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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11장
♣ 눅11:1-13 성령을 구하라/ 제자도와 기도 찬송: 364장(통일 482장)- 내 기도하는 그 시간/ 368장(구 486장)- 주예수여 은혜를/
* 경청(38-42절)과 기도는 제자도의 기본적인 태도이며 본질이다. 본문은 기도의 내용과 태도를 말해준다.
▷ 1-5절 예수께서 가르치신 기도
1절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祈禱)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主)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One day Jesus was praying in a certain place. When he finished, one of his disciples said to him, "Lord, teach us to pray, just as John taught his disciples."
- 예수께서: 본이 본을 낳는다.
*-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 기도를...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 목마르게 하고, 물을 준다- 주님의 인내와 지혜>
기도는 개인적으로는 호흡이다. 기도는 하나님 아버지와 대화이다. 하나님과 교제이다. 사랑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
하나님을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시편 73: ) 기도는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다!
기도제목, 기도란 예수님을 닮게 해달라는 것이 가장 고귀한 기도제목이리라... 기도와 삶이 일치하는 분 - 예수 그리스도. .
* 기도 - 누가복음은 기도의 책이다.
- 제자 중 하나... 제자들에게: 한 사람, 한 제자가 기도의 필요성을 느꼈다. 주님에게서 기도의 필요성을 느꼈다. 주님은 모든 제자가에게 말씀하셨다. 눅 11장!!
- 주여: 예수님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선생님이라고 하지 않았다!
주 예수님은, 또한 놀랍게도! 하나님을 기도하는 자에게 '주여' 라고 가르치지 않으셨다!!! 그러나, 아버지여!라고.
- 기도를...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아멘! 누가 먼저 요청하였는가? 가난한 심령, 곧 사모하는 마음을 갖게 하셨다!
기도란 익숙한 종교의 언어의 나열이 아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얼마나 수용한 기도를 하는가?
<배워야 할 기도- 기도의 도/ 예술>
배우지 못하면 알지 못하는 기도.
오직 기도로써만 알 수 있는 영적인 주제들 : 하나님, 일용할 양식, 죄의 용서. 시험의 문제 들.
2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당신의) 나라가 임하옵시며
He said to them, "When you pray, say: "'Father, hallowed be your name, your kingdom come.
- 아버지여: 주여가 아닌! 아버지를 기도로 부른다. - 그것도 우리 아버지(마6장).
창조주 절대자 지존자 하나님을 누구라고 하게 하시는가/ 부르게 하시는가? 아버지! 권위적인 표현이 아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를 때, 친밀한 호칭이다(10:21/ 막 14: 36).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아버지라고 몇 번 부르는가?
* 참고. 마태복음
-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기도의 제1-3 순위>
내가 낮아지고, 무명해지더라도, 오직 아버지의 이름만! 기도의 최우선 순위는 무엇인가? (참고 마6:33).
'거룩하라. 내가 거룩하기 때문이다'(레19장). 구약과 신약의 주제- 일관된 주제!
*- (당신의) 나라가 오게 하소서: 나의 왕국을 세우지 말라. 압살롬처럼! 가인처럼 타인과의 성을 쌓고 살지 말라. 하나님이 왕이시다. 아버지가 왕이시다. 나는 아버지의 나라의 왕자, 공주이다.
왕자와 공주여- 기도하라. 기도하는 사람이 왕자이며, 공주이다.
3절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Give us each day our daily bread.
- 날마다... 일용할: 매일 매일 하나님을 의존하라. 불안해 하지 말고... 염려하지 말고... 굶지 않는다.
-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밥보다 중요한 기도. 밥보다 중요한 말씀. 기도는 생명호흡.
<일용할 양식& 영원한 양식(마4장)> 부동안, 적금, 보험이 아니다! * 아버지께서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 일용할 양식을 40년간 주셨도다! - 범죄하였을 때도 밥을 주셨다.
한번도 굶기지 않으셨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신 것이다. 모세가 준 것이 아니다!
금식 이외는....
<40년 양식이 아니다!>
4절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들)도 사하여 주옵시고, (그리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하라.
Forgive us our sins, for we also forgive everyone who sins against us. 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 우리가 우리에게 죄(들)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용서와 용서> 용서는 용서를 낳는다. 마중물! < 참고. 의와 의- 마6장>
* 모든 사람* : 용서.
