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페지기입니다.
두달간 소청도라는 섬에 있다보니 뭍이 무척이나 그리워 지더군요. 그래서 지금은 잠시 집에서 쉬고 있는 중입니다.
섬에 있는 동안 몇몇분께서 리모델링,신축과 부분적인 시공에 대해 문의를 하셨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말씀해 주시는 부분이 너무 간략하게만 설명을 해 주셔서 어떻게 설명을 해 드려야 할지 난감하더군요.
결국,평당 단가만 물어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평당 단가만을 고집하다가 잘못된 시공을 하는 미흡한 업체를 만나거나, 공사비를 줄이기 위해 날림으로 짓는 업체를 만나게 된다면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건축주에게 갈 것입니다.
때문에 신축이건 리모델링이건 합리적인 가격으로 집을 지으시려면 그만큼 많은 준비와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제 생각을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신축에 경우,기초를 무리없이 작업할수 있고(자유롭게 장비를 유입을 할수가 있어야 합니다.),시내가 그리 멀지 않다면 일반적인 평당단가를 보시면 됩니다. -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자료를 얻으실수가 있습니다.
경량목조주택에 경우, 골조비용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기본형이건 고급형이건 말이죠. 다만, 지역특성상 바람이나 눈에 대한 보강부분은 조금 늘어날 수도 있으나 크지는 않습니다.
인테리어에 경우는 건축주가 원하는 사진등을 예로들어 설명해 주신다면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집을 짓다보면 과정중에 늘어나는 시공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비용이 늘어날수 밖에 없는 것으로 계획단계때 건축주와 시공자간에 명확한 협의가 이뤄져야 합니다.
리모델링에 경우는 신축에 비해 어려움이 많습니다. 사전분석시간도 많이 걸리고, 철거등에 의한 부가사항들(철거,시공,철거 처리비용등)로 정확한 금액산출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지어진 집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시공된 온돌을 철거해야 한다든가, 단열을 위한 작업(결로로 인한 창호교체,외벽단열또는 내벽단열,천정철거후 단열재 시공,틈새막이 작업등),지붕방수작업등은 금액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공사기간이 늘어나는 주된 이유입니다.
예전집인 경우, 석면슬레이트처리비용이 발생하게 되면 건축주에 부담은 매우 커지게 됩니다.
주변 이웃들에 도움도 필요합니다. 민원이 발생하면 건축주나 시공자에게 피해가 갑니다.
예를 들어 생각해 보겠습니다.
자동차를 사실때 남들말만 듣고 사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적어도 내 첫차를 산다면 나름데로 많이 알아보고 고민도 많이 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가격대를 따지고,출퇴근용이냐,가족용이냐를 정하고,내가 좋아하는 모양도 따져보고,내가 살 자동차에 성능도 부분부분 따지게 될 것이며,어떤 옵션을 넣어야 하는 지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내집인 경우는 더 하리라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내집에 용도,크기,모양등에 대해 좀더 명확하게 밑그림을 그리신다면 건축주가 계획하고 생각하신 집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자세한 문의를 받아보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내욕심만큼 내집에 들여야 하는 노력또한 커져야 하는 것입니다. 너무 금액적인 것에만 집착하지 마시고 믿을만한 의뢰를 통해 후회없는 내집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옳은 말씀입니다~
좋으신 말씀 입니다.
꼼꼼한 배려가 보이는 글 감사^^
알찬내용 감사드립니다.
좋은말씀과 정보 감사드립니다.
설명을 비유를 들어서 이해가 빨라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