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덕역 토지전문 부동산 좋은땅이야기 입니다.
근래에 들어, 합덕역 주변의 매물에 대한 포스팅만을 주로 해드리고, 합덕역세권의 개발에 대한 안내포스팅이 좀 뜸했던것 같습니다.
합덕역과 관련한 서해선복서넌철 사업의 진행이 더디다보니, 새로운 변동사항들이 없어서 안내포스팅이 좀 뜸해질수 밖에 없었는데요. 앞으로는 현지의 상황이나 고객분들이 여전히 많은 문의를 주시는 부분 위주로 주기적인 포스팅을 해 볼까 합니다.
항상 합덕역과 서해선복선전철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안내해드릴수는 없지만, 현재 인터넷에 떠도는 합덕역 관련 루머들이나 주장들에 대한 사실확인을 위해서라도 지속적인 포스팅을 계속하겠으니, 사실확인정도의 글로 받아들이시고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이번글은, 합덕역 투자자 여러분들께서 많이 알고 계시는 합덕역의 위치와 방향에 대한 안내글 입니다.
대부분 알고 계시는 기본적인 내용이긴 합니다만, 근래들어 한 업체에서 지속적으로 역사의 방향이 변경되었다는 주장을 하고있고, 이에대한 문의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서 현지의 소식을 정확히 알려드릴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정확한 지번과 위성지도, 그리고 근거 자료들을 토대로 안내해 드릴테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합덕역 역사의 정확한 위치는?
합덕역 역사의 정확한 위치는 '충남 당진시 합덕읍 도리 16-5번지 일대 입니다.
이를 위성지도 사진으로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에 보이는 위치가 합덕읍 도리 16-5번지입니다.
보시다시피 서야고등학교 우측 건너편의 농림지역 한가운데로 합덕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합덕역 위에 보이는 마을이 상궁원 마을이고, 아래쪽 마을이 중궁원 마을입니다.
좌측으로는 서야고등학교가 위치하였으며, 우측상단으로는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국지도 70호선이 지나고 있습니다.
합덕읍 도리 16-5번지는 합덕역의 역사 위치를 말씀드리는것이구요.
전철 선로를 따라 약 1킬로미터에 걸쳐 승강장과 다중선로가 건설될 예정입니다.
참고가 되실수 있도록 주민설명회 당시의 합덕역사 이미지를 다시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손가락으로 가르키고 있는 저곳이 바로 합덕읍 도리 16-5번지입니다.
2. 합덕역 역사의 선로 배치계획
오래전 포스팅에서 한번 알려드린적이 있는 내용인데요.
과거(최초) 이미지와 현재의 배치도를 통해 합덕역 역사의 선로배치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08년 확보했던 합덕정거장 배선계획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당시 당진군 국회의원이었던 김낙성의원의 정책자료집에서 발췌한 합덕역 역사의 배치도입니다.
그당시에는 합덕역의 정확한 위치도 결정되기 전이었으며, 서해선복선전철 선로의 위치도 명확하지 않은 상태였을때입니다. 물론 합덕역과 대산산단을 잇는 산업철도는 계획조차 알려지지 않았을때입니다.
그럼에도 이 이미지를 보여드리는 이유는, 당시의 합덕역 선로계획과 현재의 배치도면이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고, 과거와 현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를 해보시는것도 도움이 되실수 있을것 같아서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7.5X250 이라고 씌여진 부분은, 승강장의 폭이 7.5미터이고 승강장 길이가 250미터라는 뜻입니다.
이런 규모의 승강장이 두개가 우선 건설되고 추후 1개가 추가된다는 뜻입니다.
(후에 이부분은 8.7X1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점선부분은 서해선산업철도 건설에따른 선로계획을 위해 표시된것인데요. 현재의 설계에는 합덕역-대산산단간 산업철도 건설을 대비한 장래확장부지라고 표시하고 준비하는 곳입니다.
현재와 당시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합덕역사의 방향인데요. 당시는 합덕시내방향으로 역사가 향할것이라 알려졌었으나, 현재는 합덕시내 반대방향으로 설계 되었다는것이 가장 큰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의 사진들로 합덕역사의 배치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101정거장이라 표시한 부분이 합덕역 역사입니다. 그아래로 네모모양으로 솟아내려운 모양이 광장부분이구요.
3 합덕역 역사의 방향은?
