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 성공창업 위한 필수사항
스크린골프 창업자들에게 상권분석과 구체적인 사업 아이템의
선정 못지않게 중요한 사항이 점포 입지분석이다.
제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초역세권의 A급 상권 안에
들어섰다 할지라도 해당 점포의 입지가
좋지 않으면 빛을 채 보기도 전에 실패의 길로 빠져버리기 마련이다.
숲을 찾았으면 그 숲 속의 어떤 자리에 볕이 잘 들고,
물길이 좋아 나무가 잘 자랄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 점포조건 확인
정확한 입지분석을 위해서는 먼저 기본적인 점포조건을 확인해야 한다.
상권 내에서 마음에 드는 매물을 정하면 부동산중개업소, 인터넷, 인근 주민,
생활정보지 등을 통해 보증금, 권리금, 월세 등 기초적인 점포의 조건을 확인한다.
이후 직접 발품을 팔며 평수, 층수, 현 업종 등 세부정보를 확인한다.
입지조건 조사
첫째, 점포의 가시성에 대해 조사한다.
점포가 도보인구, 차량인구들로부터 얼마나 눈에 잘 뛸 것인가 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점포의 전면 넓이가 넓거나 유동인구의 주동선상에 위치하는 경우,
돌출간판 등으로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다면 가시성이 좋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점포의 접근성에 대해 따져봐야 한다.
도보 또는 차량으로 점포의 진입이 얼마나 편하고 유리한가 하는 것을 분석해봐야 한다.
점포 앞의 적당한 도로폭, 충분한 공간의 주차장 등이 접근성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셋째, 점포의 인지성을 분석해야 한다.
점포의 위치를 알리거나 설명하기가 얼마나 쉬운가 조사할 필요가 있다.
위치설명이 어렵고 찾아가기가 어렵다면 약속장소로 이용되기는 애초에 어렵다.
넷째, 점포의 입지성을 파악해야 한다.
창업 후 혹시 실패할 경우에도 점포를 내놓았을 때 쉽게 매매할 수 있어야 하므로
좋은 입지의 점포를 선택해야 한다.
이외에도 점포의 모양, 넓이, 층고, 계단, 기둥, 엘리베이터 유무, 화장실 등
세부적인 항목도 조사한다.
점포 앞 유동인구 조사
점포 앞 유동인구 조사는 내 점포 앞을 다니는 통행인구 중 누구를 타켓으로 무엇을
팔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유동인구 조사는 성별, 연령별로 나누어 조사하고 주중, 주말, 휴일 등 최소한 3일 정도는
조사를 해야만 어느 정도 판단 가능한 자료가 된다. 단순히 어느 시간대에 몇 명이
지나다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통행인구의 성격과 유동방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학생과 주부, 직장인들 중에서 누가 많이 다니는지와 어느 방향으로 다니는가에 따라
자신의 점포의 업종선택과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쟁력 분석
해당 입지에 업종이 정해졌다면 자신과 경쟁할 주변의 동종 업소와의 경쟁력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
외적인 조건뿐만 아니라 내적 조건까지 세부적으로 비교ㆍ조사해야할 필요가 있다.
경쟁점의 내ㆍ외적인 여러 조건들을 하나하나 조사한 후 어떤 면에서 경쟁우위에 설 수 있을지를 판단해
입점전략을 구상한다.
만약 여러 조건면에서 불리하다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입점을 포기하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다.
창업에 대한 준비가 갖춰지고 결심이 섰다면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실천이다.
그리고 실천을 함에 있어
망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아예 하지도 말아라.
망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망한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
준비를 그렇게 철저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망했다면
그것은 하늘이 도와주지 않은 것이고 하늘은 다시 기회를 줄 것이다.
성공할 거라고 생각하면서 일하는 것과
망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서 일하는 것은 천지 차이임을 알아야 한다.
하늘은 언제나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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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