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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을 찾아주신 여러분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원장 최순자입니다.
아동은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를 포함한 개념입니다.
본 연구원을 개설하게 된 것은 원장인 제가 7년 동안의 일본 유학생활을 통해 배우고 연구한 아동교육과 그 외 인적 네트워크로 연결된 여러 나라 사람들과의 교류를 활용하여 먼저, 아동교육에 대한 연구와 현장에의 적용으로 아동들의 행복을 위함이고, 또 전생애적인 관점에서 모든 발달단계에 놓인 인간발달 그 자체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사회를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저는 대학(서울시립대학교)에서 처음 역사를 전공 하였습니다. 1980년대 역사의 격동기를 겪으면서 역사의 주체인 인간의 사고와 행동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인간발달에 관심을 갖고 다시 공부하였습니다. 인간발달에서 인격의 형성기인 아동기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이후 아동발달심리/교육심리(국제몬테소리교사양성과정 몬테소리교육 전공, 일본 국립 오차노미즈여자대학교 お茶の水女子大学 연구생과정 아동발달임상학 전공, 일본 국립 도쿄가쿠게이대학교 東京学芸大学 대학원 아동심리 전공, 일본 국립 사이타마대학교 埼玉大学 일본 외무성 국제교류기금 초빙 유아교육학과 연구원, 국민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전공)를 공부하였습니다. 인격형성기인 아동기부터 적절한 환경속에서 한명 한명이 올바르게 성장하면 더 좋은 사회, 인류가 되지 않을까라는 것이 저의 신념입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S대에서 '통섭'이라는 화두로 학문간 벽을 허물고 있습니다. 여러 전공을 한 제가 이제는 오랫동안 공부해온 것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물론 배움의 자세도 늘 가질 것입니다. 석사, 박사 논문은 위에서 언급한 신념대로 부모의 양육태도와 관련해서 아동의 사회도덕성 발달에 대해 썼습니다. 아동발달에 가장 큰 변인이라 생각하는 부모교육에 관심이 많으며, 아동발달 뿐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발달학적 관점에서 공부하고 일본에서 상담심리사 과정도 이수하였습니다. 또한 몬테소리교사 국제자격도 취득하였습니다.
저는 행복한 인간발달, 건강한 사회 만들기, 평화로운 인류 건설 등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현재 대학과 연구원, 교육원에서 아동발달 및 교육/부모교육/아동상담/몬테소리교육/교육학/심리학 관련 과목으로 주로 강의를 하면서 부모상담 및 아동상담도 하고 있습니다.
늦게 시작했지만 나중이 창대하여 세상을 밝게 물들이고 그 장면을 바라보는 이들에게는 감동과 여운을 남겨드리고 싶은 연구원 그리고 저의 삶이고 싶습니다.
애정어린 관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 공간에 오신 여러분도 함께 참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멀리 심학산이 보이는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파주 교하(交河) 책향기마을에서
원장 최순자 박사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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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이나 아동상담을 원하는 기관이나 개인은
오프라인 정회원 가입 후 연락바랍니다.
<가입신청서>
- 가입조건 및 회원특전 등 자세한 내용 확인 후 연락바랍니다.
http://cafe.daum.net/ICDEI/5VRN/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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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하반기에 발행한 제 저서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보고 전국 각 기관에서 부모교육 의뢰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편의 제공을 위해 연락처와 저에 대한 소개를 올립니다.
<부모교육을 원하는 경우>
메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주제, 시간, 사례비 등은 상의 후 정합니다.
<개인적인 부모 및 아동상담을 원할 경우>
1. 간단한 상담은 홈페이지(http://cafe.daum.net/ICDEI)
'자녀양육 상담' 메뉴에 올려서 댓글 형태로 상담을 해드립니다.
2. 시간을 필요하거나 직접 상담을 원할 경우는 연구원 방문을 해주시면 됩니다.
3. 방법은 상담을 원하시는 분이 결정해 주시면 됩니다.