*- 우리 죄도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의 타락한 본성 - 죄성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죄짓지 않게 하소서라고 기도하라고 하시지 않았다.
<회개와 용서> 죄를 지으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회개는 용서와 연관되어 있다!
사죄- 용서의 근거가 무엇인가? 용서 받는 통로/ 근거 보다는 '통로'는 용서다.
죄를 짓지 않겠다는 의미 보다 중요한 다른 이들을 용서하겠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회개의 출발이 무엇인가?! 놀라운 가르침 - 권세 있는 가르침이다.
<죄/ 빚/ 병>
- 죄: 죄를 짓지 말게 하소서라고 기도하라고 하시지 않았다. 우리의 연약과 체질을 아시는 주 예수님!
-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왜, 시험에 빠지는가? 기도하지 않아서다. 아버지와 대화가 단절되니,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니 어려움이 닥친다. 지혜... 능력... 하신 하나님 아버지.
시험(유혹 - 마태복음 4장: 영육혼의 유혹/ 전방위적 유혹) 이란 죄와의 싸움, 유혹과의 싸움과 극복이 아닌, 하나님의 뜻과 연관성이 더 깊다.
5절 또 이르시되 너희 중에 누가 벗이 있는데, 밤중에 그에게 가서 말하기를 벗이여 떡 세 덩이를 내게 빌리라.
Then he said to them, "Suppose one of you has a friend, and he goes to him at midnight and says, 'Friend, lend me three loaves of bread,
- 한 벗이 있는데 has a friend, :
- 누가 벗이 있는데: 누가 벗인가?
▷ 6-8절 간청하는 벗의 기도
기도란 친구간의 예의를 뛰어넘는 것이다.
6절 (왜냐하면) 내 벗이 여행 중에 내게 왔으나, 내가 먹일 것이 없노라 하면
because a friend of mine on a journey has come to me, and I have nothing to set before him.'
- 내 벗이: <중보기도 - 주기도 안에 중보기도>
누구를 위하여 간청하는가? 자기 자신 ? (마 6:33). 친구, 자기 자신? 자신이 아니다. 나< 벗! < 하나님 아버지!!
- 벗이 벗을: 우정의 기반이 되고, 간청한다. 우정 - 우정 - 우정의 릴레이.
7절 저가 안에서 대답하여 이르되,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문이 이미 닫혔고 아이들이 나와 함께 침소에 누웠으니. 일어나 네게 줄 수가 없노라 하겠느냐
"Then the one inside answers, 'Don't bother me. The door is already locked, and my children are with me in bed. I can't get up and give you anything.'
-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방이 한칸- 부부와 자녀가 같이 산다. 가난한 자의 친구. 가난한 동네.
<괴로움과 필요> 무엇이 중심인가? 간청의 힘은?
8절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됨을 인하여서는 일어나 주지 아니할찌라도, (그러나) 그 강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소용대로 주리라.
I tell you, though he will not get up and give him the bread because he is his friend, yet because of the man's boldness he will get up and give him as much as he needs.
- 그 강청함을 인하여: <벗과 벗> 누구의 벗인가? 벗을 위하여 기도하라. 기도의 영역확장. 4인의 중풍병자의 친구들(?>
<벗과 부> 벗과 아버지의 차이는 어떠한가? <강청함- 은근과 끈기 > 기도를 포기하지 말라는 의미다.
* 포기는 배추를 셀 때 쓰는 용어다.
▷9-13절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9절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So I say to you: Ask and it will be given to you; seek and you will find; knock and the door will be opened to you.
-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에스겔의 기도/ 왜 해야 하는가>
'구하라' - 기도란 아버지 하나님을 조종하려는 막무가내의 고집스러운 열심이 아니다.
하나님의 권능을 절대적으로 조종하려는 막내의 고집스러움으로 구하지 않았는데 성령충만을 주실까? 아니다!
<기도제목> 무엇을 구할까? 성령- 성령충만! 성령 -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
* 성령으로 귀신을 쫓아낸다.
성령으로 잉태/ 창조(창1장)되었다.
먼저 구하라. 그리하면 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순서다.
- 찾으라: 무엇을 찾아야? 하나님.
- 문(門)을 두드리라: 구찾문- 사망의 깊은 우물에 빠진 요셉처럼. 예레미야처럼. 엘가나의 아내, 브닌나와 하나 중 누가 '구찾문' 하였는가? 기도의 태도가 중요하다. 얼마나 절실하게 구하는가? 간절함이 어떠한가?
