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아침독서운동 한국 사례집이 발간되었습니다. 전국 서점과 인터넷 서점에서 판매중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책 표지 이미지와 보도자료는 자료실에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침독서운동 한국 사례집 발간
- 대한민국 희망 1교시 아침독서 10분
2005년도에 많은 학교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던 아침독서운동의 사례들이 정리되어 책으로 발간되었다. 초등학교용과 중고등학교용으로 각각 발간된 『대한민국 희망 1교시 아침독서 10분』(청어람미디어, 아침독서추진본부 엮음)은 각 학교의 생생한 사례들이 나와 있어 아침독서운동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것이다.
책의 발간 소식을 들은 교사와 학부모들은 아침독서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불과 1년밖에 안 되었는데 사례집이 나온 것은 놀라운 일이라며, 아침독서운동이 본래의 취지대로 잘 진행되고 확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반기고 있다.
책에는 1부에 아침독서운동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서술되어 있고, 2부와 3부에 다양한 학교 사례와 학급 사례가 소개되었다. 또한 교사·학생·학부모 등 아침독서운동의 현장에 있었던 이들의 글이 실려 있어 아침독서운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부록으로 학급문고를 효율적으로 마련해서 운영하는 사례와 아침독서운동 발자취, 언론 보도 내용들이 함께 실려 있다.
사례집 발간을 책임 진행한 한상수 아침독서추진본부 본부장은 “지금까지 아침독서운동을 해 왔던 학교나 선생님들은 다른 학교의 사례를 참고할 수 있고, 새롭게 시작하려는 학교나 선생님들이라면 책을 통해 아침독서운동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얻을 수 있어서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책의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와 싫어하는 아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책을 많이 접해 본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가 있을 뿐이다. ”
<추천사>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선한 연대, 아침독서운동 아이들의 아름다운 미래를 가꾸는 일만큼 우리의 가슴을 뛰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아침독서운동은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선한 연대입니다. 혼자서 꾸는 꿈은 한갓 꿈에 지나지 않지만 여럿이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고 합니다. 교육을 바꾸는 작은 대안, 아침독서운동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같은 꿈을 꾸었으면 합니다.
-이성희(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대표, 인천 방축고 교사)
마술같고 기적같은 아침독서로 부르는 초대장
모두 읽고 날마다 읽으며 좋아하는 책을 그냥 읽기만 하면 되는, 참 좋은 아침독서가 이렇게 올 한 해 우리 학교와 교실을 아름답게 해 주었습니다. 이제 이 한 해의 아름다운 실천이 소중한 기록으로 여기 모여 기쁘게 더 멀리 달려 갈 준비를 하였네요. 우리 학교와 학급에서 오늘 당장 해볼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방법과 사례가 꼼꼼히 정리되어 있고, 아이들과 부모님, 선생님들의 솔직한 생각과 느낌이 잘 나타나 있어서 이 한 권만 있으면 마술 같고 기적 같은 아침독서의 힘을 우리 교실에서도 금방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희숙(『책 읽는 교실』 저자, 前 포항제철 서초등학교 교사)
책을 인생의 친구로 만들어 줄 아침 독서 10분
책에 실린 글을 읽으면서 독서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해 고민하는 교사와 학부모가 많은 것을 알고 큰 힘을 얻었다. 지역 교육청 차원에서 이루어진 사례, 학교나 학급에서 실천한 사례들은 독서마저 입시에 휘둘릴 처지에 있는 지금 어떻게 독서교육을 해 나갈지에 대한 새로운 길을 보여준다. 아침독서운동을 앞장서서 실천하고 있는 한상수 선생님의 견해와 책을 읽은 아이들, 그리고 학부모와 교사가 쓴 글에는 10분 책읽기가 주는 성과와 독서지도를 하면서 자칫 범하기 쉬운 실수들이 진솔하게 담겨 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인생의 친구로 만들어 주고 싶은 어른이라면 꼭 읽어볼 것을 권하고 싶다.
-강승숙(『행복한 교실』 저자, 인천남부초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