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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법회에 오시면 <불교교리의 핵심인 아함부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좌담을 통해 근기높고 총명한 법우님들을 늘 토요일에 뵐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 큰 인연공덕입니다.
부처님의 정법을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어려운일 생길 때 흔들릴 수 있습니다.
서울 광륵선원에 오시면, 부처님의 정법을 새롭게 접하실수 있습니다.
동일한 법회가 대전에서는 1,3주차 토요일에
( 대전 세무서, 현대 아파트 정문 금강회 법당, 대전세무서 주차),
2째주 수요일엔 조계종 제2교구본사 수원(화성) 용주사에서도 이루어집니다.
나모 고타마붓다! 일승 합장
☉ 불교 근본교설 강좌 예정 내용
법회 |
내용 |
(세간법) |
▻ 부처님 바로 알기 • 부처님 전생, 탄생, 성장, 출가배경 • 부처님 출가와 수행, 성불, 승단의 구성 • 인도의 6사외도와 3종외도비판 • 아함과 반야의 관계 • 아함경의 분류체계와 시대정신
▻ 부처님 교설방법 • 만동자의 질문 • 방편시설, 부처님 14무기설 • 독화살의 비유 • 목갈리나의 법을 배우는 순서 • 근기설법(법설-> 비유설법->인연설법) • 뗏목의 비유
▻ 일체란 무엇인가(12처설) • 6근의 성립(나란 무엇인가?) • 6경의 인식(나를 둘러싼 환경은 무엇인가?) • 인간 존재의 특성은 무엇인가? • 일체의 종류(근과 경) • 12처의 성립(의지와 법) • 12처의 특징(근과 경에 대한 깨달음) • 12처의 특징(3종외도 vs 부처님) • 12처의 세계관, 12처의 성질
▻ 3법인설 • 12처가 무상한 이유 • 12처가 무상함에도 불구하고 덧있게 보는 이유 • 괴로운 세계 • 아집과 괴로움의 발생 • 괴로움의 해결 • 검은소와 흰소의비유 • 무아 • 궁극의 나를 찾아서
▻ 업설 인과법 • 불교에서의업(業)이란? • 업을일으키는원인(근의근본작용) • 불교의선(善)과악(惡) • 인과법 - 무정물의 필연적 작용 - 유정물의 상응하는 작용 - 유정물과 유정물의 상호작용 - 선(善)과 악(惡)의성립 - 부처님께서 제 6경을 법이라고 한 이유 - 공업(共業)과 인과법 - 화합과 인과법, 조직생활과 화합의 인과법 • 10악업(중아함경, 제 3권, 사경) - 신구의 3업의 정의 - 불교와 우파니샤트 철학의 10악업 차이점 - 악업을 일으키는 가장 근본 원인 • 업설의한계 - 선인악과, 악인선과를 받는현실, - 자연물의 오묘한 조화, 불가항력과 천재지변
▻ 3세인과의 깨달음 • 업설의 한계극복 : 3세인과의 당위성 • 현재와 미래의 과보종류 (중아함권 제 45권수법경) • 인과법의 적용범위 • 인과법의 확장 : 3세인과의 깨달음 • 예외없는 인과법 - 악업을 저지른자에 대한 축원(중아함경 3권가마니경) - 말보리를 먹으신 사유(불설중본기경) - 연못에서 무거운돌과 연유의 비유(중아함경제 5권가마니경) - 윤회의 비밀(중아함경 3권가마니경) - 생물을 죽이는 축제(잡아함경 4권우파가경)
• 습관(8악도) ▻ 불교의 우주관 • 3계의 성립 • 장아함경(6권 소연경)과 세기경, 구사론에 나타난 우주의 성주괴공
▻ 계율 • 업장애와 계 • 계율 ▻ 4무량심 • 선업과 동반자 •자비희사의 의미 • 4무량심과 인과법 • 4무량심으로 바라본 세계관
▻ 보시 • 4무량심과 보시 • 무재칠시 • 청청보시(맛지마니까야, 닥키나위방가경) • 생활속의 재물보시 공덕(법구비유경) • 대상에 따른 보시공덕(법구비유경) • 보시의 자세(앙긋따라니까야 찰랑가다나숫타)
▻ 불교의 사회윤리 • 불교의 사회윤리 기본 이념 • 불교의 사회윤리 세부사항 - 부모와 자식 - 스승과 제자
▻ 불교의 직업윤리 • 근본 이념 - 경영자와 근로자 • 기업가 정신 • 생산자, 상인, 투자자의 윤리 • 공직자의 윤리
