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자신의강점을 계발(계발(啓發)
enlightenment; illumination; development. ∼하다 enlighten; devel-op; edify; educate; illuminate.
♣ ∼교육 development educa-tion.
♣ ∼ 자 a developer.
┈┈• 지능을 ∼하다 develop the intellectual fac-ulties. )했다,
위의질문에답하기위하여 하버드대학 교육대학원의 교육심리학과교수였던
하워드가드너(Howard Gardner) 박사의 다중지능(MI:Multipple intelligence)이론을
소개할필요가있다.
그에의하면 사람속에는8가지 종류의지능리 함께존재한다.
이다중지능은
언어지능,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인간친화지능,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을
말한다 이들은 한개인속에 모두존재하지만,각지능의높낮이는 지능별로다르고 사람마다,
차이가있다고한다,
이들의연구결과에따르면,성공한사람들은 IQ 보다"다중지능가운데 자신의강점을 계발하여
집중적으로 발휘한 사람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들어보자.
모차르트베토벤,정명훈,서태지등은"음악지능"을 특별히발휘하여 성공하였다.
피카소,레오나르도다빈치,비디오아티스트 백남준등은."공간지능이"탁월하여 성공하였다.
골프황제 타이거우즈,박세리, 미셀위,등은 "신체운동지능이뛰어나서 성공가도를달리고있다,
여기서 위인들을 배출한 유다인의 비밀이 밝혀진다. 즉 이스라엘에서 영재(英才)란 우리가
생각하듯이 IQ만 높은 아이를 의미하지않는다.
그보다는 특정한 한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가진 아이를 영재라하는데 이것은 다중지능
이론과도 일맥상통한다,
유다인학생들은 방과후에 영재교육 기관에서 특별한수업을받는다,
로보틱스,너널리즘,천문학 기계수리에서부터 유머, 지도자정신, 이야기듣기같은과목들까지있다고한다,
가능한한 많은선택의방향을제시하여 아이들이자신의 관심사를발견하게하고,
또한 한분야에만 편중되지않도록 조정하기위해서다. 과학영재라고해서 과학분야에만
집중적으로 교육하는것이아니라 창의력과목도듣게하여 논리력과 창의력이
상승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원칙은에술분야의영재들에게도 적용된다,
첫댓글 enlightenment =>불교에서는 깨닫다(깨음)라는의미로사용^*^ 난처음에 "개발" 인줄알고 = 자기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