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는 ‘漢字’가 아니라는 확실한 근거가, 곧 역대 자전과 사전의 명칭이다. 남북한 지나 일본이 공동으로 보아온 “爾雅”로부터 “康熙字典”에 이르기까지 삼국의 중요 책 이름에 ‘漢’이라는 글자가 없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가 4000여 년간 써온 글자는 ‘漢’이 창제하지 않고 ‘殷’나라의 수도권인 𩏑城에서 옮겨온 ‘𦩻歌(지금의 안양, 한가)’를 중심하여 東夷人에 의해서 창제되어 써왔기 때문이다. 글자 역사로 보나 𩏑族의 사용역사로 보나 ‘𩏑字’이다. 더구나 문자와 언어는 문화범위이지 국권소속이 아니다. 또한 문화와 문화민족의 범위는 민족의 활동과 이동과 수용의, 거의 무한대한 범위이다. 따라서 문자와 언어와 문화는 소속이나 소유권이 없다. 물건처럼 주고받을 수도 없는 것이다.
2. 한자 학습 목표
한자는 기록국어의 材料재료였다. 그러므로 한자어는 곧 우리의 언어다. 개인이나 국가의 수준이 언어수준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유순한 언어는 유순한 인간을, 포악한 언어는 暴惡漢한을, 敎養있는 언어는 교양인을 만든다. 비록 일류대학을 다녀도 언어가 초등학생 수준이면 그의 인품은 초등학생 인품을 넘지 못할 것이며, 30億圓짜리 집에서 살며 億代 승용차를 타도 언어가 비천하면 그는 비천한 사람이다. 그러므로 한 마디의 잘못된 언어는 스스로의 얼굴을 塗糞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우리는 지금 俚語리어(속된 상말) 妓房淫語기방음어(술자리의 음탕한 말) 卑俗語비속어 暴力語포력어 殺傷策動語살상책동어 隱語은어 略語약어 虐待語학대어 不倫語불륜어 廢倫語폐륜어 廢倫美化語폐륜미화어 末梢感語말초감어 泥田鬪狗語니전투구어 偏佞語편녕어 鄙語비어 禽獸語금수어 近親姦通性語근친간통성어(타성에 대한 오빠 아빠 따위) 無計寸語무계촌어 外來語외래어 外國語외국어 重複語중복어 長短音雜廁장단음잡치까지… 더구나 대학교재를 위시하여 공문서, 거리의 간판할 것 없이 뜻이 없거나 曖昧模糊애매모호한 소리밖에 없는 靑盲覺空間청맹각공간에서 살고 있다.
소주제의 핵심내용 ① 이 교재는 우리 조상인 東夷人에 의해서 창제된 ‘文’을 한자의 本音本意本形으로 기준하였으며, ‘文’이 정리되기까지의 동방 공통 고전용어를 근간으로 발전한 우리 국어를 바르고 빠르게 익히되 누구나 자습할 수 있도록 했다. ② 이 교재는 전통 서당(글방)식 학습인 스승이 字典역할을 하고 붓이나 펜으로 써서 익히는 방법을 지양하고 字‧辭典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 익힐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③ 이 교재는 컴퓨터 한자를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유의하였다. 먼저 발전과정을 도표로 살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