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50124 권유로 예언서 다니엘을 다시 시작하다.
요한계시록이 신약의 예언서라면 다니엘은 구약의 예언서이다.
구약성경이 끝난 다음에 어떻게 될 것인가가 나타나 있다.
요한계시록이 신약의 완성과 그리스도의 재림의 간격을 정확히 메우는 것처럼 다니엘서가 구약 정경의 끝과 그리스도의 초림 사이의 간격을 메웠기 때문이다.
유대인 랍비들은 다니엘을 선지자로 인정하지 않는다.
탈무드는 다니엘이 선지자라는 점을 부인한다.
왜?
요한계시록이 신약의 완성과 그리스도의 재림의 간격을 메우는 것처럼 다니엘서가 구약 정경의 끝과 그리스도의 초림 사이의 간격을 메웠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탈무드를 부인하셨다.
[마태 24:15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리니, (읽는 자는 깨달으라.) 막 13:14 그러나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했던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서지 못할 곳에 서 있는 것을 볼 때면 (읽는 자는 깨달으라.)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하라. ]
개신교, 유대인, 카톨릭 학자들은 역시 이 책을 거부한다.
이 책에는 세계 역사에 대한 네 가지 설명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 네 가지 설명에서 모두 세상은 멸망의 아들이 UN을 지배함으로써 끝난다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2,7,8,11장에 나온다.
모든 거듭나지 않은 자유주의자들은 다니엘서의 기록이 바빌론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가 역사에 등장한 이후에 기록했다고 주장한다. 아니다. 이 책의 기록된 연대는 BC 607~ BC 534년 사이에 기록되었다.
예언은 영감의 증거인데, 학자들은 이러한 방법으로 예언을 부인한다.
다니엘이란 말은 "하나님은 나의 재판관"이라는 뜻이다.
다니엘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6장은 역사적 부분에 대한 전개이다.
7~12은 벨사살과 페르시아의 다리오와 코레스 아래서 다니엘에게 주어졌던 예언들로 되어 있다.
벨사살은 11년을 통치했으며(BC 550~ BC 539), 7장은 통치 원년, 8장은 통치 3년에 주어진 예언이다.
1.
인간의 역사(세속사)는 예언대로 되었다.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세상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성경대로 이루어진다.
바빌론 BC 606
메데 페르시아 BC 536
그리스 BC 330 큰 뿔이 알렉산더
로마 BC 30
Updated 20231014
다니엘 7장 첫째 짐승 페르시아, 사자같고 독수리 날개 = 영국 griffin
두 번째 그리스, 곰은 러시아 1950~1990 세계 정치무대를 지배했다.
세 번째 짐승은 표범, 로마인데 교회시대에는 미합중국의 예표이다.
마지막 짐승
1:1~2:3 히브리어
2:4~7:28 아람어 + 약간의 갈대아
8:1~12:13 히브리어
8장 숫 염소의 환상 +작은 뿔 적그리스도이다. 이스라엘의 재건으로 예언의 말씀에 주의하라.
9장은 백성의 죄를 깨닫고 한 참회의 기도이다.
9장24절에 70주가 네 백성과 네 거룩한 도성에 정해 졌나니, 허물을 끝내고...
마지막 주에 적그리스도가 황폐케 하리라...예언이다. 초림과 재림에 관한 환상이다.
10장 환상을 깨닫고 삼주간을 애도했다.
다니엘이 만난 것은 예수 그리스도 이셨다.
10:6 | 그의 몸은 녹보석 같고 그의 얼굴은 번개 모양 같으며 그의 눈은 횃불 같고 그의 팔과 발은 광채나는 놋 색깔 같으며 그의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 같더라. | His body also was like the beryl, and his face as the appearance of lightning, and his eyes as lamps of fire, and his arms and his feet like in colour to polished brass, and the voice of his words like the voice of a multitude. |
오늘날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만나려면 성경으로 가야한다. (출 33:20 또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내 얼굴을 볼 수 없으니 이는 나를 보고서 살 자가 아무도 없음이니라.” 하시고)
자료출처 https://www.christianforums.com/threads/daniel-11-12-historically-explained-step-by-step.8049184/
12장 두 종류의 부활이 있다.
