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리법 1. 잔멸치는 체에 밭쳐서 가루와 잡티 등을 제거한 다음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아서 접시에 담아 식혀 둔다. 2. 고추는 씨를 제거한 다음 잘게 다져서 준비해 둔다. 3. 팬에 간장, 다진 마늘, 물엿, 설탕을 넣고 끓으면 볶아둔 멸치를 넣고 양념이 잘 배도록 볶는다. 여기에 고추, 깨소금을 넣고 볶아 마무리한다.
* Tip : 꽈리고추나 풋고추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다음 식혀서 멸치와 함께 살짝 볶는다. 꽈리고추는 통째로, 풋고추는 큼직하게 어슷썰기해서 조리한다. 이렇게 한번 더 볶으면 아작하게 씹히는 고추 때문에 더 입맛 당기는 맛이 된다.
* 조리법 1. 뱅어포는 석쇠에 1장씩 넣어서 앞뒤로 살짝 구워서 준비해 둔다 2. 분량의 양념장을 만든 다음 뱅어포에 1장씩 바른다. 3. 양념에 재운 뱅어포는 5×5cm 크기로 잘라서 밀폐용기에 보관한다.
* Tip : 양념한 뱅어포와 김을 1×5cm 크기로 자른다. 뱅어포는 한 장씩 떼어 기름 조금 두른 팬에 넣어 볶다가 잘라 둔 김을 넣어서 같이 볶는다. 매콤하면서도 구수한 맛과 향이 입맛을 당긴다.
▷ 맛있는 밑반찬 요리 <오징어채간장볶음> * 열량: 140kcal * 조리시간: 2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오징어채 150g, 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설탕 1큰술, 물 ⅔컵, 깨소금 약간
* 조리법 1. 오징어채는 5cm 정도 길이로 자른 다음 마른 팬에 살짝 볶아서 준비한다. 2. 팬에 간장, 물엿, 설탕, 물을 넣고 어느 정도 졸아들면 불을 끈 다음 볶아 둔 오징어채를 넣고 잘 버무린다. 3. 오징어에 간장 양념이 골고루 배어들면 깨소금을 뿌려서 식힌다.
* Tip : 마늘종은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친 다음 팬에 살짝 볶아 오징어채간장볶음과 버무린다. 마늘종의 아작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
* 조리법 1. 쇠고기는 기름을 제거한 다음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잠시 넣었다 뺀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대파, 생강, 통후추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넣는다. 끓으면 고기를 넣고 삶는다. 3. 삶은 고기는 식혀서 결대로 찢고, 메추리알은 삶아서 껍질을 벗긴다. 양파는 채썬다. 4. 2의 삶은 고기와 육수를 체에 밭친 것, 메추리알, 간장, 설탕, 물엿, 채썬 양파를 넣어 조린다.
* Tip : 국물까지 싹싹 먹으려면 남은 장조림에 양송이를 큰 것은 2등분하고, 작은 것은 그냥 넣어서 한소끔 끓인 다음 식혀서 먹는다.
지금이 제철, 계절 밑반찬 제철 재료로 만든 음식은 최고의 보양식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영양과 맛이 뛰어나다. 이런 재료로 밑반찬을 만들어 두면 쉽고 간편하게 영양 섭취를 할 수 있다.
* 조리법 1. 무는 깨끗하게 씻은 다음 껍질을 제거하고 0.5×0.5×5cm 크기로 채썰어서 소금 1½큰술에 절여서 준비해 둔다. 2. 실파는 송송 썰고, 1의 준비된 무의 물기를 제거한 다음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10분간 두어 고춧물이 들도록 한다 3. 무에 고춧물이 들면 실파, 설탕, 깨소금, 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 Tip : 무생채에 식초, 설탕 등을 넣어서 새콤달콤한 맛을 더해 주고 여기에 오이, 영양부추 같은 야채를 곁들이면 상큼한 맛의 무생채가 된다.