<최순자 박사>
- 철학박사(아동발달심리, 발달임상학, 교육심리 전공)
- 박사학위 논문 :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 도덕성 관계-한국과 일본 비교
- 부모교육 관련 저서 :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 아이의 마음 읽기/ 별을 찾는 아이들/ 부모와 자녀 사이/ 글로벌 시대 부모교육 외
- 부모교육 관련 번역서 : 발달심리학자 입장에서 본 조기교육. 2000. 12. 서림문화사. 외
- 학회 발표 및 학회지 게재 관련 논문 : 다수 있음
- 아동상담 및 치료 경력 있음
- 일본 유학 7년
: 일본 국립 오차노미즈여자대학교(お茶の水女子大学)연구생과정 아동발달임상학 전공
: 일본 국립 도쿄가쿠게이대학교(東京学芸大学)대학원 교육학연구과 유아심리 전공
: 일본 국립 사이타마대학교(埼玉大学) 유아교육학과 일본 외무성 국제교류기금 초빙 연구원
<자격 소지 및 상담과정 수료>
1993년 2월 :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1994년 2월 : 어린이집 시설장 자격 취득(2014. 11. 29. 1급)
1996년 12월 : 일본어 능력 1급 취득
1997년 3월 : 국제몬테소리교사 자격 취득(AMI)
1999년 4월 ~ 2001년 3월 : 일본 학교 상담심리사 과정 수료(2년)
2009년 8월 : 긍정심리치료 과정 수료
2009년 12월 : 이고그램 강사과정 수료
2010년 7월 : 감정코칭 과정 수료
2014년 10월 : 대상관계 심리상담사 1급 취득
2015년 7월 : 분노관리 강사
2017년 2월: 보건복지부 부모교육 강사
2019년 1월 : 독서코칭전문가
2020년 7월: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아이돌봄 강사
그 외 가족상담사, 부모교육사 재교육 중
제 저서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 '아이의 마음 읽기'를 읽고
전국 각 기관에서 부모교육 의뢰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연락처와 저에 대한 소개를 올립니다.
<부모교육을 원하는 경우>
메일 : kje06@naver.com
주제, 시간, 사례비 등은 협의 후 정합니다.
<개인적인 부모 및 아동상담을 원할 경우>
1. 간단한 상담은 홈페이지(http://cafe.daum.net/ICDEI)
'자녀양육 상담' 메뉴에 올려서 댓글 형태로 상담을 해드립니다.
2. 시간을 필요하거나 직접 상담을 원할 경우는 연구원 방문을 해주시면 됩니다.
3. 방법은 상담을 원하시는 분이 결정해 주시면 됩니다.
<최순자 박사>
- 철학박사(아동발달심리, 발달임상학, 교육심리 전공)
- 박사학위 논문 :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 도덕성 관계-한국과 일본 비교
- 부모교육 관련 저서 :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 아이의 마음 읽기/ 별을 찾는 아이들/ 사랑은 안타까움이다/ 글로벌 시대 부모교육 외
- 부모교육 관련 번역서 : 발달심리학자 입장에서 본 조기교육. 2000. 12. 서림문화사. 외
- 학회 발표 및 학회지 게재 관련 논문 : 다수 있음
- 아동상담 및 치료 경력 있음
- 일본 유학 7년
: 일본 국립 오차노미즈여자대학교(お茶の水女子大学)연구생과정 아동발달임상학 전공
: 일본 국립 도쿄가쿠게이대학교(東京学芸大学)대학원 교육학연구과 유아심리 전공
: 일본 국립 사이타마대학교(埼玉大学) 유아교육학과 일본 외무성 국제교류기금 초빙 연구원
<자격 소지 및 상담과정 수료>
1993년 2월 :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1994년 2월 : 어린이집 시설장 자격 취득(2014. 11. 29. 1급)
1996년 12월 : 일본어 능력 1급 취득
1997년 3월 : 국제몬테소리교사 자격 취득(AMI)
1999년 4월 ~ 2001년 3월 : 일본 학교 상담심리사 과정 수료(2년)
2009년 8월 : 긍정심리치료 과정 수료
2009년 12월 : 이고그램 강사과정 수료
2010년 7월 : 감정코칭 과정 수료
2014년 10월 : 대상관계 심리상담사 1급 취득
2015년 7월 : 분노관리 강사 자
2019년 1월 : 독서코칭전문가
그 외 가족상담사, 부모교육사 재교육 중
강연 의뢰 문의 : sjchoi1019@hanmail. net
<2022년 4월 현재 경력>
- 현,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원장/ 공명재학당 학장
- 현, 사)한국가족복지연구소 경기북부지부 가족치료연구소 소장
- 현, 경기도 하남시 여성보육과 드림스타트 슈퍼바이저
- 현, 한사평 보육학 전임교수 및 보육센터장
