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야시 팩토리의 디테일한 작업 과정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아서...;; 포스팅 합니다...
2009년도에 작업한 차량으로...;; 벌써 3년이나 지났군요...;;
오팩의 인스톨을 적절히 잘 표현한 작업인것 같아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센터 페시아 디자인...
OEM 헤드 유닛의 브라켓은 정교하지 않아서...;;
충격에 약한 고급 오디오 유닛들은 MDF를 가공한 템플레이트에 장작이 됩니다...
헤드유닛 템플레이트를 가공하고계신 신동호 실장님...
전문가의 손길이 느껴집니다...;;;
가공한 템플레이트를 데쉬 보드에 안착한 모습...
정확한 피팅으로 하여금 헤드유닛을 더욱 안정감있게 고정시킬수 있습니다...
자 드디어 헤드 유닛이 고정됩니다...
보다 안정감있는 장착으로 파이오니어 ODR의 품격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자 그럼 이번엔 센터 페시아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뭐가 그렇게 즐거우신지...
싱글벙글 웃으면서 작업을 하고 계시네요...
신동호 실장님는 사진 찍히는게 조금 부끄러우신가 봅니다...^^ ;
작업를 하시는 연필이 조금 없어보이는군요...;;;
에어 벨트 샌더를 사용하기 위한 교과서적인 자세입니다...
미래 체크해둔 라인데로 에어 벨트샌더를 사용하여 가공하면...
요런 헤드유닛 커버가 완성됩니다...^^ :
블랙 컬러의 스웨이드로 마감한 헤드유닛 커버...
으음...;; 간지납니다...;;
옵티컬 디지털 레퍼런스...PIONEER ODR
혼을 불어넣은 장인정신...
오바야시 팩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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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 도어 디자인
MDF + FRP + 퍼티를 가공한 스피커의 배플 디자인 입니다...
위의 도어 배플에는 스캔 스픽 R2904/700000 트위터와 스캔 스픽 18W/8531G00 미드 베이스가 사용됩니다...
역시나 신동호 실장님께서 고생을 해주시는군요...^^ ;
스캔 스픽 R2904/700000 트위터 템플레이트를 열심히 갈고 계십니다...;;
요렇게 두개로 분리된 트위터 템플레이트...
홈 사이로 트위터를 밀어넣고...
별도로 가공된 트위터 그릴을 씌우면 그림과 같은 템플레이트가 완성됩니다...+_+
만들어진 템플레이트를 기반으로 도어 캐치 부근에 플라스틱 퍼티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잡습니다...
적당히 굳어진 플라스틱 퍼티를 서폼을 사용하여 깎아내고...
페이퍼로 정교하게 다듬으면 트위터 배플은 완성...+_+
자 그럼 미드 베이스 템플레이트...
미드 베이스의 템플레이트는 AP 인클로저 타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AP 인클로우저의 상단 부분...
AP 인클로우저의 제작과정 및 특성은 차후에 상세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미드 베이스의 그릴 부분에도 플라스틱 퍼티를 사용하여 디자인...
완성된 AP 인클로우저 배플에 FRP를 듬뿍 발라줍니다...
인클로우저 안쪽부터 페인트용 붓으로 듬뿍듬뿍...+_+
MDF로 제작된 배플에 추가로 FRP를 적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배플의 강성과 방수 입니다...
오랜 세월동안 시간이지나 도어를 열어보면 MDF의 변형으로 스피커가 손상된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습기나 물에 의한 MDF의 변형은 스피커 프레임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므로...;;
도어 배플에 반드시 진행해야하는 인스톨의 일부분 입니다...
만들어진 각각의 파츠를 조립하면 위와같은 도어 디자인이 완성됩니다...
PS : 차량의 오디오 인스톨시에는 무수히 많은 파츠가 가공 되므로...;;
레자 & 스웨이드 & 카페트 & 페인트 마무리는 파츠 가공이 완료된후 한번에 시행되므로 이점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완성된 프론트 도어 디자인...