부흥의 문: 소아시아의 에베소지역 "내가 오순절까지 에베소에 유하려 함은 9내게 광대하고 공효(功效)를 이루는 문(門)이 열리고 대적하는 자가 많음이니라" (고전16:8-9)
빌라델피아 교회- 열린 문을 두었노니. 열린 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생명의 문! 예수 그리스도!
천국의 문(마16장):
축복의 문(말라기 3:10)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
10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For everyone who asks receives; he who seeks finds; and to him who knocks, the door will be opened.
- 누가 받을 수 있는가? 누가 길을 찾을수
-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길/ 해결책/ 사람/ 생명의 길
11절 너희 중에 아비된 자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면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 생선
12절 알을 달라 하면 전갈을 주겠느냐
- 알: 알도 주시고 성령을 주시고....!
13절 너희가 악할찌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 성령을 주시시 않겠느냐: 하늘 아버지께서 주시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먼저는 독생자이신 아들 예수 그리스도(창 3;15/ 요3:16)다. 그 후는 성령님이다. 성령님은 창조의 영이시다(창1장).
<왕/ 선지자/ 제사장>
삼직에게게만 주셨다.
*- 너희 천부께서: 하나님이 누구신가? 여호와가 누구신가? 알라는 누구이며, 부처는 누구인가? 공자는 누구인가? 소크라테스는 - 테스형은 누구인가?
고아인가, 아바 아버지가 있는가?(롬8장)- 성령님이 가르쳐주신다. 우리 영이 안다.
예수님이 가르쳐주시는 하나님은 누구신가?
- 성령을: 성자... 성부... 성령 - 삼위일체의 기도신학. 주기도는 삼위일체의 신학을 보여준다. 그 관계를 보여준다.
♣ 눅11: 14-26 예수님과 함께 하는 자와 반대하는 자 찬송: 436장(통일 493장)
14절 예수께서 한 벙어리 귀신을 쫓아 내시니 귀신이 나가매 벙어리가 말하는지라 무리들이 기이히 여겼으나
15절 그 중에 더러는 말하기를 저가 귀신의 왕 바울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고
16.또 더러는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서 오는 표적을 구하니
17.예수께서 저희 생각을 아시고 이르시되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황폐하여지며 스스로 분쟁하는 집은 무너지느니라
18.너희 말이 내가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만일 사단이 스스로 분쟁하면 저의 나라가 어떻게 서겠느냐
19.내가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면 너희 아들들은 누구를 힘입어 쫓아내느냐 그러므로 저희가 너희 재판관이 되리라
20.그러나 내가 만일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21절 강한 자가 무장을 하고 자기 집을 지킬 때에는 그 소유가 안전하되
- 강한 자: 사단을 가르킨다.
- 그 소유가 안전하되: 거짓 평강을 말한다. "사단은 자기를 따르는 자를 거짓 평강속에 가둔다". 주님의 구원을 분노하고, "날 내버려둬"라고 소리지른다. <제시 팬 루이스, 영적전쟁, 예루살렘간, 64쪽>
22.더 강한 자가 와서 저를 이길 때에는 저의 믿던 무장을 빼앗고 저의 재물을 나누느니라
- 다 강한 자: 곧 가장 강한 자는 누구신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분,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3.나와 함께 아니하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헤치는 자니라
24.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가로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25.와 보니 그 집이 소제되고 수리되었거늘
26.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 심하게 되느니라
♣ 눅11:27-36 말씀을 지키는 자와 거부하는 자 찬송: 453장(통일 506장)
27절 이 말씀 하실 때에 무리 중에서 한 여자가 음성을 높여 가로되 당신을 밴 태와 당신을 먹인 젖이 복이 있도소이다 하니
28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29.무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세대는 악한 세대라 표적을 구하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나니
30.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됨과 같이 인자도 이 세대에 그러하리라
31절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어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이가 여기 있으며
- 남방여왕: 약 3000년 전인 기원전 10세기에 예루살렘을 방문하여 진리를 논한 여왕이다. '시바 여왕'이다. 에티오피아의 북단 악숨(Aksum)을 통치한 여왕 마케다이다. 현대풍의 단발머리에 젊고 건강한 사각형의 얼굴을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 조선일보 2014. 4.29 화. A2>
- 땅 끝에서 왔음이어니와: 왕복 약 8000km의 험한 여행을 완주할 만큼 진리를 사모하며, 의지가 강하고 젊고 활동적인 여자다.