투자자 여러분께서 합덕과 합덕역에 대하여 인지를 하시게된 시점은 아마도 2010년 12월. 서해선복선전철 고시가 있을때부터 일것입니다. 지역에서는 그 이전부터 설명회등을 통해 서해선복선전철고 합덕역에 대하여 알고는 있었지만 여전히 합덕역의 개발이란것은 미궁속에 있었습니다. 그저 알려진것이라고는,' 합덕역이 건설될것이다' '합덕역이 물류기지로 개발될것이며 주변으로 물류단지가 들어올것이다' '서울까지 직접 연결되어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도 서울 여의도까지 52분이면 들어갈수있다' 정도였지요.
그때까지만 해도 누구나 합덕역사는 합덕시내 방향으로 날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던 시기이고, 고시문 발표 초기에 합덕역 주변에서 활동하던 법인들 역시 본인들만이 알고있는 확실한 개발정보가 있다고 주장하며 서야고와 상궁원을 잇는 마을도로 북쪽의 도리와 합덕리 지역을 합덕역세권이라 말씀하시며 분양에 열을 올렸었습니다.
그러던것이, 합덕역 관련 주민설명회가 시작되면서 선로의 윤곽이 드러났고 합덕역의 위치도 확정됨과 동시에 역사의 방향까지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도 저희 좋은땅이야기에서는 여러가지 근거를 보여드리면서 합덕역사의 방향에 대한 정확한 안내를 드리기위해 노력했었고, 몇차례의 포스팅을 올려드리고 나니 점차 합덕역에 대한 제대로된 방향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의 이미지를 보시죠.
이 이미지가 제가 합덕역사의 방향에 대하여 힌트를 얻은 첫번째 이미지입니다.
선로의 위치가 정확히 표시되었고, 그때까지 알려진바와는 다르게 역사의 박스가 아래로 표시되었습니다.
당시 주민설명회에서 이 사진을 보고난후 합덕역사의 위치에 대한 의문이 들어서 철도시설공단측에 문의를 했었습니다.
2011년 9월에 최초로 합덕역의 방향에 대하여 철도시설공단에 문의했던 민원회신입니다.
요즘은 국책사업에 대하여도 투명한 정보공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민설명회까지 이루어지고 난 상황에서
남들은 모르고 나만알고있는 정보란것은 존재하기 힘든세상입니다.
내용을 보시면 역사의 방향을 예산 신례원방향이라고 정확히 지목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해인 2012년 다시한번 문의한 내용입니다. 여전히 역사방향은 당진시내 반대방향으로 추진중이라고 회신하고 있습니다.
실시설계를 마친 2013년에 다시한번 문의한 내용입니다.
이미 실시설계를 완료하였고, 역사의 방향은 예산신례원(남동쪽)방향으로 설계완료하였으며 예산을 배정받는대로 공사를 시작한다는내용입니다.
이처럼 서해선복선전철 합덕역은, 이미 실시설계까지 완료된 상황으로 착공을 기다리고 있는 사업입니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일관된 방향으로 사업이 진행되어 왔고, 현재도 바뀐것이 전혀 없는 상황이지요.
이와 관련하여, 한때 지자체와 정치권, 지역주민들이 합심하여 전철역 노선과 역사방향에 대하여 수정건의를 했던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철도시설공단에서는 기존설계변경불가, 문화재관련한 노선변경도 불가 하다는 최종 입장을 명확히 밝힌 상황이구요.
최근들어 일부에서 합덕역의 역사방향이 시내방향으로 변경되었고, 이는 자신들만이 알고있는 고급정보라서 방문하면 확인시켜줄수있다고 주장하는 내용을 담은 포스팅들이 눈에 띄더군요.
방향은 이미 바뀌었는데, 공무원들이 목이 달아날까봐 말을 못한다느니, 100%확실한 정보라느니 하는 글을보면서 실소를 머금었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현재 바뀐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합덕역사의 방향은 여전히 시내 반대방향입니다.
요즘은 공무원이 제대로된 사실을 알면서도 민원인에게 똑바로 말하지 않으면 목이 달아나는 세상입니다. 실시설계까지 완료되고, 예산배정을 위해 힘쓰고 있는 사업을두고 갑자기 역사방향이 자신들만 알고있는 방향으로 아무도 모르게 바뀌었다고 주장하는것은, 2014년 대한민국의 수준을 제5공화국 이전의 수준으로 되돌리지 않고서는 전혀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이번글은 이정도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합덕역과 합덕역세권 개발에 대한 제 견해를 밝히는 글을 통해 찾아뵙도록 하겠구요.
합덕역과 합덕역세권에 대하여 문의할 내용이 있으시면 합덕 좋은땅이야기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011-701-9866 으로 전화주시면 되구요. 좀더 정확한 안내를 원하시면 합덕에 오시는길에 좋은땅이야기 사무실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아래에 합덕역 관련 참고이미지들입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