▻ 불교의 경제윤리(근본 이념) • 6가지 손재업 • 장님의 비유(앙굿따라 니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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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세간법) |
▻ 18계/6.6법설 • 업설의 한계 - 업의 세계 한계성 한계성 - 업설과 육육법설 - 생과 사의 문제 - 죽음에 대한 성찰방법 • 18계의 성립 - 의지처의 필요성 - 18계설과6.6법의 차이점 - 변화의 종류 - 식별 - 생멸개념 - 인연설, 연고관계 - 생멸개념의 변화 - 계의 성립(18계) - 의지처를 찾아서 - 육육법의 구분 - 변화의 종류 - 식별 - 생멸개념의 성립 - 생멸개념의 변화 - 인연설 - 생멸개념의 수정 - 계층의 형성 • 계의 성립 • 18계의 세계 • 18계와 육육법 • 마음 • 마음과 계합의 주체 • 육육법의 성립 - 촉(samsparśa) - 촉과 육육법 - 수(vedanā) - 상(samjñā) - 사(samcetanā) - 육육법과 아집 • 일체의 확장-일체 • 3법인설 • 정진수행 -괴로움의 해결 - 12연기에서 육육법의 위치 - 수행
▻ 6계/ 5온 4제설 • 법바퀴 • 정진수행 - 수행의 길 - 참회수행 - 4선정, 4념처 관법 • 6계의 성립 - 18계의 한계 - 12처의 바탕 - 4대계 - 공(ākāśa)계 - 식계 - 6계의 완성 - 6계 종합 • 5온(근간)의 성립 - 아집 - 근간(蘊, skandha) - 5온(근간) 개요 - 색온(rūpa-skandha) - 수온(受蘊, 느낌, vedanā-skandha) - 상온(想蘊, saṃjñā-skandha) - 행온(行蘊, 결합작용, saṃskārāḥ-skandha) • 5온(근간)의 성립 - 식별한 마음 - 촉(samsparśa)의 발생 - 5취온(pañca upādāna skandha)의 성립 - 경전에서 5취온 • 4성제 - 4성제(Cattāri Ariyasaccāni) - 8정도 - 37조도품 • 4처-4과 - 공무변처-수다원과 - 식무변처-사다함과 - 무소유처-아남함 - 비상비비상처-아라한
• 아라한과의 증득 ▻ 명과 12연기 |
☉ 불교근본교설 법회의 특징
● 현대불교학의 최고 석학이었던 고익진 교수님의 설법이 그대로 이어지는
국내 몇 안되는 아함-반야-법화의 3부경전 체계로 일불승 교리의 고급 불교강좌가 이루어짐.
● 불교 근본교설 법회 중 국내에서 가장 심도있는 체계적인 법회임을 확신.
● 근본교설 법회 중 거의 유일하게 불교의 가장 근본교리인
5온 4제설과 12연기를 매우 깊은 수준의 강의가 이루어짐.
● 특히, 공부하고자 하는 근기 높은 법우님들과 가까운 인연이 되어 수준이 날로 향상되어가는
복을 누림
● 일반 사찰의 불교대학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 높은 불교강좌 수강
시간이 없다구요? 관심이 없다구요?
우리모두는 무상한 세계에 살기에 아무리 많이 선업지어도 돈을 많이 벌어도
누구든 한명도 예외 없이 이내 늙고 병들며, 곧바로 죽음이 닥쳐오고 있습니다.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는일 보다 더 급한것이 있을까요?
일승 합장
서울 성북구 성신여대 4번 출구-->
돈암초등학교 앞, 해법수학 건물 5층, 광륵선원 : 02-953-7801, 010-5208-9733
첫댓글 매우반가운 소식이네요.
교안을 미리 제시하고 , 공부를 시작하고자 하니
하나의 제대로 된 강좌가 자리잡는가 싶네요..이것이 밑바침되어 다른 수행법들이 이 과정에서
적절히 조화를 이루엇으면 합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늘 많은 지도와 가르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