32.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어니와 요나보다 더 큰이가 여기 있느니라
33.누구든지 등불을 켜서 움속이나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는 들어가는 자로 그 빛을 보게 하려 함이니라
34.네 몸의 등불은 눈이라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만일 나쁘면 네 몸도 어두우리라
35.러므로 네 속에 있는 빛이 어둡지 아니한가 보라
36.네 온 몸이 밝아 조금도 어두운데가 없으면 등불의 광선이 너를 비출 때와 같이 온전히 밝으리라 하시니라
♣ 눅11: 37-44 겉과 속이 다른 자- 외식(위선) 찬송: 289장(통일 208장) 주 예수 내 맘에 들어와
37절 예수께서 말씀하실 때에 한 바리새인이 자기와 함께 점심 잡수시기를 청하므로 들어가 앉으셨더니
When Jesus had finished speaking, a Pharisee invited him to eat with him; so he went in and reclined at the table.
38절 잡수시기 전에 손 씻지 아니하심을 이 바라새인이 보고 이상히 여기는지라
But the Pharisee, noticing that Jesus did not first wash before the meal, was surprised.
- 손을 씻지 아니하심으로: 당시 유대인의 정결례를 어기셨다. 율법을 어기신 것이 아니다.
39.주께서 이르시되 너희 바리새인은 지금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나 너희 속인즉 탐욕과 악독이 가득하도다
Then the Lord said to him, "Now then, you Pharisees clean the outside of the cup and dish, but inside you are full of greed and wickedness.
- 겉은 깨끗하나... 속인즉: 겉과 속이 다르다고 하신다.
- 탐욕과 악독:
40절.어리석은 자들아 밖을 만드신 이가 속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You foolish people! Did not the one who made the outside make the inside also?
- 어리석은 자들아: 외식, 더러운 자들이기도 하다.
* 41절 오직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이 너희에게 깨끗하리라.
But give what is inside the dish to the poor, and everything will be clean for you.
- 그 안에 있는 것으로: 우리가 가진 소유로! 특히 우리 마음 속의 복음을 가지고.
이 구절은 바리새인에게 하는 요청이기만 더 나아가 제자들 - 그리스도인들을 향한 요청으로 보는 것이 낫다. 타산지석으로 주신 말씀이다.
- 구제하라: 가난하고 연약한 이들을 위한 제자들에게 요청하다.
구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가는 방식. (참고. 눅 4장).
자신들에게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난하고, 연약한 이들을 구제함으로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 가는 요구하신다.
내가 높아지는 것 보다!!! 자기 의를 구하지 말고,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라. 자기의 나라, 자기의 자랑거리를 만들지 말라.
<바리새인들에게 하신 3화의 선언>
42절 화 있을찐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를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아니하여야 할찌니라.
"Woe to you Pharisees, because you give God a tenth of your mint, rue and all other kinds of garden herbs, but you neglect justice and the love of God. You should have practiced the latter without leaving the former undone.
- 율법을 철저히 지키나, 하나님께 대한 사랑없는 율법 준수는 의미가 없다.
43절.화 있을찐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회당의 높은 자리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을 기뻐하는도다
"Woe to you Pharisees, because you love the most important seats in the synagogues and greetings in the marketplaces.
- 회당의높은 자리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 <두번째 화> 다른 사람보다 높아지려는 욕구는 나쁘지 않으나... , 높아지려는 마음!
다른 사람들은 율법을 잘 지키지 못하나, 우리는 잘 지킨다.
44절 화 있을찐저 너희여 너희는 평토장한 무덤 같아서 그 위를 밟는 사람이 알지 못하느니라
"Woe to you, because you are like unmarked graves, which men walk over without knowing it."
- 화: <세번 째 화의 선언> .
- 평토장한 무덤: 가난한 사람들은 평토장한 무덤, 즉 별도의 무덤을 만들어 뼈를 수거하여, 조상들과 함
께 모으려 한다. 평토장한 무덤은 그 표식이 없어지면, 지나가는 사람이 잘 모르고, 무덤위를 걸어가게 된다. 바리새인들은 부정한 사람으로 만들어 버리는 사람, 바리새인들.