영원한 생명을 얻는 부활(계시록 20:4,5 그러므로 그들은 살아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을 통치하리라.) 은 천년왕국 이전에 있다.
수치와 영원한 모욕을 받는 부활은 (계시록 20:11~15 누구든지 생명의 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는 불못에 던져지리라.) 천년왕국이 끝난 후 백보좌 심판에서 있을 것이다
12:2 | 땅의 흙 속에서 잠자는 많은 사람들이 깨어날 것이며, 얼마는 영원한 생명을 얻겠고, 얼마는 수치와 영원한 모욕을 받으리라. | And many of them that sleep in the dust of the earth shall awake, some to everlasting life, and some to shame and everlasting contempt. |
12:3 | 현명한 자들은 창공의 광명처럼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의로 돌이키는 자들은 별들처럼 영원무궁토록 빛나리라. | And they that be wise shall shine as the brightness of the firmament; and they that turn many to righteousness as the stars for ever and ever. |
12:4 | 그러나, 오 너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그 말씀을 닫고 그 책을 봉하라. 그 때에는 많은 사람이 이리저리 달릴 것이요 지식이 증가하리라.” 하더라. | But thou, O Daniel, shut up the words, and seal the book, even to the time of the end: many shall run to and fro, and knowledge shall be increased. |
주님은 대답하지 않고 봉해 버리셨다.
마지막 때까지 만이라고 하셨다.
마지막 때에 그 말씀들이 열릴 것이다.
첫댓글 1:3 왕이 그의 내시 장관 아스페나스에게 이스라엘 자손들과 왕의 씨들과 고관들 중에서 몇 사람을 데려오라고 일렀더니 (느부캇넷살 1차침공 BC606이 시작이다.)
1:4 곧 흠 없고 잘 생겼으며 모든 지혜에 능숙하고 지식이 뛰어나며 과학을 이해하며 그들 안의 왕궁에서 설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그러한 소년들로서, 그들에게 칼데아인들의 학문과 언어를 가르치기 위함이었더라.
1:9 그때 하나님께서 다니엘로 내시 장관의 호의와 은총을 얻게 하셨더니,
1:10 내시 장관이 다니엘에게 말하기를 "내가 내 주 왕을 두려워하노라. 그가 너희의 음식과 너희의 음료를 정해 놓으셨으니, 너희의 얼굴이 너희와 같은 또래의 소년들보다 못한 것을 그가 어찌 보셔야 하겠느냐? 그렇게 되면 너희가 왕 앞에서 내 머리를 위태롭게 만들 것이니라." 하더라.
1:15 열흘이 끝났을 때 그들의 용모가 왕의 음식을 먹은 모든 소년들보다 더욱 아름답고 더 살지게 보였더라.
1:17 이 네 소년들에게 하나님께서 지식을 주셨고 모든 학문과 지혜에 익숙하게 하셨으며, 다니엘은 모든 환상들과 꿈들을 깨닫더라.
2:1 느부캇네살의 치리 제이년에 느부캇네살이 꿈을 꾸었는데, 그의 영이 그것으로 인하여 번민하였고, 그가 잠을 이루지 못하였더라.
2:11 왕이 물으신 것은 드문 일이니이다. 육체와 함께 거하지 아니하는 신들 외에는 왕 앞에 그것을 알려 줄 자가 아무도 없나이다." 하니, (하나님의 계시는 자연인을 알 수 없다.)
2:18 그들이 이 비밀에 관하여 하늘의 하나님께 자비를 바라더라. 이는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이 바빌론의 다른 현자들과 더불어 죽임을 당하지 않으려 함이었더라. 19 그랬더니 그 비밀이 밤의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알려지더라. 그러자 다니엘이 하나님을 송축하더라.
