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두근두근 오디오에 올린 사용기입니다.
https://m.cafe.naver.com/audiodudu/182746
백작님이라는 아이디 가지신 이준환님이 제작한 R2R Dac을 2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저항을 0.1프로 오차에서 0.01프로 오차로 업글하면서 겸사겸사 사용기를 한번 올려봅니다.
기존에 피씨파이와 스트리밍을 하는데 DAC가필요해서 델타스그마 방식 DAC를 이것저것 많이 썼죠. 그러다 처분하고 JAVS의 X6 를 통해 오디오에어로 캐피톨레 DAC를 사용했습니다. 이건 USB 입력이 안되어 DDC를 통해 썼는데 소리 부족함없이 잘 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R2R 방식이 한번 써보고 싶어 조회중 미국 Schiit사의 플래그십 R2R인 이그드라실과 국산 반오디오의 불새 mk1과 이 백작 DAC이 큰 차이가 안난다는 어느분의 블로그를 보게 됩니다. 가격도 백이 안넘어가는 착한 녀석이라 바로 구입해서 들어봤습니다. 캐피톨레랑 비교시 일단 무대가 좀 좁은것 같은데 음 심지가 좀 두터운 느낌이 납니다. 일단 합격점을 주고 최종 아날로그단의 진공관 3개를 소리 좋다는 암페렉스 버글보이 6dj8로 갈아봅니다. 한알당 기존 6n1p의 스무배가 넘는 가격인데 뭐 크게 차이는 안나는듯 합니다.
캐피톨레를 4년 넘게 써서 성향은 잘 아는 상황에서 요넘을 들으니 이게 R2R의 음악성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게 오래 들어도 귀에서 느끼는 피로감이 덜 한것 같고 소리가 명암이 더 좋은것 같아요. 캐피톨레는 무대가 넓고 입자가 펼쳐지는 느낌이 좋고 백작 DAC은 소리 줄기 자체가 좀 굵다고 해야 하나.. 뭐 크게 차이나는건 아닌것 같고 굳이 차이점을 따지자면 그렇습니다. 암튼 이놈이 온 이후로 캐피톨레와 백작의 가동률은 99대 1 정도로 백작 위주로 들었습니다. 가끔 캐피톨레 구동시키면 하. 뭐야 이렇게 소리가 시원하냐.. 좋네 뭘 들은거야 하다가도 다음에 틀땐 다시 백작을 틀게 되는 묘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아무튼 이번에 저항을 0.01%오차로 업글했는데 사실 큰 차이는 또 모르겠지만 플라시보인지 소리가 더 탱글해졌나 하고는 있네요. 프랑스 토탈댁에 들어가는 메탈포일 저항을 쓸까하다 일단 저렴한 다른 0.01% 저항을 썼습니다. 저렴하게 R2R dac 들어보실분들 추천드립니다.
------------------------
R2R 업글이후 소리가 약간 더 정갈하고 줄기가 뚜렷해진 느낌이 납니다. 캐피톨레의 장점을 더 따라가고 고유의 장점은 더해진 느낌입니다. 사실 제가 이 DAC 업글하기 전에 웨이버사 wdac3c 공제 참여하여 기기 받고 듣다 영 소리가 인위적인 느낌이라 웨이버사에 요청하여 반품했습니다. R2R에 익숙해서인지 모르겠으나 캐피톨레보다도 영 아니였습니다.
두두오에 이런글 남기면 웨이버사 유저들한테 돌맞을까봐 안썼습니다. 웨이버사는 라우터, 허브, 코어, DAC까지 전부 WNDR인가 하는 자체 통신 프로토콜을 써야 제성능이 나온다고 하니 진면목을 못본것도 있겠지요.
전 이 DAC 오래 쓸것 같습니다. 96HZ가 한계라는게 흠이라면 흠인데 디지털 마스터링 화일도 96에서 주로 마무리한다고 하니 별 문제 없을것 같습니다
첫댓글 드디어... 올렸네요.. 플라시보가 아니라는 분들이 있는바.. 저의 귀는 막귀... 입니다..를 확인하는..
아니면 요즘 회사일로 인해.. 음악감상이 뜸해서.. 잘 구분을 하지 못했다.. 일수도 있네요..
여튼.. 좋은쪽으로 바뀌었다면.. 좋은것이지요..
저도 확실히 좋아졌다고 느끼기 전에는 기기변경 및 투자에 대한 보상심리로 좋다고 느끼게 하려는 잠재적인 무의식 효과(플라시보)가 크다고 보는 편입니다. 전보다 볼륨을 올려도 덜 혼란스럽다고 할까 부담이 조금 덜한걸 보면 좋아진게 맞는것 같다.. 는 느낌상의 느낌이 있네요. 아 그리고 300B는 아직 구상중이신거죠? 코로나때문에 정신 없으실것 같네요. 화이팅입니다
@마크7(김상범) 음... 회로는 소리전자에 있는것으로 그리고 모노불력정도? 환불진행건은 어떤지..궁금하기도 하네요..
부품을 구매하려면.. 진행에 대한 뭔가가 필요하지요? 그리고.. 그것을 협의하기 위해 미팅을 하던 그래야지요..
여튼.. 잘 사용하는것이 좋은것입니다.
@백작(이준환) 네. 그 앰프는 다시 판매자가 재매입해주었습니다. 연락한번 드리겠습니다
@마크7(김상범) 처리가 되었군요.. 미팅을 한번 합시다.. 그러면 방안이 나오겠지요?
저는 1704(0.1,1.0오일콘덴스교체)와 0.01 DAC를 사용중인데 LP만큼은 아니지만 참 좋은 소리로 보답을 하네요.
그래서 전에 갖고있던 다른DAC는 다 처분했습니다.
맘에 들게 되었나 보네요. 다른 dac는 어떤것을 사용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케이스건으로 연락을 드리려했는데..
아직 의향이 있으신지.. 궁금하네요.
의향이 있습니다. 카운트 포인트(울트라).마드리갈.오디오 리서치.스텔로100S.등 입니다.
소리성향은 해상도보다는 편안한 소리, 촉촉하고 끈적끈적한 맛이나는 진공관소리를 좋아합니다.
0.01DAC출력단에 WE트렌스를 추가한다면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프리가 WE트렌스프리라 필요가 없다고하는 분도 있네요.
택배가 가능한가요? 전화를 한번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we 트랜스 .. 프리단이 그것을 통해서 간다면 굳이 2단에 걸쳐 트랜스를 쓰는것은 필요없을거 같은데..
실질적으로 트랜스를 쓴다면.. 전류를 흘리는 타입으로 해서 트랜스 착색?을 듣는다가 정답일겁니다.
전류를 흘리지 않는 타입이라면.. 커플링 이후 트랜스만 통과하면.. 전에도 언급했듯이 계단파형이 조금 뭉그러지는 효과가 있으나.. 업셈플링회로가 들어있어 별 효용가치가 없을겁니다.
옆집에 트렌스를 쓴 DAC가 좋다고 했어 생각을 해봤습니다. 라인트렌스방식으로...
택배가 문제이네요. 포장박스구하기가 힘들어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