♣ 눅11: 45-54 심판을 쌓는 사람들 찬송: 358장(통일 400장)
45절 한 율법사가 예수께 대답하여 가로되 선생님 이렇게 말씀하시니 우리까지 모욕하심이니이다
One of the experts in the law answered him, "Teacher, when you say these things, you insult us also."
46절 가라사대 화 있을찐저 또 너희 율법사여 지기 어려운 짐을 사람에게 지우고 너희는 한 손가락도 이 짐에 대지 않는도다
Jesus replied, "And you experts in the law, woe to you, because you load people down with burdens they can hardly carry, and you yourselves will not lift one finger to help them.<세가지 율법사에 대한 화선언> - 율법사에 대한 세번의 화 선언. 예수님의 종교지도자들에게 하시는 화 선언.
47절 화 있을찐저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쌓는도다. 저희를 죽인 자도 너희 조상들이로다.
"Woe to you, because you build tombs for the prophets, and it was your forefathers who killed them.
- 선지자들의 무덤을 쌓는도다: 선지자 기념을 위한 무덤.
<화 선언> 다른 사람을 위하여 살려는 의지가 없다.
48절 이와 같이 저희는 죽이고 너희는 쌓으니 너희가 너희 조상의 행한 일에 증인이 되어 옳게 여기는도다
So you testify that you approve of what your forefathers did; they killed the prophets, and you build their tombs.
49절 이러므로 하나님의 지혜가 일렀으되 내가 선지자와 사도들을 저희에게 보내리니 그 중에 더러는 죽이며 또 핍박하리라 하였으니
Because of this, God in his wisdom said, 'I will send them prophets and apostles, some of whom they will kill and others they will persecute.'
50절 창세 이후로 흘린 모든 선지자의 피를 이 세대가 담당하되
Therefore this generation will be held responsible for the blood of all the prophets that has been shed since the beginning of the world,
51절 곧 아벨의 피로부터 제단과 성전 사이에서 죽임을 당한 사가랴의 피까지 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과연 이 세대가 담당하리라 from the blood of Abel to the blood of Zechariah, who was killed between the altar and the sanctuary. Yes, I tell you, this generation will be held responsible for it all.
52절 화 있을찐저 너희 율법사여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가져가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막았느니라 하시니라 "Woe to you experts in the law, because you have taken away the key to knowledge. You yourselves have not entered, and you have hindered those who were entering."
<세번째 율법사에 대한 화(화) 선언>
지식의 열쇠를 사용하지 않는다.
53절.거기서 나오실 때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맹렬히 달라붙어 여러가지 일로 힐문하고 When Jesus left there, the Pharisee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began to oppose him fiercely and to besiege him with questions,
54절 .그 입에서 나오는 것을 잡고자 하여 목을 지키더라.
waiting to catch him in something he might say.
New International Version
Luke Chapter 11
11:1 One day Jesus was praying in a certain place. When he finished, one of his disciples said to him, "Lord, teach us to pray, just as John taught his disciples."
11:2 He said to them, "When you pray, say: "'Father, hallowed be your name, your kingdom come.
11:3 Give us each day our daily bread.
11:4 Forgive us our sins, for we also forgive everyone who sins against us. 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11:5 Then he said to them, "Suppose one of you has a friend, and he goes to him at midnight and says, 'Friend, lend me three loaves of bread,
11:6 because a friend of mine on a journey has come to me, and I have nothing to set before him.'
11:7 "Then the one inside answers, 'Don't bother me. The door is already locked, and my children are with me in bed. I can't get up and give you anything.'
11:8 I tell you, though he will not get up and give him the bread because he is his friend, yet because of the man's boldness he will get up and give him as much as he needs.
11:9 "So I say to you: Ask and it will be given to you; seek and you will find; knock and the door will be opened to you.
11:10 For everyone who asks receives; he who seeks finds; and to him who knocks, the door will be opened.
11:11 "Which of you fathers, if your son asks for a fish, will give him a snake instead?
11:12 Or if he asks for an egg, will give him a scorpion?
11:13 If you then, though you are evil, know how to give good gifts to your children, how much more will your Father in heaven give the Holy Spirit to those who ask him!"
11:14 Jesus was driving out a demon that was mute. When the demon left, the man who had been mute spoke, and the crowd was amazed.