▷ 뛰어난 영양과 맛 <우엉조림> * 열량: 130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우엉 2대, 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물엿 2큰술, 물 2컵, 식용유 1큰술, 소금·통깨 조금씩
* 조리법 1. 우엉은 껍질을 벗긴 다음 길이 6cm, 폭 1cm, 두께 0.2cm로 썰어서 찬물에 담가 준비해 둔다. 2. 팬에 기름을 조금 두른 다음 1의 우엉을 건져 살짝 볶는다. 3. 볶아둔 우엉에 간장, 설탕, 물엿, 물을 넣고 국물이 자작해지도록 은근한 불에서 조린다.
* Tip : 우엉조림이 지겨우면 파프리카와 양파를 살짝 볶아 우엉과 버무려 우엉잡채를 만들어도 색다른 맛이 난다.
▷ 씹히는 맛이 상큼한 <더덕생채> * 열량: 146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더덕 300g, 고추장 2큰술, 물 2컵, 식초 4큰술, 설탕 3큰술, 소금·깨소금 조금씩
* 조리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긴 다음 두들겨서 물 1컵당 소금 ½큰술 정도 비율의 소금물에 15분 정도 담가 쓴맛을 우려낸다. 2. 우려 둔 더덕의 쓴맛이 어느 정도 제거되면 5×0.5cm 정도 크기로 잘라 물기를 제거한다. 3. 볼에 고추장, 식초, 설탕, 소금, 깨소금을 넣어 양념을 만든 다음 더덕을 넣어서 버무린다.
* Tip :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식용유나 참기름을 한 스푼 정도 두르고 살짝 구워도 감칠맛이 더한다.
한 가지 재료, 두 가지 레시피 한 가지 재료로 각기 다른 두 가지 맛을 낸다면 그야말로 일석이조인 셈. 시간도 벌고 일손도 줄이는 같은 재료 다양한 레시피.
▷ 새큼달큼한 밥반찬 <도라지피클> * 열량: 150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조리법 1. 도라지는 돌려 가면서 껍질을 벗긴 다음 어슷하게 썰어둔다. 2. 양파는 2×3cm 크기로 썰고, 붉은 고추는 2cm 길이로 썬다. 마늘은 편으로 썰어서 준비한다. 3. 냄비에 식초, 물, 설탕, 소금, 정향, 월계수잎을 넣고 끓인 다음 식힌다. 4. 병에 도라지, 양파, 고추, 마늘을 넣고 끓여 둔 3의 국물을 붓고, 다음날 저녁부터 먹기 시작한다.
▷ 새콤달콤 생채로 입맛 돋우기 <도라지생채> * 열량: 150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조리법 1. 도라지는 소금 2큰술을 푼 물에 넣어서 쓴맛과 아린 맛을 우린 다음 5cm 길이로 썰어둔다. 2. 믹싱볼에 고춧가루, 고추장, 다진 마늘, 설탕, 식초, 깨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3. 손질한 도라지와 2의 양념을 섞어서 잘 버무린 다음 그릇에 담아낸다.
▷ 고소한 파래의 맛 <건파래볶음> * 열량: 120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건파래 40g, 식용유 3큰술, 소금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조금
* 조리법 1. 건파래는 3cm 정도 크기로 자른 다음 잡티와 불순물을 제거하고 식용유를 넣어서 조물조물 무친다. 2. 기름에 무쳐둔 건파래를 약한 불에서 팬에 볶는다. 다 볶아지면 불을 끄고 참기름, 깨소금, 소금을 넣어서 잘 섞는다.
▷ 파래향이 그대로 살아있는 <건파래무침> * 열량: 120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조리법 1. 건파래는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서 잡티와 조개 껍데기 같은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식용유를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10분 정도 재워둔다. 2. 채썬 양파, 어슷하게 썬 대파를 넣고 간장, 물엿, 다진 마늘, 후춧가루, 깨소금을 넣어서 잘 섞은 다음 1의 건파래를 넣어서 버무린다. 3. 무친 건파래에 고춧가루를 넣어서 한 번 더 버무려 그릇에 담아낸다.
첫댓글 앗.. 무 생채 해먹어야겠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