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9년 3월 8일 일부 수정 005499)
집이란게 보러 다니시다 보면 모든게 맘에 드는 집이 없습니다.
항상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죠.
장단점을 찾아서 어느 정도 마음에 들때 또 그런 집을 2~3곳 추려서 비교해서 결정하신다면
후회 없는 보금자리가 만들어 질 겁니다.
내가 가진 모든 재산을 다 해도 부족해서 융자까지 받아야만 살수 있는게 서민들의 내 집마련입니다.
이런 소중한 자산인 내 집인만큼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 하는게 당연한 법!!!
집이란건 살때(buying)도 중요하고 사는동안(living)도 중요하지만
시간이 흐른 훗날 이사갈 일이 생겨 집을 팔아야할때도 염두에 두셔야만 합니다.
내가 살고 싶고 내가 사고 싶은 집만 정성을 다해 컨설팅 해 드리는 정성주택 정성웅부장이
분양 대행및 분양컨설팅 업무 10년간의 경험으로 알려드리는 TIP!!!
1. 인접 도로가 넓을수록, 언덕 위보다 평지일수록 좋다.
땅이란건 어떻게 생겼는가에 따라 가격차이가 납니다.
인접 도로가 넓을수록, 생긴게 이쁜 땅일수록 땅값이 비싸죠.대지지분을 생각하면 비싼 땅이 좋겠죠.
또 언덕 위의 땅보다는 평지가 좋습니다.
아무리 예쁘고 훌륭한 인테리어가 된 언덕 위의 빌라보다 평지의 빌라가 살기도 좋고 매매에도 유리합니다.
언덕 위의 빌라일수록 인테리어에 공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야만 힘들게 올라온 언덕 길을 잊고 계약을 하게 되니까요~
2. 외벽 두께가 두꺼울수록 좋다.
어느 빌라든 아파트처럼 철근콘크리트로 지어집니다.
아파트는 앞뒤 베란다가 있어 외벽으로부터 거실,방등 생활공간이 떨어져 있습니다.
여름이나 겨울 외부온도가 내부로 전달되기전 베란다가 한번 막아주게 되죠.
하지만 빌라는 베란다 확장형으로 건축 되어서 외벽과 생활공간이 맞닿아있죠.
때문에 단열 효과가 좋아야만 가스비등 연료비를 줄일수 있고 결로(벽에 습기가 생기는)현상도 피할수 있죠..
공사가 다 마무리된 마당에 얼마나 두꺼운 단열재를 사용했는지 확인 할수 없죠.
외벽두께가 두꺼우면 단열재 역시 두꺼운걸 사용 했다는 방증이 됩니다.
그래서 두꺼울수록 좋다는거죠~
3 주차장 공간이 넓을수록 좋다.
빌라가 아파트보다 불편하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 중 하나가 주차문제입니다.
요즘 한세대당 1대 이상 차량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차공간이 충분한지 반드시
확인 하셔야 하며 부족 하다는 건 대지지분도 부족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경기도 지역은 기본 100% 이상의 주차 공간은 확보 되어 있어서 주차는 그나마 괜찬은 편이었지만 요즘은 세대당 2대 이상인 경우가 많아 특히 신경 써서 살펴봐야 합니다.
내 집 주차면적도 확인해야 하지만 주변에 세울만한 공간이 있는 지도 반드시 확인 해야 하구요,
주차율은 100%지만 겹주차를 해야한다면 100%가 무의미하게 차를 빼줘야하고 빼달라할 수도 있는
불편함이 발생할수밖에 없으니 이점도 잘 살펴 보세요~
4 방향은 동남향이나 남향이 좋다.
굳이 향을 따지지 않는 분들도 많지만 기왕이면 빌라가 들어선 방향이 동남향 또는 남향이 살기에 좋습니다.
요즘 우리나라 기후가 아열대 기후로 바뀌고 있다는 뉴스 보셨을 겁니다.
뉴스 이전에 우리가 체감하기에도 봄,가을은 짧고 여름은 점점 길어지고 점점 더 뜨거위지고 있다는 겁니다.
