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망교회를 소개합니다…!
1. 소속 교단
우리 교회는 기독교 정통교단인 ‘순복음교단’ 에 소속된 교회입니다. 순복음은 별칭이며 교단의 정식명칭은 ‘기독교대한 하나님의성회’입니다. 이를 짧게 ‘기하성’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한국의 기하성 교단 중에는 여의도순복음교회가 가장 널리 알려진 교회입니다. 우리 교단은 성령의 역사를 강조하기에 ‘오순절’ 교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난 1953년에 교단이 창립되어 한국 교회에 오순절 성령운동의 확산에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 교단의 공식 명칭인 ‘기독교대한 하나님의 성회’에서 하나님의 성회(Assembly of God)라는 말은 성경 히브리서 12장 23절에서 온 이름입니다.
기하성 교단은 2018년 상반기까지 여의도총회, 서대문총회, 신수동총회, 사당동총회로 나뉘어 있다가 지난 2018년 11월 20일 여의도 총회와 서대문총회는 통합을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교회는 이 중에서 통합된 총회에 소속되어 있으며, 그 다음은 서울중부지방회에 속해 있습니다.
2. 교회 설립 및 간단한 역사
우리교회는 1981년 7월 12일 성동구 금호1가동에 처음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목회자는 권동준 목사로서 그 이후에 2대 곽종혁 목사, 3대 조종구 목사, 4대 이정재 목사, 5대 이영호 목사, 6대 김준엽 목사에 이어 지난 2015년 1월부터 7대 조해강 목사가 섬기고 있습니다.
교회의 예배당은 성동구 금호동과 행당동, 하왕십리동에서 다섯 차례 이전을 했으며, 지난 2013년 6월부터 현재의 위치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교회 이름도 본래 ‘새소망순복음교회’에서 ‘성동순복음교회’로 고쳤다가 다시 새소망순복음교회로 바꾸었습니다. 보통은 ‘새소망교회’로 부릅니다.
3. 담임목사
조해강 목사는 1968년 전남 완도에서 출생하여, 어린 시절부터 교회에 출석하면서 중학교 1학년 때 세례를 받았습니다. 전남 광주에서 고교시절을 보내고 서울에 와서 대학, 신학대학원 공부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2002년에 전도사 임명을 받고, 2005년에 목사 안수를 받았습니다.
1997년 군포에 있는 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에 입학하여 공부를 했고, 지난 2012년 서울 중랑구 면목동에서 ‘옹달샘교회’를 개척하여 3년 동안 섬기다가, 새소망교회와 통합하여 2015년 1월에 새소망교회 담임목사로 부임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은 평생제자로 배우며 생각하며 실천하며 살아가는 삶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주신 세상 속에서 감사하며, 앞으로 우리에게 주실 세상을 꿈꾸며 함께 만들어 가는 일에 동참하라고 부름을 받은 존재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2024년 3월 현재,
저는 아래와 같이 대외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 성동구청 기독신우회 지도목사
2. 성동구교구협의회 총무
3. 기하성 서울중부지방회 총무
출간 도서1. 하나님의 경륜
https://youtu.be/8KqvJXNb-e8
우리 교회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제목을 클릭해 주세요~!
4. 교회의 공동체 정체성
5. 방향성, 키워드, 힘쓸 일
6. 예배와 모임
7. 새소망교회 시리즈 설교
8. 새소망교회 오시는 길
설교 모음집: Home
도서 모음집: Home
설교 동영상: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