤 비용을 지급하는가! 오늘 내게 주시는 주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 어떤 댓가를 지불하고 있는가. 가장 귀한 시간을 드려서 비교할 수 없는 주님 앞에 무릎을 꿇으라.
나를 사랑하사 십자가에서 죽으신 주 예수님을 사랑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를 순종하기 위해서 희생한 것은 아무리 큰 것이라 해도 결코 허비나 낭비가 아니다. 하늘과 땅이 변해도 변치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가! 우리 주님은 나보다, 내 소유보다 귀한 것이도다!
New International Version
Proverbs Chapter 23
23:1 When you sit to dine with a ruler, note well what is before you,
23:2 and put a knife to your throat if you are given to gluttony.
23:3 Do not crave his delicacies, for that food is deceptive.
23:4 Do not wear yourself out to get rich; have the wisdom to show restraint.
23:5 Cast but a glance at riches, and they are gone, for they will surely sprout wings and fly off to the sky like an eagle.
23:6 Do not eat the food of a stingy man, do not crave his delicacies;
23:7 for he is the kind of man who is always thinking about the cost. "Eat and drink," he says to you, but his heart is not with you.
23:8 You will vomit up the little you have eaten and will have wasted your compliments.
23:9 Do not speak to a fool, for he will scorn the wisdom of your words.
23:10 Do not move an ancient boundary stone or encroach on the fields of the fatherless,
23:11 for their Defender is strong; he will take up their case against you.
23:12 Apply your heart to instruction and your ears to words of knowledge.
23:13 Do not withhold discipline from a child; if you punish him with the rod, he will not die.
23:14 Punish him with the rod and save his soul from death.
23:15 My son, if your heart is wise, then my heart will be glad;
23:16 my inmost being will rejoice when your lips speak what is right.
23:17 Do not let your heart envy sinners, but always be zealous for the fear of the LORD.
23:18 There is surely a future hope for you, and your hope will not be cut off.
23:19 Listen, my son, and be wise, and keep your heart on the right path.
23:20 Do not join those who drink too much wine or gorge themselves on meat,
23:21 for drunkards and gluttons become poor, and drowsiness clothes them in rags.
23:22 Listen to your father, who gave you life, and do not despise your mother when she is old.
23:23 Buy the truth and do not sell it; get wisdom, discipline and understanding.
23:24 The father of a righteous man has great joy; he who has a wise son delights in him.
23:25 May your father and mother be glad; may she who gave you birth rejoice!
23:26 My son, give me your heart and let your eyes keep to my ways,
23:27 for a prostitute is a deep pit and a wayward wife is a narrow well.
23:28 Like a bandit she lies in wait, and multiplies the unfaithful among men.
23:29 Who has woe? Who has sorrow? Who has strife? Who has complaints? Who has needless bruises? Who has bloodshot eyes?
23:30 Those who linger over wine, who go to sample bowls of mixed wine.
23:31
23:32 In the end it bites like a snake and poisons like a viper.
23:33 Your eyes will see strange sights and your mind imagine confusing things.
23:34 You will be like one sleeping on the high seas, lying on top of the rigging.
23:35 "They hit me," you will say, "but I'm not hurt! They beat me, but I don't feel it! When will I wake up so I can find another drink?"
참고도서
1.히 = 히브리어.
2.GNB=Good News Bible.
3.LB=Living Bible.
4.현=현대인의 성경.
5.독일성서공회해설 개역개정판 성경.
6. NIV
첫댓글 읽으시고, 소감 맨트 부탁합니다.
15,16절. 하나님을 기쁘시게. 지혜와 정직으로. 권능으로. 공의와 사랑으로.
17절. 참고.악인의 형통(잠24.1).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아브라함... 요셉... 예수 그리스도...
18절. (왜냐하면)이 생략되었다.
24절. 누가 "크게" 기뻐하는가? 참고. 15절. 지혜 보다 의!!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곽마리아의 편지.
26절. 마음을 누구에게 주는가? 하나님의 말씀의 아버지에게. 여호와를 경외하는 어버지에게. ☆내 길(들)을: my ways(K/N).
27절. 솔로몬보다 여자의 마음을 잘 아는 사람이 누구일까?
28절. 그녀는 강도같이: 칼없는 강도가 진짜 강도다. ☆사악한 자: the unfaithful. 여호와께 대한 서원과 소시의 짝을 저버리는자.
29절. 재앙: =woe. 근심 = sorrow.
30절. 구하러 다니는자.... 다시 술을 찾겠다(35절). 악순환이 이루어진다. 중독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