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 답안 | 마지막으로 수업개선을 위해 현장 교사의 반성과 실천을 위해서 보다 효과적인 지도성(Leadership)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그 대표적인 지도성으로 바스(B. Bass)의 변혁적 지도성이 있다. 변혁적 지도성은 지도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리스마적 특성과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개별적인 관심, 구성원의 끊임없는 지적 자극과 격려를 통해 구성원의 가치관관, 태도의 혁신을 추구하는 지도성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지도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첫째, 공유된 비젼을 추구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동료교사들과 학교가 지니고 있는 관례를 바꾸어 미래 학교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탐구해 보는 것이다. 둘째, 동료장학을 통해 동료교사들과 전문성을 나누는 기회를 자주 갖는다. 이를 통해서 교사들이 서로 자신의 수업을 반성․개선하고,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도록 서로가 격려하고 독려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