방향이 서쪽을 바라본다면 길고 더운 여름날 가장 더울 시간에 집안으로 뜨거운 태양이 작렬하게 되고
자외선에 시달릴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족들이 더위를 많이 탄다면 남동향이나 동향, 추위를 많이 탄다면 남서향이나 서향이 좋아요~
5 버스정류장,마트,학교등 생활 편의 시설이 근처에 많을수록 좋다.
빌라는 투자목적 보다는 실거주 목적으로 분양 받으시는 경우가 대부분인 서민형 주택입니다.
하지만 살다 보면 부득이하게 이사를 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죠.
서울이나 도심지라도 신경 써야 되는 문제지만 도심지가 아닌 곳은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때 생활편의 시설이 주변에 많을수록 집이 빨리 빠질 수 있는 필요충분 조건이 되겠죠.
주변에 학교,학원,병의원,약국,정류장,마트등 생활편의시설이 많을수록 좋고.
공동묘지나 장례식장,발전소,변전소,송전선로등 기피시설이 없거나 멀수록 좋습니다~
특히 경기도 광주, 용인등엔 송전선로가 많이 지나갑니다.
모델하우스의 인테리어만 보지마시고 꼭 주변과 머리 위를 살펴 보세요.
집에 가려지거나 능선, 숲에 가려져 안 보이는경우가 많으니 꼭 잘 찾아 보시고 떨어잔 거리도 체크해 보세요.
송전선로를 아주 신경 안 쓰시는 분들도 많지만, 엄청 예민하게 보시는 분들도 많거든요.
주변에 편의시설은 많고 기피시설과 혐오시설은 없어야 사는 동안도 좋지만 후일 매매시에도 엄청 유리합니다~
6 **평형이라는 문구보다는 등기부상 올라가는 전용면적을 확인해야 한다.
**평형이라는 현수막을 많이 보실겁니다.
등기상 면적에 베란다 확장한 면적,서비스 면적등을 더해서 **평형이라고 얘기들 하는데요…
이건 홍보하기 위한 면적이고 기준도 애매한데다 확인하기도 어려워 건축주측에서는 대충 부르거나 과장에서 홍보하는 경우도 많은데 보통 전용면적×2가 분양평형이 됩니다.
전용면적이 16평이면 분양평형은 32평형이라고 얘기하는거죠.
꼭 등기부상 면적과 확장된 실사용면적을 확인하세요.
.
7 빌라는 내부 인테리어만 보고 이쁘다고 사면 절대절대 안됩니다!!!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건 뭐니뭐니해도 입지조건입니다.
다 아시고 계시듯 경사진 언덕 위 보다는 평지가 좋구요, 마트나 병원등 주변에 편의시설이 많을 수록 좋구요,
학교가 가까울수록 좋구요, 무덤이나 송전탑등의 기피시설이 없을수록 좋구요, 버스노선이 하나인 곳 보다는 광역버스등 다양한 노선이 있어서 대중교통 이용이 용이해야 좋구요, 향이 좋아 채광이 우수해야 하구요,
조망권도 좋아야 합니다.
이런 조건들을 많이 갖고 있을 수록 부동산의 가치가 높아지는건 당연한거겠죠?
내부 구조도 잘 보셔야 합니다. 생활에 필요한 수납 공간, 옥상등 공용공간도 필수체크사항이지만 내부 인테리어가 이쁘게 되어 있다고 혹 하시면 후회 하시기 쉽상입니다.
냉장고는 물론 김냉 놀 공간도 확인 하시구요, 창가쪽 벽면을 손으로 두드려 보아 콘크리트 벽면에 바로 도배를 한 집인지 아님 석고보드로 마감후 도배를 한건지도 확인 하셔야 합니다.
또 화장실 문을 열었을 때 슬리퍼가 문에 걸리는지도 확인 하세요.(요거 하자는 아니지만 살면서 불편하거든요)
내부 인테리어가 소프트웨어라면 입지조건이나 향은 빠꿀래야 바꿀수 없는 하드웨어라 생각하셔야 합니다.
융자를 받아 빌라를 분양 받았다면 자산의 상당부분이 부채인데요...
이런 소중한 내 자산의 가치를 결정하는건 입지조건등의 부동산적인 가치이지 인테리어가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하시구요.
살다가도 싫증나면 바꿀수 있는게 내부 인테리어인거 잊지 마셔요~
8 분양사무실 얘기만 듣지 마시고 자신만의 기준을 갖고 보셔야 합니다.