일체감이 아주 좋습니다...;;
혼을 불어넣은 장인정신...
오바야시 팩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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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트레이 서브우퍼 작업과정
일반적으로 스키스루에 적용되는 서브우퍼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리어 트레이에 적용되는 서브우퍼 배플이 프론트 베이스를 끌어내기에 가장 용이한 포지션 입니다...
요즘 신동호 부장님께서 과도한 업무로 많이 피곤하신 관계로 제가 직접 작업에 임하였습니다...;;
리어 트레이를 탈거하여 불 필요한 리벳들을 깔끔하게 제거합니다...
루터 테이블을 사용하여 미리 디자인한 템플레이트를 가공하고 있습니다...
테이블 소에의해 절단된 손가락은 봉합수술에 의하여 재생할수 있으나...;;
루터 테이블에 절단된 손가락은 봉합이 불가능함으로 각 별히 주의 바랍니다...
음...오랜만에 하는 작업이지만 디자인이 꽤 괜찮은거 같습니다...;;
가공된 템플레이트를 리어트레이에 올리고...
알테코 접착제로 고정합니다...
정확한 포지션을 위하여 밸런스 체크는 필수...!!!
접착제를 바른후 알테코 경화 촉진제를 사용하여 변형을 막아줍니다...
리어트레이 카페트 부분에 변형을 막아주는 FRP를 도포합니다...
FRP를 사용에 앞서 경화제를 너무 과도하게 섞으면 유독가스와 발열에의한 화재가 발생할수 있으므로...;;
숙련되지 않은 엔지니어들은 적당량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카페트에 촉촉히 묻어있는 FRP...
강성을 위해 최소 3회이상 반복합니다...
FRP가 마르는 동안 에어 소를 이용하여 리어 트레이 철판을 적당량 절단합니다...
철 가루가 눈에 들어갈수 있으므로 보안경 착용은 필수...!!!
시원하게 잘라냈습니다...
차량의 오너는 굉장히 마음 아파 하시더군요...;;;
카메라의 배터리가 떨어진 관계로 퍼티를 시공하는 사진은...없군요... -..- ;
퍼티를 바른 리어 트레이의 모습입니다...
페이퍼로 갈아내고...
갈아내고...
또 갈아냅니다...
음...점점 자세가 나는군요...+_+
본드를 뿌려도 될말큼 매끈하게 잘 갈렸습니다...
자...그럼 스피커 그릴로 넘어가서...
우퍼의 외경에 맞춰진 템플레이트에 MDF와 알테코 접작제를 사용하여 뼈대를 세웁니다...
벨트샌더로 윤곽을 잡고...
퍼티로 살을 채웁니다...
사진의 왼쪽은 퍼티가 마른후 서폼으로 가공한 모습이고 오른쪽의 사진은 퍼티를 바른 모습입니다...
음...점점 간지가 형성되는군요...+_+
벌써부터 소리가 기대됩니다...두근 두근...;;
블랙 컬러의 레자와 스웨이드로 마감한 리어 트레이...
고급스럽군요...+_+
아직 손이 녹슬지 않았습니다...ㅋㅋㅋ ;;
윈드 쉴드 사이로 서브 우퍼가 보이므로 차량 보험은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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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우퍼 인클로우저 디자인...
4인치 엘보우 포트를 사용하여 48 리터로 제작...
MDF 원판을 테이블소에 올려 미리 정해둔 사이즈로 커팅...
역시나 신동호 실장님께서 고생해주시고 계십니다...
니가 고생이 많다...;;;
목공용 본드를 바르고 에어타카와 피스를 사용하여 조립합니다...
본드의 양을 일정하게 바르는것도 정밀한 박스를 제작함에있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인클로우저의 상판은 보다 높은 강도의 목재를 이용합니다...
항상 이렇게 작업 하냐구요...;; -_- ??? 그건...;; 그때 그때 달라요... -_- ;;
인클로우저의 클리어런스...;; 정교하게 맞아 떨어집니다...+_+
가로 세로 일정한 사이즈로 테이블 소로 가공하면...
