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배,그것이 알고 싶다!
1. 불교에서 유래된 108배의 의미
대부분의 사람은 '절은 꼭 108번을 해야 하나' 하는 의문을 갖는 다. 중요한 것은 절 운동을 통해 내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평화롭게 하는 것이 다. 그렇다면 사실 절하는 횟수가 108배든, 107배든, 109배든 전혀 상관이 없다.
불교에서 행해지는 108배는 중생의 번뇌가 108가지라는 데에서 유 래한 것으로, 불교에서 말하는 번뇌는 많이 잡으면 8만4000번뇌이고, 적게 잡 으면 3독 등 다양하다.
이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108번뇌이다. 따라서 불 교에서는 108배를 기본으로 하는 것. 종교적인 의미에서 절은 곧 하심(下心)이 자 자신의 마음을 비우는 작업이다.
물건이 기울어져야 속에 든 것이 기울어지 는 것처럼 몸을 낮추어 겸손한 자세를 갖추면 야만심, 자존심, 이기심, 선입관 념, 고정관념을 쏟아낼 수 있다는 것.
2. 시간과 공간에 구애 없이 할 수 있다
108배 운동은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대 부분의 운동은 적잖은 시간과 노력, 비용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반면에 108배 운동은 방석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 든 누구나 할 수 있다. 단, 집중도와 마음의 평정을 좀더 쉽게 얻기 위해서라 면 조용한 공간을 찾아 절을 하는 것이 좋다.
3. 매일 아침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108배는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번뇌를 다스릴 수 있는 가장 좋은 수행법이다.
그래서 스님들은 항상 새벽에 일어나 몸을 깨끗이 하고 108배를 한다. 오전 6~7시 사이 규칙적으로 절하는 것이 좋다.
4. 한 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 조금씩 꾸준히 하는 것이 더 낫다
전문가들은 건강에 도움이 되려면 1주일에 3번 이상 땀을 촉촉하 게 흘릴 정도로 운동을 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어떤 운동을 하든 꾸준히 지속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것은 시작하나 마나 한 것. 따라서 108배 운 동도 무엇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부터 108배를 하는 것은 힘들 다. 한 번에 많이 하고 지쳐서 그만두는 것보다 점차 횟수를 늘리며 꾸준히 하 는 것이 더 낫다.
매일 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주기적으 로 1주일에 3번 이상은 할 것.
「효과 높이는 절하기 108 배」
1. 절을 할 때는 최대한 힘 을 빼서 몸을 가볍고 부드럽게 해야 한다. 그래야 동작 하나하나가 막힘이나 걸림이 없이 부드럽게 이어지고 몸의 기혈순환이 활발해진다.
2. 호흡이 가쁠 만큼 빠른 속도로 절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절 운동은 근력과 심폐 기능을 강화하는 단순한 신체 운동이 아니므로 빠르고 강하게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오히려 각 신체 부위에 동작의 자극이 정확하게 전달되고 호흡이 깊어지도록 가능하면 동 작을 천천히 그리고 차분하게 할수록 더 큰 운동 효과가 있다.
3. 절을 하면서 머릿속에 잡 념이 떠오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억지로 잡념을 쫓으려고 애쓸 것이 아 니라 호흡이나 동작, 신체 부위에 마음을 집중하면서 절을 하면 된다.
자신이 하는 각 동작을 머릿속으로 그려본다든지, 단전이나 발에 정신을 집중한다든지 , 아니면 절하는 횟수에 집중한다든지 하면 저절로 잡념이 사라지며 정신이 안 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절을 할 때는 반드시 방 석이나 이불을 마련하여 무릎이 닿는 곳에 포개서 까는 것이 좋다. 딱딱한 맨 바닥에서 절을 하다 보면 무릎을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아예 방석 이나 이불 위에 올라서서 절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미끄러질 수도 있 거니와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5. 절을 마치고 난 뒤 바로 샤워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절 운동을 통해 몸속의 나쁜 기운이 배출되고 청 정한 기운이 형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물로 몸을 씻어내면 몸의 기운이 흐트러 져 운동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
이때는 가볍게 몸을 푼 후 따뜻한 차를 마시 는 등 시간을 보내며 몸속에 형성된 기운을 갈무리한 뒤 몸을 씻는 것이 좋다.
신선한 기를 받아들인다고 생각하면서 느리고 가늘게 코로 숨을 들이쉴 것.
얼굴에 가벼운 미소를 띈다
1. 양발을 어깨 너비의 반 정도로 벌리고 서서 합장을 한다. ※양팔은 겨드랑이에서 약간 떨어뜨린다.
2. 합장한 손을 아래로 내리며 양팔을 쭉 편 뒤, 양팔을 등 뒤로 크고 힘차게 돌려 머리 위로 올린다. ※손바닥은 펴서 앞 을 향하고 양팔은 귀에 닿도록 곧게 편다.
3. 양팔을 원을 그리듯 크게 돌리며 앞으로 내리면서 상체를 숙여 몸이 ‘ㄱ’자 모양이 되게 한다.
4. 무릎을 굽히면서 양손을 앞으로 내밀어 바 닥을 짚는다. 고개는 자연스럽게 숙인다.
5. 무릎을 꿇고 앉아 팔꿈치와 이마를 바닥에 댄다. 이때 발가락을 꺾은 채 발꿈치를 세우고, 이마는 머리카락이 바닥에 살 짝 닿을 정도만 숙인다.
6. 바닥을 짚고 있는 양손을 뒤집어 손바닥이 위를 향하게 하여 귀 높이까지 들어 올린다. ※손바닥을 뒤집어 위로 들어 올 리는 동작은 불자들이 엎드려 부처님의 발을 받들던 행위에서 유래되었다. 이 는 자신을 철저하게 낮추고 상대방을 최대한 공경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운동으로 절을 할 때 이 동작은 생략해도 된다.
7. 팔을 바닥에 붙이고 고개를 든다.
8. 상체를 완전히 일으켜 세우고 양손을 합장한 뒤 다리와 허리의 힘을 이용해 가볍게 일어난다.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한다 . 일어나는 순간 괄약근에 힘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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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불교신자입니다
불교에서 하는 절 하는 방법하고는 다른데...
무엇이다를까요 ???
물론 사진동작은 불교식입니다.
제가 하는 동작은 요가식을 혼합한 형태입니다. 두팔을 위로 쭉 뻗어 합장하는 방법과 엎드려 두팔을 쭉뻗어 스트레칭하는 자세가 다릅니다. 고소영 절체조보다 조금 더 스트레칭되는 형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