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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또는 전자피아노 키보드 등 두손연주 건반악기)를 치며 노래를 부르는 사람을 부러워 해본 적 있나요?
아니 우리 아이는 몇년을 피아노 학원에 보내도 그런거 못하던데? 뭔 선동질이냐?
아닙니다. 피아노를 배우는건 음악이론이나 전문음악인이 되도록 교육하는 정통 과정이고요.
악보 볼줄 몰라도 몇시간만 연습하면 내가 좋아하는 동요나 대중가요 얼마던지 반주맞춰 노래 부를 수 있습니다.
거실한켠에 있는 애물단지 피아노 앞으로 일단 가세요.
방송이나 카페에서 멋지게 연주하며 노래하는 가수! 별거아니라고 일단 덤비세요.
그리고 좋아하는 곡 악보하나 준비하세요.
독학으로 익힌 음악이론과 학원 어디에도 없는 화음반주(코드반주)를 아래 방법대로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한시간만 집중해 보세요. 아하 이런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며칠간 연습한다면 애창곡 한곡은 거뜬하게 반주하며 노래할 수 있습니다.
그뿐아니라 이과정에서 어렵던 음악이 확 눈에들어옵니다.
지금부터 코드반주 의 개념을 알아봅니다. (겁먹지마세요, 참고사항일 뿐이며 몰라도 반주하는데 지장없습니다.)
화음(코드)이란 음높이가 다른 두개이상의 음이 한꺼번에 또는 짧은시간에 순차로 거의 동시에 울리는 복합음입니다.
멜로디(스케일)란 가사하나하나위에 붙은 속칭 콩나물대가리라 부르는 음표의 배열을 말하며 노래의 핵심입니다.
그런데 가수(보컬)가 노래 부를때 이 멜로디부분을 담당하는데 보조하는 악기가 이부분을 너무 강조해서 같이 연주하면 가수의 영역을 침범하여 별로 어울리지 않게되지요. 그래서 공연 전체에 가장 화려함과 어울림을 주기 위하여 악기는 화음(코드)을 주로 담당하지요. 물론 가수가 노래를 부르지않는 경음악은 코드(화음)와 스케일(멜로디)이 동시에 연주되고요.
흔히 MR 이라고 하는것은 멜로디가 약하게들리거나 아예 제외되어 코드(화음)연주가 주를 이루도록 구성되어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돋보이도록 배려한 녹음된 음악이지요.
* 코드반주란? ; 멜로디(스케일)부분은 협연하는 다른 악기(피아노,섹소폰,리코더,오보에,클라리넷 등)연주자 또는 보컬(노래를 부르는 사람(가수))의 몫으로 하고 화음(코드) 부분에 집중 하여 전체 음악을 돋보이게 연주하는 기법입니다.
이때 화음을 담당하는 왼손 또는 오른손이 각 리듬(박자)에 맞춰 건반을 동시에 치는 것을 비트 반주법이라 하고,
각 손가락을 따로따로 시차를 두고 풀어서 연주하는 것을 분산 화음(아르페지오) 반주법이라 합니다.
(기타연주자가 쿵자자자작작 신나게 두르리며 노래할땐 비트주법이고 부드럽게 멜로디처럼 화려하게 연주하는것은 분산화음입니다) 대부분 고수들은 전자올갠이나 키보드로 자동 리듬(Style)을 포함한 두 가지 이상 섞어서 연주하는것은 경음악의 일종이며여기 옆에서 노래를 따라불러도 상관없지만 연주자를 주목할지 가수를 주목할지는 애매한 상황이 됩니다.
* 일반적으로 피아노, 키보드 등 건반악기를 노래하는 사람없이 혼자서 연주하는 방식(경음악 연주)은 ;
왼손으로는 화음(코드, 3개~4개의 건반) 연주(반주)를 담당하고 동시에 오른손은 멜로디(스케일)를 연주하여 작은 오케스트라(합주, 협연 형태)처럼 연주하는 방법입니다.
