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10편 다윗의 시
장르: 제왕시(2편 / 20/ 21/ 45/ 89/ 110편 / 132편). 이스라엘의 왕을 찬양하거나, 여호와 하나님이 왕시되심을 찬양하는 것으로 나뉜다. 왕이신 하나님이 다윗을 왕으로 택하시고, 그의 후손들이 계승하는 것을 노래한다. - 왕의 즉위식, 축성식, 결혼식, 기름붓는 도유식 등.
유다 왕의 대관식 시편. * 참고본문: 마태복음 22:41-45.
* 1절 왕의 특권과 왕의 승리예고
1절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있으라 하셨도다(마22:44/ 행 1:13; 행 2:33, 32-36 행 7:21 / 고전 15:25/ 히 1:13).
*- 너는 내 오른 쪽에 앉아있으라: 부활과 승천
이제 성부께서 역사하신다.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위에서 하신 말씀이 성취된다. < 문자적인 의미가 아닌 영적인 의미이다. 즉 오른편이란 하나님의 의도를 의미한다. / 파스칼, 팡세, 두란노출판사, 191쪽>
* 2-3절. 왕의 기능
2절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규를 내보내시리니 주는 원수들 중에서 다스리소서
- 시온에서부터: 하나님의 왕권/ 통치권이 넓어진다.
- 원수들: 구약시대에는 이방 나라들이다. 신약시대에는 정사와 권세와 어둠의 세상 주관자 곧 악령들이다(엡6장).
3절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 거룩한 옷을 입고: 제사장 복장, 왕의 복장.
- 새벽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 참고. 시편 133: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으니 곧 영생이로다.
우리는 이슬이 익숙하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이슬은 그 의미가 다르다. 비가 오지 않는 예루살렘 나무와 풀들이 자라고 그것을 양들이 먹을 수 있는 이유는 새벽이들 때문이다. 이슬은 맑고 깨끗하다는 청결과 순수라는 의미로 보아서는 안된다. 오히력 살리고 소생시키는 생명의 의미가 보다 강하다. 무엇이 나라를 살릴 수 있는가?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는 이들때문이다.
참고. 중국의 문화대혁명의 홍위병.
* 제사장의 기능
4절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 왕이면서 영원한 제사장! 구약성경에서 멜리세덱 이외에 왕이며 제사장인 경우는 유래가 없다.
- 멜기세덱*창14:18-20) : "정의의 왕"
구약성경 중 시편 본문과 창세기 14장에 두번 기록되어 있는 것이 전부다. 참고. 히브리서 7장
- 영원한 (대) 제사장: 예수그리스도! 왕이시면서 '영원한' 제사장! 누가 그런 왕이 있었는가? 멜기세덱 이외에! 가끔 유다 왕들이 제사장 기능을 수행하긴 했다(삼하 6;17-18/ 왕상 8:14-65).
히브리서 7장 참고. 게다가, 온전하시다!
* 5-6절 왕의 승리와 위대함
5절 주의 오른쪽에 계신 주께서 그의 노하시는 날에 왕들을 쳐서 깨트리실것이라
- 주(왕)의 오른 쪽에 계신 주(하나님): 앞의 주는 2인칭 남성 단수형.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 왕들을 쳐서 깨뜨리실 것이라: 왕 중의 왕
6절 뭇 나라를 심판하여 시체가 가득하게 하시고 여러 날의 머리를 쳐서 깨트리시며
- 뭇 나라(들): 이방나라들.
* 7절: 기적적 쇄신
7절 길 가의 시냇물을 마시므로 그의 머리를 드시리로다
- 시냇물을 마시므로: 생명을 상징하는 말로쓰인다. 이 행동이 왕에게 기름 붓는 예식의 한 부분이었는지는 불확실하다.
참고도서
1.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2.P. 오브래 저, 서인석 주석, 시편은 시인 예수 그리스도의 노래, 분도출판사.
3.다니엘기도회 2022년 11월 9일 화.
4.
5.
첫댓글 시110.= 멜기세덱. 창14장. 구약에서 두곳에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