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VpgsiePscxY&feature=youtu.be
수어뉴스 촬영 당시의 기준으로 제작된 영상입니다.
오늘 업로드 기준으로 하여 공영방송 뉴스내용에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농아방송 담당자
#수어뉴스 #뉴스 #한국수어 #수어 #수화 #Deaf #농인 #청각장애 #한농방 #한국농아방송 #한농협 #한국농아인협회 #DBN #SKT #농인고객 #고객 #동동 #수어통역지원없다 #유심해킹사고 #유심 #SKT유심 #유심해킹 #해킹 #유출 #유심교체 #SK텔레콤
한국농아방송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7lV-1pINvjayeZ8CyvAG0Q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
카카오톡채널 링크 : http://pf.kakao.com/_dyYVxb
다음카페 : https://cafe.daum.net/deafon
인스타 : https://www.instagram.com/dbn_deafkorea/
틱톡 : https://www.tiktok.com/@dbndeafkorea?lang=ko-KR
안녕하세요? 한국농아방송 김완수 앵커입니다
이동통신 가입자 2300만 명으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SK텔레콤이 지난 4월 역사상 최악의 유심 해킹 사고를 당했습니다
유출된 정보들은 가입자 식별번호(IMSI), 유심 일련번호(ICCID), 유심 인증키(K값) 등 유심 복제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 4종과 유심 정보처리 등에 필요한 SKT 관리용 정보 21종으로 파악됐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27일 대고객 발표문을 통해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해달라며 만약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음에도 피해가 발생한다면 100% SK텔레콤이 책임지겠다고 밝혔습니다 4월 29일 기준으로 유심을 교체한 이용자는 28만 명이며 유심 교체를 예약한 이용자는 432만 명,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는 871만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심 교체가 계속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황당한 유심 교체 피해 사례도 상당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 고객은 유심을 교체하자마자 티머니 교통카드 잔액이 순식간에 0원으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유심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청인 고객들의 피해 사례가 발생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수어를 사용하는 농인 고객에 대한 유심 교체를 별도로 안내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심은 단순히 교체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유심 교체와 더불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유심 교체 전 티머니 교통카드 잔액에 대한 환불 신청 안내 등 청인 고객보다 더 세심하게 안내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유심 교체 절차가 복잡하다 보니 특히 고령 농인 고객의 유심 교체율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이 전 고객을 대상으로 무상 유심 교체 실시를 밝혔음에도 고령 농인을 비롯해 한국수어를 사용하는 농인 고객들은 유심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SK텔레콤 직원과 소통이 어렵다 보니 유심 교체 포기가 속출하게 되고, 그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 피해 사례가 더 커질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대전시립손소리복지관과 대전시농아인협회가 지역 농인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SK텔레콤 직원과 복지관 및 협회 직원들이 유심 교체 및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지원을 현장에서 바로 진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무상 유심 교체와 관련하여 SK텔레콤 본사 차원에서 농인 고객에 대해 별도 수어통역을 지원하지 않아 많은 농인 고객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지금이라도 전국 농아인협회 및 수어통역지원센터와 협력하여 SK텔레콤 가입 농인 고객들의 피해 사례를 조속히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하기를 촉구합니다
수어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