이때도 화음을 담당하는 왼손 또는 오른손이 각 리듬(박자)에 맞춰 건반을 동시에 치는 비트 반주법과 각 손가락을 따로따로 시차를 두고 풀어서 연주하는 아르페지오 반주법이 모두 활용됩니다.
또한 자동 리듬(Style)을 활용하여 화려함을 더하지요.
여기서 다루는 코드반주는 : 내가(또는 피아노옆에선 다른 누구가) 입으로는 가사부분을 노래부르고 악보 오선지 위에 적힌 코드대로 왼손은 코드의 기본자리인 근음(한개 또는 한옥타브위의 같은음)을 누르고
오른손은 코드의 조합인 건반 3개(또는4개)를 박자에 맟춰 치는것을 전제로합니다.
1인 라이브공연장에서 흔히 볼 수있는 모습이기도 하고, 통기타를 신나게 치면서 노래하는 가수를 연상하면 꼭 같은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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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부터 시작입니다.
모든(서양)음악은 12음계를 기본으로 합니다.
건반악기를 보세요. 우리가 알고있는 <도레미파솔라시> 7개 하얀건반과 위에 2개 와 3개의 검은건반이 모두합치면 12개이고 중간쯤 부터 왼쪽으로 반복되고 오른쪽으로 반복되어 보통 총 60, 72개 또는 88개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반주도 멜로디도 그것을 기반으로 작곡자가 나열해둔 것입니다.
이하 참고자료 : 이런게있다는정도만 알아두시고 .. 스트레스받지마세요.
대부분의 음악은 작곡가(또는 편곡자)가 의도하는 노래의 전반적 높이와 분위기등을 고려하여
조이름(Key) 이 정해져 조이름 CDEFGAB ,Db,Gb등등 장조,단조 (우리말로는 다라마바사가나, 내림라,올림가 등등 장조,단조 중 하나로 구성됩니다.(가끔 중간에 키가 바뀌는 구성도 있지요) 또한 이것은 오선지에 샾(#)이 몇개붙고,플렛(b)이 몇개붙는가에 따라 조(Key)가 정해집니다. 이 조(Key)는 별도로 표시하지않고 오선지에 #이나 b를 표시하여 나타내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참고로 조가 단순히 음높이만 달라지는것이 아니고 유명 클래식의경우 E장조(마장조)가 가장 아름답다고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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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다루는 화음(코드)의 종류인 C D E F G A B 등은 위에서말한 조(Key)와는 다른것이므로 혼동하면 않됩니다.
그리고 코드반주만을 위한 악보라면 오선지에 #,b이 몇개붙어있던 즉 무슨장조,무슨단조이던 상관없습니다.
오선지 각 마디위에 적힌 코드명과 박자(및 리듬)만을 보고 반주하면 되는것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건반 C D E F G A B (도레미파솔라시) 는 이것과는 개념이 다른 음의 순서로 보아야합니다. 즉 음높이(Key)의 기본이 되는 CDEFGAB 의 위치는 고정되어있지만 계명인 도래미파솔라시 는 각 키에 따라 시작점이 움직입니다.
다시한번 말하자면 ;
조(Key)명 의 대표음을 말하는 C D E F G A B 순서로 된 건반은 위치가 고정(변하지않음)되어있지만 우리가 아는 계명 도레미파솔라시 는 위치가 움직인다고 보면됩니다. 즉 도 자리가 작곡자가 의도하는 키(음높이)에 따라 위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예 C장조(C key)의 곡에서는 계명이 우리가 아는 도레미파솔라시 의 위치가 맞지만
D장조에서는 C 다음의건반 즉 D 부터 도레미파솔라시 가 됩니다.
이때 건반기준 2개차이는 한음 이며 건반기준 1개차이는 반음이다 보니
-- 미파 와 시도 가 움직여지면서 검은건반이 사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서양음악의규칙이 <미파>사이와 <시도> 사이는 반음 ,나머지는 모두 한음 이기 때문입니다.