어느 빌라를 가시든 상담해 주시는 분은 자신의 빌라가 젤 좋다고 말합니다.
단점은 될수 있음 숨기려 하고 장점은 과장되게 얘기하려 하죠.
또 분양이 잘 되서 얼마 남지 않았다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이런 얘기들은 어떻게든 계약을 하기 위한 그분들의 노하우기 때문에 분위기에 휩쓸리게 되면 얼떨결에 계약을 하시게 됩니다.
꼭 좋은 빌라를 고르는 나만의 기준과 여유를 갖고 보시기 바랍니다.
9 결정은 신중하게 하되 신속해야 한다.
집을 구입하는 경우, 물론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하겠지만 어느 정도 마음에 드는 집이 있어도
결정이 신속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이 먼저 계약을 하여 집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나는 이 집을 오늘 처음보는거라 고민 되지만 다른 누군가는 이미 어제 또는 지난주에 보고 고민을 마쳤기때문에
결정을 하고 계약을 하기위해 나올수 있거든요.
그래서 결정은 신중하되 신속해야 맘에 드는 집을 잡을수가 있는겁니다.
집은 100% 만족 할 수 없으므로 장,단점을 비교하여 장점이 높은 집으로 선택하고
가족이 생활하기에 가장 편안한 휴식공간이 되어야 하므로 이에 맞는 집을 선택하시면 될것입니다.
10 맘에 드는 빌라의 건축주가 주변에 예전에 빌라를 지어 분양을 했다면..
한 지역에서 빌라를 건축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이미 여러 빌라를 지어 분양을 완료하신 경우가 많습니다.
빌라 이름이 같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안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맘에 드는 빌라가 있어서 계약을 생각 하신다면...
계약 하시기전에 분양 사무실 직원에게 주변에 이미 분양이 완료된 건축주의 다른 빌라가 있는지 물어 보세요.
있다면 어딘지 물어 보신 후에 그 빌라를 찾아 가셔서 거기 살고 계신 입주자에게 빌라가 어떤지 함 물어 보시는 수고를
하시면 좋습니다.
어떤 하자가 있었는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하자는 생기기 마련이라 하자 발생시 건축주가 책임 있는 행동을 하는지..
살고 계신 입주자라면 같은 건축주가 분양중인 빌라를 추천 또는 비추인지 의견을 주시겠죠.
100%라고 단정 할 순 없지만 같은 이름으로 **빌 1차,**빌2차,**빌3차....
이렇게 계속 같은 이름으로 빌라를 짓는 분들 보면 집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이 있어 보입니다.
반면 안 그런분들도 계십니다.
첨엔 **빌라, 다음에 지은건 ##빌라,후에 지은건 ++빌라..
도대체 왜 이러는걸까요...
같은 이름으로 계속 지어야 브랜드도 알려져서 분양 할때 도움이 될텐데 계속 이름을 바꾸는건
아무래도 이유가 있겠죠.
집이란건..최소 1년 사계절은 살아 봐야 그 가치를 알 수 있기떄문에 이 부분도 무시할 수 없어 보입니다..
11 빌라? 아파트? 주변얘기는 흘려 들으세요^^
아파트 안사고 빌라를 왜 사냐는 말은 오래전부터 해온 말들입니다.
집은 주거가 목적입니다....
맘 편하시다면 그것으로 만족하시면 될듯 합니다. 솔직히 어찌될지도 모르는 세상...
모든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변합니다. 중요한건 마음...
편하게 사시다가 조건되시면 그 변화에 맞춰서 사시면 되죠...
내가 좋으면 된겁니다..
남들말 너무 신경 쓰지마세요... 아파트에 살던 빌라에 살던 내집을 마련해서 산다는게 중요한거니까요.
내집을 가졋다는것에 만족하고 행복하게 사세요... 집없는 사람들도 수두룩한 세상입니다.
집 왜 삿냐고 하는 지인들의 말은 무시 하세요.
앞으로 생활해 나가시는 데에도 대출 갚는 다는 목표가 생겼고 자기집이라는 보금자리가 있다는 것은
상당히 큰 심적 안정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빌라는 값이 싼대신 나중에 되팔 때 골칫거리라 생각하기 쉽지만 모두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인기지역과 교통편한 곳,임차수요가 많은 곳은 전세가가 오르면서 매매가도 덩달아 오르는 경우도 많죠.