- 현,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장, 한국일본학회 이사
- 현, 포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회 아동청소년분과위원
- 전, 우리심리상담소 상담심리사
- 현, 동국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외래교수
- 현, 서울신대, 신한대, 경민대, 서정대 출강
- 현, 고양보육교사교육원, 출강
- 현, 보건복지부 공통 부모교육 강사(2017. 3~), 장기미종사 교육과정 강사(교재 집필)
- 현, 여성가족부 한국보육진흥원 아이돌보미 강사
- 현, 경기도 보육교사 보수 및 승급교육, 영아전담기본 및 심화과정 강사(교재 집필)
- 현, 국제몬테소리 국제자격교사자격 시험위원
- 현, 아시아청소년문화교류 한국 책임연구자
- 현, 아시아아동의용돈연구 한국 책임연구자
- 현, 파주싱싱뉴스 시민기자(2012. 3~)
- 현, 원탁영화연구회 한국 책임자
- 현, 글쓰는 삶 회장
- 경기도 교육청 경기꿈의대학 강사(2017. 4~2021. 8)
- 에이블뉴스 '장애와 교육' 칼럼니스트(2020. 1~12)
- 파주에서 편집위원(2019. 9~2021. 11)
<교육. 유아교육.보육관련 경력>
- 전,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조교수
- 전, 덕성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아동학 주임교수
- 전 각 대학 강사: 서울시립대, 서강대, 동국대, 경기대, 상명대, 대진대, 가천대, 그리스도대, 서울문화예술대,
배화여대, 숭의여대, 송곡대학, 수원여대, 동남보건대, 경복대학, 오산대학, 국제대학, 경인여대, 국제신학대
- 전 보육교사교육원 강사: YMCA(종로, 강남), 한성, 서울, CBS, 한국예술
- 전. 서울시 동작구 보육정책위원(감사장 수상)
- 전, 파주시 보육정책위원
- 전 , 파주에서 신문 부모교육 칼럼니스트
- 전, 한국아동교육신문 일본특파원
- 전, 일본 성안나어린이집 보조교사
- 전, 서울시 강서구 새자연어린이집 교사 및 원감(원감은 직책상)
- 전, 서울시 송파구 오렌지유치원 교사(몬테소리교육담당)
- 전,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 육아정책연구소 학회 자문위원
- 전, 유아교육보육 총괄 국책기관 육아정책연구소 제5대 소장 최종후보
- 전,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해외보육 집필자
- 전, 일본 국립 사이타마대학교 유아교육과 재외연구원(일본 외무성 선발) 외
- 전, 국무총리실산하 국책연구기관 육아정책연구소 서포터즈
- 전, 제 18대 대통령 선거 교육특보 겸 아동교육분과위원장
- 전, 제 19대 대통령 선거 교육특보 겸 지역아동정책특별위원회위원장
- 전, 이화여대 최고명강사과정 명강의 심사위원
- 전, 한국대상관계상담학회, 한국보육학회, 한국일본학회,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 전, 월간 폴라리스 부모교육 칼럼니스트
<수상>
-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수상(2014년)
- 국무총리실산하 육아정책연구소 우수서포터즈상 수상(2013년)
- 파주시장상 수상(2015년)
<기타>
: 일본 유아교육, 보육시설 견학 및 관찰(100개소 이상, 견학 인솔 포함)
: 한국 유아교육, 보육시설 시설평가 및 보육실습 지도(800개소 이상)
<대학 및 교육원 출강 경력>
- 대학
: 서울시립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과 대학, 서울신학대학교, 대진대학교, 상명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중부대학교, 그리스도대학교, 배화여자대학교, 숭의여자대학교, 가천대학교, 경민대학교, 오산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경인여자대학교, 국제대학교, 송곡대학교, 동남보건대학교, 우송대학교, 서울문화예술대학교, 경복대학교, 숭실사이버대학교, 경민대학교, 서정대학교, 송곡대학교, 신한대학교
<교육원>
: 서강대학교 평생교육원, 덕성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종로YMCA보육교사교육원, 강남YMCA보육교사교육원, CBS보육교사교육원, 서울보육교사교육원, 한국예술보육교사교육원, 한성보육교사교육원, 고양보육교사교육원
<부모교육 경력>
1. 일본의 유아교육 및 부모의 태도(서울시 강서구, (구)키드어린이집). 2001. 5. 5.
2. 유아의 성교육(서울시 송파구, 오렌지유치원). 2001. 9. 26.