E,F,G,A,B 도 같은원리로 계명위치가 옮겨집니다.
물론 검은건반부터 시작되는 Db,Eb Gb,Ab,Bb 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면 위 내용을 잘 기억하면서 아래그림에서 각 키 별 계명위치를 익혀보세요.
위치가 고정된 건반 12개와 계명(계이름) 도미솔 (또는 건반 순서 1,5,8 ) 위치만 알면되는데 :
C 코드란 C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C 메이저 코드가
C# 코드란 C#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C# 메이저 코드가
D 코드란 D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D 메이저 코드가
D# 코드란 D#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D# 메이저 코드가 ( 이하 # 키는 설명제외)
E 코드란 E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E 메이저 코드가
F 코드란 F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F 메이저 코드가
G 코드란 G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G 메이저 코드가
A 코드란 A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A 메이저 코드가
B 코드란 B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B 메이저 코드가 되는 것이지요.
즉 도미솔(1번 5번 8번째건반)만 알면 12개의 메이저 코드가 동시에 외워지는 것입니다.
음악 이론서는 말합니다.
CDEFGAB / 도레미파솔라시 / 다라마바사가나 처럼 7개의 하얀 건반만을 표시하여두고
5개의 검은건반의 존재는 샾(#)이니 플렛(b)을 위 7개에 붙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C C#(Db) D D#(Eb) E F F#(Gb) G G#(Ab) A A#(Bb) B라는 12개의 건반으로 고정된 자리와
키(Key) 별로 변화되는 그 순서를 익히기가 혼동스럽고 여간 어렵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하루 몇 시간씩 연습에 매달릴 수 없는 직장인 아마추어에겐 몇 년이 지나도 숙달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12개 건반의 고정된 위치(C~B)는 눈으로 직감으로 바로 익히고 각 키별로 이동되는 각 코드 유형은 1~12의 숫자 (또는 도르레 무미파 소솔루 라스시 (5개의 신 계명추가)) 로 구성된 12개의 계명을 활용하여 빠르게 오래도록 잊지 않는 방법으로 해보자는 것입니다.
메이저코드 1,5,8 개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Eb,E ~B 까지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키의 도자리부터 도미솔, 또는 1,5,8 번째 건반 으로 외우면 쉽다는 의미이지요.
동요나 대부분의 대중가요에 적용하는 한곡에 필요한 코드는 5개 ~ 10개정도입니다.
C장조( 동요악보등에는 다장조라 표시하기도합니다) 의 간단한 곡이라면
코드는 C,F,G7 과 Dm, Am 정도로도 충분히 구성될 수 있습니다. 다만 더 풍부한 화음을 표현하고자
좀더 많은 코드가 사용되는것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C,F 등 메이저코드와
Dm,Am 처럼 대문자뒤에 소문자m 이 붙어있는 마이너 코드
G7과 같이 7이 붙은 코드가 무었이고 어느건반을 어떻게 누르는지의 규칙만 알면 왠만한 대중적인 곡은 연주가 가능한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C~B 메이저코드 가 건반 12개(검은건반 5개포함)를 각각 근음(기준음)으로 하니 12개의 코드가 있고요.
Cm~Bm 마이너코드 가 건반 12개(검은건반 5개포함)를 각각 근음(기준음)으로 하니 12개의 코드가 있고요.
C7~B7 코드 가 건반 12개(검은건반 5개포함)를 각각 근음(기준음)으로 하니 12개의 코드가 있을 수 있겠지요.
그럼 가장 기본적인것만 해도 36개의 코드를 암기해야하지요. ( 야마하 악기에서 제공하는 코드표를 보면 수백개도 더 됩니다. )
하지만 여기서는 각 종류별 원리 3개만 알면 저절로 암기가 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하는 것입니다.