대략 요런간지...;; 테이블소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모양의 패널을 가공할수 있습니다...;;
목공 본드를 시원하게 바르고...
에어 타카를 이용하여 견고하게 고정시키면...
서브우퍼의 스탠딩 웨이브를 현저하게 줄여주는...;; 격자무늬의 패널이 완성됩니다...
완성된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에 FRP를 골고루 도포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MDF는 인클로우저로 사용될만큼 그리 탄탄한 소재가 되지 못하므로...;;
인클로우저의 강성을 더해줄 FRP 도포는 필수...!!!
보다 자연스러운 서브우퍼의 울림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90도 엘보우 포트는 리어 트레이에 연결되어 리스닝룸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듭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트렁크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리어트레이에 장착된 포칼 유토피아 33WX 우퍼의 붉은색 멀티 페라이트가 보이는군요...;;
이 거대한 앰프는...;;;
주문제작 방식으로 생산되는 앰프라고 하는군요...;;
앰프의 이름은 리콜렉션이라고 합니다...;;
사이즈 정말 후덜덜 합니다...;;
큰 사이즈의 앰프인데도...;; 무리 없이 보기좋게 장착되었습니다...;;
실장님의 노고에 박수를...;; 짝 ;;
혼을 불어넣은 장인정신...
오바야시 팩토리...
회원님들의 소중한 댓글들이 오팩 패밀리에겐 큰 힘이 됩니다...^^ ;
댓글과함께 오른쪽 하단의 엄지손가락...;; 추천 꾸욱..;;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__)
3개월 단기 코스 / 6개월 정기 코스 / 12개월 장기 코스
아카데미 수강신청 및 문의 : 070-7680-9255
첫댓글 존경합니다. 오팩님들 ^^
감사합니다...^^ ;
정말멋져요 말그대로 장인정신 ㄷㄷㄷ...
감사합니다...^^ ;
선반에 우퍼작업 후덜덜 ;
감사합니다...^^ ;
역시 믿음을주는 오팩의 작업과정 정말
감사합니다...^^ ;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아름다운 작품입니다. 갤러리에 전시하심이 ㅎ
감사합니다...^^ ;
이게 3년전 작업이라니. 믿기질 않습니다. 오팩님들 정말 대단들하심 ^^
감사합니다...^^ ;
The A.R.T !!
감사합니다...^^ ;
대박! 한땀한땀 멋진 작업입니다 ^^
감사합니다...^^ ;
감동입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
넘사벽 테크닉.. 후덜덜 ;
감사합니다...^^ ;
정말 멋진 작업이네요. 놀라울 따름입니다 ^^
감사합니다...^^ ;
5년만 젊었어도 오팩 아카데미에서 배워보고 싶은데 ㅠㅠ
감사합니다...^^ ;
여러 샾을 봐왔지만..
정말..놀라움을 감출수가 없습니다..존경 합니다..
오디오 입문한답시고 돈쓴것들이 후회가 되긴 처음이네요..놀랍습니다
감사합니다...^^ ;
그냥 차를 한대 만드셔도 될 그런 퀄리티가 느껴지네요..
감사합니다...^^ ;
역쉬!~~~~~잘보았습니다!!
참 모스코니 앰프200.2로 스카닝 18h 구동 시켜본 결과!! 구동력과 저역의 밀도감, 그리고 자연스러움 최고 인데요!! 제차가 아직도 작업이 안되고 있어 다른차에 제차에 들어갈 앰프 일단 넣어 봤습니다.
감사 감사합니다... 빨리 데모카하나 만들어 주세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
뭐라드릴말씀이없습니다.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
세심하네요.. 멋집니다. 장인정신..
언제봐도 멋집니다 ~~~ 저도 이케 할라 켓는뎅 ^^*
대박 대박 완전 부럽네요 ㅠ.ㅠ
역시 개인이 하기는 어려운 작업이다. ^^ 차고 딸린 주택에서 살고 싶다.
멋있어요
멋있내요
굿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