2:21 그는 때와 시기를 바꾸시며 왕들을 폐위시키고 또 왕들을 세우시며 현자들에게 지혜를 주시고 명철을 아는 자들에게 지식을 주시며
2:27 다니엘이 왕 앞에서 대답하여 말하기를 "왕이 물으신 은밀한 것을 현자들이나 점성가들이나 마술사들이나 점쟁이들은 왕께 알려드릴 수 없으며 28오직 하늘에 계신 하나님뿐이시니, 그분은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며 그분이 느부캇넷살왕에게 훗날들에 있을 것을 알게 하시나이다. 왕의 꿈과 왕의 침상에서 머리에 떠오른 환상은 이러하나이다.
2:30 내게 이 은밀한 일이 나타난 것은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지혜를 지녔기 때문이 아니라, 오직 왕에게 그 해석을 알게 하기 위함이며, 그리하여 왕으로 왕의 마음의 생각을 알게 하려 함이니이다.
2:31 오 왕이여, 왕께서 보셨나니 한 큰 형상을 보심이라. 이 큰 형상은 그의 광채가 찬란하며 왕 앞에 섰는데 그 용모가 무서웠나이다. 32 이 형상의 머리는 정금이요, 그의 가슴과 양 팔은 은이요, 그의 배와 넙적다리는 놋이요, 33그의 다리는 철이요, 그의 발의 일부는 철이며, 일부는 진흙이었나이다.
2:46 느부캇넷살왕이 엎드려 다니엘에게 경배하고, 그들로 예물과 향품을 그에게 바치도록 명령하더라. ( 신성모독의 경배를 받은 다니엘은 6장에서 죄값을 치른다.)
대환란 때의 적그리스도와 유대인의 모형
3:12 그런데 왕께서 바빌론 지방의 정사를 다스리라고 세우신 어떤 유대인들, 곧 샤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라는 자들이 있는데, 오 왕이여, 이 사람들은 왕을 존중하지 아니하였으니 그들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께서 세우신 금상에도 경배하지 아니하나이다." 하더라.
3:17 만일 그렇게 된다 해도 우리가 섬기는 우리의 하나님께서는 불타는 뜨거운 용광로에서 우리를 구해 내실 수 있으며, 오 왕이여, 그분께서는 우리를 왕의 손에서 구해 내실 것이니이다.
3:18 그러나 만일 그렇게 되지 아니할지라도, 오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아니할 것이며 왕께서 세우신 금상에 경배하지도 아니할 것을 왕께서는 아소서." 하더라.
3:22 왕의 명령이 엄격하여 용광로가 심히 뜨거우므로 불꽃이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붙들어 간 사람들을 태워 죽였더라.
3:25 왕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보라, 내가 보니, 네 사람이 풀려서 불 가운데 걸어다니고 있는데, 그들이 다치지도 않았으며, 그 넷째의 모습은 하나님의 아들과 같도다." 하더라.
3:26 그때에 느부캇넷살이 불타는 뜨거운 용광로 입구에 가까이 와서
"너희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야, 나와서 이리 오라." 하니,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불가운데서 나오더라.
왕국들의 통치자들에 관한 느부캇네살의 교훈
4:14 그가 크게 외쳐 이렇게 말하기를, 그 나무를 베고 그 가지를 자르고 그 잎사귀를 흔들어 떨며 그 열매를 흩어 짐승들로 그 아래에서 떠나게 하고 새들도 그 가지에서 떠나게 하라.
4:25 그들이 왕을 사람들로부터 쫒아내리니, 왕의 거처가 들의 짐승들과 함께 있게 되리이다. 또 그들이 왕을 소처럼 풀을 먹게 할 것이요 하늘의 이슬로 왕을 젖게 할 것이며 일곱 때가 왕에게 지나고 나서야 왕께서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인간들의 왕국을 다스리시며 그분께서 원하시는 자에게 그것을 주신다는 것을 아시리이다.
4:27 그러므로, 오 왕이여, 나의 권고를 받아 주시어 의로운 행위로 왕의 죄들을 단절하시고 가난한 자들에게 자비를 베푸심으로 죄악을 끊으소서. 혹시 왕의 평안이 길어 지리이다.' 하였느니라.