11:15 But some of them said, "By Beelzebub, the prince of demons, he is driving out demons."
11:16 Others tested him by asking for a sign from heaven.
11:17 Jesus knew their thoughts and said to them: "Any kingdom divided against itself will be ruined, and a house divided against itself will fall.
11:18 If Satan is divided against himself, how can his kingdom stand? I say this because you claim that I drive out demons by Beelzebub.
11:19 Now if I drive out demons by Beelzebub, by whom do your followers drive them out? So then, they will be your judges.
11:20 But if I drive out demons by the finger of God, then the kingdom of God has come to you.
11:21 "When a strong man, fully armed, guards his own house, his possessions are safe.
11:22 But when someone stronger attacks and overpowers him, he takes away the armor in which the man trusted and divides up the spoils.
11:23 "He who is not with me is against me, and he who does not gather with me, scatters.
11:24 "When an evil spirit comes out of a man, it goes through arid places seeking rest and does not find it. Then it says, 'I will return to the house I left.'
11:25 When it arrives, it finds the house swept clean and put in order.
11:26 Then it goes and takes seven other spirits more wicked than itself, and they go in and live there. And the final condition of that man is worse than the first."
11:27 As Jesus was saying these things, a woman in the crowd called out, "Blessed is the mother who gave you birth and nursed you."
11:28 He replied, "Blessed rather are those who hear the word of God and obey it."
11:29 As the crowds increased, Jesus said, "This is a wicked generation. It asks for a miraculous sign, but none will be given it except the sign of Jonah.
11:30 For as Jonah was a sign to the Ninevites, so also will the Son of Man be to this generation.
11:31 The Queen of the South will rise at the judgment with the men of this generation and condemn them; for she came from the ends of the earth to listen to Solomon's wisdom, and now one greater than Solomon is here.
11:32 The men of Nineveh will stand up at the judgment with this generation and condemn it; for they repented at the preaching of Jonah, and now one greater than Jonah is here.
11:33 "No one lights a lamp and puts it in a place where it will be hidden, or under a bowl. Instead he puts it on its stand, so that those who come in may see the light.
11:34 Your eye is the lamp of your body. When your eyes are good, your whole body also is full of light. But when they are bad, your body also is full of darkness.
11:35 See to it, then, that the light within you is not darkness.
11:36 Therefore, if your whole body is full of light, and no part of it dark, it will be completely lighted, as when the light of a lamp shines on you."
11:37 When Jesus had finished speaking, a Pharisee invited him to eat with him; so he went in and reclined at the table.
11:38 But the Pharisee, noticing that Jesus did not first wash before the meal, was surprised.
11:39 Then the Lord said to him, "Now then, you Pharisees clean the outside of the cup and dish, but inside you are full of greed and wickedness.
11:40 You foolish people! Did not the one who made the outside make the inside also?
11:41 But give what is inside the dish to the poor, and everything will be clean for you.
11:42 "Woe to you Pharisees, because you give God a tenth of your mint, rue and all other kinds of garden herbs, but you neglect justice and the love of God. You should have practiced the latter without leaving the former undone.
11:43 "Woe to you Pharisees, because you love the most important seats in the synagogues and greetings in the marketplaces.
11:44 "Woe to you, because you are like unmarked graves, which men walk over without knowing it."
11:45 One of the experts in the law answered him, "Teacher, when you say these things, you insult us also."
11:46 Jesus replied, "And you experts in the law, woe to you, because you load people down with burdens they can hardly carry, and you yourselves will not lift one finger to help them.
11:47 "Woe to you, because you build tombs for the prophets, and it was your forefathers who killed them.
11:48 So you testify that you approve of what your forefathers did; they killed the prophets, and you build their tombs.
11:49 Because of this, God in his wisdom said, 'I will send them prophets and apostles, some of whom they will kill and others they will persecute.'
11:50 Therefore this generation will be held responsible for the blood of all the prophets that has been shed since the beginning of the world,
11:51 from the blood of Abel to the blood of Zechariah, who was killed between the altar and the sanctuary. Yes, I tell you, this generation will be held responsible for it all.
11:52 "Woe to you experts in the law, because you have taken away the key to knowledge. You yourselves have not entered, and you have hindered those who were entering."
11:53 When Jesus left there, the Pharisee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began to oppose him fiercely and to besiege him with questions,
11:54 waiting to catch him in something he might say.
