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검사전숙지사항
CO (일산화탄소)
발생원인 = 연소실내 의 공기부족 또는 농후한 혼합기에 의하여 생성,
점검계통 및 점검개소
흡기량 부족(에어크리너.에어통로) 연료과도 공급(페이퍼라이져) 산소센서, 트 로틀 포지션센서, 점화장치 (플러그. 코일. 배선. 배전기) MAP센서
ⓐ 점화시기- 점화 시기가 늦을 경우 연소효율 저하로 CO량 증가,
ⓑ MAP센서-센서의 전압은 흡기진공이 낮으면 높게 출력되고 흡기진공이 높으면 낮게 출력된다, 흡기진공이 낮다는 것은 흡기 공기량이 많다는 것이므로 E.C.U는 듀티량을 증가하여 CO.HC의 농도가 높아진다, . .
ⓒPCV벨브- 블로바이가스 환원장치(일명 라바가스) PCV 벨브가 고착 되면 블로바이 가스가 연소실로 유입 되지 않아 공기량 부족으로 CO 가 많이 배출됨,
ⓓ엔진오일- 엔진오일을 오래 사용 하게되면 연소시 열화로 인하여 CO를 발생 시키고 더욱 오염이 심하게 되면 HC를 발생시켜 블로바이 가스 유량을 많게하여 농후한 혼합기가 연소실로 유입되어 CO/HC의 발생량을 높인다,
(회원님들 중에 값비싼 오일 쓰신다고 자신 있게 말씀하시는데 엔진 정상온도 에서 엔진오일 주입구를 열고 배출 가스 측정기 프로브를 가까이 데고 측정 한번해 보시길...동일 차량에 오일 교환후 측정하고 1개월후 다시 측정해서 CO또는HC가 검출되면 엔진오일 은 오염된 오일임)
_ 촉매 (점검요령) - ① 완전히 부셔 젖을 때 소리로 판단한다,
② 엔진을 정상온도로 워밍업 한후시동을 끄고 30 ~40분 정도후에 다시 시동을 걸고 배출가스를 측정. 이때 엔진이 완전히 워밍 업 되지 않았기 때문에 CO/HC가 많이 배출되며 엔진온도가 정상온도로 근접 할수록 CO/HC가 점차 감소 되게된다.
③ 엔진을 완전히 워밍업 한 후 엔진회전수를 2000 rpm으로 가속 시키며 촉매온도를 감지하고 플러그 배선 1개를 분리한후 잠시후 촉매온도를 비교해서 이때 촉매온도가 이전보다 높으면 정상으로 본다, (이후 촉매온도가 상승하는 것은 배선을 분리하면 실린더내 의 미연소된 가스가 촉매에 들어와 화학 반응을 일으켜 촉매가 과열되기 때문이다,)
HC (탄화수소)
발생원인- 엔진의 기계적 결함에 의하여 연소실내의 혼합기가 배기관으로 그대로 방출 되 거나 실화등에 의해서 미연소된 혼합가스 배출로 발생 ,
점검계통및개소
기계적인원인=헤드벨브.압축링의 마모로 엔진압축 저하
(점검요령) 1.압축압력계지로 압축압력측정
2.플러그를 재거 하고 점화플러그 나사산(야마)과 동일한 아답타를 설치 하고 실린더에 압축 공기를 주입한다. 이때 헤드쪽에서 공기누설음이 들리면 헤드밸브 압축 불량이고 크랑크케이스 쪽에서 들리면 압축링 의 불량으로본다,
점화장치- 타이밍. 플러그. 코일. 배선
냉각수온도-수온센서 작동여부. 냉각홴. 콘덴샤 라지에터사이 공기통로 이물질로 막힘확인
점화시기- 점화시기가 빠른 경우 연소실의 압력과 온도 상승으로 연소효율이 좋아져 엔진 회전수가 높아 지무로 공기 흡입량 증가로 CO는 감소 하나 HC와NOX는 증가 한다,
EGR밸브- 계속 열려 있을 경우 연소실 온도 저하로 HC가 많이 배출된다,
NOX (질소산화물)
발생원인-완전연소에 가까울수록 이론 공연비에 가까울수록 많이 생성,
점검개통 및 개소=EGR밸브, 점화시기, 냉각수온도, 공연비, 산소센서, 촉매,
1. EGR 밸브가 계속 닫혀 있을 경우 NOX의 배출량이 증가함, 엔진회전수를 3,000rpm 이상 가속하여도 밸브가 열리지 않으면 EGR 밸브 고착으로 보면된다,
중요한것 만 몇자 올렸습니다. 검사전 조금이나마 도음이 되시길.........
첫댓글 항상 이렇게 필요한 자료만 올려주시니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