4:30 왕이 일러 말하기를 ' 이것이 내가 내 권세의 힘으로 내 위엄의 명예를 위하여 왕국의 집을 건설한 위대한 바빌론이 아니냐?' 하였더니, 31 그말이 왕의 입에 아직 있는데 하늘에서 한 음성이 내려 말씀하시기를 '오 느부캇넷살왕아, 네게 말하노니, 그 왕국이 네게서 떠났느니라.
바빌론제국의 종말
5:1 벨사살왕이 그의 귀족들 일천 명에게 큰 잔치를 베풀고, 그 일천명 앞에서 술을 마시니라.
5:5 바로 그 시각에 한 사람의 손의 손가락들이 나와서 촛대 맞은편 궁전 회벽에 글을 쓰니, 왕이 글을 쓰는 그 손가락을 보니라.
5:6 그러자ㅣ 왕의 안색이 바뀌고 그의 생각이 그를 괴롭게 하여 그의 허리 골절이 풀리고 무릅이 서로 부딪치더라.
5:20 그의 (느부캇넷살) 마음이 높아지고 그의 생각이 교만으로 완고하여지므로 그가 그의 왕좌에서 폐위되고 그의 영광을 빼앗겼으며 21사람들의 아들들로부터 쫒겨나서 그의 마음이 짐승들과 같이 되고 그의 처소는 들나귀와 함께 있으며 사람들이 그를 소처럼 풀을 먹이고 그의 몸이 하늘의 이슬로 젖었으니 이는 그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서 인간들의 왕국을 치리하시고 그분께서 원하시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 위에 지명하시는 것을 알 때까지였나이다.
5:25 기록된 글은 이것이니, 메네 메네 테겔 우파르신이라.
5:28 페레스는 왕의 왕국이 나뉘어서 메데인들과 페르시아인들에게 주어진다 함이니이다." 하더라.
그리스도의 초림의 "예표"로서의 다니엘
6:4 그러므로 총리들과 고관들이 왕국에 관하여 다니엘을 반대할 구실을 찾고자 하였으나 그들은 어떤 구실이나 잘못도 찾아낼 수 없었으니, 이는 그가 너무 신실하여 아무런 실책이나 잘못도 그에게서 발견되지 않았음이더라. (이 장 전체에서 다니엘은 삼위일체의 주 번째 인격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6:7 왕국의 모든 총리들과 총독들과 고관들과 자문관들과 군대 대장들이 함께 의논하여 확고한 칙령을 제정했사오니, 즉 누구라도 삼십 일 동안에 왕 외에 어떤 신이나 사람에게 청원하면, 오 왕이여, 그 사람은 사자굴에 던져 넣는 것이니이다.
6:18 왕이 자기 궁으로 돌아가서 밤이 새도록 금식하며 자기 앞에 악기도 금지시키고 잠도 자지 않았더라.
6:20 그가 굴에 와서 애통하는 음성으로 다니엘에게 부르짖었으니,. 왕이 다니엘에게 일러 말하기를 "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종 다니엘아, 네가 늘 섬기는 네 하나님께서 사자들로부터 너를 구해 주실 수 있더냐?" 하더라.
6:23 그러자 왕이 그로 인하여 매우 기뻐하며 다니엘을 굴에서 끌어올리라고 명령하였더라. 그러므로 다니엘을 굴에서 끌어올렸더니 그에게 아무런
상처도 보이지 않았더라. 이는 그가 그의 하나님을 믿었음이더라.
교회시대의 이방인 권세에 대한 예언들
7:4 첫째는 사자 같고 독수리의 날개가 있는데, 내가 보니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발로 서 있게 되었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더라. (페르시아이다.)
7:5 또 다른 짐승을 보니, 둘째는 곰과 같고 그것이 몸 한쪽편을 들어올렸는데, 그 입의 잇사이에 갈비뼈 세 대가 물려있으며 그들이 그 짐승에게 이렇게 말하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더라. (그리이스, 그러나 곰은 러시아의 상징이다. 처칠이 팔레스타인을 모슬렘에게 내주면서 영국은 망했고 러시아가 1950-1990세계 정치를 지배했다.)