참고도서
1.제시 팬 루이스, 영적전쟁, 예루살렘간. 65쪽.
2.매일성경 2016년 1-2월.
3. 매일성경 2021. 1-2월
참고 자료
조선일보 2014 4. 29. 화. A2
3000年前 미스터리... 솔로몬 왕을 찾아간 '시바의 여왕' 肖象 돌판 공개
3000년전인 기원전 10세기에 예루살렘을 방문하여 솔로몬 왕과 진리를 논했다는 '시바 여왕'은 에티오피아 북단 악숨(Aksum) 지역을 통치했던 여왕 마케다이며,
현대풍의 단발머리에 젊고 건강한 사각형의 얼굴을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고세진 대한성서고고학회장이 28일 밝혔다.
고 회장은 이날 조선일보의 뉴스 스토리 사이트 '프리미엄조선'에 기고한 '처음 공개되는 시바 여왕의 초상' 글에서 에티오피아 정교회 박물관이 촬영을 금지해 온 '시바 여왕의 초상' 돌판을 공개했다.
이 돌판은 에티오피아의 고대 유물 가운데 시바 여왕의 모습을 담고 있는 유일한 유물이라고 고 회장은 밝혔다.
정교회 측은 오래전에 이 돌판을 악숨의 유적에서 발견해 다른 유물과 함께 전시해왔으나 유물 훼손 등의 이유로 촬영은 금지해왔다.
고 회장이 공개한 시바 여왕의 초상을 보면 석회암에 송곳으로 젊은 여자의 얼굴이 새겨져 있다. 얼굴 모양은 사각형이며, 이미가 넓고 코가 오똑하고 바르다. 또 입술의 윤곽이 선명하며, 턱은 직각이고 귀밑까지 수평으로 흐르다가 각이 져있다.
고 회장은 "솔로몬 왕을 만나려고 3000년 전에 왕복 약 8000km의 험한 여행을 완주할 만큼 시바 여왕은 의지가 강하고 젊고 활동적인 여성이었을 것" 이라고 적었다.
고 회장은 3년 전부터 악숨 지역에서 유물 연구 . 발굴 작업을 하고 있다.
첫댓글 41절. "은혜로 깨끗하게 되는 역사와 가난한 이들을 향한 사랑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팀 켈러 정의란 무엇인가 93.
8절. 누구를 위해서 강청하는가? 백부장...수로보니게 여인
찬송 361장. 기도하는 이 시간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2.16 12:45
2절. 아버지여: 하나님이라고 하나, 아버지라고하나? 하늘 아버지.
기도의 기초와 최우선순위는 무엇인가? ★ 아버지의 이름... 나라... 의... 영광을!
7절. 보통집이며 방한칸에 모든 식구가 산다.
3절. 양식: 육의 양식... 영의 양식... 떡, 생선, 고기, 알.... 풍성한 식탁... 옥중의 아빨없는 안이숙 여사의 기도 "사과가 먹고 싶어요"
13절. 하늘 아버지: 세명의 벗의 비유와 세 아버지의 비유!! 악한아버지... 좋은 아버지... 가장 좋은 하늘 아버지
9절. ASK- ask, seek, knock! 얍곱강의 야곱... 눈물의 기도, 밤샘 기도! 우물 속에서의 요셉의 기도. 우물속에서 하늘을 본다!
. 간청하는 기도... 엘리야의 가뭄을 가물게하난 가도!
13절.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누구를 구하는가, 무엇을 구하는가? 떡, 알, 생선, 고기, 생선!
. ★ 아버지에게서 시작한다! 아버지의 이름, 아버지의 나라로 시작한다! .... 성령으로 결론이다. 성령충만은 최후의 최고의 기도제목이다! 기도의 여정은 아버지를 부르는 것으로 시작하고, 아들을 통해, 성령으로 결론지어진다!
1절 가르쳐주소서: 평생 배워야할 것이 무엇인가? 기도다! 기도는 나의 필요를 채우는 수단과 방법, knowhow인가? 예! 그러나, 그 이상이다! 원리이다! 그 이상이다! 기도는 인격 knowwho 이다! 기도는 영성이다! 기도는 삶이다.
★11장: 누가복음 11장은 인생의 고속도로다! 하늘가는 밝은 길
참고. 메시아. 김득중의 복음서 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