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이란?
차량과 사람을 동시에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을 시키는 작업으로
독립적이며 폐쇄적인 공간에서 작업을 할 수밖에 없으며,
자동차의 상태와 도로상황 정상적이지 못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돌발 할 수 있는 상황이 각양각색으로 표출이 됩니다
국토부기준 보험등록자수 전국적으로 최소 8만명이상
일반적인 기사님들의 예측숫자 30만명 이상 대리기사 숫자를 감안 하면
개인택시운송사업 연합회 추산 30만명인 것으로 볼때
대리기사는 독립된 직업군으로 볼 수 있는 커다란 규모를 갖고 있습니다.
2005년 기준 대리기사 전국 7만명 기준 사고건수가 3.5명중 한명은
일년에 1회의 사고 건수를 갖고 있는 것으로 집게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수치의 불확실성도 있으나
보건 의학적으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연대보건의학부에서 한국대리운전 협동조합과 실태 조사를
공동으로 실시하기에 이릅니다
대리운전은 자가용 차주가 음주운전 등의 이유로
정상적인 운행이 불가 할 때 주로 이루어집니다.
주로 근무시간이 야간이고 업무 중 취객으로부터
항의나 폭언 등에 노출이 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대리운전 기사의 과실과 무관하게 대리운전업체의
일방적인 규칙에 의한 방침에 배차제한 등의 불합리한
벌칙 적용을 받는 등의 일로 사회적 약자의 불이익 등으로
감정적 우울증에 노출되어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사고 위험이 높을 수 있다고 보여 집니다
이 모든 부분은 기사뿐만 아니라
손님의 안전에도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라 판단이 되어
대리기사와 손님의 안전과 생명에도 직결되는 일이라 판단하여
지금까지 국내 연구의 전무후무한 일에 연세대보건의학부의 연구에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이 적극적으로 공동 연구에 참여 하여
대리기사와 손님의 안전에 예방책에 참여하기로 하였습니다
일차 조사를 마쳤으며
차기 보완조사는 연대보건의학부의 결정에 의해서
결정이 되리라 봅니다.
그간 수고 하여 주신 한국 대리운전협동조합 조합원 모두에게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재삼 감사를 드립니다.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이사장 이창수
첫댓글 좋은제도와 환경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며 함께 애써주신 조합원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사이사이님 또한 고생하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