7:6 이 일 후에 내가 보았더니, 보라, 또 하나는 표범과 같은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의 머리도 네 개가 있으며 권세를 받았더라. (표범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을 통합한 짐승이다. 로마제국은 영국에서 이집트까지 스페인에서 바빌론까지 뻗어 나갔다. 오늘날 통합으로 알려진 나라는 미국이다. 로마는 미 합중국의 예표이다.)
7:7 이 일 후에 내가 밤에 환상들을 보았고 넷째 짐승을 보았는데, 두렵고 무서우며 힘이 매우 세고 또 철로 된 이빨을 가졌더라. 그 짐승이 먹고 산
산히 부수며 그 나머지는 발로 밟더라. 그 짐승은 먼저 있었던 모든 짐승들과 다르며 또 그 짐승은 열 뿔을 가졌더라.
7:10 불 같은 강이 흘러 그분 앞에서 나오니 수천만 명이 그분 앞에 섰는데, 심판이 준비되었고 그 책들이 펼쳐졌더라. (큰 백보좌 심판)
7:25 그가 지극히 높으신 분을 대항하여 큰 말을 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분의 성도들을 지치게 할 것이며 또 때와 법을 변경시키려고 생각할 것이라. 그들은 그의 손에 주어져서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환상이 밤에 있었다. 밤ㅇ른 교회시대를 표현한다. 2,3절의 큰 바다는 지중해를 가르킨다.
교회시대 로마에 이은 세 개의 권력을 보여준다.
사자는 영국
곰은 러시아
표범은 미국이다. 로마는 미국의 예표이다.
적그리스도 이전의 두 이방인 왕국들에 대한 예언들
8:1 처음에 나에게 나타났던 환상 이후 벨사살왕의 치리 제삼년에 한 환상이 나에게 나타났으니, 나 다니엘에게 나타났더라.
8:7 또 내가 그를 보니 숫양에게 가까이 와서 그에게 화를 내어 그 숫양을 받아 그의 두 뿔을 꺽으니 그 숫양에게는 염소 앞에 설 힘이 없더라. 그 염소가 숫양을 땅에 집어 던져서 짓밟아도 그의 손에서 숫양을 건져낼 자가 아무도 없었더라.
8:8 그러므로 그 숫염소가 매우 강대해지다가 강하게 되었을 때 그 큰 뿔이 꺽였으니, 이는 두드러진 뿔 넷이 하늘의 네 바람을 향하여 나왔음이라. (큰 뿔은 알렉산더 대왕이다. 네왕국 이집트 시리아 그리스 소아시아 넷, 시리아에서 나오는 작은 뿔이 적그리스도이다.)
8:12 한 군대가 그에게 주어져서 죄과로 인하여 매일 드리는 희생제도 반대케 하며 그 작은 뿔이 진리를 땅에 던지고 마음대로 행하여 번성하였더라.
8:14 그가 나에게 말하기를 "이천삼백 일까지니, 그때에 성소가 깨끗하게 되리라." 하였더라. ( 숫자가 모호하다. 70째 주 전 후반 3년반을 합하면 2,520일이다.)
8:20 네가 본 두 뿔을 가진 그 숫양은 메디아와
페르시아의 왕들이요, 21그 거친 숫염소는 그리스의 왕이며 그의 양 눈 사이에 있는 큰 뿔은 스 첫째 왕이라.
8:23 그들 왕국의 나중 때에 범죄자들이 가득 차게 되면 무서운 용모를 하고 난해한 문장들을 깨닫는 한 왕이 일어나리라.
다니엘의 위대한 참회의 기도
9:2 곧 그의 치리 첫째 해에 나 다니엘은 주의 말씀이 선지자 에레미야에게 임하여 알려 주신 연수를 책들로 깨달았나니, 즉 주가 예루살렘의 황폐함을 칠십 년 만에 완료하시리라는 것이라.