어차피 분양 받은 집에서 평생 살것도 아니고 살아가면서 거치게 되는 집 한채일뿐입니다.
솔직히 돈이 모자라서 빌라를 선택하거니까 개의치 마시고 현상황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이런저런 얘기들에 맘 상하지 말고 충실하게 지금의 행복을 누리면서 열심히 사세요.
빌라던 아파트건 신경쓰지 마시고 편하게 사세요.
세상은 어떻게 될지 모르니 더 좋은 기회가 올수 있거든요.
보금자리주택, 신규아파트분양, 미분양으로 인한 급매물, 경매물건..... 다 남얘기일뿐입니다.
우리 서민들은 그저 나의 부족한 자금으로 내 식구들과 두발 뻗고 편히 쉴 공간을 찾고 싶은 마음뿐인거죠.
계획대로 되는 미래가 아닌데 그에 대한 걱정으로 소중한 현재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래 체크리스트를 이용, 집을 알아보실때 그냥 보시는것보단
수치화 해서 기록하시면 나중에 선택할때 큰 도움이 됩니다.
항목이 아주 맘에 들면 5점,보통이면 3점,별로면 1점..
이런식으로 20개 항목을 체크하면 100점 만점 기준으로
몇점이 나오는지 체크하는거죠~
필요하신분 신청 하시면 원본 보내 드려요~
첫댓글 좋은 정보 많이 얻고 갑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많이많이 주시길 바랍니다
좋은 빌라 분양 받으신거 축하 드려요^^
많이 알아 보셔서 아시겠지만 정말 추천하는 빌라거든요.
좋은내용 잘봣습니다
도움이 돠셨음 좋겠네여^^
이사 계획은 정말 첨입니다..
이것저것 맘만 복잡해서 정신없는데,,
이렇게 꼼꼼히 정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완숙님..좋은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드려요.
혹 더 궁금하신거 잇으심 전화 주세요.
글보다 말이 더 많은 정보를 전할 수 잇어서요^^
왜... 공개적으로 밝힐수 없는 그런것들 잇자나여^^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정말 공감가는 글이네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저도 잘 부탁 드려요^^
좋은글감사합니다.
조만간 신현리쪽으로 가야할듯...
2번항목 정말 도움되네요ㅣ...ㅎㅎ
이야 좋은정보 정말감사합니다. 이제 결혼을 준비하는 신혼의 입장에서 너무 도움되었어요^^
꼭 도움되는 내용이네요...감사해여...가입하자마자 가입인사 하기도전에 먼저 보게 되었어여...
저는 14개월 딸이있는 엄마인데여...신현리로 이사를 계획중입니다... 혹시 추천하는 빌라 있으면
쪽지좀 주세여...
저도요 50대후반 줌마입니다. 부부와 미혼인아들 딸이있습니다 추천빌라좀부탁드려요.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이사준비중인데 막상 영자님께서 지적하셨던것처럼 외관만보고 따졌는데 이런유용한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롭게 알게된 부분이 많네요. 좋은정보고맙습니다^^
좋은 글 잘봤습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집구하려고 하는 참인데. 많은 참고 되었습니다.
이사를 슬슬알아봐야되서 인터넷정보를 찾구있는데요 정말 좋은글이네요^^ 까페자주들어와서 정보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까페를 찾은것 같습니다.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조만간 문의드릴께요.. 요즘 능평리쪽을 이사하려고 발품파는 중이였거든요..
저도 능평리 살고 잇으니 이사오시면 이웃이 되겠네요..
능평리 빌라는 더 속속들이 알고 잇으니 제가 도움이 되 드릴수 있을겁니다~
혼자 집 알아보면서 정말 막연했는데... 많이 배웁니다^^ 12월에 이사를 할꺼라 시간이 남아서 천천히 발품도 팔면서 알아보려구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잇으심 언제든 문의 주세요~~
주인장님 감사합니다 많은것을 이곳에서 배웁니다 이사갈집을 찿았으면 싶네요 ^^
연희님께 딱 맞는 집을 꼭 찾으시길 바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