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학년도 제 1학기 신약개론 학기말 시험
* 유의사항: 선택된 답이 2개 이상인 경우에는 해당하는 답을 모두 쓰라
1. 다음의 설명 중 연결이 맞지 않는 것은?( ㄴ, ㄷ, ㄹ )
ㄱ. 마태복음-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는 표현이 자주 나타난다.
ㄴ. 마가복음-종이신 그리스도에 대해 12제자 중 한 사람인 마가에 의해 기록됐다.
ㄷ. 누가복음-인자(人子)이신 그리스도를 묘사했으나 사도행전은 기록하지 않았다.
ㄹ. 요한복음-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이신 그리스도를 묘사했으며, 그리스도의 놀라운 이적을 기록하나 이적의 목적에 대한 서술은 생략한다.
2.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올바른 것은?( ㄱ, ㄹ )
ㄱ. 마태의 유대식 이름은 레위이다.
ㄴ. 마태는 12제자 중 제일 먼저 복음서를 기록했다.
ㄷ. 예수의 제자로 부름받기 전, 마태의 원래 직업은 어부이다.
ㄹ. 마태복음 24-25장을 신학계에서는 작은 계시록고도 칭한다.
3.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ㄴ )
ㄱ. 마가는 베드로의 밀접한 동역자이다.
ㄴ. 마가는 바사바의 생질로서 바울과 함께 바울의 2차 선교여행 때 동행했었다.
ㄷ. 누가는 의사로서 복음서를 기록했고, 바울의 순교 때까지 바울과 동행했다.
ㄹ. 요한은 그리스도의 기원을 천지창조 이전 영원한 하나님께 두고 있다.
다음의 질문에 O, X로 답하라.
4. 요한복음은 요한 마가에 의해 기록되었으며( X ), 특히 성령의 본질과 사역에 대하여 기록한다.( O )
5. 요한복음은 복음서 중 십자가 위에서 예수의 다리가 꺾이지 않은 사실을 기록한 유일한 복음서이며( O ), 공관복음서와 비교했을 때 기록 목적을 분명하게 드러낸다.( O )
6. 신약의 정경성 원리는 사도성, 영감성, 보편성, 구약과 사도교훈의 일치성이며( O ), 얌니야 공회(A.D.90년)에서 27권으로 최종 공인되었다.( X ).
7.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ㄱ, ㄴ, ㄷ )
ㄱ. 바울의 서신 중 목회서신은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이다.
ㄴ. 성경에 나타난 마케도니야 지방의 교회는 빌립보교회. 뵈레아교회, 데살로니가교회, 겐그레아교회이다.
ㄷ. 신약에 나타난 소아시아는 오늘날 시리아를 의미하며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일곱 교회 중에는 루스드라교회가 포함된다.
ㄹ. 고린도교회 성도의 모습은 성경에 대한 지식과 은사는 풍성하나 사랑이 없어 당을 짓고, 자신의 교회와 목회자와 신앙의 연조와 은사를 자랑하지만 실생활에서는 그리스도를 닮아가지 못하는 오늘날의 교인의 모습과 유사하다.
8.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ㄴ, ㄹ )
ㄱ. 사도행전은 기독교 태동과 전파의 역사와 기독교를 변증하고, 교인으로서의 삶의 모범과 박해에 승리한 기독교를 묘사한다.
ㄴ. 사도행전은 교회의 태동기(1-12장)에 활동한 베드로의 사역은 의도적으로 간략하게 기술한 반면 바울의 사역의 과정은 집중적으로 기술한다.
ㄷ. 로마서는 이신득의(以信得義)의 득의(得義)의 교리(전반부)와 성화의 교리(후반부)가 균형을 맞춘 서신이다.
ㄹ. 로마서는 바울이 3차 전도여행 중 세운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보낸 서신서이다.
9.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ㄱ, ㄹ )
ㄱ. 갈라디아서는 교회 내에 들어온 유대인들이 이신칭의(以信稱義)의 교리를 왜곡(歪曲)시키는 현실을 바로잡고자 기록한 바울의 서신으로서 목회서신이다.
ㄴ. 갈라디아서는 구약적인 율법에 대한 기독교의 독립선언서라 할 수 있으며, “루터의 책”이라는 별칭(別稱)이 있다.
ㄷ. 고린도교회는 ‘그리스의 빛’이라 할 만큼 학문, 무역, 상업, 무역이 번성한 항구 도시인 고린도에 세워졌으며, 교회의 성도들은 바울의 사도성을 의심했었다.
ㄹ. 고린도지역은 풍요와 다산(多産)을 기원하는 아르테미스(아데미) 신전이 있었던 우상숭배의 중심지였으며 아가야지방의 수도였다.
10.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ㄷ, ㄹ )
ㄱ. 에베소서는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교회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한 1-3장과 교회의 구성원으로서 실천적 삶의 적용을 설명한 4-6장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에베소서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새사람이 되었으므로 화목, 연합,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으로 지어져 감을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ㄴ. 빌립보지역은 마케도니아의 첫 성으로서 로마인이 많이 거하여 ‘자신들은 로마의 시민임을 자랑’으로 삼았으나 ‘바울은 빌립보교회의 성도들에게 너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음을 강조’했다.
ㄷ. 골로새서는 교회 내에 이단성을 가진 자로서 유대인의 외식주의(음식, 절기, 할례 등), 금욕주의 이외에도 천사숭배, 그리스도의 신분 격하, 신비한 지식(영지주의자), 인간의 지혜와 전승을 신뢰하는 자들로부터 골로새지역 성도들을 보호하고,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지식으로 자라가기를 권면한 바울의 목회서신이다.
ㄹ. 골로새 교회의 주된 지도자는 바울과 함께 된 종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