* 모든 코드구성 기본은 각 조별 도.미.솔 입니다.이게 메이저 이고요.
마이너는 그중 가운데 미를 반음(건반한개차이)낮게 잡아 눌러주면 됩니다.
7코드는 세번째음 솔 위의 한음(건반두개차이)을 더 눌러주면 되지요.
( 그외 가끔 사용되는 복잡한 코드는 무척 많지만 기본적인 이해와 몇곡의 연주가 자유로워질때 까지는 몰라도 되거나. 아마추어니까 기본메이저나 기본마이너로 대체하여 연주해도 전문가가 아닌한 모를정도의 차이입니다)
가장많이 사용되는 기본코드 한번더 정리
메이저 코드 : ( )M 로 표시하거나 보통 M을 생략하여 ( )코드라 부릅니다. ( ) 안에는 C~ B 까지 12개의 키가 사용됩니다.
해당키 시작점(근음)에서 부터 도 미 솔 (또는 1,5,8번째건반) 을 누르면 됩니다.
마이너 코드 : ( )m 로 표시하며 ( )m코드 라 부릅니다. ( ) 안에는 C~ B 까지 12개의 키가 사용됩니다.
해당키 메이저 도 미 솔 (또는 1,5,8번째건반) 에서 중간음을 반음 내려 1,4,8 을 누르면 됩니다.
메이저7 코드 : ( )M7 로 표시하거나 M을생략하고 보통은 ( )7 코드 라 부르기도 합니다.
( ) 안에는 C~ B 까지 12개의 키가 사용됩니다.
해당키 메이저 도 미 솔 (또는 1,5,8번째건반) 에서 추가음 시 를 더 눌러 1,5,8,12 를 누르면 됩니다.
(이때 12대신 1자리기준 -1을 같이 눌러도 같은음입니다.)
마이너7 코드 : ( )m7 로 표시하며 ( )m7 코드 라 부릅니다. ( ) 안에는 C~ B 까지 12개의 키가 사용됩니다.
해당키 마이너와 마찬가지로 도 미 솔 (또는 1,5,8번째건반) 에서 중간음을 반음 내려 1,4,8 을 누르되
추가음 라# 를 더 눌러 1,4,8,11 를 누르면 됩니다.
(이때 11대신 1자리기준 -2를 같이 눌러도 같은음입니다.)
C / D 는 무었일까요 : 가끔 나오는 이런경우는 코드는 C코드를 누르되 근음은 D의 근음을 누르라는 것입니다.
위 5가지를 이해하시면 대중음악 90% 이상 코드반주 할 준비는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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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음악관련 서적이나 코드이론서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물론 정통적인 좋은방법입니다만. 비전문가가 익히려면 오랜기간이 필요합니다.
제가 키보드 학원에 두달간 간적 있는데 원리설명은 없고 아래표에서 찾아 해당코드를 연습하라는게 전부였습니다.
시간낭비라 생각되어 각종자료를 파악하여 정리한것이 제가 알려 드리고자 하는 내용인 것 입니다.
악보상에 나와있는 코드는 위 그림과같이 빨간색으로 표시된 건반을 누르라는 것이지요.
(이것은 아주기본적인것만 표시된자료이지요. 이것외에도 몇백개는 더 있는데 매번 어떻게 외우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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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다룬 기본유형의 메이저,마이너,마이너7,메이저7 외 에
특이한 코드는 아래표에서와 같이 구성되어있으므로 응용하면 됩니다.
여러종류 의 코드이름및 특성살짝 미리보기
앞에서 다룬 원리만 확실히 이해하시면 위 표에 나오는
dim(디미니쉬) sus4(서스포) add2(애드2) aug(오그먼트) 등도 연주시 활용가능합니다.
이하 아직 편집중입니다.
아래 자료는 제가 컴퓨터용으로 만든 음악기초이론 프로그램설명서중 일부입니다.
