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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학교 교육과정 |
1.학년군, 교과군 접근
◦ 중학교에서는 3개 학년을 하나의 학년군을 도입
◦ 사회·도덕, 과학·기술, 예술(음악·미술)에 교과군을 도입
◦ 교과의 학년, 학기, 분기 집중 이수를 가능하도록 함
◦ 교과간 비슷한 주제의 통합 연계 운영, 시수의 조정 등을 가능하게 함
2.수업시수 증감 운영 허용
◦ 경직된 수업시간 배당을 벗어나 학교의 실정, 학생집단의 형편에 맞게 학교별, 학년별, 학급별로 수업시수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함.
◦ 현재 편제표상 최소 수업시수를 기준수업시수로 하고, 기준수업시수에서 ±20%를 할 수 있도록 함
3. 집중이수
◦ 학생이 동시(학기, 주)에 이수하는 과목수를 줄여서, 학생의 학습 및 평가부담을 줄이면서 수업 이해도를 높이고, 교사가 교과의 특성에 맞게 가르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임
◦ 집중이수 대상 교과, 방안의 구체적인 사항은 학교에서 정하되, 학기당 이수과목수를 8개 이하로 함
4. 평가방식 변경을 통한 학습부담 축소
◦ 기술 가정의 3단계(우수/보통/미흡, 상/중/하) 평가 방안 도입
◦ 도덕(윤리)의 경우 교과 성적, 평소 행동 특성 등을 종합하여 기술
◦ 체육, 예술은 P/F로 표기하되, 특수목적계 고교로 진학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특기함
◦ 고입연합고사 대상 과목을 5개 이내로 축소함
※ 1안) 국어/수학/영어, 2안) 국어/수학/영어/과학/사회 등
5. 고등학교 교육과정 |
1.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간 확대
◦ 공통 교육과정을 9년으로 조정하고, 선택 교육과정을 3년으로 확대
2. 고등학교 졸업이수단위 조정
◦ 2007 개정 교육과정의 210단위를 200단위로 조정
3. 교과(군) 조정
교과(군) |
대 과목군 최소필수이수단위 |
소 과목군 최소필수이수단위 |
일반 교과목 |
전문 교과목 | |
교
과 |
인문사회 |
25 |
국어Ⅰ(5), 국어Ⅱ(5), 국어Ⅲ(5) 문학Ⅰ(5), 문학Ⅱ(5), 문학Ⅲ(5), 한문(5) |
전문 교과의 해당 계열별 과목 | |
역사A(5), 역사B(5), 지리A(5), 지리B(5) 정치․법(5), 경제(5), 사회문화윤리(5) | |||||
수리과학 |
25 |
수학Ⅰ(5), 수학Ⅱ(5), 수학Ⅲ(5) 수학Ⅳ(5), 수학Ⅴ(5), 수학Ⅵ(5) | |||
물리I(5), 화학I(5), 생물I(5), 지구과학I(5) 물리II(5), 화학II(5),생물II(5),지구과학II(5) | |||||
외국어 |
15 |
10 |
영어Ⅰ(5), 영어Ⅱ(5), 영어Ⅲ(5) 영어Ⅳ(5), 영어Ⅴ(5), 영어Ⅵ(5) | ||
5 |
제2외국어Ⅰ(5), 제2외국어Ⅱ(5) | ||||
체육예술 |
20 |
10 |
체육Ⅰ(4), 체육Ⅱ(4), 체육Ⅲ(4)* | ||
10 |
음악Ⅰ(4), 음악Ⅱ(4), 미술Ⅰ(4), 미술Ⅱ(4)* | ||||
생활교양 |
5 |
기술, 가정,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등 | |||
소계 |
90 | ||||
교과외활동 |
10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체험활동 등) | ||||
최소이수단위 합 |
100 | ||||
총이수 단위 |
200단위 |
➡ 학기당 이수과목 수를 8개(교양과목 포함) 이하로 제한함
4. 내신제 개선
◦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절대평가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등급 또는 다른 방법으로 기술하는 방안 검토
◦ 기술․가정 교과의 경우 실습 중심으로 수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평가 방식을 P/F 또는 상․중․하의 3단계로 전환하는 방안 검토.
현행 교육과정 |
미래형 교육과정 |
체육, 음악, 미술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들은 상대평가에 근거한 9등급제 |
수능 대상 관련 과목들은 절대평가에 근거한 등급제 또는 기타 다른 방안 강구 |
체육, 음악, 미술은 상․중․하 3단계로 평가 |
좌동 |
기술․가정 과목은 상대평가에 근거한 9등급제 |
기술․가정 과목은 기술과 가정으로 분리하되, 실습 중심의 수업이 P/F 또는 상․중․하 3단계로 평가 |
◦ 현재의 학교생활기록부의 공통된 양식에 단위학교별로 추가로 기록 가능한 영역(란)을 생성할 수 있도록 허용
※ 전국 ‘공통 양식’ + 학교별 ‘자율 기록양식’ 생성
5.수능제도 개선방안
◦ 수능Ⅰ과 수능Ⅱ로 구분
- 수능Ⅰ: 국어, 수학, 영어 교과목 대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형태로 실시. 2학년 말 또는 3학년 초에 실시. 평가결과는 P/F 또는 등급으로 표시
- 수능Ⅱ: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목 대상으로 학력평가시험의 형태로 실시. 3학년 말(현재의 수능일)에 실시. 서술식 평가 문항 포함 방안 검토. 평가결과는 표준점수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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