3. 자녀발달과 부모역할의 중요성(생명학교). 2008. 11. 9
4. 왜 영유아기가 중요한가?(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2009. 11. 28.
5. 아동의 언어발달(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2010. 4. 17.
6. 아동의 공감능력 발달(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2010. 11. 6.
7. 아동의 애착발달(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2011. 4. 23.
8. 왜 영유아기가 중요한가?(고양시 덕양구, 자연과아이들어린이집)2011. 5. 14.
9. 자녀발달의 키위드 ‘애착형성’(고양시 덕양구, 자연과아이들어린이집)2011. 9. 24.
10. 아동의 자아존중감발달(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2012. 4. 28.
11. 왜 영유아기가 중요한가?(파주시 보르미어린이집). 2012. 5. 12.
12. 아동발달과 부모의 역할(부천시 지산교회 부모교육). 2012. 10/28, 11/4
13.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부천시 이솔위브어린이집). 2013. 2. 23
14. 발달지체 아동에 대한 이해- 일본 장애통합 제도(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2013. 6. 1.
15. 영유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의 중요성(고양시 덕양구 꿈꾸는어린이집). 2013. 8. 2.
16. 아동의 애착발달(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2013. 10. 19.
17.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과 부모역할(행신도 예손어린이집). 2013. 11. 23.
18. 영유아기발달과 부모역할(행신동 삐아제키즈아이어린이집). 2013. 12. 3.
19. 영유아기 뇌발달과 부모역할(파주 야동동 하엘어린이집). 2013. 12. 14.
20. 부모의 의미(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2014. 2. 8.
21.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유보통합에 대한 입장(김포, 새한솔어린이집). 2014. 4. 19.
22.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과 부모역할(김포 바다의별어린이집). 2014. 4. 26.
23. 아동발달 특성에 따른 부모 ․ 교사의 필독서(김영사 행복한 교실). 2014. 8. 30.
24. 왜, 영유아기가 중요한가?(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2014. 10. 11.
25. 대상관계이론을 통한 아동발달 지원(김영사 행복한 교실). 2015. 5. 30.
26. 영아기를 토대로 한 유아들의 행동 특성(광일초등학교 병설유치원). 2015. 10. 20.
27.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서 본 영유아기 발달(엘어린이집). 2015. 12. 3.
28.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서 본 아동발달(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2015. 12. 5.
29.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서 본 부모역할(수원 영통육아종합지원센터). 2016. 2. 23.
30.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서 본 부모역할(교하도서관). 2016. 2. 24.
31.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서 본 부모역할(롯데백화점 부평점). 2016. 3. 22.
32. 사례를 통한 다문화가족 이해(국제아동발달연구원 제25차 세미나). 2016. 3. 26.
33.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본 부모역할(파주육아종합지원센터). 2016. 3. 29.
34.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본 부모역할(문경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16. 4. 7
35.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본 부모역할(고양 자연과아이들 어린이집). 2016. 4. 14.
36.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본 부모역할(롯데마트 문화센터- 주엽점). 2016. 5. 26.- 보류
37.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본 부모역할(롯데마트 문화센터- 고양점). 2016. 5. 26.- 보류
38.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본 부모역할(김포 바다의별어린이이집). 2016. 5. 28.
39. 보육교사의 인권과 역할(국제아동발달연구원 제25차 세미나). 2016. 7. 16.
40.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영유아기 부모역할(파주 무지개어린이집). 2016. 8. 19.
41.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영유아기 부모역할(파주시립해솔6단지어린이집). 2016. 10. 6.
42. 부모로서 나는 몇 점짜리 부모인가?(의정부시종합사회복지관). 2016. 12. 5.
43.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영유아기 부모역할(김포 새한솔어린이집). 2016. 12. 5.
44.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영유아기 부모역할(교하 파란나라어린이집). 2017. 1. 20.
45.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영유아기 부모역할(화정 은물어린이집). 2017. 1. 21.
46.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선 영유아기 부모역할 (화정 우주빅스맘어린이집). 2017. 2. 25.
47. 부모면담 방법(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김영사) 2017. 3. 11.
48. 학부모상담 : 효과적인 상담방법(김포시육아종합지원센터). 2017. 3. 13.
49. 기질에 따라 우리아이 다르게 키우기(김포 홀리키즈어린이집). 2017. 3. 29.
50.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서 본 영유아기 부모역할(롯데백화점- 중동점). 2017. 4. 27.