더 쉽게 설명.편집이 완료되면 지울 부분입니다.
< 화음(코드)의 핵심은 도~미~솔~ 로 표현되는 12개의 건반을
어떻게 순서대로 암기하고 위치를 익혀 활용하느냐 가 관건입니다. >
음악 이론서는 말합니다.
CDEFGAB / 도레미파솔라시 / 다라마바사가나 처럼 7개의 하얀 건반만을 표시하여두고
5개의 검은건반의 존재는 샾(#)이니 플렛(b)을 위 7개에 붙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C C#(Db) D D#(Eb) E F F#(Gb) G G#(Ab) A A#(Bb) B라는 12개의 건반으로 고정된 자리와
키(Key) 별로 변화되는 그 순서를 익히기가 혼동스럽고 여간 어렵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하루 몇 시간씩 연습에 매달릴 수 없는 직장인 아마추어에겐 몇 년이 지나도 숙달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12개 건반의 고정된 위치(C~B)는 눈으로 직감으로 바로 익히고 각 키별로 이동되는 각 코드 유형은 1~12의 숫자 (또는 도르레 무미파 소솔루 라스시 (5개의 신 계명추가)) 로 구성된 12개의 계명을 활용하여 빠르게 오래도록 잊지 않는 방법으로 해보자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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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예 : 메이저 코드 이해하기
1차 선택 C 버튼을 누르면 C 메이저 코드 가 선택되어 왼쪽에 그 특성을 나타내 줍니다.
1 5 8 (도미솔) 은 아래 건반에 표시된 것과 같이 C건반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C 메이저 코드가 연주됩니다.
(이때 근음 C는 왼손으로 1개 또는 한옥타브 위의 C까지 2개를 짚고, 오른손은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 박자에 맞춰 연주하는 것이 코드 반주의 기본에 해당됩니다.)
마찬가지로 / 계이름 도미솔 (또는 건반 순서 1,5,8 ) 만 익혀서활용하면
C# 코드란 C#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C# 메이저 코드가
D 코드란 D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D 메이저 코드가
D# 코드란 D#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D# 메이저 코드가 ( 이하 # 키는 설명제외)
E 코드란 E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E 메이저 코드가
F 코드란 F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F 메이저 코드가
G 코드란 G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G 메이저 코드가
A 코드란 A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A 메이저 코드가
B 코드란 B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B 메이저 코드가 되는 것이지요.
즉 도미솔(1 5 8)만 알면 12개의 메이저 코드가 동시에 외워지는 것입니다.
사용 예 : 마이너 코드 이해하기
1차 선택 C 버튼과 2차 선택 m을 누르면 Cm 메이저 코드 가 선택되어 왼쪽에 그 특성을 나타내 줍니다.
1 4 8 (도무솔) 은 아래 건반에 표시된 것과 같이 C건반 부터 계이름 도무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Cm 메이저 코드가 연주됩니다.
(이때 근음 C는 왼손으로 1개 또는 한옥타브 위의 C까지 2개를 짚고, 오른손은 도무솔을 동시에 짚어 박자에 맞춰 연주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 계이름 도무솔 (또는 건반순서 1,4,8 ) 만 익혀서활용하면
Dm 코드란 D건반 부터 계이름 도무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Dm 마이너 코드가
Em 코드란 E건반 부터 계이름 도무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Em 마이너 코드가
Fm 코드란 F건반 부터 계이름 도무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Fm 마이너 코드가
Gm 코드란 G건반 부터 계이름 도무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Gm 마이너 코드가
Am 코드란 A건반 부터 계이름 도무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Am 마이너 코드가
Bm 코드란 B건반 부터 계이름 도무솔 을 동시에 짚어주면 Bm 마이너 코드가 되는 것이지요.
즉 도무솔(1 4 8)만 알면 12개의 마이너 코드가 동시에 외워지는 것입니다.