9:24 칠십 주가 네 백성과 네 거룩한 도성에 정해졌나니, 허물을 끝내고 죄들을 종결시키며 죄악에 화해를 이루고 영원한 의를 가져오며 그 환상의 예언을 봉인하고 지극히 거룩한 이에게 기름부으려 함이라.
9:25 그러므로 알고 깨달으라. 예루살렘을 복원하고 건축하라는 그 명령이 나오는 때부터(bc 445 3월 14일 아탁세르세스 칙령이후 ad30년 4월2일 예루살렘) 메시아 통치자까지 칠 주와 육십이 주가 될 것이요, 그 거리와 그 성벽이 재건되리니, 곧 고난스런 때들이라. (메시아 통치자가 일어나기까지 69주 483년이다. 초림이다. 마지막 칠십째 주 7년은 2,520일이고그 절반은 마흔두 달 1260일이다.)
9:26 육십이 주 후에는 메시아가 끊어질 것이나(초림이후)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요, 또 장차 올 그 통치자의 백성이 도성과 성소를 파괴하리니 그 끝은 홍수로 뒤덮힐 것이요 그 전쟁의 끝에는 황폐함이 정해져 있느니라.
역사에 대한 초자연적인 영향력을 보여 준 환상들
10:12 그때에 그가 내게 말하기를 "다니엘아, 두려워 말라. 네가 깨닫고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손해지기로 마음을 정한 첫날부터 네 말이 들린 바 되었기에 내가 네 말로 인하여 왔느니라.
10:21 그러나 내가 진리의 성경에 기록된 것을 네게 보여 주리라. 이러한 일들에 나를 지지해 줄 자는 너희 통치자 미카엘 외에는 아무도 없느니라."
북쪽 왕과 남쪽 왕에 대한 환상
11:2 이제 내가 진리를 네게 알려 주겠노라. 보라, 페르시아에서 아직도 세 왕이 일어날 것이요, 넷째는 그들 모두보다 훨씬 더 부요하게 될 것이라. 그의 부로 인한 힘으로 그가 그리스 나라를 대적하여 모든 사람을 선동할 것이라.
11:3 한 막강한 왕이 일어나서 큰 권세로 다스리며 자기 뜻대로 행하리라.
11:4 그가 일어설 때 그의 왕국이 부서질 것이며 하늘의 네 바람으로 나눠지게 되리니, 그의 후손에게 돌아가지도 않을 것이며 또 그가 통치했던 자기의 권세대로 되지도 아니할 것이라. 이는 그의 왕국이 뽑혀서 그들 외에 다른 사람들에게로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라."
11:11 그러면 남쪽 왕은 화를 내고 나가서 그와 싸우리니 곧 북쪽 왕과 싸울 것이라. 북쪽 왕이 큰 무리를 일으킬 것이나 그 무리가 남쪽 왕의 손에 주어지리라. (셀레우크스 시리아 VS 프톨레미 왕국 이집트 )
11:21또 그의 자리에 한 비열한 사람이 서리니 사람들은 그에게 왕국의 명예를 주지 아니할 것이나 그는 평화롭게 와서 술책으로 그 왕국을 얻을 것이며,(적그리스도)
지금이 왜 마지막 때인가?
12:3 현명한 자들은 창공의 광명처럼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의로 돌이키는 자들은 별들처럼 영원무궁토록 빛나리라.
12:4 그러나, 오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그 말씀을 닫고 그 책을 봉하라. 그 때에는 많은 사람이 이리저리 달릴 것이요 지식이 증가하리라." 하더라. (마지막 때의 특징은 교통수단의 발달과 지식의 증가이다.)
12:8 내가 들었으나 깨닫지는 못하였더라. 그때에 내가 말하기를 "오 내 주여, 이러한 일들의 마지막에는 어떻게 되겠나이까?" 하였더니
12:9 그가 말씀하시기를 "딘;엘아, 네 길을 가라. 이는 그 말씀들이 마지막 때까지 닫혀 있고 봉해져 있을 것임이라. (즉 마지막 때에는 그 말씀들이 열릴 것이라는 것이다. 향상된 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