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금).대단 가는 길“ 메뉴신설에 즈음하여
제가 대단을 논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우리자천의 목표로의 도전은 과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공(금)단,영단이 힘들어도 신년사의 인사처럼 우리는 개인별 차이는 있겠지만 신인을 기본으로 한 목표점이기도 합니다.
원래 자천서의 내용을 잘 이해하면 누구나 도달할 수 있는 공부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실과 자신의 자천의지 삶의 비중과 노력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힘을 쏟지 못한데서 오는 변명이기도 할 것입니다.
자천서의 공부내용들이 너무 깊고 넓고 먼 안목을 두고 길을 밝혔지만 이를 알아보는 사람이 많이 없고 과거의 종교나 도가, 선가, 유가들에서 관념화의 선입견이 눈을 가려서 진면목을 알아보지 못하는 점도 많습니다.
물론 자천서의 내용이 많고 복잡하며,심오하고 낯선 철학, 양자역학,심리학적이고 고대어의 사용이 많은데다 새롭고 이 시대의 보편가치가 적용되었으면서도 쉽게 표현하려고 최대한 애썼지만 한 눈에 구분하기가 쉽지 않아서 끝까지 가지 못한 안타까움도 저 또한 인정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을 조금은 초심자에게 이해를 돕기 위한 일환으로 환공의 공부이해란 코너를 통해 이를 정리하고 자천공부를 안내하고 있지만 열정을 가지고 공부하시는 분들이 아직 충분한 성원이 되지 않아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자천을 접하고서 나의 공부 방법으로 만드는 데는 2년 정도가 걸렸습니다.
아마도 제일 큰 문제점이 우리가 기본적으로 듣고 배워왔었던 공부법과의 거리감이 첫 번째 문제일 텐데 이점을 먼저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요즘 각종매체를 통해서 홍보되고 있는 내용들은 진위를 알 수 없고 이를 구분을 할 수 있는 구독자의 변별력도 부족합니다. 한 마디로 도라고 하고 해탈, 윤회로부터 자유스럽게 나를 닦으려면 바른몸(금단의 몸)을 만들어 또 다른 나(법신불, 애라, 여래장…….)를 만든 상태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입니다.
우리나라의 정신공부단체에는 도기(정신과 이념,철학,마음기)와 기공적(정신과 마음이 없는 기)인 차이점을 모르다 보니 뭐가 보이고, 들리고, 치료, 퇴마, 흔히들 말하는 신통 술,전생을 봤느니,오해한 육통을 논하는 등,마치 큰 도인이나 수도를 많이 해서 얻은 대단한 능력으로 착각의 오류도 발생되고 있음이 현실이고 죽음 후에도 그 능력이 그대로 유지되고 일치될 것으로 착각하는 이들이 너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 홍정원에서는 현일 선생님께서 공부하신 자천법을 보급하고 있는데 석가님께서 생전에 말씀하신 공부법이 주문(호수),염불,호흡법 세 가지 수도법 밖에 없다고 하셨다는데 이 법도 단계별,유사한 파생법들이 수백수십으로 나눌 수 있지만 근간으로 이해하고 대단을 기준으로 線을 일단 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나 이 세 가지 법중,우리카페나 타 단체에서도 모두하고 있고 저 또한 두 가지를 선택하여 심법, 신법인 성명공부와 마음자천을 추가하여 머리, 가슴, 배로서의 공부 효율화를 위해 병행함으로서 의식적인 수련법으로 끝냄이 아니라 무의식에서 또는 심층의식 공부를 병행하므로 서 일반 한 가지 공부법에 보완적인 면을 두어 효율화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정신이 들어 있지 않은 기공적 기는 죽은 후에는 일반인과 큰 차이 없어 계제 또한 없습니다. 즉 기의 질이 다르다입니다.이에 대한 과학적 설명은 앞전에 올렸던 “양자역학적 사고와 공”에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일단 우리의 자천방법인 머리,가슴,배의 공부법을 원리적인 측면을 간단히 설명 드리면 머리(성)는 기본적인 지식,앎,이치와 이론이해를 가슴(명)으로 여러 가지 앎을 마음속으로 새기면서 나의 일상의 생활로 일체화 시켜서 심층의 무의식으로 부지불식간에 공부가 되어 가는 마음의 기운이 3가지 공부방법과 합체되고 일체화를 통하여 바른몸(금단,법신불)을 만듭니다.
여기서 타 단체의 대부분이 3가지 방법에만 집중을 많이 하며 공부 따로 생활 따로 심,신법 따로하면서 마치 공부를 이원화로 분리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여기에다 대단을 넘어 신인의 길을 가려는 데는 이타와 홍익 또한 생활화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자천법에서 배공부는 잘 알려지지는 않지만 배공부는 성명의 토대이고 과거부터 살아온 나의 윤회와 공덕,세월,서원들이 총화된 것입니다.이 세 개의 상중하 단전을 배양하고 온전히 만들어 바른몸이 되게 하여 시공에 구애없이 자유로운 나를 만드는 법입니다.
마지막 정리로서 기본적인 세 가지 주문(호수),염불,호흡법과 마음자천법인 머리,가슴,배공부를 같이 병행하게 되면 효율적인 공부가 될 것으로 확신하는 바입니다.이미 많은 글에서 원리가 서술되어 있지만 이 세 가지의 공부원리가 마음자천의 범주 내에서 자천이 되어가는 원리가 성명정의 공부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주문의 예를 들어 볼까요?
주문의 공부법 중, 주문의 주인에게 허락을 받아서 하는 법과 누구나 할 수 있는 법 중 누구나 할 수 있는 법 중,"나무석가모니불"의 경우 먼저 주문의 성격과 하면 된다는 믿음과 지식으로 소리나 마음속으로 외면 무의식과 의식(심층, 마음, 가슴)에서 나도 모르게 암시화 되어 나도 석가님과 같이 되겠다는 믿음과 의지가 있어 몸이 이에 상응한 기운이 쌓여 영, 백, 혼, 본신, 본체로 진전되고 축적되어 언젠가는 각이 되는 이론적 원리로 적용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 외 염불이나 호흡법도 위빠사나를 통해서 기운으로,여기서 12연기법 자체도 머리,가슴,배수련에 대응이 됩니다.
그러기위해서 좀 더 구분하여 큰 뜻을 두고 자천해 보시려는 여러 도반님들을 위해 금단을 넘어 대단(5단),일명 신인의 길로 목적을 두신 분들에 안내코자 이에 관련된 코너를 새로 만들어 자천서나 제가 정리한 글들에서 발췌하여 올리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기초가 부족하신 분들은 일차로 자천서에 있는 글들을 모두 몇 번 읽어 보시고 저의 공부이해와 병행하여 심독하셔야만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방향을 잘 못 잡으시면 머리의 수준만 높여 놓고 본의의 기본공부를 소홀히 하거나 생략한다면 이 공부메뉴가 단순 반복수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자천서 내용들을 반드시 수차례 읽어 보시고,저의 경우 기본이해에 2-3년 걸렸으니 여러분들께서도 꽤 걸릴 것으로 판단합니다. 서둘지 말고 천천히 한 계단 한 계단 바른 이해로 여러분들의 자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환공 드림
첫댓글 네~ 감사합니다
열심히 따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아라한님!!!
우리가 하고 있는 자천법은 이해가 제일입니다.
제가 반복적으로 글을 올리는 것도 이해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이런 점을 헤아려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라한님은 홍정원과 인연된지 6년째이신데 정말 계제자로 금단을 넘어 대단이상으로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환하게 빛나십시오.***
말씀 감사 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