사용 예 : 세븐 코드 이해하기
1차 선택 G 버튼과 2차 선택 7 을 누르면 G7 코드 가 선택되어 왼쪽에 그 특성을 나타내 줍니다.
1 5 8 11(도미솔스) 은 아래 건반에 표시된것과 같이 G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스 를 동시에 짚어주면 G7 코드가 연주됩니다.
(이때 근음 G는 왼손으로 1개 또는 한옥타브 위의 G까지 2개를 짚고, 오른손은 도미솔스 를 동시에 짚어 박자에 맞춰 연주하면 됩니다.)
또한 자리바꿈 이라 하여 도미솔스 는 아래위 어디든 손가락이 가까운 쪽으로 바꿔서 연주해도 됩니다.(미솔스도,스도미솔,솔스도미)
마찬가지로 / 계이름 도미솔스 (또는 건반순서 1,5,8,11 ) 만 익혀서 활용하면
C7 코드란 C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스 를 동시에 짚어주면 C7 코드가
D7 코드란 D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스 를 동시에 짚어주면 D7 코드가
E7 코드란 E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스 를 동시에 짚어주면 E7 코드가
F7 코드란 F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스 를 동시에 짚어주면 F7 코드가
A7 코드란 A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스 를 동시에 짚어주면 A7 코드가
B7 코드란 B건반 부터 계이름 도미솔스 를 동시에 짚어주면 B7 코드가 되는 것이지요.
즉 도미솔스(1 5 8 11)만 알면 12개의 세븐 코드가 동시에 외워지는 것입니다.
위에서 알아본 메이저,마이너,세븐 외 dim, aug, sus4, m7, M7 등 대중가요에 자주 사용되는 코드 8개 순서만 외워도
8 x12건반(Key) = 96가지 코드를 자유자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표는 대중가요에 자주 사용되는 8가지 코드 종류입니다. 12계 명식 암기 또는 12 건반 위치 암기에 적힌 것 8가지만 본인이 쉬운 쪽을 택하여 암기해두면 대부분의 대중가요 연주에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건반 12개의 배치와 계이름의 배치 순서 :
C C#(Db) D D#(Eb) E F F#(Gb) G G#(Ab) A A#(Bb) B 12개는 하얀 건반, 검은건반으로 위치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도르레 무미파 소솔루 라스시 12개는 계이름 으로 ;
C코드계열 이면 건반C 자리부터 도르레 무미파 소솔루 라스시 또는 1 2 3 4 5 6 7 8 9 10 11 12 번째 건반으로 정해집니다.
즉 * C(메이저)코드 이면 건반C 자리부터 도미솔 또는 1 5 8번째 건반
또한 * C마이너코드 이면 건반C 자리부터 도무솔 또는 1 4 8번째 건반
F코드계열 이면 건반F 자리부터 도르레 무미파 소솔루 라스시 또는 1 2 3 4 5 6 7 8 9 10 11 12 번째 건반으로 정해집니다.
즉 * F(메이저)코드 이면 건반F 자리부터 도미솔 또는 1 5 8번째 건반
또한 * F마이너코드 이면 건반F 자리부터 도무솔 또는 1 4 8번째 건반
A코드계열 이면 건반A 자리부터 도르레 무미파 소솔루 라스시 또는 1 2 3 4 5 6 7 8 9 10 11 12 번째 건반으로 정해집니다.
즉 * A(메이저)코드 이면 건반A 자리부터 도미솔 또는 1 5 8번째 건반
또한 * A마이너코드 이면 건반A 자리부터 도무솔 또는 1 4 8번째 건반
* 기존방식계명과 건반위치(속성 강습용 자료)에서의 계이름 과 숫자는 샾 이나 플렛 기호를 사용하여 암기가 쉽지않고,
숫자도 시작점을 1로보고 다음음까지의 숫자,그리고 그자리를 1로 보고 다시 다음자리 건반까지의 숫자를 표시하여 활용하기가 더 어려운것 같았습니다.