51.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을 통해서 본 영유아기 부모역할(푸른숲어린이집, 고양시). 2017. 5. 27.
52. 클로버부모교육, 소중한 나(김포육아종합지원센터). 2017. 6. 7.
53.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아이와 보내는 신호들, 저자와의 만남). 2017. 6. 8.
54. 김포육아종합지원센터(희망, 장기, 김포고창, 호수어린이집 연합 부모교육). 2017. 6. 23.
55. 고양시 성사동 래미안휴레스트 커뮤니시티홀(누리, 토마토키즈, 예쁜아이어린이집 연합 부모교육). 2016. 6. 23.
56. 김포육아종합지원센터(클로버부모교육, 긍정의 가족 1). 2017. 7. 5.
57. 김포육아종합지원센터(클로버부모교육, 긍정의 가족 2). 2017. 7. 12.
58. 서울시 은평구 연두꿈터(서울시사회복지사). 2017. 7. 26.
59. 서울시 은평구 연두꿈터(서울시사회복지사). 2017. 7. 27.
* 이후 지속적으로 부모교육
부모교육 관련 사진
http://cafe.daum.net/ICDEI/76ia/198
(2022년 2월까지 부모교육, 원장 및 교사교육 약 1천 여회 이상)
* 저의 철학 등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을 참고바랍니다.
http://cafe.daum.net/ICDEI/5wg5/3
* 저의 연구 논문 저서 등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바랍니다.
연구 논문 http://cafe.daum.net/ICDEI/76ia/7
최순자박사(Ph. D)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장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 저자
아이의 마음 읽기, 저자
별을 찾는 아이들, 저자
부모와 자녀 사이, 저자
글로벌 시대의 부모교육, 저자
발달심리학자 입장에서 본 조기교육론, 역자
0~7세까지의 슈타이너 교육, 역자
다문화를 살아가는 아이들(동경), 저자
사랑은 안타까움이다, 저자
http://cafe.daum.net/ICDEI/UBSz/1
연락처 : 010 2015 0933
sjchoi1019@hanmail.net 또는 kje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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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교수님 자녀상담좀 해주세요 메일보내겠습니다. 잘부탁드려요^^
네, 잘알겠습니다.
가능하면 다음주에 직접 뵙고 말씀 나누면 어떨까요?
보내주신 내용은 읽어보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답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주를 기대하면서 기다리겟습니다^^ 그리고 오늘 강의시간에 반성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생명의 소중함과 교사로써 아이들을 향한 존중을 가슴에 새기는 교사가 되길 소망해봅니다. 오늘 강의 감사드립니다. ^^
네, 다음 주 쉬는 시간에 저에게 오세요.
교수님 존경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관심 감사합니다.
실습지 관련 서류는 담당자가 곧 발송 예정입니다.
사정상 늦어지고 있다고 하는군요.
교수님 1학기때 아동상담치료학과 홍미옥 입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카페 장 못들어 왔네요 좋은정보 있을때면 자주 들어 와야지 하면서도 안되네요ㅠ
자주 들어 오겠습니다^^ 건강하세요 교수님^^
네, 감사합니다. 종종 들어와주세요.
언제나 교수님이 생각 날 거 같아요. 깨어 있을 때는 자주 들리겠습니다.
발전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건강, 행복하시구요.
서울문예대 실용음악과 이은숙 입니다. 처음 교수님 강의를 열심히 듣고 내가슴에 와 닫는 명강의에 교수님 시키는대로 살겠습니다. 생활의 변화가 많아 진것 같습니다. 깨닫게 해주신 교수님 존경스럽습니다.가슴이 시키는 대로 살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잊지못할교수님의말씀은 내가슴을 장미꽃에 찔린듯한 마음 한구석에 자리를 잡고 있다. 요번 세미나에 조카 결혼식이 부산에서 2시 30분에 있어서 참석이 북가능 할것 같다. 나는 슬프다. 교수님 가의을 못간다는것에 마음이 아프다. 나는 늦은 나이에 이렇게 힘들게 살아 가는데 대학 보내고 직장 구할때까지 뒤바라지 하고 나니 결혼하고 부모는 매미 껍데기 아닌가? 부산까지 오라 하니 이사회가 이정도 밖에 인간을 못 만드는가!! 교수님 뵙기가 하늘에 별따기~
오시라는데 있어 행복하시겠어요.
잘 다녀오시고 다음에 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