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한검도회 공인도장 태무검도관 카페 풍림화산 (길다...)의 새 카페지기 보라입니다.
최근 우려되는 몇몇 소식들이 들려와서 카페에 공지 드립니다.
검도용품, 특히 고급 도복이나 호구 등 오래 두고 사용하는 고가의 용품을 구입하실 때는 반드시 본인이 다니시는 도장의 관장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알려진 사례를 꼽자면 정체불명의 판매자가 검도 고단자를 사칭하며 외국산(이라고 주장하는) 검도용품을 실제 가격의 2-3배를 받고 판매하여 피해를 입으신 사례가 있었고 (피해 사례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특히 주의)
또 다른 판매자의 경우 검도용품의 재질이나 모양새가 특별히 좋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마치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성 신소재를 사용한 것처럼 광고, 판매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검도용품은 무조건 싸거나 비싸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무조건 가볍거나 무거워야 좋은 것도 아닙니다. 본인의 신체적 조건, 체력상태, 검도 실력 등등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알맞은 가격에 알맞은 용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이러한 판단을 가장 정확하게 해 주실 수 있는 분은 바로 검도인 여러분을 지도하시는 관장님이십니다. 그러므로 검도용품을 구입할 시 반드시 관장님께 상의하세요. 검도인으로서의 예의일 뿐 아니라 본인 자신을 위해서도 가장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절차입니다.
특히 고단자를 사칭하며 제조사나 원산지 불명의 검도용품을 고가에 판매하려 하는 사람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검도 고단자는 선수 생활에 매진하거나 후진 양성에 힘쓰는 것이 정상이며 검도용품을 비싼 값에 판매하는 일에 열중하지는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이건희가 갤럭시 핸드폰 들고 다니며 직접 판매하지 않고 팀 쿡이 아이폰 들고 다니며 직접 팔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 이건희의 경우 체력적인 문제와 실존의 문제도 있겠습니다만... 하여간 비유하자면 그렇습니다.)
검도는 매력적이고 역동적인 스포츠이며 건전한 정신수련의 무도입니다. 특별히 많은 돈을 들여야만 즐길 수 있는 호화, 사치스러운 취미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검도용품 구입시에는 반드시 전문가이신 관장님과 상의하셔서 검도인 회원 여러분 모두 즐겁고 안전한 검도 수련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