-- 이하 중복되는 설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C C#(Db) D D#(Eb) E F F#(Gb) G G#(Ab) A A#(Bb) B 는 변하지 않는 키 의 위치입니다. 반면 도레미파솔라시도 는 계이름(계명)으로 각 키 별 근음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간주하면 1가지 만 알면 12가지 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C키에서 검은건반에 해당되는 르무소루스 는 암기하기 쉽게 창작한 것입니다.)
△ 각 키의 버튼을 누르면 계이름에 준하는 건반의 위치가 표시됩니다.(그림은 C를 누른 경우입니다.)
△ 각 키의 버튼을 누르면 계이름에 준하는 건반의 위치가 표시됩니다.(그림은 F를 누른 경우입니다.)
마찬가지로 도르레무미파소솔루라스시 = 1~12 로 대입하여 각 코드종류별 순서로 기억하는 방법입니다.
각 키의 버튼을 누르면 근음부터 건반의 개수를 표시한 건반의 위치가 표시됩니다.(그림은 G 를 누른경우입니다.)△
↑ 화면 하단 왼쪽에 각종 보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버튼이 있고 / 화면 상단 오른쪽에는 음악 기초이론 자료 등이 있습니다.
기타 화면 여기저기에 보조 버튼을 누르면 여러 가지 기초 자료가 있습니다.(몇 가지만 캡처 하였습니다.)
어울림 코드가 구성되는 원리 표
각종 코드의 특징을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오선지에 0.5초(~3초)간격으로 나타나는 음표의 음자리 익히기 훈련및 음역대 구분
악보의 조표별 조이름(키,Key) 구분법 및 조별로 어울리는 코드(화음)표
조표 숫자별 반음 올림,내림 안내글 포함
찾아보기 에서 E버튼을 누른경우 의 화면입니다.
* 위 표는 주코드 의 어울림 표 이며, 부코드(빨간색) 까지 포함하는 경우는 대략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E 장조에서 어울리는 코드는 (1도)E (3도)Gm (4도)A (5도)B7 (7도)Cm 으로 이루어지면 가장 어울립니다.
Dm 단조에서 어울리는코드는 (1도)Dm (3도)F (4도)Gm (5도)A7 (7도)C 으로 이루어집니다.
대부분의 단조에서는 (1도),(4도) 만 마이너 이고 나머지는 장조 코드가 사용된다고 하네요.
G 버튼을 누른 경우 이 화면입니다.
12음 을 숫자로 간주하여 코드 익히기 설명
* 그 외 음자리 보기, 음표. 쉼표 고정 도법, 이동 도법, 전위 코드, 리듬 등 기초적인 여러 자료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참고자료 :
3/4 박자곡 대부분이 왈츠로 분류되니 6/8 박자곡도 왈츠계열인가 생각 했는데 (수학적인 사고방식)
야마하 6/8 스타일을 자세히 살펴보았더니 2박(4박) 계열이더군요. 궁금해서 공부하여 보았지요...
* 3/4박자는 4분음표가 한 마디에 3개 들어가는 3박의 곡이고 즉 |쿵-작-작-| , 1박[♩] 2박[♩] 3박[♩]
* 6/8박자는 8분음표가 한 마디에 6개 들어가는 2박의 곡이다. 고로 3박자인 왈츠리듬 이 아니다.
즉 |쿵자자.쿵자자| , 1박[♪♪♪] 2박[♪♪♪]
단,. 느린 곡은 6박자로(쿵자자 자자자), 3박 x 2번에 준하는 리듬을 구성하여 왈츠곡에 적용될 수 있다. (지휘시 한마디에 1~6까지)
* 9/8박자는 8분음표가 한 마디에 3개 x 3 들어가는 3박의 곡이라 왈츠형태가 되네요.
즉 |쿵자자.쿵자자.쿵자자|, 1박[♪♪♪] 2박[♪♪♪] 3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